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선의 공덕(功德)
일반적으로 참선수행은 깨달음에 이르는 가장 빠르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그 우수성을 높이 평가받고 있다. 특히 조사선은 점차로 닦아가는 것이 아니라 단박에 깨닫는 돈오의 길을 제시하여 많은 대중들에게 참 삶의 길을 열어주었다.
이에 대해 홍인(弘忍)조사가 말하기를 『본래의 참마음을 지키는 것(守本眞心)이 일체 번뇌가 끊긴 대해탈에 이르는 근본이며 도에 들어가는 요긴한 문이고 보살과 부처를 이루는 길이다.』하였다. 참마음 닦는 선수행 속에 일체 공덕이 원만구족하다는 말씀이다. 성불한다는 것은 자성불의 완전한 회복이다. 이것을 견성(見性)이라 한다. 모든 경전이 필경 본성을 밝히는 가르침이니 본성을 보면 일체 경전은 빈 껍질이라고 보는 것이다. 그래서 조사는 "원만 청정한 자성(自性)이 본사(本師)이며 이를 깨닫는 것이 부처를 이루는 것이다"고 했다.
한편, <대념처경>에서는 사념처관에 대한 상세한 기술을 하시고 끝에 그 공덕으로 열반을 증득할 것을 말씀하셨다. 그동안 소승의 관법이라 하여 외면했던 관법이지만 부처님께서 직접 행하신 수행법이고, 조사선과 상보적인 효과가 있으므로 참선수행법으로 새롭게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
수행자들이여, 누구든지 이 사념처를 7년 동안 내지는 7일 동안만이라도 이와 같이 닦는 자는 두 가지 결과 중 어느 것이나 한가지를 얻게 된다. 즉 현상(現法)에서 구경의 지혜, 또는 나머지 생애에서 아나함(不還:윤회에서 벗어남)의 경지가 기약된다.
"수행자들이여, 이것은 중생의 정화를 위하고, 슬픔을 건너기 위하고, 괴로움의 소멸을 위하고, 진리의 길을 위하고, 열반의 증득을 위한 단 하나의 길, 즉 사념처이다."라고 말한 것은 이 때문에 설해진 것이다. <대념처경> 참선수행이 궁극적 깨달음의 경지에 이르는 길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겠으나 그 뿐만 아니라 모든 공덕을 갖추고 있으므로 공덕총림이라고도 하니 무루복(공덕)과 유루복(복덕)을 모두 갖추고 있는 것이다. 그 중에서 현실적으로 나타나는 효용면에서 몇 가지 부언해 보고자 한다.
1) 수행과정에서 나타난 효용(效用)
웰빙(well-being)과 웰다잉(well-dying)이란?
행복하게 살다가 행복하게 죽는다는 뜻이다.
참선(參禪)의 목적이 지금 내가 행복(幸福)하게 사는 것이고 생사해탈(生死解脫)을 초월하여 열반적정(涅槃寂靜)에 드는 것이다.
부처님이 수 천 년 전에 우리에게 이러한 웰빙과 웰다잉을 가르쳐 주셨다. 권력이나 빈부에 차별 없이 공평하게 인연되면 누구나 할 수 있고 누구나 그 공덕을 얻을 수 있다.
그러한 가르침인 불법이 그동안은 불교라는 종교적 차원에서 국한되어 오다가 현대사회에 와서 새로운 변화로 종교를 초월하여 현대인들에게 명상 참선 등으로 보급되고 있다. 선의 효용은 말할 것도 없이 인간의 근원적 주체성을 확립하는 것이다. 미혹중생의 바탕이 되고 있는 무명(無明)과 번뇌가 점차 소멸 되므로 번뇌로 인하여 은폐되고 억압되었던 진리의 공덕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그것은 점진적으로 나타날 때도 있고 단번에 흘연히 나타날 때도 있다.
