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윳따 니까야(잡)

제50주제 - 힘 상윳따(Bala-saṁyutta) - 제1장 강가 강의 반복(S50:1-S50:12. Gaṅgāpeyyāla 떨쳐버림을 의지함)

수선님 2018. 5. 27. 11:25

                               제50주제(S50) 힘 상윳따Bala-saṁyutta


제1장 강가 강의 반복

Gaṅgāpeyyāla


떨쳐버림을 의지함 편

Viveka-nissita


동쪽으로 흐름 경1(S50:1)

Pacinaninn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믿음의 힘, 정진의 힘, 마음챙김의 힘, 삼매의 힘(집중의 힘), 통찰지의 힘(지혜의 힘)이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많이 학습하면(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빛바램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통찰지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많이 학습하면(익히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2(S50:2)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믿음의 힘, 정진의 힘, 마음챙김의 힘, 삼매의 힘(집중의 힘), 통찰지의 힘(지혜의 힘)이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야무나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빛바램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통찰지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3(S50:3)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믿음의 힘, 정진의 힘, 마음챙김의 힘, 삼매의 힘(집중의 힘), 통찰지의 힘(지혜의 힘)이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아찌라와띠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빛바램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통찰지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4(S50:4)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믿음의 힘, 정진의 힘, 마음챙김의 힘, 삼매의 힘(집중의 힘), 통찰지의 힘(지혜의 힘)이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사라부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빛바램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통찰지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5(S50:5)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믿음의 힘, 정진의 힘, 마음챙김의 힘, 삼매의 힘(집중의 힘), 통찰지의 힘(지혜의 힘)이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마히 강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빛바램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통찰지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동쪽으로 흐름 경6(S50:6)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믿음의 힘, 정진의 힘, 마음챙김의 힘, 삼매의 힘(집중의 힘), 통찰지의 힘(지혜의 힘)이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야무나, 아찌라와띠, 사라부, 마히 같은 큰 강들은 동쪽으로 흐르고 동쪽으로 향하고 동쪽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빛바램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통찰지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1(S50:7)
Samuddaninn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믿음의 힘, 정진의 힘, 마음챙김의 힘, 삼매의 힘(집중의 힘), 통찰지의 힘(지혜의 힘)이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빛바램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통찰지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2(S50:8)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믿음의 힘, 정진의 힘, 마음챙김의 힘, 삼매의 힘(집중의 힘), 통찰지의 힘(지혜의 힘)이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야무나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빛바램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통찰지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3(S50:9)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믿음의 힘, 정진의 힘, 마음챙김의 힘, 삼매의 힘(집중의 힘), 통찰지의 힘(지혜의 힘)이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아찌라와띠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빛바램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통찰지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4(S50:10)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믿음의 힘, 정진의 힘, 마음챙김의 힘, 삼매의 힘(집중의 힘), 통찰지의 힘(지혜의 힘)이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사라부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빛바램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통찰지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5(S50:11)
Samuddaninn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믿음의 힘, 정진의 힘, 마음챙김의 힘, 삼매의 힘(집중의 힘), 통찰지의 힘(지혜의 힘)이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마히 강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빛바램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통찰지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바다 경7(S50:12)
Samuddaninn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힘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믿음의 힘, 정진의 힘, 마음챙김의 힘, 삼매의 힘(집중의 힘), 통찰지의 힘(지혜의 힘)이다.”


3.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강가, 야무마, 아찌라와띠, 사라부, 마히같은 큰 강들은 바다로 흐르고 바다로 향하고 바다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가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믿음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정진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사라짐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삼매의 힘을 닦는다.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빛바램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통찰지의 힘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다섯 가지 힘을 닦고 다섯 가지 힘을 많이 학습하면 그는 열반으로 흐르고 열반으로 향하고 열반으로 들어간다.”



제1장 강가 강의 반복(떨쳐버림을 의지함 편)이 끝났다. 첫 번째 품에 포함된 경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여섯 가지 ① ~ ⑥ 동쪽으로 흐름, 여섯 가지 ⑦ ~ ⑫ 바다 이처럼 6가지가 두 번 있어서 모두 12가지가 설해졌다.












실론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gikoship/15780837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