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I. 물질이 일어나는 원인(rūpa-samuṭṭhāna) | ||||||||||||||||||||||||||||||||
* 이제부터는 물질은 어떻게 해서 일어나게 되는가 하는 중요한 측면을 점검해 보고 있다. | ||||||||||||||||||||||||||||||||
* 물질은 업과 마음과 온도와 음식을 원인으로 해서 일어난다.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할 사항이다. | ||||||||||||||||||||||||||||||||
1. 4가지 물질이 일어나는 원인 - 업, 마음, 온도, 음식 | ||||||||||||||||||||||||||||||||
1) 업에서 생긴 물질(kamma-samuṭṭhāna-rūpa) | ||||||||||||||||||||||||||||||||
욕계와 색계에 속하는 25가지의 유익하거나(善) 해로운(不善) 의도적 행위인 업은 자신의 흐름(상속)에서 | ||||||||||||||||||||||||||||||||
재생연결의 [마음]이 일어나는 순간부터 매순간에 업에서 생긴 물질을 생산한다. | ||||||||||||||||||||||||||||||||
* 여기서 말하는 업은 과거의 마음에 있었던 유익(善)하거나, 해로운(不善) 의도(cetanā)를 뜻한다. | ||||||||||||||||||||||||||||||||
25가지 유익하고 해로운 업은, 12가지 해로운 마음과 8가지 큰 유익한 마음과 5가지 색계의 유익한 마음의 | ||||||||||||||||||||||||||||||||
의도를 뜻한다. | ||||||||||||||||||||||||||||||||
* 4가지 무색계의 유익한 마음은 무색계에 태어나게 하므로 업에서 생긴 물질을 일어나게 할 수 없다. | ||||||||||||||||||||||||||||||||
* 업은 마음이 일어나고(生 uppāda), 머물고(住 ṭhiti), 무너지는(壞 bhanga) 매 아찰나 마다 물질을 일어나게 하는데, | ||||||||||||||||||||||||||||||||
이것은 재생연결식이 일어나는 아찰나에서부터 시작하여 죽음의 마음이 일어나기 직전의 17번째 심찰나까지 | ||||||||||||||||||||||||||||||||
전 삶의 과정에서 일어난다. (VbhA. 26-27) | ||||||||||||||||||||||||||||||||
* 18가지의 물질이 업에 의해서 생긴다. | ||||||||||||||||||||||||||||||||
즉 업에서 생기는 아홉가지 깔라빠 가운데서 8가지 분리할 수 없는 것(4대,색,향,미,영양소)과 다섯가지 감성과 | ||||||||||||||||||||||||||||||||
두가지 성과 생명기능과 심장토대와 공간이다. | ||||||||||||||||||||||||||||||||
이 중에서 여덟가지 기능(根, 다섯가지 감성, 두 가지 성, 생명기능)과 심장토대의 9가지는 오직 업에서만 생긴다. | ||||||||||||||||||||||||||||||||
나머지 9가지(아위닙보가8, 공간)는 업에서 생긴 깔라빠에 포함될 때만 업으로부터 생기고, 그 외에는 | ||||||||||||||||||||||||||||||||
다른 원인으로부터 생긴다. | ||||||||||||||||||||||||||||||||
재생연결식 | 첫바왕가 | 바왕가2nd | 바왕가3rd | 바왕가4th | … | |||||||||||||||||||||||||||
생 | 주 | 멸 | 생 | 주 | 멸 | 생 | 주 | 멸 | 생 | 주 | 멸 | 생 | 주 | 멸 | ||||||||||||||||||
각 마음의 아심찰나마다, 업에서 생긴 물질 생김(눈,귀,코,혀,몸,심장토대,성의 십원소 등 70가지 무더기) | ||||||||||||||||||||||||||||||||
2) 마음에서 생긴 물질(citta-samuṭṭhāna-rūpa) | ||||||||||||||||||||||||||||||||
무색계 과보의 마음과 한 쌍의 전오식을 제외한 75가지 마음은 잠재의식의 첫 번째 순간부터 | ||||||||||||||||||||||||||||||||
마음에서 생긴 물질을 생산한다. 그것은 일어나는 순간에 [마음에서 생긴 물질을] 생산한다. | ||||||||||||||||||||||||||||||||
* 마음에서 생긴 물질은 재생연결식 바로 다음의 첫 번째 바왕가가 일어나는 순간부터 생긴다. | ||||||||||||||||||||||||||||||||
