信心銘
至 道 無 難 지도무난 지극한 도는 어렵지 않음이요
唯 嫌 揀 擇 유혐간택 오직 간택함을 꺼릴 뿐이니.
但 莫 憎 愛 단막증애 미워하고 사랑하지만 않으면
洞 然 明 白 동연명백 통연히 명백하리라.
毫 釐 有 差 호리유차 털끝만큼이라도 차이가 있으면
天 地 懸 隔 천지현격 하늘과 땅 사이로 벌어지나니.
欲 得 現 前 욕득현전 도가 앞에 나타나길 바라거든
莫 存 順 逆 막존순여 따름과 거슬림을 두지 말라.
違 順 相 爭 위순상쟁 어긋남과 따름이 서로 다툼은
是 爲 心 病 시위심병 이는 마음의 병이 됨이니.
不 識 玄 旨 불식현지 현묘한 뜻은 알지 못하고
徒 勞 念 靜 도로염정 공연히 생각만 고요히 하려 하도다.
圓 同 太 虛 원동태허 둥글기가 큰 허공과 같아서
無 欠 無 餘 무흠무여 모자람도 없고 남음도 없거늘.
良 由 取 捨 양유취사 취하고 버림으로 말미암아
所 以 不 如 소이불여 그 까닭에 여여하지 못하도다.
莫 逐 有 緣 막축유연 세간의 인연도 따라가지 말고
勿 住 空 忍 물주공인 출세간의 법에도 머물지 말라.
一 種 平 懷 일종평회 한 가지를 바로 지니면
泯 然 自 盡 민연자진 사라져 저절로 다하리라.
止 動 歸 止 지동귀지 움직임을 그쳐 그침으로 돌아가면
止 更 彌 動 지갱미동 그침이 다시 큰 움직임이 되나니.
唯 滯 兩 邊 유체량변 오직 양변에 머물러 있거니
寧 知 一 種 영지일종 어찌 한가지임을 알건가.
一 種 不 通 일종불통 한 가지에 통하지 못하면
兩 處 失 功 양처실공 양쪽 다 공덕을 잃으리니.
遺 有 沒 有 견유몰유 있음을 버리면 있음에 빠지고
從 空 背 空 종공배공 공함을 따르면 공함을 등지느니라.
多 言 多 慮 다언다려 말이 많고 생각이 많으면
轉 不 相 應 전불상응 더욱 더 상응치 못함이요.
絶 言 絶 慮 절언절려 말이 끊어지고 생각이 끊어지면
無 處 不 通 무처부통 통하지 않는 곳 없느니라.
歸 根 得 旨 귀근득지 근본으로 돌아가면 뜻을 얻고
隨 照 失 宗 수조실종 비춤을 따르면 종취를 잃나니.
須 臾 返 照 수유반조 잠깐 사이에 돌이켜 비춰보면
勝 脚 前 空 승각전공 앞의 공함보다 뛰어남이라.
前 空 轉 變 전공전변 앞의 공함이
皆 由 妄 見 개유망견 모두 妄見 때문이니
不 用 求 眞 부용구진 참됨을 구하려 하지 말고
唯 須 息 見 유수식견 오직 망녕된 견해만 쉴지니라.
二 見 不 住 이견부주 두 견해에 머물지 말고
愼 莫 追 尋 신막추심 삼가 쫓아가 찾지 말라.
裳 有 是 非 재유시비 잠깐이라도 시비를 일으키면
紛 然 失 心 분연실심 어지로이 본 마음을 잃으리라.
二 由 一 有 이유일유 둘은 하나로 말미암아 있음이니
一 亦 莫 守 일역막수 하나마저도 지키지 말라.
一 心 不 生 일심불생 한 마음이 나지 않으면
萬 法 無 咎 만법무구 만 법이 허물 없느니라.
無 咎 無 法 무구무법 허물이 없으면 법이 없고
不 生 不 心 불생불심 나지 않으면 마음이랄 것도 없음이라
能 隨 境 滅 능수경멸 주관은 객관을 따라 소멸하고
境 逐 能 沈 경축능심 객관은 주관을 따라 잠겨서.
