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법을 구별 하는 잣대 6가지
1. 잘 설 해진 것이라야 함.(지혜로운 이가 칭찬 할 만 한 것. 뚜렷하고 확실하고 이익이 있는 것이라야 함.<이익-탐진치를 빼 없애 행복하게 사는 삶.>)
2. 보고 듣고 곧바로 알 수 있는 것이라야 함.(보고 들은 즉시 이해 할 수 있는 것이라야 하고 실천하면 즉시 이익이 있어야 하며 수행을 해서나 다음 생에 이익 되는 것을 말 하는 것이 아니라야 함)
3. 시간에 관계없이 늘 올바른 이치라야 함.(과거. 현재. 미래에 관계없이 늘 올바른 이치라야 하고 뒤바뀌지 않는 것이라야 함)
4. 생활 속에서 늘 실천 할 수 있는 것이라야 함.(보고 듣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면 곧바로 이익이 되는 것이라야 함.)
5. 와서 보라고 할 만한 것이라야 함.(뚜렷하고 확실하기에. 이익이 되는 것이기에. 권장할 만한 것이기에)
6. 보통 사람의 지혜로 누구나 알 수 있고 실천 할 수 있는 것이라야 함(특정인만이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라야 하고 어느 경지에 이르러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라야 함. 실천한 즉시부터 이익이 되는 것이라야 함)
이 여섯 가지 모두가 해당 되는 법은 올바른 법으로서 배우고 실천하면 이익이 있고 이 여섯 가지에서 한 가지라도 빠지는 법은 이익이 없다.
이익=탐진치를 빼 없애 행복하게 사는 삶
진리 3가지를 살펴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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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밀하게 봄 <빠라마타삿짜=분석진리 고귀한 진리>진제 물질을 분석 분해해서 봄 마음을 분석 분해해서 봄. 대상을 집중해서(정밀) 봄<각종 수행. 과학. 의료> |
무더기로 봄 <싸뭇띠삿짜=자연진리 세상진리>속제 사람, 자연, 계절, 지수화풍, 덩어리, 종류, 모양들, 선악, 참 거짓, 옳음 그름, 명칭 |
행위를 봄 <아리야삿짜=어진사람, 현명한 사람진리>성제 생각행위 말행위 몸행위를 봄. 하지 말아야할 행위를 해서 된 몸과 마음(오취온)에 사로잡히지 않도록 힘씀. |
아닛싸<무상> |
항상 하지 않음 정신과 물질들의 생김, 머묾, 사라짐은 무상하다. 모든 조건 지어진 것들은 무상 하다. 찰나마다 변해서 항상 하지 않음. |
항상 하지 않음 세월이 흘러 많은 것들이 변했을 때, 늙어서 젊음이 사라졌을 때, 많은 재산이나 돈이 모두 없어졌을 때, 높은 명예가 추락 했을 때 무상하다고 함. 변하는 것, 바뀌는 것. |
부숨 행복을 부숨 하지 말아야 할 행위는 사람의 행복을 부숨 <<하지 말아야 할 행위= 나, 남, 둘 다의 행복을 부수는 행위, 아프게 하는 행위, 망치는 행위, 피해를 주는 행위>> |
두카 <고> |
괴로움 몸과 마음이 항상 하지 않아서 괴로움 윤회는 괴로움, 생주멸 압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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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로움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하는 괴로움, 원수와 만나는 괴로움, 뜻대로 되지 않는 괴로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괴로움, 오음성고. 생활고. |
아프게 함 하지 말아야 할 행위(오취온)를 하면 아프게 한다(나 남 둘 다를). <나쁜 행위 때문에 아프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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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따 <무아> |
실체가 없음 오온은 무아다 -나라고 할 만한 자성이 없음 -정신과 물질의 생주멸이 있을 뿐 주관하는 주체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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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체가 없음 오온은 무아다 -생겨서 머물다 사라지는 것은 실체성이 없다. -정신과 물질의 생주멸이 있을 뿐이다. |
망침 하지 말아야 할 행위는 망치고 망가뜨린다.<나, 남, 둘 다를> <오취온의 원인은 하지 말아야 할 행위를 하게 하는 탐, 진, 치라는 번뇌 <나쁜 마음과 좋지 않은 마음> 오취온은 나가 아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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