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문
- 신심명(信心銘) 강설 31
- 윤회와 천도를 알고싶습니다
- 등산상(登山像)을 찬탄함
- 법륜스님 법문
- 신심명(信心銘) 강설 25
- 사람의 영식을 부릴수 있습니까?
- 제1장 - 기도 성취의 지름길
- 02. 가야산의 메아리
- 제2장 4. 윤회의 실체와 인과법을 깨닫고 출가한 제선스님
- 신심명(信心銘) 강설 03
- 신심명(信心銘) 강설 19
- 부처님 成道(성도)의 큰 뜻
- [법어집] 제5편 영원한 자유인 10. 승가(僧伽)스님
- 원효의 학문적(學問的) 성과(成果)
- 참생명의 진(眞)소식
- 참선(參禪)의 기초(基礎) V
- 기도를 하면 업장이 사라지는지?
- 벗
- 갑산 가는 길
- [법어집] 제1편 2장 천당(天堂)과 지옥(地獄) 02. 절대적인 믿음
- 7. 진실한 믿음이 보리심(菩提心)
- 염불(念佛)하는 사람들에게 주는 글
- [법어집] 제1편 1장 종교(宗敎)의 목표(目標) 02. 록펠러
- 심우(尋牛)
- 제4장 1. 밝은 삶을 여는 계율 - 공덕녀와 흑암녀
- 發心修行章 2
- 우리는 왜 불교공부를 해야하는가-고우스님법문
- 인간관(人間觀) Ⅲ
- 하늘과 땅이 도운 모녀 친견
- 세월
- 매월헌(梅月軒)
- 참선(參禪)의 장애(障碍) I
- 가을 저녁
- 제2장 - 제1절 (2) 수험생과의 대화
- 성도(成道)의 장엄(莊儼) II
- [오계이야기] 2. 불투도(不偸盜) - 투도의 과보
- 원효스님법문
- 보이는대로 보는 것이 곧 경지다
- 제4장 - 제1절 (2) 자력의 천도, 타력의 천도
- 중은 잃어버릴 게 없어야
- 의문은 관(觀)해서 푸는 것이 아닌지요?
- 제1장 3. 언제나 '나'와 함께 하는 것
- 성불 못하면 계속 윤회하나요
- 지극한 정성으로
- 원효의 생애(生涯) I
- 초로인생
- 本性을 보는 날
- 10. 칭명(稱名)과 염불선(念佛禪)
- 1.여여로 상사디여
- 대어(對語)
- [법어집] 제3편 1장 영혼(靈魂)은 있다 01. 불교의 제8식(第八識)
- [법어집] 제3편 1장 영혼(靈魂)은 있다 03. 영혼사진(寫眞)
- [법어집] 제2편 1장 불생불멸(不生不滅) 03. 삼천대천(三千大千)세계
- 13. 해탈의 길 03. 위법망구
- 12. 불공하는 법
- 化身佛(화신불)의 不思意(부사의)한 恩德(사덕) 2
- 18. 영명선사(永明禪師)의 사료간(四料簡) 3
- 色不異空 空不異色
- 우주의 중심은 바로 '나'
- 단식을 여러 해 계속해도 될까요
- 제 그릇에 맞는 화두를 주세요
- 7. 화두 두는 법
- 오직 모를 뿐!
- 제7장 2. 반야
- 하나에 둘을 보태면 몇인가?
- 제2장 7. 배도와 배탁 형제의 선행(善行)
- 과보는 피할 수 없습니까?
- 지공(指空)을 찬탄함
- 불성공덕(佛性功德)과 그 관조(觀照) IV
- 신심명(信心銘) 강설 07
- 꿈
- 세 번 죽어야 한다는 의미는?
- 04. 마음의 눈을 뜨자
- 자기 완성과 불국정토
- [법어집] 제1편 1장 종교(宗敎)의 목표(目標) 01. 영원(永遠)한 행복
- 불성공덕(佛性功德)과 그 관조(觀照) I
- 제4장 4. 계율(戒律)의 큰 이익(利益)
- 만행두타(萬行頭陀) 3
- [법어집] 제1편 2장 천당(天堂)과 지옥(地獄) 01. 천당설
- 이 순간을 깨달으면 모든 것을 깨닫는다
- 산은 산 물은 물
- 참선 수행의 의미와 정의
- 다시 듣고 싶은 고승들의 주옥같은 법문 - 제17회 성오스님
- [법어집] 제2편 2장 중도(中道)의 원리 01. 초전법륜(初轉法輪)
- [오계이야기] 3. 불사음(不邪淫) - 음행을 금한 까닭
- 사부대중이 산 부처님의 참모습
- 참선해도 효과보지 못하는데…
- 큰 뜻을 품어라
- 여러 선자(禪者)가 게송을 청하다
- 활구 참선의 법맥
- 신심명(信心銘) 강설 08
- 사랑이 뭐길래
- 제1장 - 제1절 기도인의 자세
- [오계이야기] 1. 불살생(不殺生) - 불살생을 제1계로 삼은 까닭
- 쾌락의 끝은 어디인가
- 송담스님법문
- 3. 일심(一心)이란 무엇인가
- 어떻게 앞일의 예측이 가능한가
- 제2장 3. 창조론, 우연론, 숙명론이 아니다
- 13. 해탈의 길 05. 참선궁행
- 마음이 一切(일체)를 이룬다
- 왜 윤회를 하게 되는지요?
