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고집멸도(無苦集滅道)!!!
공 가운데에는 고집멸도(無苦集滅道) 사성제도 역시 없다는 뜻 입니다.
공 그 자체에는 당연히 사성제도 없고, 팔정도도 없습니다.
공중(空中) 무고집멸도(無苦集滅道)입니다.
이걸 잘못 이해하면, 고집멸도(苦集滅道)가 단순히 없다..또는 사성제를 부정한 것이다..라고 여기는데
이것은 대단히 큰 착각이며, 오산입니다. 이것처럼 멍청한 해석은 없는 겁니다.
위에 써놓은 것처럼 공 그 자체에는 그 무엇도 없다는 걸 의미합니다.
오온, 6근, 12처, 18계, 12연기도 역시나 매 마찬가지입니다.
고집멸도(苦集滅道) 사성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苦성제 : 고통의 정의
集성제 : 고통의 원인
위 두가지 진리는 중생의 길 입니다. 곧 불행/고통을 밝히신 것 입니다.
중생은 고통의 원인을 짓고, 그로 말미암아 고통을 당합니다.
고성제와 집성제의 관계도 역시 연기법입니다.
고통의 원인으로 말미암아 고통을 겪는다라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집성제는 원인이며, 고성제는 결과입니다.
왜 고통과 고통의 원인이 성스러운 진리일까요?
우선 그걸 알아야만 벗어나고자 하는 마음이 생기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왜 원인부터 설명하지 않으시고, 결과부터 설하셨을까요?
즉 고성제가 앞에 배치되고 집성제가 왜 뒤에 에 넣은가하면
먼저 고통부터 얘기해야 중생이 정신차리고 도를 닦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너 중병 걸렸어.
너 중병의 원인은 담배야.
이런 것처럼 일반 병이 걸린걸 먼저 알려야 고칠 마음을 내기 때문이죠.
滅성제 : 고통의 소멸
道성제 : 고통을 소멸시키는 길/방법
위 두가지 성스러운 진리는 성인들의 길 입니다. 행복과 행복의 방법을 밝히신 것 입니다.
멸성제는 해탈/열반을 의미하며,
도성제란 해탈/열반에 도착하는 길..즉 팔정도를 의미합니다.
이것도 역시 원인과 결과의 관계입니다.
고성제와 집성제처럼 결과부터 말씀하시고 원인을 나중에 말씀하셨습니다.
이 고집멸도 사성제에는 연기법이 담겨져 있고,
그 연기법에는 인과와 空이 포함되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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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집멸도 사성제를 배우다 보면,
고통에도 분명히 원인이 있고 또한 행복에도 또한 분명한 원인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생들은 이런 걸 모르기 때문에, 그저 운이나 운명, 팔자로 치부해버립니다.
고통에서 벗어나려면, 고통을 발생시키는 원인을 없애야만 합니다.
중생은 그저 행복만을 바랄 뿐이지...고통의 발생원인을 제거하려고는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온갖 나쁜 짓을 하면서도 행복하기만을 바랍니다.
그러나 그런 방법으로는 결코 행복해질 수가 없죠.
고통을 발생시키는 원인도 바로 나 자신의 행동/행위입니다.
그런 원인을 제거하지 않고서는 절대로 행복에 도달할 수가 없습니다.
행복이란 다른 누가 그냥 줘서 오는게 아니고, 오로지 자신이 만들어나가는 것을 밝히신 것입니다.
모든 존재는 본능적으로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그 누구든 다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중생은 행복하기를 바라면서도 고통을 겪는 그러한 행동만을 해댄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이 고통이라는 윤회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 입니다.
멸성제와 도성제는 중생이 모든 고통에서 완전히 벗어나 불멸의 행복을 얻는 길을 설명하신 것 입니다.
멸성제는 해탈/열반을 의미하는데,
반야경(대반야바라밀다경)이 바로 그 멸성제를 설명한 경전입니다.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以無所得故 菩提薩埵 依般若波羅蜜多故 心無罫碍 無罫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故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故說 般若波羅蜜多呪 卽說呪曰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반야심경 해설 28. 무고집멸도(無苦集滅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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