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 方 廣 佛 華 嚴 經
序分
毘盧遮那의 成佛
擧果勸樂生信分
第一會 六品 說法
五, 華藏世界品
<제8권>
제5. 화장세계품(華藏世界品)
1. 화장세계의 인과
(1) 부처님을 친근하고 서원을 닦아서 장엄한 것
(2) 수많은 풍륜(風輪)이 받치고 있는 화장세계
(3) 맨 위의 풍륜(風輪)이 향수해를 받치고 있다
(4) 향수해에는 큰 연꽃이 있다
(5) 연꽃 한복판에 있는 화장세계
(6) 게송으로 그 뜻을 거듭 펴다
2. 화장세계의 대륜위산(大輪圍山)
(1) 대륜위산의 머무름과 체상(體相)
(2) 게송으로 그 뜻을 거듭 펴다
3. 대륜위산(大輪圍山) 안에 있는 큰 땅
(1) 땅이 있는 곳과 체상(體相)
(2) 게송으로 그 뜻을 거듭 펴다
4. 큰 땅 안에 있는 향수해(香水海)
(1) 향수해의 체상(體相)
(2) 향수해의 장엄
(3) 게송으로 그 뜻을 거듭 펴다
5. 향하강(香河江)을 밝히다
(1) 향하강의 數와 장엄
(2) 게송으로 그 뜻을 거듭 펴다
6. 향하강(香河江)에 있는 나무숲
(1) 나무숲의 장엄
(2) 게송으로 그 뜻을 거듭 펴다
7. 화장세계의 장엄을 다 맺다
(1) 청정한 공덕으로 이루어진 화장세계의 경계
(2) 게송으로 그 뜻을 거듭 펴다
8. 세계종(種)이 있다
(1) 미진수 향수해에 세계종이 있고, 세계종에 세계가 있다
(2) 세계종의 열 가지 문
(3) 세계종의 머무름
(4) 세계종의 형상
(5) 세계종의 체성(體性)
(6) 게송으로 그 뜻을 거듭 펴다
9. 화장장엄세계의 규모를 밝히다(1)
(1) 향수해는 화장세계의 가운데에 있다
(2) 가장 중앙에 있는 무변(無邊)향수해
<제9권> 二
(3) 동쪽의 이구염장(離垢焰藏)향수해
(4) 남쪽의 무진광명륜(無盡光明輪) 향수해
(5) 무진(無盡)향수해의 오른쪽에 있는 금강보염(金剛寶焰) 향수해라
(6) 금강보염향수해의 오른쪽에 있는 제청(帝靑)향수해
(7) 제청(帝靑)향수해의 오른쪽에 있는 금강륜(金剛輪)향수해
(8) 금강륜(金剛輪)향수해의 오른쪽에 있는 연화(蓮華)향수해
(9) 積集香水海
① 名稱과 體性
諸佛子야 此蓮華因陀羅網香水海右旋에 次有香水海하니 名積集寶香藏이요 世界種은 名一切威德莊嚴이라 以一切佛法輪音聲으로 爲體하니라
(9) 연화향수해의 오른쪽에 있는 적집(積集)향수해
① 세계종의 이름과 체성
"모든 불자들이여, 연화인다라망(蓮華因多羅網)향수해에서 오른쪽으로 돌아서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적집보향장(積集寶香藏)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일체위덕장엄(一切威德莊嚴)이라. 온갖 부처님의 법수레음성으로 체성을 삼았다."
(9) 積集香水海
(9) 연화향수해의 오른쪽에 있는 적집(積集)향수해라
① 名稱과 體性이라
諸佛子야 此蓮華因陀羅網香水海右旋에 次有香水海하니 名積集寶香藏이요 世界種은 名一切威德莊嚴이라 以一切佛法輪音聲으로 爲體하니라
"모든 불자들이여, 연화인다라망(蓮華因多羅網)향수해에서 오른쪽으로 돌아서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積集寶
보배를 積集했다~는 거죠.
적집보향장(積集寶香藏)이라.
세계종의 이름은 일체위덕장엄(一切威德莊嚴)이라.
온갖 부처님의 법수레음성으로 체성을 삼았다."
