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문과 수행

[스크랩] ◈ 경전산책 목차 ◈

수선님 2019. 2. 17. 12:04

경전산책 목차


안반수의경(安般守意經)

① 들숨.날숨 속에 ‘열반적정' 있다
② 숫자 헤아리는데 모든 정신 집중하라
③ 숨 잘 쉬면 자비.무상도리 따라온다
④ 숨이 편안해지면 몸.마음도 가뿐
⑤ 들숨.날숨 편안하면 ‘만사형통'
⑥ 定.慧는 열반적정 이르는 두 축

⑦ 코끝 숨구멍에 삶의 진실 담겨있다
⑧ 초기 29종 수행법 戒.定.慧로 귀결
⑨ 妙樂의 깊은 경지 넘어서야 수행 끝
⑩ 몸의 부정함 觀해야 모든 집착 끊는다
⑪ 계율은 선정으로 이끄는 수행의 근간
⑫ 12연기 실상 바로 보는 게 正見

염처경(念處經)

① ‘알아차림’의 길은 이해가 아니라 실천
② ‘알아차림(sati)’ 있어야 번뇌 끊는다
③ 집중이 잘되는 부분부터 관찰하라
④ 알아차려야 ‘현재’를 살 수 있다
⑤ 즐거움-고통 관찰하되 가치판단 버려라
⑥ 탐진치 알아차려야 번뇌 끊는다

⑦ 자극적인 음식 절제하면 탐욕도 줄어
⑧ 용서하고 이해할 때 내 業도 맑아진다
⑨ 졸리면 걷고 들뜰 때는 토론하라
⑩ 확고한 믿음 있어야 깨닫음도 있다
⑪ 고통스런 삶이 해탈의 열쇠
⑫ 자아란 억지로 만들어진 허공의 꽃

청정도론(淸淨道論)

① 열반의 경지에 이르는 방법 제시한 책
② 계는 자율적으로 지켜야 할 도덕적 규범
③ 내것 나누는 보시가 지계-수행의 근본
④ 지계의 특징은 마음안정-선법의 토대
⑤ 계율 지키지 않으면 탁발한 음식도 독(毒) 
⑥ 두타행 알면 물질 떠난 진정한 행복 성취
⑦ 대상에 마음 집중된 좋은상태가 삼매
⑧ 탐욕 많은 사람은 10부정관 수행이 적격

⑨ 마음집중 수행이 긍정적 정서 만든다
⑩ 위빠사나는 찰나삼매 일어날 때 가능
⑪ 무상·무아를 체험으로 통달하는 것이 지혜
⑫ 좋은 마음은 선정·지혜에 의한 깨달음
⑬ 18界는 영혼불변 인식 제거하는 가르침
⑭ 탐진치 근본번뇌 완전 소멸이 열반
⑮ 계율과 마음 청정이 지혜의 뿌리
16. 발생·소멸 관찰하면 ‘나’ 없는 지혜 형성)

쌍윳따니까야

① 제1 결집 때 형성… 중도적 교설로 출발
② 윤회의 실상은 참혹하고 충격적인 것
③ 실체가 있다는 견해 떨쳐야 진리에 접근 
④ 즐거움에서 무상 보면 곧 갈애를 버린 것
⑤ 경전 속 악마는 내재된 갈애·탐욕의 상징 
⑥ 꽃향기가 무상하듯 영원한 자아란 없다
⑦ 공간불변 주장은 불법에 정면으로 배치 
⑧ 욕망·탐욕이 감각의 고요함 깨는 원인

⑨ 부끄러움·창피함 아는 게 가장 큰 가르침
⑩ 쾌락도 괴로움임을 알아야 선정 가능  
⑪ 정진이 언제나 효과적 처방 될순 없어  
⑫ 존재는 행위·의식·갈애가 만든 것일 뿐
⑬ 업력이 다양한 존재를 만들어낸다
⑭ 뭇삶, 즉 중생은 모래성 쌓는 아이와 같다
⑮ 사성제 새기는 것이 불교 가르침 요체
(끝)

천수경(千手經)

① 한국인의 수행-신앙 길라잡이 
② 염관음(念觀音)·염미타(念彌陀)
③ 우리가 관세음보살을 도와야 한다
④ 다라니는 번뇌 없애는 ‘의미 없는’ 도구
⑤ 천수 수행의 중심은 다라니 독송 
⑥ 다라니 본질은 자비·평등심 같은 ‘마음’
⑦ 돈오-점수 수행 병행할 것 강조
⑧ 천태대사 ‘천수경 참회법’ 수용 체계화

⑨ 대다라니는 모든 악업 깨뜨리는 神呪
⑩ 지은 죄 살펴 참회하는 예참 경전
⑪ 십선계 지키며 다라니 정성껏 외워야
⑫ 일상의 아름다운 언어가 곧 진언
⑬ 육자진언 확대한 게 신묘장구대다라니
지혜-실천 통한 해탈방법론 제시
⑮ 『천수경』 연구는 내 삶이자 신앙
(끝)

