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구들이여,
이제 (느낌에 대한) 백팔문(百八門) 법문(法門, dhamma-pariyaaya)을 설하리니, 잘 새겨들을지니라.
비구들이여, 무엇이 백팔문 법문인가?
나는 방편에 따라 느낌들을 두 가지로 설했고, 느낌들을 세 가지로도 설했으며, 다섯 가지로, 여섯 가지로, 열여덟 가지로,
서른여섯 가지로, 때로는 백여덟 가지로 설하기도 했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나는 방편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법을 설했느니라.
비구들이여, 두 가지 느낌이란 무엇인가?
- 육체적인 느낌과
- 심적인 느낌이니,
이를 두고 두 가지 느낌이라 한다.
비구들이여, 세 가지 느낌이란 무엇인가?
- 즐거운 느낌,
- 괴로운 느낌,
-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는 느낌이니,
이를 두고 세 가지 느낌이라 한다.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느낌이란 무엇인가?
- 즐거움의 기능[樂根, sukkhindriya],
- 괴로움의 기능[苦根, dukkhindriya],
- 기쁨의 기능[喜根, somanassindriya],
- 슬픔의 기능[憂根, domanassindriya],
- 평온의 기능[捨根, upekkhindriya]이니,
이를 두고 다섯 가지 느낌이라 한다.
비구들이여, 여섯 가지 느낌이란 무엇인가?
- 눈과 닿아서[眼觸] 생긴 느낌,
- 귀에 닿아서[耳觸] 생긴 느낌,
- 코에 닿아서[鼻觸] 생긴 느낌,
- 혀에 닿아서[舌觸] 생긴 느낌,
- 몸에 닿아서[身觸] 생긴 느낌,
- 마음에 닿아서[意觸] 생긴 느낌이니,
이를 두고 여섯 가지 느낌이라 한다.
비구들이여, 열여덟 가지 느낌이란 무엇인가?
- 기쁨으로 (대상에) 다가가는 위의 여섯 가지 느낌,
- 슬픔으로 (대상에) 다가가는 여섯 가지 느낌,
- 평온으로 (대상에) 다가가는 여섯 가지 느낌이니,
이를 두고 열여덟 가지 느낌이라 한다.
비구들이여, 서른여섯 가지 느낌이란 무엇인가?
- 세속생활을 바탕으로 한 여섯 가지 기쁨,
- 출가생활을 바탕으로 한 여섯 가지 기쁨,
- 세속생활을 바탕으로 한 여섯 가지 슬픔,
- 출가생활을 바탕으로 한 여섯 가지 슬픔,
- 세속생활을 바탕으로 한 여섯 가지 평온,
- 출가생활을 바탕으로 한 여섯 가지 평온이니,
이를 두고 서른여섯 가지 느낌이라 한다.
비구들이여, 백여덟 가지 느낌이란 무엇인가?
- 과거의 서른여섯 가지 느낌,
- 미래의 서른여섯 가지 느낌,
- 현재의 서른여섯 가지 느낌이니,
비구들이여, 이를 두고 백여덟 가지 느낌이라 한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백팔문 법문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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