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경 약찬게

화엄경 약찬계

수선님 2019. 6. 2. 12:35

화엄경 약찬계는 80권 39품 10만게 240만자를 총 770자110구요약 정리한 게송으로 화엄경은 광명이 주가 됩니다. 화엄경의 교주는 비로자나불로서 빛을 의미 합니다. 약찬게는 화엄경을 간략하게 정리한 것으로, 약찬게의 구성은

1) 제목과 지은이(대방광불화엄경~용수보살 약찬게)

경의 제목과 지은이 용수보살을 소개 하고 있습니다.

2) 귀경송(나무화장세계해~시방일체제대성)

모든경전은 반드시 불보살님께 먼저 예경을 드리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화엄경 은 비로자나불이 주가 되기 때문에 제일 먼저 비로자나불이 나옵니다.

3) 설경인연력(근본화엄전법륜~해인삼매세력고)

경을 설하게 된 힘의 인연은 해인삼매에 기인 한다는 뜻.

4) 운집대중(보현보살제대중~기수무량불가설)

보현보살을 위시한 보살대중과 39류의 화엄성중이 나옴.

5) 선지식(선재동자선지식~역부역시상설법)

화엄경 입법계품의 주인공인 선재동자와 선지식이 나옵니다. 문수보살을 비롯 하여 보현보살에 이르기까지 선지식은 모두 53분 입니다.

6) 품명(육육육사급여삼~삼십구품원만교)

경이 설해진 곳, 각 품명을 소개 합니다.

부처님은 7곳에서 9번에 걸쳐 39품을 설 하셨습니다.

7) 유통송(풍송차경신수지~시명비로자나불)

이 경을 믿고 수지하면 그 초발심이 씨앗이 되어 마침내 부처님의 화장세계에 들어 갈 수 있다는 내용 입니다.

이제 자세한 해설을 하겠습니다.

대방광불화엄경 大方廣佛華嚴經

화엄경은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최초로 설하신 경전이고, 약찬계는 화엄경을 간략하게 정리한 것이며, 화엄경의 대의는 "통만법 명일심" 입니다.

즉 "만법을 하나로 통해 일심을 밝힌다"는 뜻 입니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니련선하에서 목욕을 하시고 지금의 보드가야 대탑이 있는 보리수 아래에서 정각을 이루시고 삼매에 들어 깨달음의 내용을 살피신 후 설하신 경전입니다.

마구니들이 그냥 열반에 드시라는 유혹을 뿌리치고 해인삼매에 들어 문수보살, 보현보살과 같은 상근기의 보살들에게 깨달음의 내용을 21일 동안 설하십니다.

이경은 부처님께서 일곱군데에서 아홉번에 걸쳐 설하신 경전으로 전체 구성은 39품으로 되어 있습니다.

"대방광불화엄경"이란......

불교에서는 우주만물의 생성과 작용의 원리를 체體.상相.용用으로 봅니다.

이를 근거로 설명하면,

1) 대 大는 그 바탕의 극기를 말 합니다.

즉 '체'가 됩니다. 체는 한없이 크고 깨끗합니다.

"광겸무제"로 넓고 넓어 끝이 없다는 뜻입니다.

2) 방方은 법의 모양입니다.

"상相으로 그 모양이 '무비방정'이라 바르지 않음이

없다는 뜻입니다.

3) 광廣은 "칭체이주'로 그 몸이 법계에 가득차지 않음이 없습니다.

4) 불佛은 '각사현묘'여서 대방광의 진리를 깨달아 의심이 없는 것이고 우리가 도달할 최후의 경지입니다.

5) 화華는 만행으로 얻어진 꽃입니다.

꽃은 결실을 맺는 필요조건입니다.

그래서 성불을 위한 모든 수행과 선행의 근본인연을 "화華"라고 표현한 것입니다.

법화경의 화도 같은뜻입니다.

6) 엄嚴은 인과의 꽃으로 불과佛果의 장엄함을 말합니다.

무엇으로 장엄하냐면 복과 지혜의 행으로 합니다.

식법성인으로 법신을 완성 했다는 뜻입니다.

