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윳따 니까야(잡)

[스크랩] 제45상윳따 - 제9장 첫 번째 강가 강의 반복(S45:91-S45:102. Gaṅga-peyyāla)

수선님 2018. 4. 29. 11:39

제9장 첫 번째 강가 강의 반복

Gaṅga-peyyāla


(ⅰ) 떨쳐버림을 의지함

Viveka-nissita


동쪽으로 흐름 경1(S45:91)

Pācīnaninna-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급고독원)에 머물고 계셨다.


2.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道.길.진리)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4.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2(S45:92)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급고독원)에 머물고 계셨다.


2.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야무나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4.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3(S45:93)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급고독원)에 머물고 계셨다.


2.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아찌라와띠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4.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4(S45:94)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급고독원)에 머물고 계셨다.


2.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사라부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4.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5(S45:95)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급고독원)에 머물고 계셨다.


2.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마히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4.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6(S45:96)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급고독원)에 머물고 계셨다.


2.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야무나, 아찌라와띠, 사라부, 마히 같은 큰 강들은 모두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4.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1(S45:97)

Samuddaninna-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급고독원)에 머물고 계셨다.


2.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4.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2(S45:98)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급고독원)에 머물고 계셨다.


2.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야무나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4.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3(S45:99)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급고독원)에 머물고 계셨다.


2.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아찌라와따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4.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4(S45:100)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급고독원)에 머물고 계셨다.


2.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사리부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4.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5(S45:101)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급고독원)에 머물고 계셨다.


2.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마히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4.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6(S45:102)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급고독원)에 머물고 계셨다.


2.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세존(존귀하신)이시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에를 들면 강가, 야무나, 아찌라와띠, 사라부, 마히 같은 큰 강들은 모두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4.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어떻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사유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말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행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생계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정진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마음 챙김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이렇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수행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제9장 첫 번째 강가 강의 반복이 끝났다. 아홉 번째 품에 포함된 경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① ~ ⑥ 동쪽으로 흐름 ⑦ ~ ⑫ 바다 이렇게 모두 12가지가 하나의 반복에서 반복되었다. 



출처 : 붓다의 옛길
글쓴이 : 실론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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