특히 서구사회에 알려지면서 명상의 효과와 효능을 밝히고자 하는 과학적 연구도 뒤따르기 시작했다. 1931년 요가명상 호흡이 일상적인 호흡과 비교해서 24.5% 정도의 신체 산소 소비량의 증가를 가져온다고 보고한 것을 시작으로, 1950~1960년대에는 인도 요가 수행자의 자율신경 조절능력 등을 뇌파나 근전도 등의 생체 신호를 통해 살펴보는 사례 위주의 연구가 많았다. 이후 1970~1980년대에는 의학적 연구 방법론을 사용하여 참선의 신체적 효과를 입증하려는 연구경향을 보이다가 자기공명 뇌영상 연구 방법이 크게 발전하면서 1990년대 들어서는 참선명상 연구에 뇌영상 기법을 도입해 신경과학적 측면에서 접근하기 시작했다.
그 후 참선할 때 나타나는 뇌기능과 구조의 변화를 보려는 시도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특히 참선과 관련된 신경과학적 연구는 1987년 티베트 불교 지도자인 달라이 라마와 뇌과학자들의 모임이 생겨난 후부터 더욱 활발해졌다고 볼 수 있다.
2005년 뉴로사이언스학회(Society for Neuroscience, SfN) 정기 총회에 달라이 라마가 초대되었을 때는 달라이 라마는 마음을 연구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참선수행을 이야기하며, 특히 부정적인 감정을 줄이고 긍정적인 감정을 강화함으로써 나타나는 인간의 행복에 대해 연구할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참선은 의학적으로 많은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즉 참선을 하면 혈압, 맥박 등 심혈관계기능과 혈당, 혈중지질이 안정되며,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혈중 농도가 감소된다는 사실이고 또 신체의 일주기성 리듬과 관련된 혈장 멜라토닌이 참선 중에 수치가 급격하게 상승한 연구 결과가 보고 된 바 있다.
임상적인 측면에서도 참선이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낸다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었다. 구체적으로는 참선이 우울, 불안, 분노, 피로감, 스트레스 증상 등을 감소시키고, 활력 감이나 긍정적인 정서를 증가시키며, 잠재력이나 창의력 개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보고되었다.
최근에는 이런 뇌의 기능적인 변화와 더불어, 구조적 자기공명 영상촬영(structural MRI)을 통해 명상을 통한 뇌의 구조적 변화를 시사하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2005년 라자르Lazar 등이 시행한 연구에서 주의력, 감각 정보 처리와 관련된 뇌 부위인 오른쪽 전전두엽과 오른쪽 앞섬이랑의 회색질 두께가 명상 수련군에서 증가했고, 그 효과는 나이가 많고 참선 수련 기간이 길수록 더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⓵ 생활상의 효능
가) 마음이 안정되고 평안하므로 매사에 긍정적이 된다.
나) 두뇌가 밝아지므로 암기력이 발달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한다.
다) 매사에 적극적인 성격으로 변하며 사교적이 된다.
라) 정신집중이 잘되어 독서를 오래해도 피곤하지 않는다.
마) 눈이 맑아진다.
바) 수면시간이 단축되며 심신이 경쾌하다.
사) 마음이 안정되고 맑으니 자동차 운전시 사고가 적다.
아) 매사에 감사를 느끼며 만족한 생활을 한다.
자) 사랑과 자비의 마음으로 변하고 가정의 불화음이 사라진다.
차) 음식물을 가리지 않는다.
카) 술과 담배등 건강에 해치는 물질에 집착을 끓게된다.
타)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해소에 아주좋다.
파) 삶을 살아가면서 행복감을 느낀다.
하) 자기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⓶ 건강상의 효능
가) 관념적인 병의 뿌리를 제거 하는 효과를 가져다 준다.
나)참선을 하면 신체내의 적,백혈구가 증가되고 혈색소가 증가하였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따라서 생활의 활력이 현저히 증대한다.
다) 참선수행은 아래와 같은 질병에 유효하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신경쇠약,고혈압,불면증,만성피로,변비,위장병,히스테리,공포증,특히 만성질환에 좋다.
라) 좌선은 정신상태를 전반적으로 급속히 안정시킨다는 사실이 뇌파 측정결과 나타났다.