7) 경經은 '무갈용천無竭湧泉'입니다.

끝없는 진리의 샘솟는 물로 중생의 갈증을 없애주고 갈무리 해 주듯이 경전의 뜻을 펼쳤다는 말입니다.

용수보살약찬게龍樹菩薩略纂偈

용수는 인도사람으로 원래이름은 '나가르쥬나'입니다.

남인도태생으로 부처님 열반 후 6 ~ 7백년경(기원전 2~3세기)에 살았습니다.

용수는 대승의 최고 논사로 추앙 받는 분으로 대승의 논서를 제일 먼저 쓰신 분입니다.

용수는 공사상에 입각한 철학으로 중론을 중심으로 하여 중관철학을 성립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불교의 핵심이 연기설에 있음을 간파하고, 이를 증심으로 기존의 불교를 철학적으로 분석 종합하여 대승불교를 새롭게 확립함으로서 제2의 불타로 받들어지기도 합니다.

더군다나 기존의 불교사상에서 잘 들어나지 않았던 '연기'와 '공'같은 문제들을 그의 독특한 논증방식으로 체계적으로 밝혀내어 불타의 근본사상을 종합적으로 규명하신 분임.

나무화장세계해 南無華藏世界海

비로자나진법신毘盧자那眞法身

현재설법노사나現在說法盧舍那

석가모니제여래釋迦牟尼諸如來

 

우주의 충만하사 시방삼세 아니계신 곳 없으신

부처님과 보살님들께 지극한 마음으로 발원하옵니다

충만한 열림있기를 108배 기도하옵니다

 

화엄경 약찬계

 

대방광불화엄경 용수보살약찬게

나무화장세계해 비로자나진법신

현재설법노사나 석가모니제여래

과거현재미래세 시방일체제대성

근본화엄전법륜 해인삼매세력고

보현보살제대중 집금강신신중신

족행신중도량신 주성신중주지신

주산신중주림신 주약신중주가신

주하신중주해신 주수신중주화신

주풍신중주공신 주방신중주야신

주주신중아수라 가루라왕긴나라

마후라가야차왕 제대용왕구반다

건달바왕월천자 일천자중도리천

야마천왕도솔천 화락천왕타화천

대범천왕광음천 변정천왕광과천

대자재왕불가설 보현문수대보살

법혜공덕금강당 금강장급금강혜

광염당급수미당 대덕성문사리자

급여비구해각등 우바새장우바이

선재동자동남녀 기수무량불가설

선재동자선지식 문수사리최제일

덕운해운선주승 미가해탈여해당

휴사비목구사선 승열바라자행녀

선견자재주동자 구족우바명지사

법보계장여보안 무염족왕대광왕

부동우바변행외 우바라화장자인

바시라선무상승 사자빈신바수밀

비실지라거사인 관자재존여정취

대천안주주지신 바산바연주야신

보덕정광주야신 희목관찰중생신

보구중생묘덕신 적정음해주야신

수호일체주야신 개부수화주야신

대원정진력구호 묘덕원만구바녀

마야부인천주광 변우동자중예각

현승견고해탈장 묘월장자무승군

최적정바라문자 덕생동자유덕녀

미륵보살문수등 보현보살미진중

어차법회운집래 상수비로자나불

어련화장세계해 조화장엄대법륜

시방허공제세계 역부여시상설법

육육육사급여삼 일십일일역부일

세주묘엄여래상 보현삼매세계성

화장세계노사나 여래명호사성제

광명각품문명품 정행현수수미정

수미정상게찬품 보살십주범행품

발심공덕명법품 불승야마천궁품

야마천궁게찬품 십행품여무진장

불승도솔천궁품 도솔천궁게찬품

십회향급십지품 십정십통십인품

아승지품여수량 보살주처불부사

여래십신상해품 여래수호공덕품

보현행급여래출 이세간품입법계

시위십만게송경 삼십구품원만교

풍송차경신수지 초발심시변정각

안좌여시국토해 시명비로자나불

 

 

 

 

 

 

 

 

 

 

박홍자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mkw728/6935858 에서 복사한글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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