- 發心修行章 1
- 동해(東海)의 문수당(文殊堂)에 제(題)함
- 절을 찾는게 기복 신앙이 아닌지
- 5. 바른 스승을 찾아라
- 제2장 8. 맺힌 업(業)을 풀면서 살아라
- 뜬세상에 앉아서
- 대담 2
- 제6장 3. 간절히 참구하라
- 禪이란 無心을 증득하는 것
- 선수행 기본호흡
- 나는 發菩提心(발보리심) 出家者(출가자)
- 세계창조
- 신심명(信心銘) 강설 32
- [법어집] 제4편 1장 오매일여(寤寐一如) 02. 대혜(大慧)선사
- 화천 두첩사에 앉아
- 3. 참선수행의 기본요건
- 인간관(人間觀) Ⅱ
- '소리는 소리 아니고 빛깔은 빛깔 아님[聲不是聲色不是色]'을 송 (頌) 함
- 무엇인가 하고 있을 때 그냥 행하라
- 분황사 비문중에서
- 신심명(信心銘) 강설 35
- 신심명(信心銘) 강설 17
- 신심명(信心銘) 강설 13
- 어느 기사의 선행
- 좌선할 틈이 없어 공부가 잘 안됩니다
- 가장 많이 버는 택시기사
- 무아(無我)의 수행(修行) V
- 참선(參禪)의 바른 길 IV
- 자기완성 국토완성의 길
- 악연은 삼줄처럼 질기다는데…
- 실상염불(實相念佛), 참선(參禪), 삼매(三昧) IV
- [법어집] 제4편 1장 오매일여(寤寐一如) 03. 태고(太古)스님
- 금과 유물
- 애착심을 버려라
- 禪이란 언제나 맑은 마음
- 신심명(信心銘) 강설 02
- 법륜스님 법문
- 참선(參禪)의 바른 길 III
- 제4장 - 제2절 (1) 생활 속의 천도법
- 다시 듣고 싶은 고승들의 주옥같은 법문 - 제03회 숭산스님
- 소요굴(逍遙窟)의 천연석 나한에 제(題)함
- 제2장 2. 윤회와 인과를 믿어라
-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로다의 본뜻
- 다시 듣고 싶은 고승들의 주옥같은 법문 - 제04회 서암스님
- 착어(着語)
- 본성(本性), 현상(現相) II
- 다시 듣고 싶은 고승들의 주옥같은 법문 - 제09회 숭산스님 (前 화계사 조실)
- 결제(結題)에 상당(上堂)하여
- 도선사의 밤숲을 거닐면서
- 죄복보응경(罪福報應涇)
- 發心修行章 6
- 마음 공부의 세 가지 요소
- 윤회는 상*하천계 도는 것인지요
- 13. 참선(參禪)과 염불(念佛)의 관계 1
- 신심명(信心銘) 강설 22
- 마음이 참되어야
- 비장의 밀실과도 같이
- 이혼법정
- 참선(參禪)의 장애(障碍) V
- [법어집] 제1편 2장 천당(天堂)과 지옥(地獄) 07. 일승법(一乘法)
- 반야는 제불(諸佛)의 어머니
- 석주 스님
- 인간관(人間觀) Ⅰ
- 다시 태어 나는법(2)
- 세상을 경계함
- 신심명(信心銘) 강설 10
- 자유론(自由論) Ⅱ
- 영혼의 존재를 믿어야 합니까?
- 중생의 삶은 꼭두각시?
- 경을 외고 절을 하는게 덕이 됩니까?
- 생각이 끊어진 자리
- [법어집] 맺는 말
- 20. 임종(臨終)에 갖추어야 할 지혜로운 배와 노
- 임종 시 불보살 명호부르면…
- 동시에 두곳에 나툴 수도 있나요?
