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순간의 생각
끝없이 넓은 세계와 나와 남이 터럭 끝도 떨어져 있지 않고
과거 현재 미래의 과거 현재 미래인 고금의 처음과 끝이
이순간의 생각에서 떠나있지 않다.
無邊刹境自他 不隔於豪端 十世古今始終 不離於當念
무변찰경자타 불격어호단 십세고금시종 불이어당념
- 선요, 고봉 원묘 화상
사람들의 삶의 현장은 시간과 공간이다. 시간과 공간이 씨줄과 날줄처럼 짜여 있고 또 순간순간 짜 나가는 것이 삶이다. 그런데 그것이 하나하나 따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다. 혼연일체다. 온 우주의 드넓은 공간의 모든 것이 먼지 하나에 다 포함되어 있으면서, 또한 낱낱이 독립하여 자신의 위치와 자신의 모습과 자신의 성질을 잘 지니고 있다. 혼연일체면서 각각이고 각각이면서 또한 혼연일체다. 하나하나의 존재가 모두 그러하다. 시간도 역시 그러하다. 당념(當念)이란 절대현재의 한 생각이다. 그 한 생각에 무한한 과거와 무한한 미래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 일초를 배어버려도 전체 시간이 성립될 수 없고 존재할 수 없다. 그러면서 또한 매초 매초의 시간들이 독립하여 질서정연하게 끝없는 세월을 잘 진행하고 있다.
모든 공간도 모든 시간도 혼연히 일체면서 또한 낱낱이 따로따로 독립하여 질서정연하게 운행하고 있다. 마치 수천만 개의 다이아몬드를 꿰어서 거대한 그물을 만들었을 때 각각의 다이아몬드에는 서로서로 비치고 비춰주는 것과 같다. 이것 속에 저것이 있고 저것 속에 이것이 있다. 그래서 서로 서로 스며들어 있어서 분리할래야 분리할 수 없는 것과 같다. 모든 시간과 모든 공간이 그와 같이 섭입(攝入)되어 있다. 이것이 화엄경의 중중성(重重性)과 무진성(無盡性)을 표현한 가르침이다.
출처 : 무비 스님이 가려뽑은 명구 100선 [진흙소가 물위를 걸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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