재생연결의 마음은 물질을 일어나게 하지 못한다. | ||||||||||||||||||||||||||||||||
재생연결의 순간에 생긴 물질은 재생연결의 마음이 아닌 전생의 업에서 생긴 것이다. | ||||||||||||||||||||||||||||||||
이 재생연결식은 그 생애 처음 온 일종의 신입생이기 때문이다. | ||||||||||||||||||||||||||||||||
재생연결식과 무색계과보와 전오식을 제외한 모든 세간과 출세간의 선/불선/과보의 마음은 물질을 생산한다. | ||||||||||||||||||||||||||||||||
재생연결식 | 첫 바왕가 | 바왕가2nd | 바왕가3rd | 바왕가4th | … | |||||||||||||||||||||||||||
물질생성 없음 | ||||||||||||||||||||||||||||||||
(마음의 일어나는 아찰나마다 일어남) | ||||||||||||||||||||||||||||||||
(아위닙보가8, 몸의 암시9, 말의 암시10-말소리포함, 11원소, 12원소, 13원소-말소리 포함) | ||||||||||||||||||||||||||||||||
* 한 쌍의 전오식은 물질을 생기게 하는 힘이 부족하다. | ||||||||||||||||||||||||||||||||
* 4가지 무색계 과보의 마음도 무색계에서만 일어나므로 물질을 생기게 할 수 없다. | ||||||||||||||||||||||||||||||||
* 주석서들 - 정신적 현상은 일어나는 아찰나에 가장 강하고, 물질은? 머무는 아찰나에 가장 강하다고 한다. | ||||||||||||||||||||||||||||||||
그러므로, 마음은 그것이 가장 강한 순간인 일어나는 아찰나에 물질을 생기게 한다. | ||||||||||||||||||||||||||||||||
마음이 머물거나 소멸하는 아찰나에는 물질을 생기게 하지 않는다. | ||||||||||||||||||||||||||||||||
이 중에서 본삼매의 속행은 자세(위의威儀)를 지탱한다. 결정하는 마음과 욕계의 속행과 신통지의 마음은 | ||||||||||||||||||||||||||||||||
몸과 입을 통한 암시를 생산한다. 이 중에서 13가지 기쁨이 한 속행은 미소를 일으킨다. | ||||||||||||||||||||||||||||||||
* 몸이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마음들의 기능이다. | ||||||||||||||||||||||||||||||||
* 본삼매에서 일어나는 26가지 자와나(속행:고귀한마음9, 고귀한 단지작용만9, 도와 과의 마음8)는 | ||||||||||||||||||||||||||||||||
몸이 앉거나 서거나 눕는 자세를 유지하는 이런 기능을 최소로 이행한다. | ||||||||||||||||||||||||||||||||
* 다른 32가지 마음들 즉, 결정하는 마음(의문전향), 욕계의 자와나들29(해로운마음12, 미소1, 큰유익한마음8, 큰작용8) | ||||||||||||||||||||||||||||||||
신통지를 일으키는 마음들2(유익한마음과 작용만하는 마음의 색계5선의 신통지)은 자세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 ||||||||||||||||||||||||||||||||
몸과 말의 암시를 활성화 시킨다. | ||||||||||||||||||||||||||||||||
* 13가지 기쁨이 함께한 속행은 미소를 일으킨다. | ||||||||||||||||||||||||||||||||
① | 범부들의 미소와 웃음 - 범부들은 아래의 8가지 중 하나의 마음으로 미소짓거나 웃는다. | |||||||||||||||||||||||||||||||
탐욕에 뿌리하고 기쁨과 함께한 4가지 해로운 마음, 기쁨과 함께한 4가지 큰 유익한 마음 | ||||||||||||||||||||||||||||||||
② | 유학들의 미소와 웃음 - 유학(예류자, 일래자, 불환자)들은 아래의 6가지 중 하나의 마음으로 미소짓거나 웃는다. | |||||||||||||||||||||||||||||||
위 8가지 마음 중에서 2가지 사견과 함께한 마음을 제외한 6가지 마음으로 웃는다. | ||||||||||||||||||||||||||||||||
③ | 아라한들의 미소와 웃음 - 아라한들은 아래의 5가지 중 하나의 마음으로 미소짓거나 웃는다. | |||||||||||||||||||||||||||||||
