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입,12처,18계

장아함경 : 내육입, 외육입, 육식신(온계처)

수선님 2018. 5. 20. 12:49

장아함경 : 내육입, 외육입, 육식신(온계처)



여래께서는 여섯 가지 바른 법을 말씀하셨으니 이른바

 

내육입(內六入)으로서

안입(眼入)ㆍ이입(耳入)ㆍ비입(鼻入)ㆍ설입(舌入)ㆍ신입(身入)ㆍ의입(意入)이다.

 

다시여섯 가지 법이 있으니 이른바 외육입(外六入)으로서

색입(色入)ㆍ성입(聲入)ㆍ향입(香入)ㆍ미입(味入)ㆍ촉입(觸入)ㆍ법입(法入)이다.

 

다시 여섯 가지 법이 있으니 이른바 6식신(識身)으로서

안식신(眼識身)ㆍ이식신(耳識身)ㆍ비식신(鼻識身)ㆍ설식신(舌識身)ㆍ신식신(身識身)ㆍ의식신(意識身)이다.

 

다시 여섯 가지 법이 있으니, 이른바 6촉신(觸身)으로서

안촉신(眼觸身)ㆍ이촉신(耳觸身)ㆍ비촉신(鼻觸身)ㆍ설촉신(舌觸身)ㆍ신촉신(身觸身)ㆍ의촉신(意觸身)이다.

 

다시 여섯 가지 법이 있으니, 6수신(受身)으로서

안수신(眼受身)ㆍ이수신(耳受身)ㆍ비수신(鼻受身)ㆍ설수신(舌受身)ㆍ신수신(身受身)ㆍ의수신(意受身)이다.

 

다시 여섯 가지 법이 있으니, 이른바 6상신(想身)으로서

색상(色想)ㆍ성상(聲想)ㆍ향상(香想)ㆍ미상(味想)ㆍ촉상(觸想)ㆍ법상(法想)이다.

 

다시 여섯 가지 법이 있으니, 이른바 6사신(思身)으로서

색사(色思)ㆍ성사(聲思)ㆍ향사(香思)ㆍ미사(味思)ㆍ촉사(觸思)ㆍ법사(法思)이다.

 

다시 여섯 가지 법이 있으니, 이른바 6애신(愛身)으로서

색애신(色愛身)ㆍ성애신(聲愛身)ㆍ향애신(香愛身)ㆍ미애신(味愛身)ㆍ촉애신(觸愛身)ㆍ법애신(法愛身)이다.


  










무인아제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moonceo/731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