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생각이 한량 없는 시간이며
중생(衆生)의 업(業)이 수행에 의해 지혜(智慧)로 전환되어
진여공성(眞如空性)에서 나투는 시간의 무자성(無自性)을
여실히 알아차릴 때,
마음에 일어나는 한 순간의 시간이
무량(無量)한 시간이 됩니다.
무자성(無自性), 연기(緣起)의 한 울림
모든 법은 다 괴로움이다라는 가르침은 삼법인(三法印)의 하나입니다. 모든 분별은 마음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는 자기의 삶에서 소외된 모습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소외된 모습이란 한 쪽에 치우친 것으로 상주론(常住論)이나 단멸론(斷滅論)을 삶의 지표로 삼는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는 무상과 무아가 잘 알지 못하고 그것 가운데 하나를 삶의 본질로 삼는 경우입니다.
흐름은 전찰나와 후찰나가 인연 족선에 따라 변하면서 낱낱이 그 자체의 정체성을 유지합니다. 예를 들면, 먼 곳을 볼 때와 가까운 곳을 볼 때 눈의 상태는 변하지만 본다고 하는 정체성을 유지함과 같습니다.
변화와 정체성은 서로 다른 것이 아니라 삶의 양면성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의 길이를 갖지 않소 순간순간 조건의 변화를 말하는 무상은 오히려 시간을 넘어서 변하지 않는 가운데 변한다고 했습니다.
변화는 변하지 않는 데에 있으니, 변화에서 보면 연속되지 않으나 변화하지 않는 데서 보면 오히려 연속되고 있습니다. 연속과 불연속이 무상의 참된 모습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속인 진여공성만을 이야기하거나 불연속으로 변화만을 이야기하면 한 쪽에 치우치게 됩니다.
무아도 마찬가지입니다. 결정된 실체가 없는 데서 오하려 모든 현상계가 인연 조건에 따라 자신의 정체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무아이기 때문에 현상계가 제 모습을 띠고 언제나 그렇게 존재하며, 현상계의 모습 그대로 무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상계의 모습을 부정하기만 하거나 현상계의 모습을 그대로 긍정하기만 하는 것은 자기의 삶을 바르게 아는 것이 아닙니다. 연속과 불연속, 긍정과 부정을 일통하고 있는 연기실상을 알지 못할 때 삶의 모든 것이 괴롭습니다. 곧 삶의 본질이 괴로운 것이 아니라 본래 모습을 여실히 알지 못하는 데서 괴로움이 일어납니다.
바꿔 말하면 깊은 수행으로 진실한 삶의 모습을 가로막는 삼독심(三毒心)이 사라졌을 때 괴로움은 저절로 사라지니 이를 열반적정(涅槃寂靜)이라고 합니다. 이 관계를 유식(唯識)에서는 의타기성(依他起性), 변계소집성(遍計所執性), 원성실성(圓成實性)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연기법의 의타기성에서 나투는 모든 중생과 사물들을 제각각 자성이 있다고 할 때 변계소집성인 고(苦)의 세계가 있으며, 이들 모두가 무자성으로 연기의 한어울림임을 여실히 알 때 원성실성으로 열반의 세계가 열립니다. 이렇듯 중생의 세계와 열반의 세계를 묶어 세 가지 모습으로 나누어 이야기하고 있지만 근간은 의타기성, 곧 인연 조건의 변화에 의해서 모든 것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한 생각이 일어나는 순간이 원인이 되어 한량 없는 시간이 결과로 있게 됩니다.
또한 생각이 일어나는 한 순간은 그 자체로서 시간의 길이를 갖지 않은 공성(空性)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바꿔 말하면 시간의 자성이 없기 때문에 모든 시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원인은 결과인 모든 시간에 의해서 다시 결과가 되기 때문에 원인과 결과가 한 모습으로 있게 됩니다. 이것은 전후찰나의 흐름의 인연 조건의 변화를 그대로 나타내면서도 그 가운데에 아무런 실체가 없는 공성이기 때문에, 서로가 서로에게 원인과 결과로 존재하고 한 순간 그대로 모든 시간의 속성이 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모든 다른 시간이 원인이 되어서 마음에 일어나는 시간인 한 순간을 이루고 이 한 순간이 원인이 되어서 모든 다른 시간을 이루는 관계에서만 한 순간과 모든 시간이 연속과 불연속, 긍정과 부정으로 시간의 특성인 변화를 나투는 것입니다.
일정하게 고정되거나 정지된 상태만을 인식하는 중생의 업이 수행에 의해서 지햬로 전환되어 진여공성에서 나투는 시간의 무자성을 여실히 알아차릴 때 한 순간의 시간이 무량한 시간과 아무런 차이가 없음을 분명하게 알게 됩니다.
正和
-마음 하나에 펼쳐진 우주
출처 : 淨土를 그리며...
글쓴이 : 느린 걸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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