신심명(信心銘)

① 禪의 대요 담긴 조사선의 원천
② 至道는 어렵지 않으나 간택을 꺼릴 뿐
③ 자아의 분별이 가장 큰 마음의 병
④ 진리 추구 말고 다만 분별을 끊어라
⑤ 둘로 인해 하나 있지만 하나도 고수 않는다
⑥ 고집하지도 치우치지도 않는다
⑦ 작은 견해에 집착하면 대도를 잃는다

⑧ 일승 얻고자 한다면 육진을 꺼리지 말라
⑨ 허공의 꽃을 어이 붙잡으려 하는가
⑩ 둘도 없는데 어찌 하나가 있겠는가
⑪ 여우같은 의심 다하면 신심 곧아진다
⑫ 한 찰나의 생각이 곧 만년이다
⑬ 하나는 모든 것이고 모든 것은 하나다
⑭ 신심에는 언어 끊기고 현재도 없다 (끝)

발심수행장(發心修行章)

① 나태한 불자에 구도열정 격발 
② 중생의 윤회는 한량없는 욕심 탓
③ 탐하면 악마 권속 베풀면 법왕의 아들 
④ 사람 몸 병고 가득하니 젊었을 때 정진하라
⑤ 수행인 비단 옷은 개가 코끼리 가죽 쓴 것
⑥ 어리석은 자는 주린 창자만 달래는구나

⑦ 계행 청정 없이 도를 이루려 하는가
⑧ 연못에 돌 던지고 떠올라라 하겠는가
⑨ 사대는 흩어질 뿐이니 지금 정진하라
⑩ 집착을 끊고 무상을 체득하라 
⑪ 지금 닦지 않으면 후생의 몸 어찌할 것인가 (끝)

팔천송반야경

① 팔천 개 詩句로 이뤄진 지혜의 완성
② 반야란 행복으로 이끄는 지혜의 등불
③ 상대가 못나게 보이는 건 내 아집 때문
④ 반야란 보살이 일으키는 참된 사랑의 빛
⑤ 먼저 뭇 생명의 행복을 일궈주라 
⑥ 비어있음 아는 집착 없는 사랑이 반야

⑦ 공은 반야의 등불 켜기 위한 부싯돌 
⑧ 중생의 고통-산란심 제거해야 대승禪
⑨ 선정보다 반야의 마음부터 갖춰야 
⑩ 무조건 베푼다고 다 공덕 아니다  
⑪ 중생 향한 무한한 애정이 내 완성의 길  
⑫ 반야란 자비-믿음으로 일으키는 등불 (끝)

화엄경(華嚴經)

① 일체 망상-집착 여의게 하는 수행 총망라
② 산하대지 두두물물이 비로자나 법신
③ 十佛로 세간에 머무시는 한량없는 부처님
④ 끝없는 보살행 펼쳐지는 일승보살의 세계
⑤ 믿음은 道의 근원이자 공덕의 어머니
⑥ 신심은 수행자의 첫 마음이자 정진의 힘
⑦ 발심, 중생이 부처로 살겠다는 서원
⑧ 발보리심이 부처 이루는 인연

⑨ 첫 발심할 때가 곧 정각 이루는 시기
⑩ 차별이 원융회통할때 화엄세계 펼쳐져
⑪ 보시·지계바라밀이 곧 화엄보살도
⑫ 십종원행으로 화엄경 보살도 포섭
⑬ 보현행원은 중생의 여래청정성 활동
⑭ 화엄경 십선업도는 보살의 수행방편
⑮ 화엄경 일체수행법 십바라밀로 포섭
(끝)

무량수경(無量壽經)

① 불자 참 생명이 부처님임을 증명하는 경
② 생명에는 차별-구별 갖지 말아야
③ 바라는 만큼 채워지지 않는게 괴로움 실상
④ 아미타불을 참 생명으로 삼아야 염불행자
⑤ 죽을 때 아미타불 찾으면 극락간다 ‘착각’
⑥ 알량한 지식·경험으로 생명가치 切斷 말라
⑦ 극락세계는 밥 한끼 먹는 그 순간에 전개
⑧ 감사함 알고 살아갈 때가 극락왕생한 삶

⑨ 독기 품고 겉으로 참는 것은 거짓된 치장
⑩ 상대적 가치관 무너진 후 열린 세계가 정토
⑪ 태양은 스스로 뜨겁고 밝음 구분 않는다
⑫ 순·역경계 함께 안고 사는 게 삶의 실상
⑬ ‘南無’는 범부로 살수 없다는 참 생명 절규
⑭ 자기 위주의 자비는 독약일 뿐이다
⑮ ‘나-너’ 대립으로는 진정한 행복 못 누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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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법보신문

 

출처 : 海印의 뜨락
글쓴이 : 석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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