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장 두 번째 하나의 법의 반복
Ekadhamma-peyyāla
(ⅰ) 떨쳐버림을 의지함
Viveka-nissita
선우 경(S45:77)
Kalyāṇamitta-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아직 일어나지 않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道. 길. 진리)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데에 이것 외에 어떤 다른 하나의 법도 나는 보지 못하나니, 그것은 바로 좋은 친구이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좋은 친구를 가지면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을 것이다.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 할 것이다.’라는 것이 기대된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좋은 친구를 가진 비구는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멀리 떠남)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좋은 친구를 가진 비구는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한다.”
계의 구족 경(S45:78)
Sīlasampadā-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아직 일어나지 않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데에 이것 외에 어떤 다른 하나의 법도 나는 보지 못하나니, 그것은 바로 계의 구족이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계를 구족하면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을 것이다.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 할 것이다.’라는 것이 기대된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계를 구족한 비구는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빛바램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계를 구족한 가진 비구는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한다.”
열의의 구족(S45:79)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아직 일어나지 않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데에 이것 외에 어떤 다른 하나의 법도 나는 보지 못하나니, 그것은 바로 열의의 구족이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열의를 구족하면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을 것이다.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 할 것이다.’라는 것이 기대된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열의를 구족한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열의를 구족한 비구는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한다.”
자신의 구족 경(S45:80)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아직 일어나지 않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데에 이것 외에 어떤 다른 하나의 법도 나는 보지 못하나니, 그것은 바로 자신의 구족이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자신을 구족하면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을 것이다.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할 것이다.’라는 것이 기대된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자신을 구족한 비구는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자신을 구족한 비구는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한다.”
견해의 구족 경(S45:81)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아직 일어나지 않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데에 이것 외에 어떤 다른 하나의 법도 나는 보지 못하나니, 그것은 바로 견해의 구족이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견해를 구족하면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을 것이다.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 할 것이다.’라는 것이 기대된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견해를 구족한 비구는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견해를 구족한 비구는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한다.”
불방일의 구족 경(S45:82)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아직 일어나지 않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데에 이것 외에 어떤 다른 하나의 법도 나는 보지 못하나니, 그것은 바로 불방일의 구족이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불방일을 구족하면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을 것이다.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 할 것이다.’라는 것이 기대된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불방일을 구족한 비구는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불방일을 구족한 비구는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한다.”
지혜롭게 마음기울임의 구족 경(S45:83)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아직 일어나지 않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데에 이것 외에 어떤 다른 하나의 법도 나는 보지 못하나니, 그것은 바로 지혜롭게 마음 기울임의 구족이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지혜롭게 마음 기울임을 구족하면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을 것이다.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 할 것이다.’라는 것이 기대된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지혜롭게 마음 기울임을 구족한 비구는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이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지혜롭게 마음 기울임을 구족한 비구는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한다.”
(ⅱ) 탐욕을 길들임
Rāga-vinaya
선우 경(S45:84)
Kalyāṇamitta-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아직 일어나지 않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道.길.진리)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데에 이것 외에 어떤 다른 하나의 법도 나는 보지 못하나니, 그것은 바로 좋은 친구이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좋은 친구를 가지면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을 것이다.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할 것이다.’라는 것이 기대된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좋은 친구를 가진 비구는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이끌어 지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이끌어 지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좋은 친구를 가진 비구는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한다.”
계의 구족 경(S45:85~90)
Sīlasampadā-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아직 일어나지 않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데에 이것 외에 어떤 다른 하나의 법도 나는 보지 못하나니, 그것은 바로 계의 구족이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계를 구족하면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을 것이다.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할 것이다.’라는 것이 기대된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계를 구족한 비구는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계를 구족한 비구는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한다.”
열의의 구족 경(S45:86)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아직 일어나지 않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데에 이것 외에 어떤 다른 하나의 법도 나는 보지 못하나니, 그것은 바로 열의의 구족이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열의를 구족하면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을 것이다.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할 것이다.’라는 것이 기대된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열의를 구족한 구족한 비구는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열의를 구족한 비구는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한다.”
자신의 구족 경S45:87)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아직 일어나지 않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데에 이것 외에 어떤 다른 하나의 법도 나는 보지 못하나니, 그것은 바로 자신의 구족이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자신을 구족하면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을 것이다.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할 것이다.’라는 것이 기대된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자신을 구족한 비구는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자신을 구족한 비구는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한다.”
견해의 구족 경(S45:88)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아직 일어나지 않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데에 이것 외에 어떤 다른 하나의 법도 나는 보지 못하나니, 그것은 바로 견해의 구족이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견해를 구족하면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을 것이다.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할 것이다.’라는 것이 기대된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견해를 구족한 비구는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견해를 구족한 비구는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한다.”
불방일의 구족함 경(S45:89)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아직 일어나지 않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데에 이것 외에 어떤 다른 하나의 법도 나는 보지 못하나니, 그것은 바로 불방일의 구족이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불방일을 구족하면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을 것이다.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할 것이다.’라는 것이 기대된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불방일을 구족한 비구는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불방일을 구족한 비구는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한다.”
지혜롭게 마음 기울임의 구족 경(S45:90)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존귀하신)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아직 일어나지 않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일어나게 하고 이미 일어난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아서 성취하게 하는 데에 이것 외에 어떤 다른 하나의 법도 나는 보지 못하나니, 그것은 바로 지혜롭게 마음 기울임의 구족이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지혜롭게 마음 기울임을 구족하면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을 것이다.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할 것이다.’라는 것이 기대된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지혜롭게 마음 기울임을 구족한 비구는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욕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의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의 길들임으로 귀결되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지혜롭게 마음 기울임을 구족한 비구는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정진한다.”
제8장 두 번째 하나의 법의 반복이 끝났다. 여덟 번째 품에 포함된 경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① 선우 ② 계 ③ 열의 ④ 자신 ⑤ 견해 ⑥ 불방일 ⑦ 여리작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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