- 굴리어 지느냐, 구르느냐
- 계(戒)는 위대한 뱃사공
- 4. 운명(運命)을 바꾸는 노력이 진정한 수행(修行)
- 13. 해탈의 길 04. 수도팔계
- 삼계해탈(三界解脫) IV
- 發心修行章 5
- 불상 모셨는데 고기 먹어도 되는지
- 질병은 어떤 업보로 옵니까?
- 찬탄으로 佛國 이루리
- 구중산에서
- [법어집] 제3편 2장 윤회(輪廻)는 있다 02. 차시환생(借屍還生)
- 2014년 동안거 결제 법어
- 참선(參禪)의 바른 길 V
- 化身佛(화신불)의 不思意(부사의)한 恩德(사덕) 1
- 세상에서 가장 값진 요금
- 신심명(信心銘) 강설 34
- 감변(勘辨)
- 제5장 2. 신심(信心) 속에 깨달음이
- 제3장 - 제1절 (2) 사력십증배(死力十增培)
- 집착은 놓고 인연은 받아들인다
- 신심명(信心銘) 강설 30
- 보현행원으로 보리이루리
- 신심명(信心銘) 강설 26
- 마음의 성품(性品) IV
- 보덕굴(普德窟) 관음에 예배함
- 2. ‘一心 二門 三大’ 신행체계
- 제4장 2. 계의 4과
- 제3장 - 제2절 (3) 기도의 극치는 깨달음
- 세상을 탄식함
- 의 가르침
- 제2장 1. 복 된 삶을 살기 위하여
- 다시 듣고 싶은 고승들의 주옥같은 법문 - 제10회 서암스님 (前 조계종 종정)
- 한마음되면 해탈도 함께 되나요
- 일구(一句)
- 7. 양기의 등잔(燈盞)은 천추(千秋)를 밝히고... 1
- 發心修行章 7
- [법어집] 제5편 영원한 자유인 12. 왕가(王嘉)
- 15. 참선(參禪)과 염불(念佛)의 관계 3
- 두 스님을 위해 하화(下火)하다
- 제7장 4. 용맹정진의 긴고주
- [법어집] 제5편 영원한 자유인 05. 은봉(隱峰)스님
- 제5장 1. 도(道) 닦을 기회는 지금
- 신심명(信心銘) 강설 11
- 제2장 - 제2절 (2) 108번뇌와 108배
- 당뇨병 이야기
- 제1장 - 제2절 (3) 명훈가피
- 신심명(信心銘) 강설 09
- 5. 결정된 믿음과 안심(安心)
- [법어집] 제2편 1장 불생불멸(不生不滅) 05. 질문과 답
- 千手千眼(천수천안)의 진짜 눈은?
- 요로법 법문(오줌치료법)
- 신심명(信心銘) 강설 01
- 인과를 피할 수 없는지요
- 관음(觀踵)을 찬탄함
- 탐욕번뇌(貪慾煩惱)
- 법륜스님 법문
- 제1장 - 제2절 (2) 몽중가피
- [법어집] 제1편 2장 천당(天堂)과 지옥(地獄) 05. 기독교 무신론(無神論)
- 16. 영명선사(永明禪師)의 사료간(四料簡) 1
- 매씨(妹氏)에게 답함
- 24. 光明을 회복하는 최고 최상의 지름길
- 신심명(信心銘) 강설 15
- 세상에 공짜가 어디 있나요
- 지혜(智慧)의 배에 오르라
- 22. 불광(佛光)의 참뜻은?
- 念佛은 왜 하는가?
- 화쟁사상(和爭思想) Ⅱ
- 수행관(修行觀) Ⅰ
- 계월헌(溪月軒)
- [법어집] 제5편 영원한 자유인 17. 배도(杯渡)스님
- 13. 해탈의 길 02. 상주불멸
- 신심명(信心銘) 강설 28
- 태백산 단종대왕 비문중에서
- 입탑(入塔)
- 마음에 속지 않으려면
- 화쟁사상(和爭思想) Ⅵ
- 신심명(信心銘) 강설 14
- 회양 이부사(淮陽 李副使)가 숲으로 찾아줌을 감사함
- 지보상좌(志普上座)를 위해 하화(下火)하다
- 집착을 놓아라
- 참선의 넋두리
- 좌선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 發心修行章 11
- 이뭣고 화두법
- 신심명(信心銘) 강설 05
- 이름
- 광명을 찾아서
- 신심명(信心銘) 강설 20
- [법어집] 제3편 1장 영혼(靈魂)은 있다 04. 영혼의 물질화(物質化)
- [오계이야기] 1. 불살생(不殺生) - 살생의 여러가지 유형
- 제1장 1. 세상에서 가장 귀한 것
- 동생 묘연 비구니가 머리를 깎다
- 14. 참선(參禪)과 염불(念佛)의 관계 2
- 6. 대승(大乘)의 관문 ‘보리심(菩提心)’
- 물고기는 물속에 살면서도
- 제4장 3. 근본계율 - 삼귀의(三歸依)와 오계(五戒)
- 행복으로 가는 지름길
- 불길처럼 타오르는 나의 집념
- 마음으로 혹성도 본다는데 …
- 제2장 - 제1절 (3) 가족과 중생을 위한 기도
- 우리는 왜 불교 공부를 해야 하는가
- [법어집] 제5편 영원한 자유인 16. 포대화상(布袋和尙)
- [오계이야기] 불자로서 지켜야할 다섯 가지의 계율
- 하찰방(河察訪)에게 주는 글
- 般若波羅蜜(반야바라밀)에 의지한 사람
- 욕도 칭찬도 없는 자리
- 화두란 무엇인가?
