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보리행론 해설 90. 행복의 원인은 드물지만, 고통의 원인은 너무나 많네.
11 나와 내편인 사람에게는
고통이나 경멸, 험담,
명예롭지 않는 일이 없길 바라는데
적에게는 그 반대이길 바라네.
이런 것이 바탕이 되어 마음이 불편합니다.
자신의 형제나 친구가 잘되면 좋아하고, 잘 안 되면 가슴 아파하는 마음도 다스리고, 적이 잘되는 것에 배 아파하고,
잘 안 되면 좋아하는 마음 역시도 다스려야 한다고 말씀하시고 있습니다.
12 행복의 원인은 드물지만
고통의 원인은 너무나 많네.
고통 없이 싫어서 멀리하는 마음(염리심厭離心)은 생기지 않으니
마음 그대여! 굳건하게 머물지니.
“행복의 원인은 드물지만 고통의 원인은 너무나 많네.”
일상에서 보면 행복의 원인은 적고 고통의 원인은 많습니다. 그런데 전부 행복을 바랄 뿐입니다.
행복을 원하는 사람밖에 없기 때문에 행복의 원인은 적고 고통의 원인은 많은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고통이 반복되는 위험 요소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우리 전부가 행복을 원하고 고통을 원하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고통의 원인이 더 많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행복의 원인은 드물지만 고통의 원인은 너무나 많은 것”입니다.
고통을 자발적으로 수용하는 마음을 익힐 수 있다면 고통을 힘들어할 까닭은 없습니다.
그전에 고통을 완전히 없앨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고통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다 해도 고통을 수용할 줄 안다면 고통을 버거워할 이유가 없습니다.
고통 때문에 마음이 불행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고통을 수용하는 방법을 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고통을 싫어서 멀리하는 마음은 생기지 않으니 마음 그대여, 굳건하게 머물지니.” 고통 때문에 해탈하려는 마음이 생기는 것입니다. 고통이 원인이 되어, 정도(正道)로 나아가는 계기로 삼을 수 있다면 고통이라는 것이 나쁘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고통이라는 것을 스스로 살펴볼 수만 있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인생에서 나쁜 상황을 잘 활용해 더 나은 방향으로 전개할 수 있다면 이보다 더한 현명함은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고통 없이 싫어서 멀리하는 마음이 생기지 않으니 마음 그대여, 굳건하게 머물라.”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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