境 由 能 境 경유능경 객관은 주관으로 말미암아 객관이요
能 由 境 能 능유경능 주관은 객관으로 말미암아 주관이니.
欲 知 兩 段 욕지양단 양단된 뜻을 알고저 할진대
元 是 一 空 원시일공 원래 하나의 空이니라.
一 空 同兩 일공동양 하나의 공은 양단과 같아서
齊 含 萬象 제함만상 삼라만상을 함께 다 포함하여
不 見 精 皺 불견정추 세밀하고 거칠음을 보지 못하거니
寧 有 偏 黨 영유편당 어찌 치우침이 있겠는가.
大 道 體 寬 대도체관 대도는 본체가 넓어서
無 易 無 難 무이무난 쉬움도 없고 어려움도 없거늘.
小 見 狐 疑 소견호의 좁은 견해로 여우같은 의심을 내어
轉 急 轉 遲 전급전지 서둘수록 더디어지도다.
執 之 失 度 집지실도 집착하면 법도를 잃음이라
必 入 邪 路 필입사로 반드시 삿된 길로 들어가고
放 之 自 然 방지자연 놓아 버리면 자연히 본래로 되어
體 無 去 住 체무거주 본체는 가거나 머무름이 없도다.
任 性 合 道 임성합도 자성에 맡기면 도에 합하여
逍 遙 絶 惱 소요절뇌 소요하여 번뇌가 끊기고.
繫 念 乖 眞 계염괴진 생각에 얽매이면 참됨에 어긋나서
昏 沈 不 好 혼침불호 혼침함이 좋지 않느니라.
不 好 勞 神 불호노신 좋지 않으면 신기를 괴롭히거늘
何 用 疎 親 하용소친 어찌 성기고 친함을 쓸건가.
欲 趣 一 乘 욕취일승 일승으로 나아가고자 하거든
勿 惡 六 塵 물오육진 육진을 미워하지 말라.
六 塵 不 惡 육진불오 육진을 미워하지 않으면
還 同 正 覺 환동정각 도리어 정각(正覺)과 동일함이라.
智 者 無 爲 지자무위 지혜로운 이는 함이 없거늘
愚 人 自 縛 우인자박 어리석은 사람은 스스로 얽매이도다.
法 無 異 法 법무이법 법은 다른 법이 없거늘
妄 自 愛 着 망자애착 망령되이 스스로 애착하여.
將 心 用 心 장심용심 마음을 가지고 마음을 쓰니
豈 非 大 錯 기비대착 어찌 크게 그릇됨이 아니랴.
迷 生 寂 亂 미생적란 미혹하면 고요함과 어지러움이 생기고
悟 無 好 惡 오무호오 깨치면 좋음과 미움이 없거니.
一 切 二 邊 일제이변 모든 상대적인 두 견해는
良 由 斟 酌 양유짐작 자못 짐작하기 때문이로다.
夢 幻 空 華 몽환공화 꿈속의 허깨비와 헛꽃을
何 勞 把 捉 하로파착 어찌 애써 잡으려 하는가.
得 失 是 非 득실시비 얻고 잃음과 옳고 그름을
一 時 放 却 일시방거 일시에 놓아 버려라.
眼 若 不 睡 안약불수 눈에 만약 졸음이 없으면
諸 夢 自 除 제몽자제 모든 꿈 저절로 없어지고.
心 若 不 異 심약불이 마음이 다르지 않으면
萬 法 一 如 만법일여 만법이 한결 같느니라.
一 如 體 玄 일여체현 한결 같음은 본체가 현묘하여
兀 爾 忘 緣 올이망연 홀연히 인연을 잊어서.
萬 法 齊 觀 만법제관 만법이 다 현전함에
歸 復 自 然 귀복자연 돌아감이 자연스럽도다.
泯 其 所 以 민기소이 그 까닭을 없이하면
不 可 方 比 불가방비 주어 비할 바가 없음이라.