- 본성(本性), 현상(現相) III
- 죄(罪)와 악(惡)
- 세상에서 가장 귀중한 것
- 七波羅蜜(七曜日)
- 마음의 집
- 發心修行章 9
- 제3장 - 제1절 속성가피를 이루려면
- 백지 한 장 차이란 무엇인가
- 제2장 6. 운명이라면 기꺼이 받으리
- 참선(參禪)의 장애(障碍) IV
- 다시 듣고 싶은 고승들의 주옥같은 법문 - 제13회 혜암스님
- 예수 믿으시오
- 연꽃 속의 부처님
- 제3장 1. 베풀며 살자
- 10. 지나친 음욕(淫慾)은 질병(疾病)과 요절(妖折)의 근원(禍根) 2
- 다시 듣고 싶은 고승들의 주옥같은 법문 - 제05회 정일스님
- 제5장 4. 다가서는 도(道)
- 깨달은 뒤엔 보임을 해야 하나요?
- 제1장 2. 불교는 '나'를 찾는 일에서부터
- 신심명(信心銘) 강설 06
- 신심명(信心銘) 강설 27
- 11. 채식(菜食)은 지계(持戒)와 자비(慈悲) 수행의 밑바탕 1
- 해제(解題)에 상당(上堂)하여
- 1. 일심정토(一心淨土)
- [법어집] 제5편 영원한 자유인 01. 선로(宣老)스님
- 환봉(幻峯)
- 참선이란
- 제5장 3. 자기를 경책하라
- 실상염불(實相念佛), 참선(參禪), 삼매(三昧) III
- 본성(本性), 현상(現相) IV
- 견성과 파계의 사이
- 일체중생 향한 육바라밀행
- 제4장 - 제2절 (3) 영가도 중생이다
- 제4장 - 제1절 (3) 영가와 통하는 것은 마음과 마음
-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고통
- 우리가 꼭 깨달아야 하는 이유는?
- 무실(無失)
- [법어집] 제4편 1장 오매일여(寤寐一如) 04. 불등 순(佛燈詢) 선사
- 신심명(信心銘) 강설 29
- 신상국(辛相國)에게 주는 글
- [법어집] 제5편 영원한 자유인 09. 달마(達摩)스님
- 자유론(自由論) Ⅰ
- 스님, 재수 좋습니다!
- 영광된 봉사
- 01. 영혼의 세계
- 참선(參禪)의 기초(基礎) I
- 금호대종사 비문중에서
- 범어사에서
- 신심명(信心銘) 강설 04
- [법어집] 제5편 영원한 자유인 07. 혜공(惠空)스님
- 序. 인광대사(印光大師)
- 운명을 점치는 스님
- [법어집] 제3편 2장 윤회(輪廻)는 있다 01. 전생기억(前生記憶)
- 달라이라마 법문
- [법어집] 제5편 영원한 자유인 03. 불도징(佛圖澄)스님
- 글을 맺으며
- 인제선원-육신가진 이때 정진해 깨달으라
- 개도 웃을 이야기
- 불이일원론(不二一元論) IV
- 양심은 어디에
- 8. 양기의 등잔(燈盞)은 천추(千秋)를 밝히고... 2
- 성불하는 길
- 護法(호법)의 功德(공덕)
- 序. 무엇을 위하여 살 것인가?
- 어찌할소냐, 이 죽음을
- [법어집] 제2편 1장 불생불멸(不生不滅) 04. 물심불이(物心不二)의 세계
- 청담스님 법문모음
- [오계이야기] 3. 불사음(不邪淫) - 부부는 순수한 마음의 결합체
- 3. 어느것이 자네 별인가?
