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온도 본래 공한 것이다
지수화풍 네 가지 요소로 된 우리의 몸은 주인이 없고
색·수·상·행·식의 오온도 본래 공한 것이다.
머리를 들어 칼날 앞에 내미니
마치 봄바람을 베는 것과 같구나.
四大元無主 五蘊本來空 將頭臨白刃 猶如新春風
사대원무주 오온본래공 장두임백인 유여신춘풍
- 승조 법사
구마라습(鳩摩羅什, 344~413)의 제자 승조(僧肇, 374~414) 법사는 조론(肇論)이라는 희대의 명저를 남긴 분이다. 그런데 불행히 왕란(王亂)을 만나 비명에 돌아가셨다. 돌아가시기 전에 남긴 유명한 시다. 칼날 앞에서 당당하면서도 깃털처럼 가벼운 마음이 잘 표현되어 있다. 불교를 알아 인생을 보는 눈이 이쯤은 되어야 불교공부를 한 보람이 있지 않을까 한다. 불자들이 입만 떼면 무상(無常)과 공(空)을 말하지만 실제로는 모두가 유(有)에 걸려 있다. 누구 하나 그 있음에서 벗어난 사람을 아직 보지 못했다.
출처 : 무비 스님이 가려뽑은 명구 100선 ② [소를 타고 소를 찾는구나]
출처 : 염화실
글쓴이 : 너럭바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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