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화경 해설

[스크랩] 제 23장 약왕보살의 과거인연(藥王菩薩本事品)

수선님 2017. 11. 19. 13:01

제 23장 약왕보살의 과거인연(藥王菩薩本事品)

 

 

그때 숙왕화(宿王華)보살이 다음과 같이 세존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약왕보살은 왜 이 사바세계를 편력하는 것이옵니

까? 더욱이 그에게는 수백 수천의 많은 일이 있사옵니다. 부디

여래께서는 약왕보살의 수행 중 한 부분이라도 설해 주시옵소

서. 그것을 들으면 천신, 용,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다,

긴나라, 마후라가 인간과 인간 이외의 것들, 다른 세계에서 온

보살대사들, 또 위대한 성문들 모두가 기뻐 만족할 것이옵니

다."

세존께서는 숙왕화보살의 간청을 들으시고 이렇게 말씀하셨

다.

"선남자여, 옛날 강가 강의 모래알 수와도 같은 겁의 과거세

에 일월정명덕(日月淨明德)여래께서 세간에 출현하셨다. 이 여

래께서는 지혜와 덕행을 갖춘 선서시고, 세간을 잘 아시는 위

없는 분이셨으며, 사람들을 잘 이끄시는 분이며 천신들과 인간

의 스승이며 세존이셨다. 이 일월정명덕여래에게는 80코티의

보살들과 72강가 강의 모래알 수와도 같은 성문들이 속해 있었

다. 그가 설법하는 자리에는 여성은 없었으며, 지옥, 축생도,

아귀, 아수라의 무리도 없었다. 그 불국토는 손바닥처럼 평탄

하고 시원했으며, 땅은 하늘의 유리로 되었고 보석나무와 전단

나무로 장식되어 있었으며, 보석구슬로 된 그물이 흔들거렸으

며, 나무에는 장식용 끈이 걸려 있었고, 보석으로 된 향로가

향기로 가득 차 있었다. 또 모든 보석나무 밑동의 화살이 닿는

곳에는 하늘에도 닿을 듯한 보석으로 된 높은 건물이 세워져

있었으며, 그 꼭대기에서는 수백 코티의 천자들이 일월정명덕

여래를 공양하기 위해, 악기와 심벌즈, 합창으로 소리를 내고

있었다. 그리고 그 세존께서는 특히 일체중생희견(一切衆生喜

見)보살과 위대한 성문들, 보살들을 위해 이 '바른 가르침의

백련'이라는 법문을 상세히 설하셨다.

숙왕화여, 그 일월정명여래의 수명은 4만 2천 겁이며, 그 보

살과 위대한 성문들의 수명도 그와 같았다. 일체중생희견보살

은 그 세존의 설법을 들으며 어려운 수행을 전념했다. 그는 1

만 2천 년 동안 경행(經行)의 장소에서 대단한 정진노력을 하

며 명상에 전념했다. 1만 2천 년 뒤, 그는 현일체색신(現一切

色身)삼매를 얻었다. 그 삼매를 얻자마자 일체중생희견보살은

만족해서 기뻐하며 이렇게 생각했다. 이 '바른 가르침의 백련

이라는 법문 덕분에, 나는 현일체색신삼매를 얻었다. 그러니

일월정명덕여래와 바른 가르침의 백련이라는 법문에 공양을 올

리도록 하자.'

그때 그는 그 삼매에 들었는데 들자마자 머리 위 공중에서

만다라바와 대만다라바의 많은 꽃비가 내렸다. 도 칼라 아누사

린 전단의 구름이 형성되고, 우라가 사라 전단의 비가 내렸다.

숙왕화여, 그런 향의 종류는 1카르샤가 이 사바세계와 맞먹을

정도로 비싸다.

숙왕화여, 그때 일체중생희견보살은 새로운 마음으로 삼매에

서 깨어나 이렇게 생각했다.

'신통력의 기적을 보여 세존께 공양한다 하더라도 자기 몸을

바치는 것보다는 못하다.'

숙왕화여, 일체중생희견보살은 그때부터 침향이나 투루슈카,

쿤두루카의 향을 먹고, 참파카 기름을 먹었다. 항상 이렇게 하

는 사이에 12년이 지났다.

숙왕화여, 일체중생희견보살은 12년이 지난 뒤, 자기 몸에

천을 두르고 향유에 적신 뒤, 여래와 '바른 가르침의 백련'이

라는 법문을 공양하기 위해 자신의 몸에 불을 붙였다.

