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보리행론 해설

[스크랩] 입보리행론 해설 8. 다른 종교도 존중해야 한다.

수선님 2018. 6. 17. 12:25

 

입보리행론 해설 8. 다른 종교도 존중해야 한다.

 

        

부처님의 가르침이 다른 종교와 어떻게 다른지 알아야 합니다. 한국 법우들의 경우, 대부분 부모님 때부터 불자였을 것입니다. 우리 티베트인 역시 부모님 때부터 불자였습니다. 조상 때부터 믿어온 종교에 대해 잘 알고,

타당한 이유와 바람으로 신심을 낸다면, 우리가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르는 까닭 또한 타당할 것입니다.

        

조상 때부터 믿어온 불교의 장점을 논리적으로 내세워 다른 종교를 멸시한다면 그것은 잘못된 일입니다. 왜냐하면 이 지구상에는 수많은 종교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참으로 다양한 종교가 있습니다. 자체의 사상과 철학을 가지고 있는 종교로는 힌두교.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 천주교 등이 있습니다. 이런 종교들의 경우, 사상과 철학이 있기 때문에 가르침 또한 깊습니다.    

 

이런 종교를 믿는 신도는 몇 천만 명이 넘습니다. 이들 종교는 오래전부터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었고 현재에도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미래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것입니다.

        

누구든 행복을 바라고 고통을 원하지 않습니다. 앞에서 거론한 종교들이 불교에서 말하는 해탈을 이루게 할 수는 없지만 일시적으로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행복하게 할 것입니다. 인과법을 믿지 않더라도 각 종교의 가르침대로 잘 행한다면 아마도 내생에는 천사 혹은 인간의 몸을 받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른 종교도 존중해야 합니다. 이런 종교들이 다른 사람에게는 이로운 것이기에 더욱 존중해야 합니다. 다른 종교를 존중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다양한 종교는 각각의 사상과 철학과 교리를 갖고 있습니다. 각 종교의 사상과 철학이 다른 이유는 개개인의 성향과 바람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각각 다른 성향과 바람을 가진 인간들은 다양한 사상과 철학을 통해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불교 안에서도 그렇습니다.

        

은혜로운 부처님의 제자이면서도 각자의 성향과 바람 그리고 근기가 다르기 때문에 부처님께서는 각각 다른 사상과 철학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유식학파와 중관학파의 사상에 큰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두 학파의 견해는 아주 다릅니다.  유식학파의 사상을 중관학파 입장에서 보면, 정반대가 되는 점들이 아주 많습니다. 중관학파 입장에서 보면 유식학파가 외부의 대상(외경外境)의 실재성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주장은 단견(斷見)인 것입니다.

        

유식학파는 마음을 ‘실재하는 것(실유實有)’으로 봅니다. 이를 중관학파에서는 상견(常見)으로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관학파 입장에서 보면 유식학파의 주장은 단견에 떨어지는 것이라 그릇된 것입니다.

하지만 유식사상을 말씀하신 분도 부처님이십니다.

 

 

출처 : 출리심 보리심 공
글쓴이 : - 해탈 -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