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윳따 니까야(잡)

제48상윳따 - 제8장 강가 강 품(S48:71-S48:82. Gaṅgā-peyyāla)

수선님 2018. 5. 20. 11:30

제8장 강가 강 품

Gaṅgā-peyyāla


떨쳐버림을 의지함 편

Viveka - nissita


동쪽으로 흐름 경1

Pacinanann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다섯 가지 기능을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다섯 가지 기능을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믿음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통찰지의 기능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2(S48:72)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야무나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다섯 가지 기능을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다섯 가지 기능을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믿음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마음챙김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통찰지의 기능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3(S48:73)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아찌라와띠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다섯 가지 기능을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다섯 가지 기능을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믿음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통찰지의 기능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4(S48:74)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사라부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다섯 가지 기능을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다섯 가지 기능을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믿음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통찰지의 기능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5(S48:75)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마히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다섯 가지 기능을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다섯 가지 기능을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믿음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통찰지의 기능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6(S48:76)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야무나, 아찌라와띠, 사라부, 마히 같은 큰 강들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다섯 가지 기능을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다섯 가지 기능을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믿음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통찰지의 기능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1(S48:77)

Samuddaninn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다섯 가지 기능을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다섯 가지 기능을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믿음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통찰지의 기능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2(S48:78)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야무나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다섯 가지 기능을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다섯 가지 기능을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믿음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통찰지의 기능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3(S48:79)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아찌라와띠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다섯 가지 기능을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다섯 가지 기능을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믿음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통찰지의 기능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4(S48:80)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사라부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다섯 가지 기능을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다섯 가지 기능을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믿음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통찰지의 기능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5(S48:81)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마히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다섯 가지 기능을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다섯 가지 기능을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믿음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통찰지의 기능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6(S48:82)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야무나, 아찌라와띠, 사라부, 마히 같은 큰 강들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다섯 가지 기능을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3.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다섯 가지 기능을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믿음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의 기능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통찰지의 기능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많이 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여덟 번째 품에 포함된 경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여섯 가지 ① ~ ⑥ 동쪽으로 흐름, 여섯 가지 ⑦ ~ ⑫ 바다 이처럼 6가지가 두 번 있어서 

모두 12가지가 설해졌다.











실론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gikoship/15780837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