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 같이 명과 해탈 에도 또한 자양분이 있나니, 자양분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명과 해탈의 자양분이라 하는가? 7각지가 그 자양분이 되느니라.
7각지에도 또한 자양분이 있나니, 자양분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7각지의 자양분이라 하는가? 4념처가 그 자양분이 되느니라.
4념처에도 또한 자양분이 있나니, 자양분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4념처의 자양분이라 하는가? 세 가지 묘행이 그 자양분이 되느니라.
세 가지 묘행에도 또한 자양분이 있나니, 자양분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세 가지 묘행의 자양분이라 하는가? 모든 감각기관을 보호하는 것이 그 자양분이 되느니라.
모든 감각기관을 보호하는 것에도 또한 자양분이 있나니, 자양분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모든 감각기관을 보호하는 것의 자양분이라 하는가?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가 그 자양분이 되느니라.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에도 자양분이 있나니, 자양분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의 자양분이라 하는가? 바른 사유가 그 자양분이 되느니라.
바른 사유에도 또한 자양분이 있나니, 자양분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바른 사유의 자양분이라 하는가? 믿음이 그 자양분이 되느니라.
믿음에도 또한 자양분이 있나니, 자양분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믿음의 자양분이라 하는가? 좋은 법을 듣는 것이 그 자양분이 되느니라.
좋은 법을 듣는 것에도 또한 자양분이 있나니, 자양분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좋은 법을 듣는 것의 자양분이라 하는가? 착한 벗을 친근히 하는 것이 그 자양분이 되느니라.
착한 벗을 친근히 하는 것에도 또한 자양분이 있나니, 자양분이 없는 것이 아니다. 어떤 것을 착한 벗을 친근히 하는 것의 자양분이라 하는가?
착한 사람이 그 자양분이 되느니라.
이것이 이른바 착한 사람이 있은 뒤에 착한 벗을 친근히 하게 되고, 착한 벗을 친근히 한 뒤에 좋은 법을 듣게 되며, 좋은 법을 들은 뒤에 믿음을 내게 되고, 믿음을 낸 뒤에 바른 사유를 가지게 되며, 바른 사유가 있은 뒤에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를 가지게 되고, 바른 생각과 바른 지혜를 가진 뒤에 모든 감각기관을 보호하게 되며, 모든 감각기관을 보호한 뒤에 세 가지 묘행을 갖추게 되고, 세 가지 묘행이 있은 뒤에 4념처를 갖추게 되며, 4념처가 있은 뒤에 곧 7각지를 갖추게 되고, 7각지가 있은 뒤에 곧 명과 해탈을 갖추게 된다는 것이니, 이와 같이 이 명과 해탈은 차례를 따라 점점 갖추어지고 이루어지는 것이니라."
부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자, 여러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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