마)종래 동양에서는 기(氣)를 중요시하여 호연(浩然)의 기를 기르라 하였다. 그것은 천지에 가득찬 지극히 크고 강한 정신적 생명력이라고도 할 수 있겠는데 그것을 길러야 정신적으로나도덕적으로 원만하다고 보았다. 이 기의 순환이 잘못되면 또한 병이 난다. 이런데서 병은 기의 부조화라고 보았다. 병에는 좌정을 하여 모든 생각을 놓아버리고 기를 기르기를 권하였다. 이것이 양생법의 하나이다. 좌선은 이러한 무심정좌보다 사뭇 뛰어난 양생적 효과를 나타낸다
⓷ 성격상의 효능
가) 마음이 커지며 대범해지고 협동적으로 변한다.
나) 쾌활한 성격으로 변하며 화를 내지 않는다.
다) 조급한 성격을 여유있는 마음으로 개선 시켜준다.
라) 소극적 성격이 적극적 성격으로 변한다.
마) 경계에 마음을 빼앗기지 않으며 부동심이 햠양된다.
바) 염세적인 생각이 사라지고 더욱 더 활기찬 생활을 하게된다.
사) 겸손하며 자기를 낮출줄 안다.
아) 자연을 사랑하고 살생을 싫어한다.
자) 지나간 일에 대하여 집착하지 않는다.
차) 자기마음을 통제할 수있는 능력이 함양된다.
카) 걸림이 없는 생활을 한다.
⓸ 정신상의 효능
가) 불안과 공포와 두려움을 해소시키고 안심입명(安心立命)을 얻게 한다.
나) 생사에서 살되 생사에서 초월한 자기를 발견케 하며 자유로운 삶 을 살게 한다.
다) 생산적이고 창조적인 힘을 준다.
라) 마음이 맑아져 번뇌에서 해탈하여 세계의 실상을 바로 보는 지혜가 생긴다.
마) 자기자신과 우주의 실상을 알게 되어 열반락을 얻게 된다.
⓹참선(參禪)하면 좋아지는 16가지
a, 위의(威儀)가 정숙해지고 몸이 고요해지며 밝은 마음이 현저 하게 나타난다.
b, 마음이 경계를 대하면 자비심이 생기고 남을 해롭게 하는 마음이 없어진다.
c, 몸과 마음이 고요해지는 동시에 욕심과 성내는 마음과 일체 번뇌가 일어나지 않는다.
d, 몸과 마음이 모든 경계에 부딪쳐도 동하지 않고 물들지도 않는다.
e, 참선에 힘을 얻으면 그 도덕의 힘으로 음식에 애착이 떨어진다.
f, 마음이 일념으로 나아가 적묵해지면 모든 산란심이 쉬어지고 일체 애욕의 경계에 물들지 않는다.
g, 참선의 공덕을 얻고 진공의 진리를 얻어서 영원히 없다는 공에 떨어지지 않는다.
h, 일체 마구니들의 생사 그물을 여의고 모든 번뇌 망상의 얽매인 것에서 해탈(解脫)이 된다.
i, 무량한 지혜를 계발하고 깊은 법의(法義)를 통달하여 자연히 부처님의 지견(知見)을 밝게 알고 마음과 마음이 적멸하여 부처님 경계에 머물게 된다.
j, 해탈이 성숙하여져서 일체 악업이 요란할 수 없게 되고 걸림 없는 해탈을 원만히 얻게 된다.
k, 인생의 처세를 하는데 모든 기억이 좋아지고 경거망동하는 일이 점점 없어진다.
l, 무리한 애착이 없어지고 사람의 몸에 병고가 차차 감소된다.
m, 삿된 마음이 바른 마음으로 변하고 모든 일에 인내력이 생긴다.
n, 사대육신의 동작이 순서를 얻고 얼굴이 윤활하여진다.
o, 잡된 생각이 없어지고 마음이 항상 안락하여진다.
p, 마음에 생멸심(生滅心)과 몸이 나고 죽는 데에 자유를 얻는다.
<경봉스님의 참선하는데 좋아지는 16가지 공덕>
※<위의 내용 중에 일부는 스님들과 불교학자들의 책과 법문 등 자료를 참고 하였음>
'참수행법(간화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參禪要旨 허운화상법어 (0) | 2018.02.11 |
---|---|
만공스님의 참선법 (0) | 2018.02.11 |
간화선(看話禪)의 수행 (0) | 2018.02.11 |
[스크랩] 참선(參禪)의 개요(槪要) (0) | 2018.02.11 |
참선 수행 종류와 요건 (0) | 2018.0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