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보리행론 해설 49. 제가 쌓은 모든 공덕을 모든 중생에게 회향합니다.
다음은 회향에 대한 것입니다.
7 이와 같이 행하여
제가 쌓은 공덕으로
일체 중생의
모든 고통이 가시게 하소서.
8 병든 중생이
완치될 때까지
중생에게 약과 의사가 되고,
간병인이 되게 하소서.
9 먹을 것과 마실 것에 단비를 내려
굶주리고 목마른 고통을 가시게 하시고
기나긴 기근시절에는
제가 먹고 마실 것이 되게 하소서.
10 절망하고 가난한 중생에게
제가 한량없는 재물이 되고
여러 가지 유용한 도구가 되어
그들 곁에 항상 머물게 하소서.
11 제 몸과 유용하게 쓰일 모든 것과
삼세에 지은 모든 선업도
중생이 뜻을 이루는 데 쓰인다면
아낌없이 베풀겠습니다.
12 모든 것을 버림으로써 고통을 넘어서니
제 마음은 열반에 이릅니다.
모든 것을 포기하는 것이 바로 중생에게 베푸는 것이니
이것이야말로 최고의 베품일 것입니다.
13 저는 모든 중생에게
이 몸을 온전히 보시했으니
죽이거나 욕을 해도, 또 때릴 때에도
그들이 하는 대로 내맡기겠습니다.
14 제 몸에 장난을 치건,
저를 업신여기거나 비웃는다 하여도
이미 이 몸을 보시하였으니
무슨 항변이 필요하겠습니까?
15 중생에게 해가 되지 않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하겠으며,
그 누구도 저로 인해
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하소서.
16 누군가가 저로 인해 분노하거나,
누군가 저를 의심한다 해도
오히려 그들이,
모든 걸 이루게 하는 씨앗으로 여기게 하소서.
티베트어로 번역된 [입보리행론]에는 미데가 ‘의심’으로 쓰여 왔지만 저에게 [입보리행론]을 설하신 쿠누 라마께서 보신 산스크리트어 본 [입보리행론]에는 ‘코타’로 쓰여 있습니다. 코타의 뜻은 ‘싫어하는’ 또는 좋아하지 않는‘ 것입니다.
제가 쌓은 모든 공덕을 세세생생의 모든 어머니에게 회향하노니,
모든 어머니가 고통에서 벗어나 영원히 행복할 수 있는 씨앗이 되게 하여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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