- 아이가 아픈게 부모인과(因果)인지?
- 제3장 - 제1절 (1) 절하는 사람과 절 받는 부처님
- 제1장 5. 항상 점검하라
- 제3장 - 제2절 (1) 기도로써 수행의 기틀을
- 새로 지은 누대[新臺]
- 전강-송담 두 선지식 사제지간의 정
- 제1장 - 제1절 (2) 요행수를 바라지 말라
- 내면의 이끎이 있는지?
- 신심명(信心銘) 강설 23
- 그대로 부처다
- 14. 아미타(阿彌陀) 염불선
- [법어집] 제5편 영원한 자유인 13. 동빈거사(洞賓居士)
- 波羅密(바라밀) 행자의 忍慾(인욕)수행
- [오계이야기] 2. 불투도(不偸盜) - 투도의 여러 가지 유형
- 發心修行章 10
- 발원(發願)
- 화쟁사상(和爭思想) V
- 이별 2
- [오계이야기] 2. 불투도(不偸盜) - 왜 불투도를 제2계로 삼았는가
- 우연히 읊다 3
- 2 달다
- 믿음이 약해질 때 기도를 하면?
- 자유론(自由論) Ⅳ
- 달리는 부처 기사
- 모든 일은 마음에서 비롯된다
- 3. 인과응보(因果應報)의 원리를 논(論)함 2
- 내 책임을 다할 때 삶이 환해진다
- 참모습 못보는 데서 번뇌가 시작된다
- 전강큰스님~송담스님께 인가하신법문
- 본성(本性), 현상(現相) I
- 아내라는 직업
- 대담 3
- [법어집] 제5편 영원한 자유인 04. 지자(智者)스님
- [법어집] 제2편 2장 중도(中道)의 원리 03. 중용(中庸)과 변증법(辯證法)
- 동아시아의 도전 중에서
- 다시 듣고 싶은 고승들의 주옥같은 법문 - 제16회 석주스님 (前 칠보사 조실)
- [오계이야기] 3. 불사음(不邪淫) - 불사음계를 범한 과보
- [오계이야기] 1. 불살생(不殺生) - 살생의 과보
- 성도(成道)의 장엄(莊儼) I
- 9. 칭명(稱名)은 믿음 성취하는 방편
- 서봉(西峰)
- 선수행 기본화두
- 장애인은 왜 태어나는지
- 참선(參禪)의 기초(基礎) VII
- 다시 듣고 싶은 고승들의 주옥같은 법문 - 제14회 성오스님
- 제7장 1. 마하
- [법어집] 제5편 영원한 자유인 18. 지공화상(誌公和尙)
- 어떻게 '죽어야' 공부가 되는지?
- 제1장 - 제1절 (1) 간절한 기도
- 법정스님 법문
- 불가사의한 부처님의 경계
- [법어집] 제2편 2장 중도(中道)의 원리 02. 대승(大乘)불교 운동
- 도인스님이 왜 망국을 막지 않나요?
- 불이일원론(不二一元論) I
- 마음의 성품(性品) III
- 용화사 일요법회 화두받기
- 교도소에 책을 보내자
- 다시 듣고 싶은 고승들의 주옥같은 법문 - 제06회 서옹스님 (前 백양사 방장)
- 깨달음을 얻는다고 하는 것
- 무문(無聞)
- 제4장 - 제1절 (1) 어느 학인 스님의 죽음
- 동아시아에서의 위상
- 9. 지나친 음욕(淫慾)은 질병(疾病)과 요절(妖折)의 근원(禍根) 1
- 수련하면 초능력이 생깁니까?
- 하늘에 구름이 떠다니고 땅에 비가 내리네
- 삼계해탈(三界解脫) III
- 다시 듣고 싶은 고승들의 주옥같은 법문 - 제08회 청화스님
- 무아(無我)의 수행(修行) IV
- 마음이 바뀌면 天地가 바뀐다
- 자유인이란 어떤 경지입니까?
- 제6장 5. 형편 따라 정진하라
- 소승. 대승. 선불교
- 무아(無我)의 수행(修行) III
- 宗敎人에게 바란다
- 불가사의 기도성취의 원리
- 제2장 - 제1절 (1) 임종 전과 잠들기 직전이 중요하다
- 05. 불교의 근본 원리
- 신설(新雪)
- 소나 돼지의 몸을 받는 까닭은?
