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추구 품
Esanā-vagga
추구 경(S49:35)
Esan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2.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i) 최상의 지혜
3. “비구들이여, 세 가지 추구가 있다. 무엇이 셋인가? 감각적 욕망의 추구, 존재의 추구, 청정범행의 추구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추구가 있다.”
註) “ ‘청정범행의 추구’란 삿된 견해라 불리는 청정범행을 추구하는 것이다.” “삿된 견해는 삿된 견해에 빠진 자가 궁리해 낸 청정범행의 표상이 되기 때문이다.” 즉 여기서 말하는 청정범행은 삿된 견해를 뜻한다.
4.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추구를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추구를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ii) 철저히 앎
5. “비구들이여, 세 가지 추구가 있다. 무엇이 셋인가? 감각적 욕망의 추구, 존재의 추구, 청정범행의 추구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추구가 있다.”
6.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추구를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추구를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iii) 철저하게 멸진함
7. “비구들이여, 세 가지 추구가 있다. 무엇이 셋인가? 감각적 욕망의 추구, 존재의 추구, 청정범행의 추구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추구가 있다.”
8.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추구를 철저하게 멸진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추구를 철저하게 멸진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9. “비구들이여, 세 가지 추구가 있다. 무엇이 셋인가? 감각적 욕망의 추구, 존재의 추구, 청정범행의 추구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추구가 있다.”
10.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추구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추구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2.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자만심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ii) 철저히 앎
5. "비구들이여, 세 가지 자만심이 있다. 무엇이 셋인가? '내가 더 뛰어나다는 자만심','나와 동등하다는 자만심','내가 더 못하다'라는 자만심이다."
6.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자만심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자만심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iii) 철저하게 멸진함
7. "비구들이여, 세 가지 자만심이 있다. 무엇이 셋인가? '내가 더 뛰어나다는 자만심','나와 동등하다는 자만심','내가 더 못하다'라는 자만심이다."
8.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자만심을 철저하게 멸진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자만심을 철저하게 멸진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9. "비구들이여, 세 가지 자만심이 있다. 무엇이 셋인가? '내가 더 뛰어나다는 자만심','나와 동등하다는 자만심','내가 더 못하다'라는 자만심이다."
10.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자만심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자만심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2.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자만심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ii) 철저히 앎
5. "비구들이여, 세 가지 자만심이 있다. 무엇이 셋인가? '내가 더 뛰어나다는 자만심','나와 동등하다는 자만심','내가 더 못하다'라는 자만심이다."
6.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자만심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번뇌를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iii) 철저하게 멸진함
7.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번뇌가 있다. 무엇이 셋인가? 감각적 욕망의 번뇌, 존재의 번뇌, 무명의 번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번뇌가 있다."
8.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번뇌를 철저하게 멸진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번뇌를 철저하게 멸진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9.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번뇌가 있다. 무엇이 셋인가? 감각적 욕망의 번뇌, 존재의 번뇌, 무명의 번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번뇌가 있다."
10.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번뇌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번뇌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존재 경(S49:38)
Bhav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2.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세 가지 존재가 있다. 무엇이 셋인가? 욕계의 존재, 색계의 존재, 무색계의 존재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존재가 있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존재를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ii) 철저히 앎
5. "비구들이여, 세 가지 존재가 있다. 무엇이 셋인가? 욕계의 존재, 색계의 존재, 무색계의 존재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존재가 있다."
6.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존재를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존재를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iii) 철저하게 멸진함
7. "비구들이여, 세 가지 존재가 있다. 무엇이 셋인가? 욕계의 존재, 색계의 존재, 무색계의 존재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존재가 있다."
8.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존재를 철저하게 멸진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존재를 철저하게 멸진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9. "비구들이여, 세 가지 존재가 있다. 무엇이 셋인가? 욕계의 존재, 색계의 존재, 무색계의 존재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존재가 있다."
