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굿따라 니까야(증일)

열의 모음 - 제13장 지극히 청정함 품(A10:123-A10:133. Parisuddha-vagga)

수선님 2018. 5. 27. 11:44

제13장 지극히 청정함 품

Parisuddha-vagga


첫 번째 경(A10:123)

Paṭhama-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따삔띠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2.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은 지극히 청정하고 지극히 깨끗하며, 선서의 율 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무엇이 열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언어), 바른 행위, 바른 생계(생활),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은 지극히 청정하고 지극히 깨끗하며, 선서의 율 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두 번째 경(A10:124)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은 아직 생기지 않았더라도 생기나니, 선서의 율 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무엇이 열인가?”


2.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언어), 바른 행위, 바른 생계(생활),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은 아직 생기지 않았더라도 생기나니, 선서의 율 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세 번째 경(A10:125)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은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으며, 선서의 율 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무엇이 열인가?”


2.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언어), 바른 행위, 바른 생계(생활),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은 큰 결실과 큰 이익이 있으며, 선서의 율 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네 번째 경(A10:126)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은 탐욕을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을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을 길들임으로 귀결되며, 선서의 율 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무엇이 열인가?”


2.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언어), 바른 행위, 바른 생계(생활),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은 탐욕을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을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을 길들임으로 귀결되며, 선서의 율 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다섯 번째 경(A10:127)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은 오염을(오염된 것을) 전적으로 역겨워함으로 인도하고, 욕망의 사라짐으로 인도하고, 소멸로 인도하고, 고요함으로 인도하고, 최상의 지혜로 인도하고, 바른 깨달음으로 인도하고 열반으로 인도하며, 선서의 율 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무엇이 열인가?”


2.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언어), 바른 행위, 바른 생계(생활),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은 오염을 전적으로 역겨워함으로 인도하고, 욕망의 빛바램으로 인도하고, 소멸로 인도하고, 고요함으로 인도하고, 최상의 지혜로 인도하고, 바른 깨달음으로 인도하고 열반으로 인도하며, 선서의 율 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여섯 번째 경(A10:128)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닦고 많이 익히면 아직 생기지 않았더라도 생기나니, 선서의 율 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무엇이 열인가?”


2.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언어), 바른 행위, 바른 생계(생활),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닦고 많이 익히면 아직 생기지 않았더라도 생기나니, 선서의 율 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일곱 번째 경(A10:129)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닦고 많이 익히면 큰 결실이 있고 큰 이익이 있으며, 선서의 율 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무엇이 열인가?”


2.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언어), 바른 행위, 바른 생계(생활),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집중),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닦고 많이 익히면 큰 결실이 있고 큰 이익이 있으며, 선서의 율 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여덟 번째 경(A10:130)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닦고 많이 익히면 탐욕을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을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을 길들임으로 귀결되며, 선서의 율 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무엇이 열인가?”


2.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언어), 바른 행위, 바른 생계(생활),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닦고 많이 익히면 탐욕을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성냄을 길들임으로 귀결되고, 어리석음을 길들임으로 귀결되며, 선서의 율 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아홉 번째 경(A10:131)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닦고 많이 익히면 오염된 것들을 전적으로 역겨워함으로 인도하고, 욕망의 사라짐으로 인도하고, 소멸로 인도하고, 고요함으로 인도하고, 최상의 지혜로 인도하고, 바른 깨달음으로 인도하고 열반으로 인도하며, 선서의 율 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무엇이 열인가?”


2.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언어), 바른 행위, 바른 생계(생활),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닦고 많이 익히면 오염된 것들을 전적으로 역겨워함으로 인도하고, 욕망의 사라짐으로 인도하고, 소멸로 인도하고, 고요함으로 인도하고, 최상의 지혜로 인도하고, 바른 깨달음으로 인도하고 열반으로 인도하며, 선서의 율 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열 번째 경(A10:132)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그릇됨이 있다. 무엇이 열인가?”


2.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 챙김, 그릇된 삼매, 그릇된 지혜, 그릇된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그릇됨이 있다.”


열한 번째 경(A10:133)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올바름이 있다. 무엇이 열인가?”


2.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언어), 바른 행위, 바른 생계(생활),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올바름이 있다.”












실론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gikoship/15780945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