입보리행론 해설

[스크랩] 샨티데바의 입보리행론에 대해서

수선님 2018. 6. 3. 12:44

[입보리행론] 달라이라마 법문



① 위대한 수행자 샨티데바

 

입보리행론은 샨티데바(Shantideva, 적천寂天)스님께서 지으셨습니다. 샨티데바는 나가르주나(Nagarjura, 용수龍壽)의 계보를 이은, 인도 중관학파의 위대한 수행자 가운데 한 분이시며, 진정한 성현 가운데 한 분이십니다.

그분의 논서로는 [집학론(대승집보살학론)]과 [입보리행론 Bodhicharyavatara ]이 있습니다.

 

[집학론]은 많은 경을 바탕으로 해서 지으셨지만 그분의 직접적인 가르침도 많이 담겨있습니다. [입보리행론]은 직접 경을 바탕으로 해서 말씀을 하신 것은 아니지만 행으로 말씀하신 것입니다.

티베트에서는 [입보리행론]과 [집학론]을 함께 배웁니다. 함께 배우면 좋습니다.

 

왜냐면 [집학론]에서 자세하게 말씀하지 않은 부분은 [입보리행론]에서 자세히 말씀하시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두 논을 함께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그분의 가르침에 대해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연유로 샨티데바께서는 두 논서를 지으신 것 같습니다.


‘마음을 내는 것’에는 크게 내는 것과 작게 내는 것이 있습니다. 그에 따라 대승과 소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큰 마음을 내는 것’을 대승이라 하는데, 그 이유는 보리심을 핵심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이 대승의 가르침에는 유식학파와 중관학파가 있는데, 이 [입보리행론]은 중관학파의 사상에 대해 더 자세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유식학파의 사상에 대해 언급도 하지만 중관학파의 사상을 바탕으로 하여, 더 자세하게 논하고 있습니다.


중관학파의 사상은 나가르주나로부터 전해진 하나의 계보입니다. 중관학파는 붓다빨리타(Buddhapalita, 불호佛號)에게로 전해져 중관학파의 견해를 아주 세밀하게 말하는 쪽과 바비베카(Baviveka, 청변淸辯)로 전해져 중관학파의 견해를 덜 세밀하게 말하는 쪽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샨티데바께서는 중관학파의 사상을 말씀하실 때 붓다빨리타와 챤드라키르티(Chandrakirti, 월칭月稱)로 이어지는 귀류논증파의 입장을 근거로 삼고 있습니다.


 

 

② [입보리행론]에 대하여  

 

[입보리행론]은 샨타데바께서 7세기경에 지으신 것입니다. [입보리행론]의 뜻은 ‘보살행에 들어가다’입니다. 보리심을 주제로 한 논 가운데 이보다 더 뛰어난 논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인도에서는 이 [입보리행론]을 아주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그래서 이 논에 대한 주석서도 많습니다.

 

티베트에서도 이 논이 번역된 이후, 쌰가파Sakya. 까규파Kagyu. 닝마파Ninama 등 모든 종파에서 이 논을 배우고 연구했으며 또한 많은 주석서를 펴냈습니다.

 

은혜로운 부처님께서 오셔서 법을 설하신지 약 2500여 년이 지났습니다. 이 [입보리행론]은 부처님께서 법을 설하신 이후 보리심에 대한 가르침을 가장 자세하고도 광범위하게 담고 있습니다. 최근까지도 이 [입보리행론]은 보리심에 관한 논서 가운데 가장 뛰어난 논서로 꼽히고 있습니다.

 

티베트어로 번역된 대장경은 약 100여 쀄디(티베트에서 경전을 묶는 단위) 정도 되는데, [입보리행론]의 근간이 되는 경은 [화엄경]입니다. [화엄경]에서는 보리심에 대해 아주 구체적으로 말씀하고 있습니다. [화엄경]의 중심 내용 즉 핵심은 보리심입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논으로는 나가르주나께서 지은 논서 가운데 [고귀한 화환(보만론寶鬘論, Ratnavali, 한역은 보행왕정론寶行王正論)을 들 수 있습니다. [고귀한 화환]에는 ‘나와 남을 평등하게 바꾸기’에 대한 방법이 실려 있습니다. 샨티데바께서도 [입보리행론]에서 ‘나와 남을 평등하게 바꾸기’에 대해 아주 구체적으로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입보리행론]은 경과 논을 토대로 하고 있습니다.


==> 구성을 미리 보면,

제1장 보리심 공덕 찬탄품, 제2장 죄업 참회품, 제3장 보리심 전지품,

    이 세 장은 보리심을 일으키기 위한 내용입니다.

제4장 보리심 불방일품, 제5장 정지품(호계품), 제6장 인욕품은

    보리심이 없어지지 않도록 하며 항상 지니기 위한 내용입니다.

제7장 정진품, 제8장 선정품, 제9장 지혜품은

    보리심을 더욱 증장시키기 위한 장입니다.

출처 : 출리심 보리심 공
글쓴이 : - 해탈 -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