10.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존재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존재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Dukkhatā-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2.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세 가지 괴로움의 성질이 있다. 무엇이 셋인가? 고통스런 괴로움의 성질[苦苦性], 형성된 괴로움의 성질[行苦性], 변화에 기인한 괴로움의 성질[壞苦性.괴고성]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괴로움의 성질이 있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괴로움의 성질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ii) 철저히 앎
5. “비구들이여, 세 가지 괴로움의 성질이 있다. 무엇이 셋인가? 고통스런 괴로움의 성질[苦苦性], 형성된 괴로움의 성질[行苦性], 변화에 기인한 괴로움의 성질[壞苦性.괴고성]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괴로움의 성질이 있다."
6.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괴로움의 성질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괴로움의 성질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iii) 철저하게 멸진함
7. “비구들이여, 세 가지 괴로움의 성질이 있다. 무엇이 셋인가? 고통스런 괴로움의 성질[苦苦性], 형성된 괴로움의 성질[行苦性], 변화에 기인한 괴로움의 성질[壞苦性.괴고성]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괴로움의 성질이 있다."
8.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괴로움의 성질을 철저하게 멸진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괴로움의 성질을 철저하게 멸진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9. “비구들이여, 세 가지 괴로움의 성질이 있다. 무엇이 셋인가? 고통스런 괴로움의 성질[苦苦性], 형성된 괴로움의 성질[行苦性], 변화에 기인한 괴로움의 성질[壞苦性.괴고성]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괴로움의 성질이 있다."
10.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괴로움의 성질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괴로움의 성질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삭막함 경(S49:40)
Khil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2.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세 가지 삭막함이 있다. 무엇이 셋인가? 탐욕의 삭막함, 성냄의 삭막함, 어리석음의 삭막함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삭막함이 있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삭막함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ii) 철저히 앎
5. “비구들이여, 세 가지 삭막함이 있다. 무엇이 셋인가? 탐욕의 삭막함, 성냄의 삭막함, 어리석음의 삭막함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삭막함이 있다.”
6.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삭막함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삭막함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iii) 철저하게 멸진함
7. “비구들이여, 세 가지 삭막함이 있다. 무엇이 셋인가? 탐욕의 삭막함, 성냄의 삭막함, 어리석음의 삭막함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삭막함이 있다.”
8.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삭막함을 철저하게 멸진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삭막함을 철저하게 멸진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9. “비구들이여, 세 가지 삭막함이 있다. 무엇이 셋인가? 탐욕의 삭막함, 성냄의 삭막함, 어리석음의 삭막함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삭막함이 있다.”
10.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삭막함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삭막함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때 경(S49:41)
Mal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2.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세 가지 때(오염원)가 있다. 무엇이 셋인가? 탐욕의 때, 성냄의 때, 어리석음의 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때가 있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때를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ii) 철저히 앎
5. “비구들이여, 세 가지 때(오염원)가 있다. 무엇이 셋인가? 탐욕의 때, 성냄의 때, 어리석음의 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때가 있다.”
6.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때를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때를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iii) 철저하게 멸진함
7. “비구들이여, 세 가지 때(오염원)가 있다. 무엇이 셋인가? 탐욕의 때, 성냄의 때, 어리석음의 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때가 있다.”
8.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때를 철저하게 멸진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때를 철저하게 멸진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9. “비구들이여, 세 가지 때(오염원)가 있다. 무엇이 셋인가? 탐욕의 때, 성냄의 때, 어리석음의 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때가 있다.”
10.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때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때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근심 경(S49:42)
Nigha-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2.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세 가지 근심이 있다. 무엇이 셋인가? 탐욕의 근심, 성냄의 근심, 어리석음의 근심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근심이 있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근심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ii) 철저히 앎
5. “비구들이여, 세 가지 근심이 있다. 무엇이 셋인가? 탐욕의 근심, 성냄의 근심, 어리석음의 근심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근심이 있다.”