4가지 기쁨이 함께 한 큰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 원인없는 미소짓는 마음 1가지. | ||||||||||||||||||||||||||||||||
* <도표 6.2> 물질의 원인이 되는 마음들 - 마음이 물질을 생기게 하는 원리 | (유학의 미소는 사견2제외) | |||||||||||||||||||||||||||||||
마음들 | 마음의수 | 마음에서 생긴물질 | 자세를 최소유지 | 자세와 암시 | 미소 | |||||||||||||||||||||||||||
탐욕에 뿌리한 것(기쁨과 함께 한 것) | 4 | 4 | ⅹ | 4 | 4 | |||||||||||||||||||||||||||
탐욕에 뿌리한 것(평온과 함께 한 것) | 4 | 4 | ⅹ | 4 | ⅹ | |||||||||||||||||||||||||||
성냄에 뿌리한 것 | 2 | 2 | ⅹ | 2 | ⅹ | |||||||||||||||||||||||||||
미혹에 뿌리한 것 | 2 | 2 | ⅹ | 2 | ⅹ | |||||||||||||||||||||||||||
전오식 | 10 | ⅹ | ⅹ | ⅹ | ⅹ | |||||||||||||||||||||||||||
받아들임 | 2 | 2 | ⅹ | ⅹ | ⅹ | |||||||||||||||||||||||||||
조사 | 3 | 3 | ⅹ | ⅹ | ⅹ | |||||||||||||||||||||||||||
오문전향 | 1 | 1 | ⅹ | ⅹ | ⅹ | |||||||||||||||||||||||||||
의문전향(결정) | 1 | 1 | ⅹ | 1 | ⅹ | |||||||||||||||||||||||||||
미소짓는 - 아라한 | 1 | 1 | ⅹ | 1 | 1 | |||||||||||||||||||||||||||
욕계 큰 선(기쁨과 함께) | 4 | 4 | ⅹ | 4 | 4 | |||||||||||||||||||||||||||
욕계 큰 선(평온과 함께) | 4 | 4 | ⅹ | 4 | ⅹ | |||||||||||||||||||||||||||
욕계 큰 과보 | 8 | 8 | ⅹ | ⅹ | ⅹ | |||||||||||||||||||||||||||
욕계 큰 작용(기쁨과 함께) - 아라한 | 4 | 4 | ⅹ | 4 | 4 | |||||||||||||||||||||||||||
욕계 큰 작용(평온과 함께) - 아라한 | 4 | 4 | ⅹ | 4 | ⅹ | |||||||||||||||||||||||||||
색계 善 | 5 | 5 | 5 | ⅹ | ⅹ | |||||||||||||||||||||||||||
색계 과보 | 5 | 5 | ⅹ | ⅹ | ⅹ | |||||||||||||||||||||||||||
색계 작용 - 아라한 | 5 | 5 | 5 | ⅹ | ⅹ | |||||||||||||||||||||||||||
무색계 善 | 4 | 4 | 4 | ⅹ | ⅹ | |||||||||||||||||||||||||||
무색계 과보 | 4 | ⅹ | ⅹ | ⅹ | ⅹ | |||||||||||||||||||||||||||
무색계 작용 - 아라한 | 4 | 4 | 4 | ⅹ | ⅹ | |||||||||||||||||||||||||||
출세간 - 도와 과 | 8 | 8 | 8 | ⅹ | ⅹ | |||||||||||||||||||||||||||
* 신통지 | 2 | 2 | ⅹ | 2 | ⅹ | |||||||||||||||||||||||||||
합 계 | 91 | 77 | 26 | 32 | 13 | |||||||||||||||||||||||||||
(본삼매속행) | ||||||||||||||||||||||||||||||||
* (복습 및 예습 : 제5장. 재생연결식과 바왕가16개의 일어남, 청정도론 제20장 물질의 일어남의 관찰) | ||||||||||||||||||||||||||||||||
재생연결식 | 의문전향(1찰나) | |||||||||||||||||||||||||||||||
생 | 주 | 멸 | 바1 | 바2 | 바3 | 바왕가4~바왕가16 | 생 | 주 | 멸 | |||||||||||||||||||||||
재생연결식이 일어나는 아찰나에 생긴 심장토대1 | ||||||||||||||||||||||||||||||||
(앞2아찰나)- 재생연결식이 머무는 아찰나에 생긴 심장토대2 -(끝1아찰나) | ||||||||||||||||||||||||||||||||
(앞1아찰나)- 재생연결식이 멸하는 아찰나에 생긴 심장토대3 -(끝2아찰나) | ||||||||||||||||||||||||||||||||