止 動 無 動 지동무동 그치면서 움직이니 움직임이 없고
動 止 無 止 동지무지 움직이면서 그치니 그침이 없나니.
兩 旣 不 成 량기가성 둘이 이미 이루어지지 못하거니
一 何 有 爾 일하유이 하나인들 어찌 있을건가.
究 竟 窮 極 구경궁극 구경하고 궁극하여
不 存 軌 則 부존궤칙 일정한 법칙이 있지 않음이요.
契 心 平 等 계심평등 마음에 계합하여 평등케 되어
所 作 俱 息 소작구식 짓고 짓는 바가 함께 쉬도다.
狐 疑 盡 淨 호의진정 여우 같은 의심이 다하여 맑아지면
正 信 調 直 정신조직 바른 믿음이 고루 발라지며
一 切 不 留 일절불류 일체가 머물지 아니하여
無 可 記 憶 무가기억 기억할 아무것도 없도다.
虛 明 自 照 허명자조 허허^^로이 밝아 스스로 비추나니
不 勞 心 力 불로심역 애써 마음 쓸 일 아니로다.
非 思 量 處 비사량처 생각으로 헤아릴 곳 아님이라
識 情 難 測 식정난측 의식과 망정으론 측량키 어렵도다.
眞 如 法 界 진여법계 바로 깨친 진여의 법계에는
無 他 無 自 무타무자 남도 없고 나도 없음이라.
要 急 相 應 요급상응 재빨리 상응코저 하거든
唯 言 不 二 유언불이 둘 아님을 말할 뿐이로다.
不 二 皆 同 불이개동 둘 아님은 모두가 같아서
無 不 砲 容 무불필요 포용하지 않음이 없나니.
十 方 智 者 시방지자 시방의 지혜로운 이들은
皆 入 此 宗 개입차종 모두 이 종취로 들어옴이라.
宗 非 促 廷 종비촉연 종취란 짧거나 긴 것이 아니니
一 念 萬 年 일념만년 한 생각이 만년이요.
無 在 不 在 무재부재 있거나 있지 않음이 없어서
十 方 目 前 시방목전 시방이 바로 눈 앞이로다.
極 小 同 大 극소동대 지극히 작은 것이 큰 것과 같아서
忘 絶 境 界 망절경계 상대적인 경계 모두 끊어지고.
極 大 同 小 극대동소 지극히 큰 것이 작은 것과 같아서
不 見 邊 表 불견변표 그 끝과 겉을 볼 수 없음이라.
有 卽 是 無 유즉시무 있음이 곧 없음이요
無 卽 是 有 무즉시유 없음이 곧 있음이니.
若 不 如 此 약부여차 만약 이 같지 않다면
不 心 須 守 불심수수 반드시 지켜서는 안되느니라.
一 卽 一 切 일즉일체 하나가 곧 일체요
一 切 卽 一 일체즉일 일체가 곧 하나이니.
但 能 如 是 단능여시 다만 능히 이렇게만 된다면
何 慮 不 畢 하려불필 마치지 못할까 뭘 걱정하랴.
信 心 不 二 신심불이 믿는 마음은 둘 아니요
不 二 信 心 불이신심 둘 아님이 믿는 마음이니.
言 語 道斷 언어도단 언어의 길이 끊어져서
非 去 來今 비거래금 과거.미래.현재가 아니로다.
신심명(信心銘)은 삼조(三祖) 승찬대사(僧璨大師)가 지은 글이다. *명(銘)이란 일반적으로 금석(金石), 그릇, 비석 따위에 자계(自戒)의 뜻으로나, 남의 공적 또는,사물의 내력을 찬양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여 새긴 한문 글귀를 말하는데, 이 <신심명)>은 삼조(三祖)스님께서 우리가 처음 발심할 때로부터 마지막 구역성불할 때까지 가져야 하는 신심에 대해서 남겨 놓으신 사언절구(四言絶句)의 시문(詩文)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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