6.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근심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근심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iii) 철저하게 멸진함
7. “비구들이여, 세 가지 근심이 있다. 무엇이 셋인가? 탐욕의 근심, 성냄의 근심, 어리석음의 근심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근심이 있다.”
8.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근심을 철저하게 멸진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근심을 철저하게 멸진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9. “비구들이여, 세 가지 근심이 있다. 무엇이 셋인가? 탐욕의 근심, 성냄의 근심, 어리석음의 근심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근심이 있다.”
10.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근심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근심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느낌 경(S49:43)
Vedanā-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2.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세 가지 느낌이 있다. 무엇이 셋인가? 즐거운 느낌, 괴로운 느낌,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느낌이 있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느낌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ii) 철저히 앎
5. “비구들이여, 세 가지 느낌이 있다. 무엇이 셋인가? 즐거운 느낌, 괴로운 느낌,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느낌이 있다.”
6.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느낌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느낌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iii) 철저하게 멸진함
7. “비구들이여, 세 가지 느낌이 있다. 무엇이 셋인가? 즐거운 느낌, 괴로운 느낌,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느낌이 있다.”
8.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느낌을 철저하게 멸진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느낌을 철저하게 멸진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9. “비구들이여, 세 가지 느낌이 있다. 무엇이 셋인가? 즐거운 느낌, 괴로운 느낌,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느낌이 있다.”
10.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느낌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느낌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갈애 경(S49:44)
Taṇhā-sutta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2.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세 가지 갈애가 있다. 무엇이 셋인가? 감각적 욕망에 대한 갈애, 존재에 대한 갈애, 비존재에 대한 갈애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갈애가 있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갈애를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ii) 철저히 앎
5. “비구들이여, 세 가지 갈애가 있다. 무엇이 셋인가? 감각적 욕망에 대한 갈애, 존재에 대한 갈애, 비존재에 대한 갈애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갈애가 있다.”
6.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갈애를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갈애를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iii) 철저하게 멸진함
7. “비구들이여, 세 가지 갈애가 있다. 무엇이 셋인가? 감각적 욕망에 대한 갈애, 존재에 대한 갈애, 비존재에 대한 갈애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갈애가 있다.”
8.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갈애를 철저하게 멸진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갈애를 철저하게 멸진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9. “비구들이여, 세 가지 갈애가 있다. 무엇이 셋인가? 감각적 욕망에 대한 갈애, 존재에 대한 갈애, 비존재에 대한 갈애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갈애가 있다.”
10.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갈애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갈애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1.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한때에 세존께서는 사밧띠의 젯타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2.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존귀하신 이여'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목마름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ii) 철저히 앎
5. “비구들이여, 세 가지 목마름이 있다. 무엇이 셋인가? 감각적 욕망에 대한 목마름, 존재에 대한 목마름, 비존재에 대한 목마름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목마름이 있다.”
6.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목마름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목마름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iii) 철저하게 멸진함
7. “비구들이여, 세 가지 목마름이 있다. 무엇이 셋인가? 감각적 욕망에 대한 목마름, 존재에 대한 목마름, 비존재에 대한 목마름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목마름이 있다.”
8.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목마름을 철저하게 멸진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목마름을 철저하게 멸진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9. “비구들이여, 세 가지 목마름이 있다. 무엇이 셋인가? 감각적 욕망에 대한 목마름, 존재에 대한 목마름, 비존재에 대한 목마름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목마름이 있다.”
10.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목마름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아 한다. 그러면 어떠한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이미 일어난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일으켜 정진하고 정근하고 마음을 독려하며 노력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목마름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네 가지 바른 노력을 닦아야 한다."
제4장 추구 품이 끝났다. 네 번째 품에 포함된 경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① 추구 ② 자만심 ③ 번뇌 ④ 존재 ⑤ 괴로움의 성질 ⑥ 삭막함 ⑦ 때 ⑧ 근심 ⑨ 느낌 ⑩ 갈애
⑪ 목마름이다.
실론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gikoship/15780837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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