바왕가1의 3아찰나의 상속에 생긴 심장토대4~6(6번은 끝이 2아찰나) | ||||||||||||||||||||||||||||||||
바왕가2의 3아찰나의 상속에 생긴 심장토대7~9(9번은 끝이 2아찰나) | ||||||||||||||||||||||||||||||||
*업에서 생긴 심장토대1~3과 상카라를 조건으로 생긴 재생연결식의 과보의 마음은 함께 생김 | ||||||||||||||||||||||||||||||||
이 업에서 생긴 심장토대1~3은 재생연결식에게 토대가 되어줌 | ||||||||||||||||||||||||||||||||
*바왕가1은 재생연결식과 함께 일어나서 머물고 있는 심장토대1~3에 의지하여 일어남 | ||||||||||||||||||||||||||||||||
*바왕가2는 바왕가1과 함께 일어나서 머물고 있는 심장토대4~6에 의지하여 일어남 | ||||||||||||||||||||||||||||||||
*바왕가3은 바왕가2과 함께 일어나서 머물고 있는 심장토대7~9에 의지하여 일어남 | ||||||||||||||||||||||||||||||||
*바왕가n은 바왕가n-2과 함께 일어나서 머물고 있는 심장토대(3n-2)~3n에 의지하여 일어남 | ||||||||||||||||||||||||||||||||
3) 온도에서 생긴 물질(utu-samuṭṭhāna-rūpa) §12. | ||||||||||||||||||||||||||||||||
차고 더운 것으로 알려진 불의 요소(火界)는 머무는 아찰나에 이르러서 | ||||||||||||||||||||||||||||||||
온도에서 생긴 안의 물질과 밖의 물질을 적절하게 생산한다. | ||||||||||||||||||||||||||||||||
① | 최초의 온도에서 생긴 물질 | |||||||||||||||||||||||||||||||
재생연결이 일어나는 순간에서부터 업에서 생긴 물질의 무리(깔라빠) 속에 있는, 최초의 불의 요소(화계)는, | ||||||||||||||||||||||||||||||||
외부의 불의 요소와 결합하여, 온도에서 생긴 유기물질을 일으키기 시작한다. | ||||||||||||||||||||||||||||||||
재생연결의 마음 순간 | ||||||||||||||||||||||||||||||||
일어남의 아찰나 | 머무는 아찰나 | 사라지는 아찰나 | ||||||||||||||||||||||||||||||
불의 일어남 | 불의 머묾(재생연결시 업에서 생긴 물질의 깔라빠 속) | 불의 소멸 | ||||||||||||||||||||||||||||||
(아위닙보가8, 소리9원소, 11원소, 12원소) | ||||||||||||||||||||||||||||||||
② | 이후 온도에서 생긴 물질 | |||||||||||||||||||||||||||||||
그 다음부터는 모든 4가지 원인(업, 마음, 온도, 음식)으로부터 생긴 물질의 깔라빠 속에 있는 불의 요소는 | ||||||||||||||||||||||||||||||||
삶의 전 과정을 통해서 온도에서 생긴 유기물질을 일어나게 한다. | ||||||||||||||||||||||||||||||||
불의 일어남 | 불의 머묾(업, 마음, 온도, 음식에서 생긴 물질의 빨라빠 속) | 불의 소멸 | ||||||||||||||||||||||||||||||
(아위닙보가8, 소리9원소, 11원소, 12원소) | ||||||||||||||||||||||||||||||||
☞ 참고 : 청정도론 제20장 - 물질의 생겨남을 봄(§22~42) | ||||||||||||||||||||||||||||||||
(i) | 업에서 생긴 불의 요소가 머무름에 이르러 | |||||||||||||||||||||||||||||||
4~5번 반복 | ||||||||||||||||||||||||||||||||
| 아위닙보가 | 아위닙보가 |
| 아위닙보가 | ||||||||||||||||||||||||||||
(3.온도) | (3.온도) | (3.온도) | (3.온도) | (3.온도) | ||||||||||||||||||||||||||||
(ii) | 마음에서 생긴 온도가 머무름에 이르러 | |||||||||||||||||||||||||||||||
| 아위닙보가 | 아위닙보가 | 2~3번 반복 | |||||||||||||||||||||||||||||
(온도) | (온도) | (온도) | ||||||||||||||||||||||||||||||
(iv) | 영양소에서 생긴 불의 요소가 머무름에 이르러 | |||||||||||||||||||||||||||||||
