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9주제(S49)
바른 노력 상윳따(Sammappadhāna-saṁyutta)
제1장 강가 강의 반복
Gaṅgāpeyyāla
동쪽으로 흐름 경1(S49:1)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네 가지 바른 노력[四正勤.사정근]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이 가르침 안에 한 비구가 있어) 아직 일어나지 않은(생겨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선한) 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바로 세우고,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익히면)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이 가르침 안에 한 비구가 있어) 아직 일어나지 않은(생겨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선한) 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바로 세우고,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익히면)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2(S49:2)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네 가지 바른 노력[四正勤]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이 가르침 안에 한 비구가 있어) 아직 일어나지 않은(생겨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선한) 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바로 세우고,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야무나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이 가르침 안에 한 비구가 있어) 아직 일어나지 않은(생겨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선한) 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바로 세우고,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3(S49:3)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네 가지 바른 노력[四正勤]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이 가르침 안에 한 비구가 있어) 아직 일어나지 않은(생겨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선한) 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바로 세우고,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아찌라와띠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이 가르침 안에 한 비구가 있어) 아직 일어나지 않은(생겨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선한) 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바로 세우고,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4(S49:4)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네 가지 바른 노력[四正勤]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이 가르침 안에 한 비구가 있어) 아직 일어나지 않은(생겨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선한) 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바로 세우고,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사라부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이 가르침 안에 한 비구가 있어) 아직 일어나지 않은(생겨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선한) 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바로 세우고,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5(S49:5)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네 가지 바른 노력[四正勤]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이 가르침 안에 한 비구가 있어) 아직 일어나지 않은(생겨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선한) 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바로 세우고,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마히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이 가르침 안에 한 비구가 있어) 아직 일어나지 않은(생겨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선한) 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바로 세우고,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네 가지 바른 노력[四正勤]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이 가르침 안에 한 비구가 있어) 아직 일어나지 않은(생겨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선한) 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바로 세우고,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야무나, 아찌라와띠, 사라부, 마히 같은 큰 강들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이 가르침 안에 한 비구가 있어) 아직 일어나지 않은(생겨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선한) 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바로 세우고,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네 가지 바른 노력[四正勤]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이 가르침 안에 한 비구가 있어) 아직 일어나지 않은(생겨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선한) 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바로 세우고,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이 가르침 안에 한 비구가 있어) 아직 일어나지 않은(생겨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선한) 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바로 세우고,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네 가지 바른 노력[四正勤]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이 가르침 안에 한 비구가 있어) 아직 일어나지 않은(생겨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선한) 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바로 세우고,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야무나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이 가르침 안에 한 비구가 있어) 아직 일어나지 않은(생겨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선한) 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바로 세우고,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3(S49:9)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네 가지 바른 노력[四正勤]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이 가르침 안에 한 비구가 있어) 아직 일어나지 않은(생겨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선한) 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바로 세우고,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아찌라와띠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이 가르침 안에 한 비구가 있어) 아직 일어나지 않은(생겨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선한) 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바로 세우고,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4(S49:10)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네 가지 바른 노력[四正勤]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이 가르침 안에 한 비구가 있어) 아직 일어나지 않은(생겨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선한) 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바로 세우고,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사라부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이 가르침 안에 한 비구가 있어) 아직 일어나지 않은(생겨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선한) 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바로 세우고,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네 가지 바른 노력[四正勤]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이 가르침 안에 한 비구가 있어) 아직 일어나지 않은(생겨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선한) 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바로 세우고,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마히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이 가르침 안에 한 비구가 있어) 아직 일어나지 않은(생겨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선한) 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바로 세우고,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네 가지 바른 노력[四正勤]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이 가르침 안에 한 비구가 있어) 아직 일어나지 않은(생겨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선한) 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바로 세우고,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야무나, 아찌라와띠, 사라부, 마히 같은 큰 강들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이 가르침 안에 한 비구가 있어) 아직 일어나지 않은(생겨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삿되고 선하지 않은 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한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끊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선한) 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고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바로 세우고,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원만하게 하기 위하여 바램을 일으키고 노력하며 정진을 행하고 마음을 다잡아 힘쓴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고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제1장 강가 강의 반복이 끝났다. 첫 번째 품에 포함된 경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여섯 가지 ① ~ ⑥ 동쪽으로 흐름, 여섯 가지 ⑦ ~ ⑫ 바다 이처럼 6가지가 두 번 있어서 모두
12가지가 설해졌다.
실론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gikoship/15780837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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