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경 입법계품

[스크랩] 53 선지식

수선님 2017. 11. 12. 13:02


 

 

善財동자의 救法行 - 53선지식


善財동자의 救法行 - 간략히 설명하는 53선지식


善財동자의 救法行 - 53선지식



1. 가락국의 덕운비구
문수보살에 이어 만난 두 번째 스승. 해탈의 힘과 청정한 혜안을 얻는 길은 오직 염불삼매이며, 일심불란하게 염불해서 삼매에 들라는 念佛三昧의 길을 제시하여 초발심주를 배운다.

2. 해문국 해운비구
普眼법문(하나 속에 일체가 갖추어져 있음을 보게 하는 가르침)으로 치지주를 배운다.

3. 해안국 선주비구
선주란 인간생활을 순리로 살아간다는 뜻. 바른사상을 가지고 현세에 대처해 나가는 선지식으로 부처님께 공양하고 중생들을 성취시키는 해탈문을 성취하는 수행주를 배운다.

4. 자재국 주약성의 의원 미가장자
보살은 중생의 부모가 되어 그들의 고뇌를 없애주며, 사람들에게 집착과 탐욕을 끊고 生死輪廻의 바다를 건너게하는 묘음다라니광명법문을 설하며 생귀주를 배운다.

5. 주림국 해탈장자
지혜의 광명으로 자기 마음을 비추어 보며 부처님과 같은 넓고도 큰 자재로운 마음으로 여래의 걸림없는 장엄해탈문을 설하시며 구족방편주를 배운다.

6. 염부제의 남쪽 끝 해당비구
견고한 몸으로 용과 용녀를 출현시키며, 자재로움으로 불사의한 신통변화를 나투며, 여래의 미묘한 법을 얻는 장엄한 청정삼매등 수 많은 삼매를 통해 정심주배운다.

7. 보장엄숲에 있는 휴사신녀 일체를
근본으로 큰 소원을 세워야만 비로소 참된 보리심을 일으킨다고 말하며 근심을 떠난 편안한 해탈문을 설하시며 불퇴주를 배운다.

8. 해조국의 비목다라선인
지혜광명을 받고 비로자나장삼매의 광명을 얻으며 동진주를 배운다.

9. 진구국 승열바라문
선주삼매를 얻고 보살의 적정신통삼매와 무진륜해탈을 얻어 법왕자주를 배운다.

10. 사자분신성 자행동녀
반야바라밀을 두루 장엄하는 반야바라밀보장엄을 얻고 관정주를 배운다.

11. 구도국의 선현비구
보살이 수순하는 등해탈문을 얻고 환희행을 배운다.

12 . 수나국 자재주 동자
공교한 신통과 지혜의 법문에 들어가는 신변보심을 얻고 요익행을 배운다.

13. 구족청신사
보살의 무진 복덕장 해탈광명을 얻고 무위도행을 배운다.

14. 대흥성 명지거사
보살의 불가사의한 해탈경계를 보이시며 무굴요행을 배운다.

15. 사자중각성의 법보계장자
금빛으로 빛나는 10층의 대저택에서 부처님께서 발심 수행으로 생사를 초월하는 대원을 성취하는 과정을 살펴보고 무량복덕보배광 해탈문을 얻고 무치난행을 배운다.

16. 실리근국 보문성 보안장자
여러 가지 香을 제조하여 일체중생의 모든 병을 고쳐 괴로움에서 벗어나게 해주며 부처님을 두루 뵙고 기뻐하는 법문을 듣고 선현행을 배운다.

17. 만당성의 무염족왕
보살의 여환해탈장을 얻고 무착행을 배운다.

18. 선광성 대광왕
대자당행문을 얻고 난득행을 배운다.

19. 안주성의 부동청신녀
어떤 처지에서도 무너지지 않는 不壞의 가르침을 완성한 보살에게서 보살의 얻기 어려운 지혜장해탈법문을 듣고 선법행을 배운다.

20. 무량도살라성의 수순일체중생외도
보살수행을 가르칠 수 있는 법문을 깨닫고 세계의 모든 사물을 분별하는 불사의신통력을 성취하고 보살이 선정에 도달하는 수행의 법문을 듣고 진실행을 배운다.

