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열여섯 가지 기억 형식
왕은 물었다.
[대왕] 나아가세나 존자여, 기억은 몇 가지 방법에 의하여 일어납니까.
[존자] 대왕이여, 기억은 열여섯 가지 방법에 의하여 일어납니다. 첫째 기억은 자각적 회상에 의하여 일어나며, 둘째, 외부로부터 조성에 의하여 일어나며, 셋째, 어느 기회에 주어진 강한 인상에 의하여 일어나며, 넷째, 이익을 식별하는 데서 일어나며, 다섯째, 이익 아님을 식별하는 데서 일어나며, 여섯째, 서로 비슷한 것(相)으로부터 일어나며, 일곱째, 서로 다른 것(相)으로부터 일어나며, 여덟째, 담화한 지식으로부터 일어나며, 아홉째, 특징으로부터 일어나며, 열째, 상기로부터 일어나며, 열 한째, 기호로부터 일어나며, 열 두째, 셈하는 것으로부터 일어나며, 열 셋째, 암송(暗誦)으로부터 일어나며, 열 넷째, 수행(修行)으로부터 일어나며, 열 다섯째, 서적을 참고하는 데서 일어나며, 열여섯째, 저당물(抵當物)로부터 일어납니다.
[대왕] 어찌하여 기억은 자각적 회상으로부터 일어납니까.
[존자] 아아난다는 부인 신도 쿠줏타라아든 다른 어떤 사람이든 전생을 상기하는 사람들이 전생을 회상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와 같이 기억은 자각적 회상으로부터 일어납니다.
[대왕] 어찌하여 외부로부터의 조성에서 일어납니까.
[존자] 본래 잊어버리기 쉬운 사람에게 딴 사람이 그에게 상기시키기 위하여 반복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와 같이 기억은 외부로부터의 조성에서 일어납니다.
[대왕] 어찌하여 기억은 어느 기회에 주어진 강한 인상으로부터 일어납니까.
[존자] 이를테면 왕위에 오르는 대관식을 했을때나 성자(聖者)의 경지에 도달한 자로서의 과보(果報)를 얻었을 때 처럼, 기억은 어느 기회에 주어진 강한 인상에 의하여 일어납니다.
[대왕] 어찌하여 기억은 이익을 식별하는 데서 일어납니까.
[존자] 이를테면 어떤 일에서 행복을 얻은 사람이 이러한 일에서 이러한 행복을 얻었다고 상기하는 것처럼, 기억은 이익을 식별하는 데서 일어납니다.
[대왕] 어찌하여 기억은 이익 아님을 식별하는 데서 일어납니까.
[존자] 이를테면 어떤 일에서 고통을 받은 사람이 이러한 일에서 고통을 받았다고 상기하는 것처럼, 기억은 불이익 아님을 식별하는 데서 일어납니다.
[대왕] 어찌하여 기억은 서로 비슷한 것으로부터 일어납니까.
[존자] 이를테면 비슷한 사람을 보고 어머니나 아버지나 형제나 자매를 상기하는 것과 같고, 또 낙타나 숫소나 노새를 보고 그와 비슷한 낙타나 숫소나 노새를 상기하는 것과 같습니다.
[대왕] 어찌하여 기억은 서로 다른 것으로부터 일어납니까.
[존자] 이를테면 어떤 것에 대하여 모양은 이러하고, 소리는 이러하고, 향기는 이러하고, 맛은 이러하고, 만지면 이러하다고 상기하는 것과 같습니다.
[대왕] 어찌하여 기억은 담화한 지식으로 부터 일어납니까.
[존자] 이를테면 본래 잊어버리기 쉬운 사람이 있을 때, 딴 사람이 상기하게 하여 상기하는 것과 같습니다.
[대왕] 어찌하여 기억은 특징으로부터 일어납니까.
[존자] 이를테면 소를, 찍힌 도장에 의하여 알아보고 특징에 의하여 알아보는 것과 같습니다.
[대왕] 어찌하여 기억은 상기로부터 일어납니까.
[존자] 이를테면 본래 건망증이 있는 사람에게 상기하라, 상기하라고 되풀이하여 상기시키는 것과 같습니다.
[대왕] 어찌하여 기억은 기호(記號)로부터 일어납니까.
[존자] 이를테면 서예(書藝)를 배운 사람이 이 글자 다음에는 저 글자를 써야 한다는 것을 아는 것과 같습니다.
[대왕] 어찌하여 기억은 셈하는 것으로부터 일어납니까.
[존자] 이를테면 산술을 배움으로서 계산하는 사람이 큰 수도 셈하는 것과 같습니다.
[대왕] 어찌하여 기억은 암송으로부터 일어납니까.
[존자] 이를테면 암송하기를 배운 사람이 많은 것도 암송하는 것과 같습니다.
[대왕] 어찌하여 기억은 수행으로부터 일어납니까.
[존자] 이를테면 한 생존, 두 생존이라고 하는 것처럼 전생의 생존을 그 모습과 특징에 의하여 상기하는 것과 같습니다.
[대왕] 어찌하여 기억은 서적을 참고하는 데서 일어납니까.
[존자] 이를테면 왕이 이전의 명령을 상기할 때 책을 가져오라고 함으로써 그 서적에 의하여 상기하는 것과 같습니다.
[대왕] 어찌하여 기억은 저당물로부터 일어납니까.
[존자] 이를테면 저당한 물건을 보고서 그것이 저당된 사정을 상기하는 것과 같습니다.
[대왕] 어찌하여 기억은 경험한 일로부터 일어납니까.
[존자] 이를테면 전에 보았으므로 모양을 상기하고, 전에 들었으므로 소리를 상기하고, 전에 냄새 맡았으므로 냄새를 상기하고, 전에 맛보았으므로 맛을 상기하고, 전에 만져 보았으므로 만진 것을 상기하고, 전에 식별했으므로 사상(法)을 상기하는 것과 같습니다.
[대왕] 잘 알겠습니다. 나아가세나 존자여.
'밀린다왕문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3. 수행의 목적 (0) | 2018.12.02 |
---|---|
[스크랩] 2. 염불로써 구하는 것 (0) | 2018.12.02 |
[스크랩] 11. 기억은 어디서 일어나는가 (0) | 2018.12.02 |
[스크랩] 10. 생각은 기억에 의존한다 (0) | 2018.11.25 |
[스크랩] 9. 윤회란 생사의 연속을 말한다 (0) | 2018.1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