- 산거(山居)
- 다시 듣고 싶은 고승들의 주옥같은 법문 - 제02회 법장스님
- 불성공덕(佛性功德)과 그 관조(觀照) III
- 제3장 3. 도(道)로써 돈을 써라
- [오계이야기] 5. 불음주(不飮酒) - 불음주계는 차계(遮戒)이다
- 너무나 놀랍던 마음이란 말
- 참선(參禪)의 바른 길 II
- 동해(東海)의 국도(國島)에 제(題)함
- 제4장 - 제2절 (2) 영가의 장애가 있을 때도 광명진언
- [법어집] 제2편 1장 불생불멸(不生不滅) 02. 색공(色空)의 세계
- 11. 칭명(稱名)염불과 염불선의 수행단계
- 제3장 5. 자비(慈悲)로써 보시(布施)하자
- 참선(參禪)의 바른 길 I
- 불이일원론(不二一元論) III
- 고루가(奇歌)
- [오계이야기] 2. 불투도(不偸盜) - 복덕을 지으며 살자
- 03. 자기를 바로 봅시다
- 성불하신 분은 사바세계 안오는지
- 청평산(淸平山)에 머물면서
- 21. 염불(念佛)의 불가사의한 인연과 공덕
- 지여상좌(智如上座)를 위해 하화(下火)하다
- 삼계해탈(三界解脫) I
- [법어집] 제4편 2장 자유(自由)로 가는 길 02. 큰 의심(疑心)
- 대승 십선계 법문
- 淸潭 - 생의 외로운 오솔길
- 신심명(信心銘) 강설 16
- 13. 칭명염불법(稱名念佛法)
- 이엄존자(利嚴尊者)의 탑에 제(題)함
- 나는, 노 스피크 잉글리쉬
- 참선(參禪)의 기초(基礎) III
- 참선의 효과-결어(맺는말씀)
- [법어집] 제3편 1장 영혼(靈魂)은 있다 02. 근사(近死)경험
- 옮겨가면서 스님네[同袍]에게 붙임
- 이 우주는 누가 만들었는가?
- 김소산 서황에서
- 만행두타(萬行頭陀) 4
- 신백대선사를 위해 뼈를 흩다
- 마음을 비워라
- 고성 안상서(高城 安尙書)의 운(韻)에 회답함
- 자찬시제(自讚詩題)
- 환암장로(幻庵長老)의 산거(山居)에 부침
- 원효의 윤리관(倫理觀) Ⅱ
- 중상과 비방
- 맺음말
- 10. 구원 받는 길
- 화쟁사상(和爭思想) Ⅰ
- [법어집] 제2편 1장 불생불멸(不生不滅) 01. 불생불멸과 등가원리(等價原理)
- [법어집] 제5편 영원한 자유인 11. 보화(普化)스님
- 九山大宗師 행장
- 15. 관상염불(觀相念佛)
- 전범자의 과보는?
- 6. 정성(精誠)과 광명(光明)은 모든 종교 수행(修行)의 공통분모 2
- 허망과 참됨
- 실상염불(實相念佛), 참선(參禪), 삼매(三昧) I
- [오계이야기] 1. 불살생(不殺生) - 살리는 속에 깃드는 행복
- 이 순간의 마음이 미래를 만든다
- 왜 사느냐고 묻는다면
- 제3장 4. 세 가지 종류의 보시(布施)
- 함부로 인연을 맺지마라
- [법어집] 제5편 영원한 자유인 14. 유안(劉晏)
- 제2장 5. 기꺼이 받아들일 때 업은 녹는다
- 5. 정성(精誠)과 광명(光明)은 모든 종교 수행(修行)의 공통분모 1
- 심청정(心淸淨)이 정의를 낳는다
- [오계이야기] 5. 불음주(不飮酒) - 음주의 허물
- 대중에게 설법함
- [오계이야기] 4. 불망어(不妄語) - 망어의 여러 가지 유형
- 실상염불(實相念佛), 참선(參禪), 삼매(三昧) II
- 5. 결어
- 삼보(三寶)
- 수행관(修行觀) Ⅱ
- 견성(見性)이란 무엇입니까?
- 發心修行章 4
- 죽망달마(竹網達磨)를 찬탐함
- 제7장 3. 바라밀다
- 천장암
- 대담 1
- [오계이야기] 1. 불살생(不殺生) - 살생계는 꼭 지켜야만 하는가?
- [법어집] 제3편 2장 윤회(輪廻)는 있다 04. 전생투시(前生透視)
- 선수행 기본자세
- 06. 중도의 원리
- 보조법어 중에서
- 백납가(百衲歌)
- 동해(東海)의 보타굴(寶陀窟)에 제 (題) 함
- 참선(參禪)의 기초(基礎) VI
- [법어집] 제3편 1장 영혼(靈魂)은 있다 05. 사자(死者)의 서(書)
- 석주스님과의 수행한담
- 神과 주인공은 어떻게 다른지요?