21. 광대국의 우발라화향장자
諸 향의 제조법과 그 효능을 알고 救護一切衆生 離衆生相 廻向 배운다.

22. 루각성의 뱃사공 자재해사
무한한 지혜의 마음으로서 근본목표를 삼는 청정행을 완성하며 보살의 대자당해의 법문을 듣고 불괴회향을 배운다.

23. 가락성의 무상승장자
언제 어디서든지 통하는 보살행문과 누구힘에도 의지하지 않는 신통력으로 모든 곳에 이르는 보살행인 의지함없고 지음없는 신통력을 보고 등일체불회향을 배운다.

24. 수나국 가릉가림성의 사자빈신 비구니
수 백만의 반야바라밀 법문에 통달하여 일체 모든 다라니법문을 체득하고 중생을 이익되게하는 보살의 지혜법문을 듣고 지일체처회향을 배운다.

25. 험난국 보장엄성 바수밀다 여인
남의 욕구에 따라 자재롭게 몸을 변화시킬 수 있으며 욕심을 떠난 실제의 청정한 법문을 듣고 무진공덕장해탈을 배운다.

26. 선도성의 비슬지라거사(안주장자)
滅道에 들지 않는 법문을 듣고 입일체평등선근회향을 배운다.

27. 보타락가산의 관자재보살
넓고도 큰 세계의 모든 중생 앞에 몸을 나타낼 수 있는 대자비법문 광명의 행을 닦고 수순일체 중생회향을 배운다.

28. 정취보살
보살의 보문속질행의 법문을 듣고 진여상회향을 배운다.

29. 타라발저성의 대천신
보살도는 듣기 어렵고 만나기 어려운 것이라하시며, 중생들에게 무서움을 일깨워주어 옳은 길로 가게 해 주는 법문과 무박무착해탈회향을 배운다.

30. 마가다국의 보리도량에 있는 안주지신
깨뜨릴 수 없는 지혜장해탈 법문을 듣고 무량회향 배운다.

31. 가비라성의 바사바타야신
중생의 어리석음을 여의는 법문을 성취하여 악인에게 자비심을, 두려움 많은 사람, 재난 당한사람을 구원하며, 지혜의 성에 들어가 광명해탈법을 얻고 환희지를 배운다.

32. 보덕정광주야신
보살의 수행을 원만하게 성취하는 十法門 즉
1. 청정한 마음, 2.청정한 눈으로 예배 할것. 3.제불공덕, 4.광명이 무량함을 생각할 것. 5.부처님의 모든 털구멍에서 광명을 놓아 제중생을 비추어 깨닫게 하며, 6.그 털구멍 에서 일체의 불빛을 볼 수 있도록 할 것. 7.一念 속에서 불세계를 모두 관찰하여 중생을 제도해 줄 것. 8.제불의 아름다운 음성설법을 빠짐없이 다 들을 수 있도록 할 것. 9.제경전을 읽음으로써 부처님 세계에 들어갈 것. 10.부처님의 신통력을 발휘하여 중생을 깨닫게 해 줄 것을 설하시며 적멸정락정진의법문을 듣고 이구지를 배운다.


33. 희목관찰중생 주야신
마음이 서로 통하면 경계가 없어지는 보광희당 법문을 듣고 발광지 배운다.

34. 보구중생묘덕 주야신
부사의하고 자유자재하신 불의 심심묘덕자재음성으로 보살이 모든 세상에 두루 나타나 중생을 교화하는 해탈을 얻고 염혜지를 배운다.

35. 마가다국의 적정음해 주야신
보살의 심히 깊고 자재한 환희장엄의 법문을 듣고 난승지 배운다.

36. 수호일체성증장 주야신
보살의 깊고 자재한 묘음해탈을 듣고 현승지를 배운다.

37. 개부일체수화 주야신
나무의 꽃을 피우는 신이 무량환희로 만족할 줄 아는 광명법문을 듣고 원행지를 배운다.

38. 대원정진력 구호일체중생 주야신
마니장 사자좌에 앉아 신통력과 정진력으로 중생을 구호하는 야신으로부터 應化에 따라 중생들을 각성시키고 선근을 기르는 법문을 듣고 부동지를 배운다.

