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장 보리분 품
Bodhipakkhiya-vagga
족쇄 경(S48:61)
saṁyojan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많이 익히면 족쇄들을 제거하게 된다. 무엇이 다섯인가?
그것은 믿음의 기능, 정진의 기능, 마음 챙김의 기능, 삼매의 기능, 통찰지의 기능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많이 익히면 족쇄들을 제거하게 된다.”
잠재성향 경(S48:62)
Anusay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많이 익히면 잠재적 성향을 뿌리뽑게 된다. 무엇이 다섯인가?
그것은 믿음의 기능, 정진의 기능, 마음 챙김의 기능, 삼매의 기능, 통찰지의 기능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많이 익히면 잠재적 성향을 뿌리뽑게 된다.”
철저하게 앎 경(S48:63)
Pariññ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많이 익히면 깨달음의 길을 철저하게 알게 된다. 무엇이 다섯인가?
그것은 믿음의 기능, 정진의 기능, 마음 챙김의 기능, 삼매의 기능, 통찰지의 기능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많이 익히면 깨달음의 길을 철저하게 알게 된다.”
번뇌의 멸진 경(S48:64)
Āsavakkhay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많이 익히면 번뇌들을 멸진하게 된다. 무엇이 다섯인가?
그것은 믿음의 기능, 정진의 기능, 마음 챙김의 기능, 삼매의 기능, 통찰지의 기능이다.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많이 익히면 번뇌들을 멸진하게 된다.”
두 가지 결실 경(S48:65)
Dvephal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기능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그것은 믿음의 기능, 정진의 기능, 마음 챙김의 기능, 삼매의 기능, 통찰지의 기능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많이 익히면 두 가지 결실 가운데 하나의 결실이 예상되나니, 지금⦁여기(금생)에서 구경의 지혜를 얻거나, 취착의 자취가 남아있으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경지[不還果]가 예상된다.”
일곱 가지 이익 경(S48:66)
Sattānisaṁs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기능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그것은 믿음의 기능, 정진의 기능, 마음 챙김의 기능, 삼매의 기능, 통찰지의 기능이다.”
3.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많이 익히면 일곱 가지 결실과 일곱 가지 이익이 기대된다. 어떤 것이 일곱 가지 결실과 이익인가?
① 지금.여기에서 구경의 지혜를 성취한다. 만일 지금.여기에서 구경의 지혜를 성취하지 못하면
② 죽을 때에 구경의 지혜를 성취한다. 만일 지금⦁여기에서 구경의 지혜를 성취하지 못하고 죽을 때에도 구경의 지혜를 성취하지 못하면 그는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를 완전히 없애고
③ 수명의 중반쯤에 이르러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된다.
④ 수명의 반이 지나서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된다.
⑤ 노력 없이 쉽게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된다.
⑥ 노력하여 어렵게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된다.
⑦ 더 높은 세계로 재생하여 색구경천에 이르는 자가 된다.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많이 익히면 이러한 일곱 가지 결실과 일곱 가지 이익이 기대된다.”
나무 경1(S48:67)
Rukkh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잠부디빠에 그 어떤 나무들이 있든지 간에 잠부 나무가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그 어떤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들이 있던지 간에 깨달음을 위해서는 통찰지의 기능이 그들 가운데서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들인가?
비구들이여, 믿음의 기능은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이다. 그것은 깨달음에 이바지한다.
정진의 기능은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이니 그것은 깨달음에 이바지한다.
마음 챙김의 기능은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이니 그것은 깨달음에 이바지한다.
삼매의 기능은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이니 그것은 깨달음에 이바지한다.
통찰지의 기능은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이니 그것은 깨달음에 이바지한다.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잠부디빠에 그 어떤 나무들이 있든지 간에 잠부 나무가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그 어떤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들이 있던지 간에 깨달음을 위해서는 통찰지의 기능이 그들 가운데서 으뜸이라 불린다.”