- 잃어버린 걸망
- 마음의 성품(性品) V
- 4. 종교적 신념(信念)과 깨달음
- [법어집] 제4편 2장 자유(自由)로 가는 길 03. 세 가지 장애(障碍)
- 달마(達磨)를 찬탄함
- 신심명(信心銘) 강설 33
- '무아(無我)'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 스님들께서 국사 도울 수 없는지?
- 發心修行章 3
- 大悟(대오)의 법칙
- 화쟁사상(和爭思想) Ⅲ
- 화쟁사상(和爭思想) Ⅳ
- 혹성도 끌어다 볼 수 있다는데
- 제1장 6. 비우고 또 비워라
- [법어집] 제4편 3장 신심(信心)이 성지(聖地)다 02. 농산행(籠山行)
- 늦은 편지
- 다시 태어 나는법(3)
- 우리 것을 되찾자
- 참기도와 기복기도의 다른점은?
- 글방의 부엉이
- 꿈속의 일
- 특강
- 있는 그대로가 다 佛性(불성)이다
- 제3장 2. 인색함의 결과
- [법어집] 제5편 영원한 자유인 08. 법연(法演)스님
- 맑은 거울은 더하거나 빼지 않는다
- 제1장 - 제2절 (1) 현증가피
- 참선(參禪)의 기초(基礎) IV
- 인생과 불교
- 강남(江南)의 구리송(九里松)에 제(題)함
- 왜 전생이 기억나지 않는지요?
- 오도(悟道)의 노래
- 참선 수행ㅡ망념, 혼침,경책, 포행
- [법어집] 제4편 3장 신심(信心)이 성지(聖地)다 01. 관음(觀音)보살과 문수(文殊)보살
- [법어집] 제5편 영원한 자유인 19. 사명대사(四溟大師)
- 선*악업 왜 마음에서 비롯되나
- 봇가꽃 오얏꽃
- 구름 걷히니 밝은 태양이 비추인다
- 무아(無我)의 수행(修行) II
- 무아(無我)의 수행(修行) I
- 자유인 경계는 어떤지요?
- 정해진 팔자 운명이 있는지요?
- 07. 중생과 부처
- 천백억 화신이 나툰다는 뜻은?
- 부처님의 제일법문
- 제6장 4. 7일간의 용맹정진
- [법어집] 제1편 2장 천당(天堂)과 지옥(地獄) 03. 과학자 대회
- [법어집] 제4편 2장 자유(自由)로 가는 길 01. 큰 신심(信心)
- 11. 원수 갚는 방법
- 16. 관불삼매(觀佛三昧)
- 출산상(出山像)을 찬탄함
- 활구선과 사구선
- 참선(參禪)의 기초(基礎) II
- 신심명(信心銘) 해제
- 겨울 서가에서
- 참선(參禪)의 장애(障碍) II
- [법어집] 영원(永遠)한 자유(自由)
- 17. 영명선사(永明禪師)의 사료간(四料簡) 2
- 오대산(五臺山) 중대(中臺)에 제(題)함
- 신심명(信心銘) 강설 12
- 2. 인과응보(因果應報)의 원리를 논(論)함 1
- 밖에서 찾는 세상 사람들을 경계함
- 반야바라밀 염송
- 다시 태어나는법(1)
- 네 주인공은 어디 있는가?
- 해인사에서
- [법어집] 제1편 1장 종교(宗敎)의 목표(目標) 03. 맹상군
- 원효의 생애(生涯) Ⅱ
- 광주가 아름다운 세 가지 이유
- 13. 해탈의 길 07. 이계위사
- 09. 생명의 참모습
- [오계이야기] 4. 불망어(不妄語) - 진실을 깨뜨리는 망어
- 윤회를 벗어나고 싶습니다
- 13. 해탈의 길 06. 인과악연
- 제5장 5. 요긴히 정진하라
- 08. 현실이 곧 절대이다
- 삼매(三昧)에선 생사의 업이 없나요?
- [법어집] 제1편 2장 천당(天堂)과 지옥(地獄) 06. 극락설(極樂說)
- 時間(시간)과 空間(공간)은 내 마음으로부터 생긴다
- 다시 듣고 싶은 고승들의 주옥같은 법문- 제07회 관응스님 (前 직지사 조실)
- 질병은 업보 탓입니까?
