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라마 · 보리심 수행

[스크랩] 달라이라마의 행복론 / 6. 사랑한다는 것

수선님 2018. 12. 9. 11:49
 
 
달라이라마의 행복론 / 6. 사랑한다는 것
 
 "변치 않는 관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애정과 자비심, 그리고 서로 존중하는 마음으로 관계를 맺어야 한다.
그럴 때 우리는 연인이나 배우자뿐 아니라 친구와 친척, 낯선 사람과도 깊고 의미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다."

[인간관계에서 갈등을 줄이고 다른 사람과 의미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나 기술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글쎄요. 사람들을 대하는 것은 매우 복잡한 문제입니다.
모든 문제를 풀 수 있는 한가지 공식을 찾아 낼 순 없지요.
이 문제를 푸는 방법은 요리를 하는 것과 다소 비슷합니다.
맛있고 특별한 음식을 요리하려면 당신은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할 것입니다.
먼저 야채를 따로 삶고, 다시 그것을 볶고 그 다음엔 특별한 방법으로 야채들을 섞고, 양념 등을 가미해야 하겠지요.
그러면 마침내 맛있는 음식을 얻게 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사람을 대하는 것에 능숙해지려면 여러 요소가 필요합니다.
단순이 '이것이 그 방법이다' 또는 이것이 그 기술이다'라고 말할 순 없겠지요"

"우리는 앞에서 자비심을 갖고 사람들에게 접근하는게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정말로 그런 자세가 중요합니다.
물론 누군가에게 '자비심을 갖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그러므로 당신을 더 많은 사랑을 간직해야 한다'라고 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단순한 명령이 효과를 가져오긴 어렵습니다.
하지만 더욱 따뜻하고 자비로운 마음을 갖도록 가르쳐 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자비심의 가치와 실제적인 혜택에 대해 설명하고, 아울러 다른 사람들이 그에게 친절을 베풀었을 때 어떤 느낌을 받았는지 생각해보라고 가르치는 일입니다.

자비심을 키우는 여러 방법을 생각할 때 감정이입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나는 생각합니다.
알다시피 감정이입을 다른 사람의 고통을 이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사실 자비심을 높이는 불교의 수행법 중에는 생명 가진 존재가 고통받는 상황을 상상하는 것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푸줏간 주인이 막 도살하려고 하는 양을 상상하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양이 겪게될 고통에 대해 상상하려고 노력하면서....

마음이 얼음처럼 차가운 사람에겐 이런 방법이 큰 효과가 없겠지요.  
그것은 푸줏간 주인에게 양의 고통을 상상하라고 요구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동정을 느끼기에는 푸줏간 주인의 마음은 너무 굳어있고 또 그는 그런 일에 너무 익숙해져 있습니다.

[사냥꾼에게 자신이 잡은 동물의 고통을 상상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효과적인 방법이 아니겠지요.
하지만 그가 아끼는 사냥개가 덫에 걸려 비병을 지르는 모습을 상상하게 해서 자비심을 일깨울순 있을 것 같습니다]

감정이입은 자비심을 키우는 방법일 뿐 아니라 또다른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개 어느경우든 사람을 대할 때면 어려움에 부딪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자신을 그사람의 입장에 놓고 생각한 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당신과 그 사람이 공통된경험을 갖고 있지 않거나 생활방식이 판이하게 다르더라도 당신은 상상력을 발휘해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신은 다소 창조적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기술을 발휘하려면 자기 생각을 내세우는 일을 잠시 중단하고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볼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상대방 입장에 서서 그가 어떤 상황에 처해있는지, 자신이라면 그 일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상상하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이 방법은 다른 사람의 느낌을 깨닫고 존중하는 마음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그런 마음은 다른 사람과의 갈등을 줄여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난 언제나 우리 모두가 갖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것을 생각합니다.
우리들 각자는 몸과 마음과 감정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똑같은 방법으로 태어났고 모든 사람들은 예외없이 죽습니다.
우리모두는 행복을 원하며 고통을 원치 않습니다.