나무 경2(S48:68)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삼십삼천의 신들에게 그 어떤 나무들이 있든지 간에 빠릿찻따가 나무가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그 어떤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들이 있던지 간에 깨달음을 위해서는 통찰지의 기능이 그들 가운데서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들인가?
비구들이여, 믿음의 기능은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이다. 그것은 깨달음에 이바지한다.
정진의 기능은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이니 그것은 깨달음에 이바지한다.
마음 챙김의 기능은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이니 그것은 깨달음에 이바지한다.
삼매의 기능은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이니 그것은 깨달음에 이바지한다.
통찰지의 기능은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이니 그것은 깨달음에 이바지한다.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삼십삼천의 신들에게 그 어떤 나무들이 있든지 간에 빠릿찻따가 나무가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그 어떤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들이 있던지 간에 깨달음을 위해서는 통찰지의 기능이 그들 가운데서 으뜸이라 불린다.”
나무 경3(S48:69)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아수라들에게 그 어떤 나무들이 있든지 간에 찟따빠딸리 나무가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그 어떤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들이 있던지 간에 깨달음을 위해서는 통찰지의 기능이 그들 가운데서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들인가?
비구들이여, 믿음의 기능은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이다. 그것은 깨달음에 이바지한다.
정진의 기능은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이니 그것은 깨달음에 이바지한다.
마음 챙김의 기능은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이니 그것은 깨달음에 이바지한다.
삼매의 기능은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이니 그것은 깨달음에 이바지한다.
통찰지의 기능은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이니 그것은 깨달음에 이바지한다.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아수라들에게 그 어떤 나무들이 있든지 간에 찟따빠딸리 나무가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그 어떤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들이 있던지 간에 깨달음을 위해서는 통찰지의 기능이 그들 가운데서 으뜸이라 불린다.”
나무 경4(S48:70)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금시조들에게 그 어떤 나무들이 있든지 간에 꾸따심발리 나무가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그 어떤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들이 있던지 간에 깨달음을 위해서는 통찰지의 기능이 그들 가운데서 으뜸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들인가?
비구들이여, 믿음의 기능은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이다. 그것은 깨달음에 이바지한다.
정진의 기능은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이니 그것은 깨달음에 이바지한다.
마음 챙김의 기능은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이니 그것은 깨달음에 이바지한다.
삼매의 기능은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이니 그것은 깨달음에 이바지한다.
통찰지의 기능은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이니 그것은 깨달음에 이바지한다.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금시조들에게 그 어떤 나무들이 있든지 간에 꾸따심발리 나무가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그 어떤 깨달음의 편에 있는 법들이 있던지 간에 깨달음을 위해서는 통찰지의 기능이 그들 가운데서 으뜸이라 불린다.”
제7장 보리분 품이 끝났다. 일곱 번째 품에 포함된 경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① 족쇄 ② 잠재성향 ③ 철저하게 앎 ④ 번뇌의 멸진 ⑤ 두 가지 결실 ⑥ 일곱 가지 이익, 네 가지
⑦ ~ ⑩ 나무이다.
실론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gikoship/15780837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
'상윳따 니까야(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48상윳따 - 제9장 불방일 품(S48:83-S48:92. Appamāda-vagga) (0) | 2018.05.20 |
---|---|
제48상윳따 - 제8장 강가 강 품(S48:71-S48:82. Gaṅgā-peyyāla) (0) | 2018.05.20 |
제48상윳따 - 제6장 멧돼지 동굴 품(S48:51-S48:60. Sūkarakhata-vagga) (0) | 2018.05.13 |
제48상윳따 - 제5장 늙음 품(S48:41-S48:50. Jarā-vagga) (0) | 2018.05.13 |
제48상윳따 - 제4장 즐거움의 기능 품(S48:31-S48:40. Sukhindriya-vagga) (0) | 2018.05.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