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심반야바라밀다시(行深般若波羅蜜多時)!!
이 뜻은 심오한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라는 뜻 입니다.
심(深), 즉 깊다라는 것은 반야바라밀다가 깊다는 뜻 입니다.
왜 깊을까요?
공하며, 모양이 없고, 작위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한계도 없고, 끝도 없고, 시작도 없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깊다라고 한 것 입니다.
행(行)은 곧 심오한 반야바라밀을 행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수행하여 닦는 행을 말 합니다.
심오한 반야바라밀다를 행하는 방법은 뭘까요?
바로 空입니다.
그래서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이라는 단어가 뒤에 나옵니다.
空을 관하는 것이 바로 심오한 반야바라밀다를 행하는 방법입니다.
반야경에는 이 반야바라밀다를 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엄청나게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반야심경에서는 짧게 나와 있습니다만, 반야경은 엄청나게 세밀하게 많은 분량으로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이 반야바라밀을 행하는 방법을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이 방법을 제대로 모르면, 성불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반야경에서는 보살들이 이 반야바라밀을 두 종류로 행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하나는 유사 반야바라밀이고 또하나는 정통 반야바라밀입니다.
유사 반야바라밀이란 비슷하지만 아니라는 겁니다.
즉, 제대로 반야바라밀을 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 말의 의미는 반야바라밀에도 뭔 실체가 있는 줄 알고 집착한다는 의미도 포함됩니다.
반야바라밀에도 어떤 실체가 있는 것이 아니고, 역시 공한 것 입니다.
이 空하다라는 의미를 잘못 이해하면 아무것도 없다는 無로 착각합니다.
사실 대다수가 空을 無로 여기는 단멸론에 빠져듭니다.
이 반야바라밀을 행하는 방법은, 보통 세속 중생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정 반대입니다.
그래서 어렵습니다.
또 세속적인 그런 방법으로는 아예 접근조차 불가능합니다.
연기법과 空을 깨닫거나 또는 어느정도 이해한 상태에서만이 이 반야바라밀을 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언제나 있다 없다라는 이 두가지 양변에 치우칠 수 밖에 없습니다.
심오한 반야바라밀다를 행하는 방법이 바로 空입니다. 더 자세히 말하면 공관(空觀)입니다.
어디에서 공을 관할까요?
일단 우선은 바로 내 몸과 마음입니다. 내 몸과 마음이 바로 오온입니다.
이것이 반야바라밀다와 空의 관계입니다.
그러므로 空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반야바라밀다입니다.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蜜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是故 空中無色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無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以無所得故 菩提薩타 依般若波羅蜜多故 心無罫碍 無罫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고 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三世諸佛 依般若波羅蜜多故 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고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故知 般若波羅蜜多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故說 般若波羅蜜多呪 卽說呪曰
고설 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반야심경 해설 5. 행심반야바라밀다시(行深般若波羅蜜多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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