- 징원(澄源)
- 1. 인과응보(因果應報)의 사실을 밝힘
- 참선 출-재가 누구나 할수있다
- 백운암에서
- 참는 자에게 복이 있나니
- 할 것은 오직 수행 뿐
- [법어집] 제4편 1장 오매일여(寤寐一如) 01. 영겁불망(永劫不忘)
- 참선(參禪)의 바른 길 VI
- 자유론(自由論) Ⅲ
- 승원가(僧元歌)
- 겨울 산의 고독
- 마음의 성품(性品) II
- 다시 듣고 싶은 고승들의 주옥같은 법문 - 제11회 정대스님
- 사랑하는 그 마음
- 제1장 - 제2절 삼종가피(三種加被) 속에서
- 發心修行章 8
- 불이일원론(不二一元論) II
- 제3장 - 제1절 (3) 매일 3천배를 삼칠일 동안
- 화두 공부를 30년 하고싶습니다
- 제2장 - 제2절 (3) 아침에는 108배, 자기 전엔 염불
- 신심명(信心銘) 강설 21
- 오늘 바로 이 순간 나는 무엇을 원하는가
- 23. 믿음을 일으키고 의심을 제거하라
- 강남(江南)의 낙가굴(洛伽窟)에 예배하다
- [법어집] 제5편 영원한 자유인 06. 혜숙(惠宿)스님
- 나의 유심론(唯心論)
- 원효의 윤리관(倫理觀) I
- 담연(淡然)한 한 물건
- 苦의 원인과 치료는 어떻게
- 숙녕옹주 묘선(淑寧翁主 妙善)에게 드리는 글
- 19. 영명선사(永明禪師)의 사료간(四料簡) 4
- [법어집] 제5편 영원한 자유인 15. 법수(法秀)스님
- 삼계해탈(三界解脫) II
- 12. 칭명·관상 통해 얻는 염불삼매(念佛三昧)
- 6. 이런한때 어떻습니까
- 있는 그대로의 모습
- 제6장 1. 참선과 화두
- 신심명(信心銘) 강설 18
- 여성, 나는 어디에서 왔다가 어디로 가는가
- 제2장 - 제2절 (1) 왜 절을 하라고 하는가?
- 전강선사 사리탑.제막식 법문
- [법어집] 제3편 2장 윤회(輪廻)는 있다 03. 연령역행(年齡逆行)
- 마음의 힘은 불가사의
- 신심명(信心銘) 강설 24
- 12. 채식(菜食)은 지계(持戒)와 자비(慈悲) 수행의 밑바탕 2
- 13. 해탈의 길 01. 한 물건
- 전생의 업 어떻게 녹일 수 있나?
- 진정한 아름다움은 흔들이지 않는 마음에서 나온다
- 저승갈 때 무얼 가지고 가나요?
- 마음의 성품(性品) I
- 신심명(信心銘) 번역
- 하나를 알았을 때 萬法이 내 法이다
- 원만보신이요 천백억 화신의 법향기로세
- 8. 부처님의 지혜(智慧)
- 상당법문
- 산다는 것
- 공(功)과 덕(德)
- 제1장 4. 아끼고 가꾸어야 할 보배
- 4. 어생일각(魚生一角)
- 비석
- 다시 듣고 싶은 고승들의 주옥같은 법문 - 제01회 청화 스님
- 영주가(靈珠歌)
- 각오선인(覺悟禪人)에게 주는 글
- [법어집] 제1편 2장 천당(天堂)과 지옥(地獄) 04. 천주교(天主敎)의 교리문답
- 성철스님법문
- [오계이야기] 4. 불망어(不妄語) - 살리고 깨우치는 불망어계
- 1.돈오 입도 요문론 ㅡ좌선 기본법
- 마음이 가고 마음이 온다
- [오계이야기] 5. 불음주(不飮酒) - 재가불자와 출가스님의 불음주계
- 대승불교의 인생고를 없애는 여섯 가지 관법
- 술과 주정
- 제6장 2. 화두란?
- 제3장 - 제2절 (2) 수행 중에 장애가 있을 때
- [법어집] 제5편 영원한 자유인 02. 원관(圓觀)스님
- 마음 속에 繁榮(번영)과 幸福(행복), 平和(평화)를 그리자
- 참선(參禪)의 장애(障碍) III
- [오계이야기] 5. 불음주(不飮酒) - 술을 팔지 말라
- 원정국사송(圓定國師頌)에 회답함
- 불성공덕(佛性功德)과 그 관조(觀照) II
- '나아닌 도리'를 지켜가려면…
- 택시 기사 시아버지가 최고라구요?
- 신심명(信心銘) 강설 36
- [오계이야기] 3. 불사음(不邪淫) - 불사음계란?
- 포공(包空)
- 부처님오신날[佛誕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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