그때 일체중생희견보살의 몸에서 나오는 빛과 불꽃은 80 강

가 강의 모래알 수와도 같은 여러 세계를 비추었으며, 그 세계

에서는 80 강가 강의 모래알 수와도 같은 부처님들께서 그에게

찬사를 보내셨다.

'훌륭하구나, 선남자여, 이것이야말로 보살대사들의 참된 정

진노력의 행위이며, 이것이야말로 여래에 대한 참된 공양이며,

가르침에 대한 참된 공양이다. 꽃, 훈향, 향수, 화만, 도향,

분향, 옷, 우산, 기, 깃발에 의한 공양도 생활품에 의한 공양

도, 또 우라가 사라 전단에 의한 공양도 여기에는 미치지 못한

다. 선남자여, 이것이야말로 최고의 보시로, 왕위를 버리고 하

는 보시도, 사랑스런 자식이나 아내를 버리고 하는 보시도 여

기에는 미치지 못한다. 선남자여, 자신의 몸을 희사하는 일은

가르침에 대한 최고이며 최선의 공양이다.'

숙왕화여, 그때 부처님들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 뒤 침묵하

셨다. 그런데 일체중생희견보살의 몸에서 나오는 빛은 천 2백

년 동안이나 계속되다가 꺼졌다. 일체중생희견보살은 이렇게

여래와 가르침에 공양한 뒤, 죽어서 정덕(淨德)왕의 집에 태어

나 양친의 무릎 위에 결가부좌하여 나타났다. 다시 태어나자마

자 일체중생희견보살은 자신의 양친에게 다음과 같이 게송을

읊었다.

 

가장 훌륭하신 왕이시여

여기는 나의 경행의 장소입니다.

여기 서서 나는 삼매를 얻었습니다.

사랑스런 내 몸을 희사해서

확고한 정진노력을 했고 계율을 지켰습니다.

 

숙왕화여, 그때 일체중생희견보살은 이 게송을 읊고는, 자신

의 양친에게 이와 같이 말했다.

'어머님, 아버님, 일월정명덕여래께서는 지금도 이 세상에서

가르침을 설하고 계십니다. 그 여래께 공양을 올린 뒤, 저는

모든 음성에 정통한다고 하는 다라니를 얻었으며, 바른 가르침

의 백련이라는 법문을 80코티 니유타의 칸카라 비바라 아크쇼

비야 배(倍)의 게송을 그 세존으로부터 직접 들었습니다. 그러

니 어머님, 아버님, 부디 제가 그 세존께 갈 수 있도록 해주십

시오. 그래서 다시 공양을 올릴 수 있게 해주십시오.'

숙왕화여, 일체중생희견보살은 그때 공중으로 탈라나무의 일

곱 배 높이만큼 올라가, 칠보로 된 누각 위에 결가부좌해서 세

존께 다가갔다. 그리고는 세존의 두 발에 머리를 대고 경례하

고 세존 주위를 오른쪽으로 일곱 번 돈 다음, 세존을 향해 합

장 예배하며 이와 같은 게송으로 찬탄했다.

 

얼굴은 아름다우며, 의지는 굳으신

사람 중의 왕이시여

당신의 광명은 사방에 빛나고 있사옵니다.

저는 여기로 왔사옵니다.

 

숙왕화여, 일체중생희견보살은 이 게송을 읊은 뒤, 일월정명

덕여래께 이와 같이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당신께서는 아직도 이 세상에 계시군요.'

그때 일월정명덕여래께서 일체중생희견보살에게 이렇게 말씀

하셨다.

'선남자여, 내가 완전한 열반에 들 때가 되었다. 선남자여,

내 생명이 다할 때가 되었다. 그러니 그대는 가서 내가 완전한

열반에 들 수 있도록 침구를 갖추어라. 그리고 그대에게 이 가

르침을 위촉하겠다. 또 이 보살들과 위대한 성문들, 부처님의

깨달음, 보석으로 된 높은 전각, 나를 섬기는 천자들도 그대에

게 위촉하겠으며, 내가 완전한 열반에 든 뒤 나의 유골(사리)

도 위촉하겠다. 선남자여, 그대는 내 사리에 성대한 공양을 올

려야 하고 그 사리를 유포시키고 수천의 탑을 세워야 한다.

숙왕화여, 일월정명덕여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 뒤 그날

밤 가장 늦은 시간에 무여의열반(無餘依悅槃)에 드셨다.

