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다운 명상을 하기 위해서는
불멸의 우주에 존재하는
나지 않고 죽지 않고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고
영원히 존재하는 생명자리에다
우리의 마음을 의지해야 합니다.
어떠한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수승(殊勝)한 명상법(瞑想法)이라고 할 것인가?
어떤 방식을 취해야 가장 능률적이고 부처님 제자로서 바른 명상을 할 수 있을 것인가?
명상법 간택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듣는 바에 의하면 유교식 명상법이 있습니다.
그것도 훌륭한 명상법입니다. 유교식은 존심(存心)이라 하여 우리 마음을 그 중심에다 놓으려
하는 것입니다. 우주는 이(理)와 기(氣)의 합심으로 이루어진 것인데, 이 기의 근원자리가 태극
(太極)이라서 그 진리의 중심에다 마음을 머물게 하는 것이 유교식 명상법입니다.
그외에 기독교 명상법이 있고 불교 명상법으로서 위빠사나 명상법이 있습니다.
위빠사나 명상법은 근본불교의 명상법으로서,
이른바, 고(苦), 공(空), 무상(無常), 무아(無我)라는 우리 존재의 본바탕을 여실하게 밝히는
명상법입니다. 이것도 굉장히 좋은 명상법이고, 특히 미얀마라든가 태국, 스리랑카 같은 남방불교
쪽에서 주로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제법(諸法)이 허망무상(虛妄無常)하다, 제법이 공(空)하다는 도리까지는 이를 수
있는 명상법이라, 일체 존재가 개개원성(箇箇圓成)이라는, 즉 낱낱의 모든 존재가 본래로 성취되어
있다는, 모든 존재가 본래로 원만히 갖추고 있다는 도리에까지는 이르지 못합니다.
우리 불자님들은 부처님 가르침 주위에 있다는 사실을 지극한 행복으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동시에 부처님께서 마음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어떻게 말씀했는가를 아셔야 합니다.
우리 불교의 명상법은 한마디로 하면 참선법(參禪法) 아니겠습니까?
참선법도 따지고 보면 명상법에 들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차원의 문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마는 참선법은 이른바 삼매법(三昧法)입니다.
명상이나 삼매나 참선이나 그 내용은 다 비슷비슷합니다.
참선법을 이야기할 때는 먼저 외도선(外道禪)이라는, 정도(正道)가 아니라 외도로 하는 선을
말하게 됩니다. 이른바 외도명상법입니다.
그러면 외도명상법은 어떤 것인가?
명상하고 있으면 마음이 맑아지고 몸도 건강해지고 운수도 좋아진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세간의 유위법(有爲法), 세간의 때를 벗어나지 못한단 말입니다.
이른바 인간의 욕망 충족을 위해서 하는 법이 외도명상법입니다.
그 다음, 차원이 좀 높은 것이 범부명상법(凡夫瞑想法)입니다.
이것은 외도보다는 한 차원 높습니다. 어떤 것이 범부명상법인가?
그것은 적어도 인과(因果)는 믿는단 말입니다.
인과법을 믿는다는 것은, 선(善)을 행하면 당연히 행복이 그 과보로 올 것이고
악(惡)은 악의 과보로 해서 틀림없이 불행이 온단 말입니다.
이런 정도의 인과응보 범주 내에서 믿는 명상법이 곧 범부명상법입니다.
애써 명상을 한다고 하더러도 '금쪽같은 이 몸이 소중하고 보이는 환경도 지금 내가 보는 대로
실존적인 대상이다'라고 생각한다면 참다운 명상이 되지 못합니다.
사실을 사실대로 봐야 합니다. 그래야 부처님 법에 따르는 명상이 됩니다.
그리고 그보다 한 차원 더 높은 명상법이 이른바 소승명상법(小乘瞑想法)입니다.
소승명상법은 어떠한 것인가?
부처님 가르침은 어느 때나 사실을 사실대로 말씀하신 가르침입니다.
[금강경]에 부처님 말씀은 여어(如語)라 했습니다. 부처님 말씀은 여실(如實)한 말씀이란 뜻입니다.
절대로 허튼 말씀이 없습니다.
소승명상법은 부처님 가르침에 의지해서 이 몸이, 자기 존재가 본래로 허망한 존재임을 알고
있습니다. 부처님 가르침은 과학적으로도 완벽한 가르침입니다. 현대물리학이 여태까지 애써
발견한 결과가 '모든 존재는 본래로 비어 있다'는 소식이지 않습니까 ?
[반야심경]은 눈에 보이는 존재든 관념적인 존재든 모든 존재가 다 비어 있다는 것을 말씀하신
법문입니다. 그것이 이른바 오온개공(五蘊皆空)입니다.
오온개공이라는 말에 그렇게 심심미묘한 뜻이 감추어져 있는 것입니다.
눈에 보이는 대상적인 존재뿐 아니라
자기의 육신 또는 관념, 그 모두가 본래 존재성이 없단 말입니다.
부처님의 해탈법이란 영생의 행복을 보장하는 가르침입니다.
그래서 소승적인 명상법은 우선 자기 존재가 본래로 존재성이 없다는 것을 알고 해탈을 위해
닦는 선(禪)입니다.
지(地), 수(水), 화(火), 풍(風) 사대(四大)가 임시간 모여서 이루어진 것이 우리 몸입니다.
현대물리학도 이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각 원소가 그때그때 인연 따라서 잠시 모였습니다.
우리 마음도 불교에서 말하는 수(受), 상(想), 행(行), 식(識) - 감수하고 상상하고 미워하고 분별
시비하고 이런 우리 마음의 부스러기가 잠시 인연 따라 모여 있는 것입니다.
그렇게 철학적으로 심오한 것입니다.
인연생(因緣生)이라, 인연 떠나면 아무것도 없습니다.
인연 따라 생긴 것은 인연을 다하면 아무것도 남지 않습니다. 인연 따라 생긴 것은 한순간도
머무름이 없습니다. 몇억 분의 일 초간도 찰나도 머묾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결국은 무상(無常)입니다.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원리라, 미세한 부분에 가서는 결국 측정을 못한단 말입니다.
전자나 양성자나 이러한 것은 측정을 할 수 없습니다. 왜 측정을 못하는가?
정확한 위치를 측정할 수 없고 정확한 운동을 측정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원리입니다.
우리 눈에 보이는 것으로 이것이다, 저것이다, 의학적으로 어떻게 된다, 인과적으로 어떻게 된다,
그렇게 알고 있지만 그것은 거시적으로 우리 눈에 보이는 한계 내에서 그런 것이지, 눈에 안 보이는
소립자 단게에서는 측정을 못합니다. 따라서 확실한 것은 아무 것도 없는 것입니다.
그 불확실한 것이 이른바 우주의 일체 존재의 근원적인 모습입니다.
[출처]청화스님의 참다운 명상법 1|작성자buddhalet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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