39. 묘덕원만림 천신
모든 곳에 자재로이 태어나는 10가지 자재한 법문을 듣고 선혜지를 배운다.

40. 가비라성의 석가족 구바여인
生 死의 세계에서 물들지 않고 보살행을 행하는 十法 즉 (1.선지식에게 귀의할 것. 2.넓고도 큰 신심을 받들어 가질 것. 3.순결하고 정의로운 희망을 받들어 가질 것,4.불지혜(일체지)의 공덕을 쌓을 것,5.불 탄생을 들으면 즐거워할 것,6.삼세 제불을 만나뵐 것,7.모든 행과 서원을 실천할 것. 8.일체 부처님으로부터 보호를 받아 모실 것. 9.청정.대자비심을 지닐 것. 10.생사의 윤회를 멀리 여윌 것)을 설함을 듣고 해탈문을 성취하며 법운지를 배운다.


* 幻智法門

41. 가비라성의 마야부인
대원지환의 법문을 터득하여 노사나부처님의 어머니가 되시었고 제보살의 어머니이신 부인에게 보살의 대원과 지혜가 성취되는 터전이 되는 해탈을 얻고 환지법문의 총설을 듣는다.

42. 33天의 정념천왕의 딸인 천주광왕녀
오랜 겁에 걸쳐 제불께 꾸준히 공양올린 공덕으로 삼세의 일을 환히 다 알며 걸림없는 생각의 청정한 장엄 해탈문과 환지의 念力을 듣는다.

43. 가비라성의 변우동자
환지의 스승(師範)을 지시한다.

44. 선지중예동자
세간의 예술을 터득한 동자에게 42자 반야바라밀법문을 듣고 환지의 자모(字母)를 안다.

45. 현승청신녀
아무것에도 의지하지 않는 무의도장이라는 보살도의 해탈을 얻고, 집착된 생각이 없는 청정장엄 법문을 듣고 환지의 의지할 바가 없는 無依를 안다.

46. 옥전성의 견고해탈 장자
無着淸淨念법문을 듣고 환지의 無着을 안다.

47. 묘월장자
청정한 지혜의 빛 곧 정지광명이라는 보살도의 해탈법을 듣고 환지의 智光을 안다

48. 출생성의 무승군장자
이름이 다함없는 모양의 법문을 듣고 환지의 無盡藏을 안다.

49. 출생성 남쪽의 최적정 바라문
위없는 보리에서 불퇴하는 법문을 듣고 환지의 成願語(원하는 언어)를 안다.

50. 묘의화문성의 덕생동자와 유덕동녀
일체가 덧없이 머무르고 있음을 밝힌 환지의 잘 돌아가는 문(歸還門)을 안다.


* 等覺 妙覺
51. 남쪽의 해간국 대장엄장원림 안에 있는 미륵보살
미 륵보살이 오른쪽 손가락을 허공에 튕겨 엄정장의 문을 열어 주시어 선재로 하여금 두루 보게하여 삼세인연과 삼계법문을 황홀하게 터득케 해 주시며, 도를 구함에 있어 마음에 싫증내지 말고 ‘如救頭燃’하라는 말씀에 等覺의 문에 들어간다.

52. 보문성의 문수사리보살
始本不二(처음 문수보살와 재회하는 문수보살)를 깨달음.

53. 보현보살
賢 人廣大相이니, 보현보살을 만나 妙覺(부처님)의 법을 얻은 선재동자를 불국토에 인도하여 부처님을 친견하게 해주시자 선재동자는 보현행과 원의 바다를 믿어 보현보살과 부처님의 해탈자재가 모두 평등함을 알았다. 그때 보현보살이 부처님의 공덕바다가 한량없음을 게송으로 말씀하였다.

찰진심념가수지 (刹塵心念可數知)
대해중수가음진 (大海中水可飮盡)
허공가량풍가계 (虛空可量風可繫)
무능진설불공덕 (無能盡說佛功德)

세계 티끌 수 같은 마음 헤아려 알고 큰 바다 물을 마셔 다하고
허공을 측량하고 바람맬 수 있으나 부처님의 공덕은 말로 다할 수 없도다.


출처 : - 행자실 -
글쓴이 : 성불하십시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