숙왕화여, 그때 일체중생희견보살은 우라가 사라 전단을 장

작으로 쌓아서 여래의 몸에 불을 지폈다. 여래의 몸이 다 타서ㅤ

재가 되자 그는 사리를 수습하고는 울부짖으며 슬픔에 빠졌다.

숙왕화여, 그 뒤 일체중생희견보살은 8만 4천 개의 칠보로

된 항아리를 만들게 해서, 그 속에 여래의 사리를 모셨다. 그

리고는 위로는 범천의 세계에 이르기까지 우산이 죽 늘어선,

실과 방울로 장식된 8만 4천의 칠보로 된 탑을 세웠다. 그 탑

을 세운 뒤 그는 이렇게 생각했다.

'나는 일월정명덕여래의 사리공양을 했다. 그러니 이제부터

는 더 훌륭하게 여래의 사리에 공양을 해야겠다.'

숙왕화여, 그때 일체중생희견보살은 보살들과 위대한 성문

들, 천신들, 용, 야차, 건달바, 아수라, 가루다, 긴나라, 마후

라가, 인간과 인간 이외의 것들에게 말했다.

'선남자들이여, 모두 세간의 사리에 공양을 올리겠다는 결의

를 하시오.'

숙왕화여, 일체중생희견보살은 그때 8만 4천의 여래의 사리

를 모신 탑 앞에서, 백 가지 복덕에 찬 자신의 팔을 태웠다. 7

만 2천 년 동안 태우면서, 여래의 사리를 모신 탑에 공양했다.

공양을 하면서 그는 모임의 수백 수천 코티 니유타의 헤아릴

수 없는 성문들을 교화했다. 그로써 보살들과 위대한 성문들은

모두 현일체색신(現一切色身)삼매를 얻었다.

그때 보살들과 위대한 성문들은 일체중생희견보살이 불구가

된 것을 보고, 눈물을 흘리며 울부짖으며, 슬픔에 젖어 서로

이렇게 말했다. '우리들의 스승이며 교화자인 일체중생희견보

살이 팔을 잃어 이젠 불구가 되어버렸다.'

그때 일체중생희견보살이 보살들과 성문들에게 말했다.

'선남자들이여, 내가 불구가 된 것을 보고 울부짖거나 슬퍼

해서는 안 된다. 나는 시방의 무량한 세계에 계시는 여러 부처

님들의 증명 아래 그 앞에서 이런 진실의 서언(誓言)을 했다.

내가 여래를 공양하기 위해 내 팔을 희사한다면, 진실과 진

실된 말로 해서 내 몸은 금색이 될 것이다, 마찬가지로 진실과

진실된 말로 인해 내 팔은 원래대로 될 것이다, 이 대지도 6종

으로 진동할 것이며 하늘에 있는 천자들도 많은 꽃비를 내릴

것이다라는 서언이다.'

숙왕화여, 일체중생희견보살이 이 서언을 하자마자 삼천대천

세계는 6종으로 진동하고 머리 위 공중에서는 많은 꽃비가 내

렸으며 일체중생희견보살의 팔은 원래대로 되었다. 그것은 일

체중생희견보살이 지혜의 힘과 복덕의 힘을 가지고 있었기때문

이다.

숙왕화여, 그때 그곳의 일체중생희견보살은 내가 모르는 이

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이 약왕보살이 바로 그 일

체중생희견보살이기 때문이다. 약왕보살은 이렇게 수천 수백의

어려운 일을 했으며 나아가서는 자신의 몸을 희사했던 것이다.

숙왕화여, 보살의 탈것을 타고 나온 선남자, 선여인들이 위

없는 바른 깨달음을 구해 여래의 탑에서 손가락이나 발가락하

나 혹은 발이나 팔을 태운다고 하자. 그런 선남자, 선여인들에

게는 보다 많은 복덕이 있을 것이다. 이에 비하면 왕국이나 사

랑스런 처자를 희사하는 일, 숲, 바다, 샘, 연못, 강, 우물을

포함한 삼천대천세계를 희사하더라도 거기에 미치지 못한다.

숙왕화여, 또 보살의 탈것을 타고 나온 선남자, 선여인들이 이

삼천대천세계를 칠보로 채워 모든 부처님과 보살, 성문, 독각

에게 보시한다고 하자. 그렇지만 그 복덕은 이 '바른 가르침의

백련'이라는 법문 중 사구(四句)로 된 게송의 한 구절을 수지

하는 것만 못할 것이다.

숙왕화여, 예를 들면 대해가 모든 샘, 강, 연못 중 으뜸인

것처럼, 이 '바른 가르침의 백련'이라는 법문은 여래께서 설하

신 모든 경전 중 으뜸이다.