아위닙보가 | ||||||||||||||||||||||||||||||||
(3.온도) | ||||||||||||||||||||||||||||||||
(iii) | 온도에서 생긴 불의 요소가 머무름에 이르러 | |||||||||||||||||||||||||||||||
| 아위닙보가 | * 온도에서 생긴 물질은 오랜기간에 걸쳐 생겨난다. | ||||||||||||||||||||||||||||||
(3.온도) | (3.온도) | ººº | ||||||||||||||||||||||||||||||
한편 온도에서 생긴 물질은 업에서 생겨나지 않은 무정물의 경우에도 생겨난다. | ||||||||||||||||||||||||||||||||
업에서 생겨나지 않은 무정물은 살아있는 몸의 무감각한 부위나 시체 등을 뜻하기도 함. | ||||||||||||||||||||||||||||||||
③ | 외부적인 물질 현상 | |||||||||||||||||||||||||||||||
외부적으로는 온도나 불의 요소가 대기나 지질학적인 변질과 같은 물질을 생기게 한다. | ||||||||||||||||||||||||||||||||
4) 음식(영양소)에서 생긴 물질(āhāra-samuṭṭhāna-rūpa) | ||||||||||||||||||||||||||||||||
영양소라 불리는 음식은 삼킬 때부터 시작하여 머무는 단계에 이르러 음식에서 생긴 물질을 생산한다. | ||||||||||||||||||||||||||||||||
① | 음식에서 물질이 생기는 순간들 | |||||||||||||||||||||||||||||||
내부의 영양소는 외부에서 공급을 받아 유지가 되는데, 그 음식을 삼키는 순간부터, 머무는 순간까지 물질을 생기게함. | ||||||||||||||||||||||||||||||||
② | 음식에서 생긴 깔라빠의 8원소 생성 과정 | |||||||||||||||||||||||||||||||
음식에서 생긴 깔라빠(물질의 무더기) 가운데 있는 영양소는, 그 다음의 순수한 8원소를 생기게 하며, | ||||||||||||||||||||||||||||||||
그 순수한 8원소(4대, 색,향,미,영양소)에 있는 영양소는 다시 그 다음의 순수한 팔원소를 생기게 한다. | ||||||||||||||||||||||||||||||||
이렇게 팔원소는 10번 내지 12번까지 생긴다. | ||||||||||||||||||||||||||||||||
음식에서 생긴 영양소가 머무름에 이르러 | ||||||||||||||||||||||||||||||||
| 아위닙보가 | 아위닙보가 | 아위닙보가 | 아위닙보가 | - 10~12번 | |||||||||||||||||||||||||||
(8.영양소) | (8.영양소) | (8.영양소) | (8.영양소) | ººº | (8.영양소) | |||||||||||||||||||||||||||
③ | 기타 음식이 물질을 생기게 하는 경우 | |||||||||||||||||||||||||||||||
㉠ 임신한 어머니가 섭취한 음식은 태아의 몸에 퍼져 들어가서 태아의 물질을 생기게 한다. | ||||||||||||||||||||||||||||||||
㉡ 몸에 발라진 음식도 물질을 생기게 한다. | ||||||||||||||||||||||||||||||||
㉢ 다른 3가지 원인들(업, 마음, 온도)에 의해서 생긴 몸속의 깔라빠들에 있는 영양소도 역시 | ||||||||||||||||||||||||||||||||
잇달아서 여러 번 순수한 8원소들을 생기게 한다. | ||||||||||||||||||||||||||||||||
☞ 참고 : 청정도론 제20장 - 물질의 생겨남을 봄(§22~42) | ||||||||||||||||||||||||||||||||
(i) | 업에서 생긴 영양소가 머무름에 이르러 | |||||||||||||||||||||||||||||||
4~5번 | ||||||||||||||||||||||||||||||||
| 아위닙보가 | 아위닙보가 |
| 아위닙보가 | ||||||||||||||||||||||||||||
(8.영양소) | (8.영양소) | (8.영양소) | (8.영양소) | (8.영양소) | ||||||||||||||||||||||||||||
(ii) | 마음에서 생긴 영양소가 머무름에 이르러 | |||||||||||||||||||||||||||||||
| 아위닙보가 | 아위닙보가 | 2~3번 반복 | |||||||||||||||||||||||||||||
(8.영양소) | (8.영양소) | (8.영양소) | ||||||||||||||||||||||||||||||