난 내가 티벳인이고, 남들과 피부색과 종교과 문화적 배경이 다르다는 별로 중요하지도 않은 차이점을 강조하기 보다는 공통점이 훨씬 많다는 생각을 갖고 다른 사람들을 바라봅니다.
그러면 나와 똑같은 사람을 만나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됩니다.
이런 차원에서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면 서로 대화를 나누기가 훨씬 쉽지요."

[다른 인간관계의 특별한 방법이나 기술이 없을 까요?]

"글쎄요, 어제 말씀드렸다시피 모든 문제를 풀 수 있는 한두가지 간단한 기술을 찾아낼 순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들을 대하는데 필요한 몇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당신이 만나는 사람들의 배경을 올바로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을 대할 때 좀더 마음을 열고 정직한 자세를 갖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나은 인간관계를 위한 또다른 방법은 없나요?]

"없습니다."



[결혼]

"인간관계의 문제를 다룰 때, 그 관계의 바탕이 되는 것이 무엇인가를 이해하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순간적인 성적 매력에서 시작된 관계가 있다면 그와 반대되는 관계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관계를 가진 사람은 차분한 마음으로 생각할 것입니다.
'외모로 볼 때 내 남자친구(여자친구)는 그렇게 매력적이진 않지만, 정말 성격이 좋고 친절하고 다정해.' 이두 사람의 관계는 단단한 밧줄로 연결되어 있는 것과 같습니다.
왜냐하면 인간적인 차원에서 두사람 사이에 진정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나는 성적 매력도 포함된 건강하고 훌륭한 관계가 가능하다는 것을 분명히 말하고 싶습니다.
성적인 매력이 바탕이 된 관계에는 원칙적으로 두가지 종류가 있을 것입니다.

첫번째는 완전히 성적인 욕망에만 바탕을 둔 관계입니다.
이 경우에 두사람을 연결해주는 실제적인 동기와 자극은 단지 순간적인 만족과 쾌락입니다.
이런 관계속에 있는 사람들은 서로를 인간으로 대하기보다는 만족을 주는 대상으로 대합니다.
이런 관계는 그다지 건강하지 못합니다.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이 없이 오로지 성적인 욕망으로만 관계를 갖는다면 그것은 매춘과 다를 바 없을 것입니다.
두사람 모두 상대방을 존중하지 않고 서로를 쾌락의 도구로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주로 성적인 욕망으로 맺어진 관계는 얼음위에 지은 집과 같습니다.
그 집은 얼음이 녹자마자 무너질 것입니다.

하지만 두번째 관계는 성적인 매력에 기초를 두고 있긴 하지만, 육체적인 매력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 관계입니다.
그런 관계는 상대방의 친절하고 다정한 마음을 느끼면서 그 사람의 가치를 깊이 이해하는 관계입니다. 그리고 상대방을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합니다.
이런 마음으로 맺어진 관계는 훨씬 오래가고 흔들림이 없습니다.
이것이 더 바람직한 관계입니다.
이런 관계를 위해선 진정한 의미에서 서로를 알고 상대방을 이해하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낭만적인 사랑을 끝없이 추구하는 것이 영적인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선 일단 제쳐놓고라도, 일반적인 시각에서 보더라도 낭만적인 사랑을 너무 이상화시키는 것은 치나친 것이라고 봅니다. 낭만적인 사랑은 상대에 대한 관심과 순수한 애정에 바탕을 둔 관계와는 다른 것입니다.
그것은 긍정적인 것으로 볼 수 없습니다.

그것은 이룰 수 없는 환상에 바탕을 둔 것이어서 절망의 씨앗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런 바탕위에 있는 낭만적인 사랑을 긍정적인 것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
출처 : 通達無我法者
글쓴이 : 通達無我法者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