숙왕화여, 예를 들면 산의 왕인 수미산(須彌山)이 모든 흑산

(黑山), 챠크라바다 산(小鐵圍山), 대차그라바다 산(大鐵圍山)

중 으뜸인 것처럼, 이 '바른 가르침의 백련'이라는 법문은 여

래께서 설하신 모든 경전의 왕이며 으뜸이다.

숙왕화여, 예를 들면 빛나는 달이 모든 별들 중 최고인 것처

럼, 이 '바른 가르침의 백련'이라는 법문은 수백 수천의 달빛

보다도 더 훌륭해, 여래께서 설하신 모든 경전 중 최고이다.

숙왕화여, 예를 들면 태양이 모든 어둠을 부수는 것처럼, 이

'바른 가르침의 백련'이라는 법문은 선하지 못한 모든 암흑을

부순다.

숙왕화여, 예를 들면 삼십삼천의 신들 중, 제석천이 신들의

왕인 것처럼 이 바른 가르침의 백련이라는 법문은 여래께서 설

하신 모든 경전의 왕이다.

숙왕화여, 예를 들면 사바세계의 주인인 범천이 그에 속하는

모든 천신들의 왕이며, 그의 세계에서 부친의 역활을 하는 것

처럼, 이 '바른 가르침의 백련'이라는 법문은, 배울 것이 있거

나 더 배울 것이 없는 모든 중생들과 성문들, 독각들, 보살의

탈것을 타고 나온 이들의 부친 역활을 한다.

숙왕화여, 예를 들면 수다원, 사다함, 아나함, 아라한, 독각

이 모든 어리석은 이나 범부들을 넘어서 있는 것처럼, 이 '바

른 가르침의 백련'이라는 법문은, 여래께서 설하신 모든 경전

을 넘어서 숭고하며, 그중 으뜸임을 알아야 한다. 실로 이 경

전의 왕을 수지하는 중생들도 으뜸임을 알아야 한다.

숙왕화여, 예를 들면 보살이 모든 성문이나 독각들의 최고자

라고 불리는 것처럼, 이 '바른 가르침의 백련'이라는 법문은

여래께서 설하신 모든 경전 중 최고라고 불린다.

숙왕화여, 예를 들면 여래께서 모든 성문, 독각, 보살 들의

법왕이신 것처럼, 이 '바른 가르침의 백련'이라는 법문은 보살

의 탈것을 타고 나온 이들에게 있어 여래와 같은 것이다.

또 숙왕화여, 이 '바른 가르침의 백련'이라는 법문은 모든

중생들을 온갖 공포로부터 구하며, 온갖 괴로움으로부터 해방

시킨다. 목마른 이에게는 연못처럼, 추위에 떠는 이에게는 불

처럼, 벌거숭이에게는 옷처럼, 상인들에게는 무역상의 우두머

리처럼, 아이에게는 어머니처럼, 강을 건너려는 이에게는 배처

럼, 환자에게는 의사처럼, 어둠에 묻힌 이에게는 등불처럼, 재

산을 구하는 이에게는 보석처럼, 모든 성주들에게는 전륜왕처

럼, 하천에게는 바다처럼, 모든 어둠을 밝히는 횃불처럼, 숙왕

화여, 이 '바른 가르침의 백련'이라는 법문은 모든 괴로움에서

해방되게 하며, 모든 병을 낫게 하며, 모든 윤회의 공포나 속

박의 좁고 가파른 길로부터 벗어나게 한다.

그리고 숙왕화여, 이 '바른 가르침의 백련'이라는 법문을 듣

은 이, 옮겨 적는 이, 옮겨 적게 하는 이, 그들의 복덕은 부처

님의 지혜로도 헤아릴 수가 없다. 선남자여, 선여인이 이 법문

을 수지하거나 독송하거나 듣거나 옮겨 적거나 가르치거나 책

으로 만들어서 공양하며, 또는 꽃, 훈향, 향수, 화만, 도향,

옷, 우산, 기, 깃발, 음악, 입을 것, 합장, 또는 동물성 기름

의 등, 향유의 등, 참파카 기름의 등, 수미산 기름의 등, 파타

라 기름의 등, 바루시카 기름의 등, 나바 말리카 기름의 등으

로 공양한다고 하자. 그는 부처님의 지혜로도 헤아릴 수 없는

복덕을 쌓을 것이다.