(iii) | 온도에서 생긴 영양소가 머무름에 이르러 | |||||||||||||||||||||||||||||||
| 아위닙보가 | 아위닙보가 | 아위닙보가 | 아위닙보가 | - 10~12번 | |||||||||||||||||||||||||||
(8.영양소) | (8.영양소) | (8.영양소) | (8.영양소) | ººº | (8.영양소) | |||||||||||||||||||||||||||
④ | 하루 섭취한 음식 | |||||||||||||||||||||||||||||||
하루에 섭취한 음식은 7일 동안 몸을 지탱할 수 있다고 한다. | ||||||||||||||||||||||||||||||||
☞ 참고 : 청정도론 제20장 | ||||||||||||||||||||||||||||||||
욕계 신들의 음식은 1달 내지 2달 유지. | ||||||||||||||||||||||||||||||||
2. 원인에 따른 분석 | ||||||||||||||||||||||||||||||||
이중에서 심장의 물질과 8가지 기능의 물질(8根=감성5, 성의 기능2, 생명기능1)은 업에서 생긴다. | ||||||||||||||||||||||||||||||||
암시2가지(몸의 암시, 말의 암시)는 마음에서 생긴다. | ||||||||||||||||||||||||||||||||
소리는 마음과 온도에서 생긴다. | ||||||||||||||||||||||||||||||||
변화3가지(물질의 가벼움, 부드러움, 적합함)는 온도와 마음과 음식에서 생긴다. | ||||||||||||||||||||||||||||||||
8가지 분리할 수 없는 물질들(아위닙보가, 순수한 깔라빠, 순수한8원소)과 허공의 요소(空界)는 | ||||||||||||||||||||||||||||||||
4가지 모두(업, 마음, 온도, 영양소)에서 생긴다. | ||||||||||||||||||||||||||||||||
특징의 물질들4가지는, 물질의 본성인 '생김' 등을 가지고 있을 뿐이기 때문에, 어느 원인에서도 생기는 것이 아니다. | ||||||||||||||||||||||||||||||||
물질생성의 원인 | 구체적인 물질 18가지 | 추상적인 물질 10가지 | 소계 | |||||||||||||||||||||||||||||
아위닙보가8 (순수8원소) | 소리 | 감성기능5 | 성기능2 | 생명기능1 | 심장토대1 | 허공1 | 암시2 | 변화3 | 특징4 | |||||||||||||||||||||||
업 | 업 | 업 | 업 | 업 | 업 | 업 | 18 | |||||||||||||||||||||||||
마음 | 마음 | 마음 | 마음 | 마음 | 마음 | 15 | ||||||||||||||||||||||||||
온도 | 온도 | 온도 | 온도 | 온도 | 13 | |||||||||||||||||||||||||||
영양소 | 영양소 | 영양 | 영양 | 12 | ||||||||||||||||||||||||||||
원인소계 | 4 | 2 | 1 | 1 | 1 | 1 | 4 | 1 | 3 | 0 | ||||||||||||||||||||||
물질별 원인수 | 0원인 4가지, 1원인 11가지, 2원인 1가지, 3원인 3가지, 4원인 9가지의 물질 | |||||||||||||||||||||||||||||||
말은 마음에서 생기고, 말이 아닌 소리는 온도에서 생긴다. | ||||||||||||||||||||||||||||||||
물질의 가벼움, 부드러움, 적합함의 3가지 성질은 좋은 기후(온도), 경쾌한 마음(마음), 좋은 음식(영양소)에서 생긴다. | ||||||||||||||||||||||||||||||||
반면에 나쁜 기후, 침울한 마음, 나쁜 음식은 물질의 무거움, 경직, 비대함을 가져다 준다. | ||||||||||||||||||||||||||||||||
허공의 요소는 4가지 원인들로 생긴 물질의 무리(깔라빠)들 사이의 틈으로 일어난다. | ||||||||||||||||||||||||||||||||
그래서, 허공도 4가지 원인들에서 파생적으로 생긴 것으로 간주한다. | ||||||||||||||||||||||||||||||||
4가지 특징의 물질들은 원인없이 생긴 물질이라 한다. | ||||||||||||||||||||||||||||||||
슬기롭고 온화하게 블로그 http://blog.daum.net/sweetie65/5521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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