숙왕화여, 보살의 탈것을 타고 나온 선남자, 선여인들이 이

'약왕보살의 과거인연'의 장(章)을 수지 독송하고 듣는다면,

많은 복덕을 쌓을 것이다. 또 만일 여성이 이 법문을 듣고 파

악해서 수지한다면, 그 삶은 여성으로서의 최고의 삶이 될 것

이다. 또 5백 년 뒤에 어떤 여성이 이 장을 듣고 가르침대로

수행한다면, 그녀는 죽은 뒤 안락(安樂)세계에 태어날 것이다.

그 세계에서는 아미타여래께서 보살들에게 둘러싸여 계실 것이

며 그녀는 연꽃 속의 사자좌에 앉은 채 태어날 것이다. 그녀에

게는 탐욕이나 증오, 어리석음, 교만함이나 아까워하는 마음,

성냄, 적의가 없을 것이다. 또 거기에 태어나자마자 다섯 가지

신통력을 얻을 것이며, 무생법인(無生法忍)을 얻을 것이다. 숙

왕화여, 무생법인을 얻은 보살은 청정한 눈을 가질 것이며, 그

눈으로 72강가 강의 모래알 수와도 같은 여래들을 볼 것이다.

그 세존들은 그녀에게 찬사를 보낼 것이다.

'장하구나 선여인이여, 그대가 바른 가르침의 백련이라는 법

문을 듣고 석가여래 밑에서 강설하고 독송하며 마음을 집중해

서 남을 위해 설법하는 것은 장한 일이다. 그 복덕은 불로 태

울 수도 물로 흘려버릴 수도 없으며, 천 분의 부처님들도 다

말할 수가 없다. 그대는 악마를 물리쳤으며, 생사라는 적군과

싸워 이겼고, 가시나무와 같은 적을 쳐부수었다. 그대는 수백

수천의 부처님들의 가호를 받고 있으므로, 범천과 악마를 포함

한 세간에서, 그리고 사문이나 바라문을 포함한 생명 있는 것

들 중에서 그대와 필적할 만한 이는 없다. 여래를 제외하고는

성문이든 독각이든 보살이든 복덕이나 지혜에서 또는 삼매에서

그대를 능가할 이는 없다.'

숙왕화여, 그 보살은 이렇게 해서 지혜의 힘을 얻게 된다.

숙왕화여, 어떤 이가 이 '약왕보살의 과거인연'의 장을 설해

듣고 찬사를 보낸다고 하자. 그러면 그의 입에서는 연꽃의 향

기가 날 것이며, 그의 손발에서는 전단의 향기가 날 것이다.

이 법문에 찬사를 보내는 이에게는 방금 이야기한 대로 이 세

상의 공덕과 이익이 생길 것이다. 그러니 숙왕화여, 후세 5백

년 뒤에 이 잠부 주에서 이 장이 소실되지 않고 널리 퍼지도

록, 그리고 마왕이나 마왕의 부하들, 천신들, 용, 야차, 건달

바, 쿰반다들이 험잡을 수 없도록, 이 '일체중생희견보살, 즉

약왕보살의 과거인연'의 장을 그대에게 위촉한다. 숙왕화여,

만일 보살의 탈것을 타고 나온 어떤 이가, 이 경전을 수지하는

비구를 본다고 하자. 그러면 그는 그 비구에게 전단 가루나 연

꽃을 뿌려야 할 것이다. 그리고는 이렇게 생각해야 할 것이다.

'이 선남자는 깨달음의 자리에 올라 풀을 베어 깔개를 만들

것이다. 그리고는 악마와 야차를 정복하고, 가르침의 법나팔을

불 것이며 가르침의 북을 울릴 것이다. 이분은 생사의 바다를

건널 것이다.'

숙왕화여, 이처럼 보살의 탈것을 타고 나온 선남자, 선여인

은 이 경전을 수지하는 비구를 보고, 이런 생각을 해야 할 것

이다. 이렇게 해서 내가 설한 것과 같은 공덕이나 이익이 그에

게 생기는 것이다."

그런데 세존께서 '약왕보살의 과거인연'의 장을 설하고 계시

는 동안, 8만 4천의 보살들이 모두 음성에 정통하게 되는 다라

니를 얻었다. 또 다보여래께서 찬사를 보내셨다.

"훌륭하구나 숙왕화여, 그대가 이렇게 생각도 미치지 않는

미덕과 공덕을 갖추신 여래께 질문을 하는 것은 훌륭한 일이

다."

 

출처 : 불종사
글쓴이 : 현진스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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