② 二十層世界의 名稱과 佛名號
此中最下方에 有世界하니 名種種出生이라 形如金剛이며 依種種金剛山幢住하야 金剛寶光雲으로 而覆其上하고 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蓮華眼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喜見音이요 佛號는 生喜樂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寶莊嚴幢이요 佛號는 一切智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多羅華普照요 佛號는 無垢寂妙音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變化光이요 佛號는 淸淨空智慧月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衆妙間錯이요 佛號는 開示福德海密雲相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一切莊嚴具妙音聲이요 佛號는 歡喜雲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蓮華池요 佛號는 名稱幢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一切寶莊嚴이요 佛號는 頻申觀察眼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淨妙華요 佛號는 無盡金剛智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蓮華莊嚴城이요 佛號는 日藏眼普光明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無量樹峰이요 佛號는 一切法雷音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日光明이요 佛號는 開示無量智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依止蓮華葉이요 佛號는 一切福德山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風普持요 佛號는 日耀根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光明顯現이요 佛號는 身光普照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香雷音金剛寶普照요 佛號는 最勝華開敷相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帝網莊嚴이라 形如欄楯이며 依一切莊嚴海住하야 光焰樓閣雲으로 彌覆其上하고 二十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示現無畏雲이시니라
② 20층 세계의 이름과 부처님의 명호
" 이 가운데 가장 아래쪽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종종출생(種種出生)이고 형상은 금강과 같은데 갖가지 금강산깃대를 의지하여 머물며 금강보배빛구름이 그 위에 덮이고 불찰미진수 세계가 둘러싸서 순일하게 청정하니 부처님 명호는 연화안(蓮華眼)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희견음(喜見音)이고 부처님 명호는 생희락(生喜樂)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보장엄당(寶莊嚴幢)이고 부처님 명호는 일체지(一切智)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다라화보조(多羅華普照)이고 부처님 명호는 무구적묘음(無垢寂妙音)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변화광(變化光)이고 부처님 명호는 청정공지혜월(淸淨空智慧月)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중묘간착(衆妙間錯)이고 부처님 명호는 개시복덕해밀운상(開示福德海密雲相)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일체장엄구묘음성(一切莊嚴具妙音聲)이고 부처님 명호는 환희운(歡喜雲)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연화지(蓮華池)이고 부처님 명호는 명칭당(名稱幢)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일체보장엄(一切寶莊嚴)이고 부처님 명호는 빈신관찰안(頻申觀察眼)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정묘화(淨妙華)이고 부처님 명호는 무진금강지(無塵金剛智)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연화장엄성(蓮華莊嚴城)이고 부처님 명호는 일장안보광명(日藏眼普光明)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무량수봉(無量樹峰)이고 부처님 명호는 일체법뢰음(一切法雷音)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일광명(一光明)이고 부처님 명호는 개시무량지(開示無量智)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의지련화엽(依止蓮華葉)이고 부처님 명호는 일체복덕산(一切福德山)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풍보지(風普持)이고 부처님 명호는 일요근(日耀根)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광명현현(光明顯現)이고 부처님 명호는 신광보조(身光普照)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향뢰음금강보보조(香雷音金剛寶普照)이고 부처님 명호는 최승화개부상(最勝華開敷相)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제망장엄(帝網莊嚴)이고 형상은 난간과 같은데 온갖 장엄바다를 의지하여 머물며 빛나는 불꽃누각구름이 그 위에 덮이고 이십 불찰미진수 세계가 둘러싸서 순일하게 청정하니 부처님 명호는 시현무외운(示現無畏雲)이시니라."
② 二十層世界의 名稱과 佛名號라
此中最下方에 有世界하니 名種種出生이라 形如金剛이며 依種種金剛山幢住하야 金剛寶光雲으로 而覆其上하고 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蓮華眼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喜見音이요 佛號는 生喜樂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寶莊嚴幢이요 佛號는 一切智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多羅華普照요 佛號는 無垢寂妙音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變化光이요 佛號는 淸淨空智慧月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衆妙間錯이요 佛號는 開示福德海密雲相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一切莊嚴具妙音聲이요 佛號는 歡喜雲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蓮華池요 佛號는 名稱幢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一切寶莊嚴이요 佛號는 頻申觀察眼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淨妙華요 佛號는 無盡金剛智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蓮華莊嚴城이요 佛號는 日藏眼普光明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無量樹峰이요 佛號는 一切法雷音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日光明이요 佛號는 開示無量智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依止蓮華葉이요 佛號는 一切福德山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風普持요 佛號는 日耀根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光明顯現이요 佛號는 身光普照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香雷音金剛寶普照요 佛號는 最勝華開敷相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帝網莊嚴이라 形如欄楯이며 依一切莊嚴海住하야 光焰樓閣雲으로 彌覆其上하고 二十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示現無畏雲이시니라
옛날 분들도 우리가 지겨워 할 줄 알고
처음에 조금 해놓고 끝에 다 하고 중간에는 조르르르 붙여놨습니다.
열반경에 보면 마치 이런 얘기가 나옵니다.
어떤 사람한테 날 때부터 눈이 먼 사람한테
우유 색깔을 한 번 말해봐라고 하니까
막~ 가지각색으로 얘기를 합니다.
지금 우리가 화엄경을 보고 있는 거는 중도 정견이죠.
딱 잘라서 그냥 일심 본심 진심의 자리라고
이렇게 말씀드릴 수가 있는데
그거는 이제 화장세계로 우리의 마음자리를 표현해놓은 것이죠.
여기서 이제 조금 전에 日光明이 나왔습니다만
안목을 연 사람은
눈으로 우유를 직접 본 사람은
삼척동자라도 능히 우유의
말로는 못한다 하더라도 환~히 알고
어떻게든지 사람에게 설명해 줄 수가 있겠지만, 비유로써,
똑같이 눈을 뜬 사람한테 이제 해당되는 것이죠.
證智所知非餘境이라.
그래 눈을 감고 있으면
화엄경이 아름답다,
구절구절 나오는 게 이것이 우리 본심의 세계다,
일심의 자리다,
불성의 자리다,
一乘圓敎다,
一乘의 자리다,
무차별의 세계다,
그런데 무차별의 세계이면서도
추우면 오리는 물로 들어가고 추우면 닭은 횃대로 올라간다,
아무리 일러줘도 그게 이제 이해가 잘 되지를 않죠.
낮의 어둠이나 사실은 밤의 어둠이나 어둠은 똑같은 것이거든요.
그런데 달은 마치 밤에 뜨는 것처럼 보이고
해는 낮에 뜨는 것처럼 이렇게 보이지만
그 인연 굴레에 따라서 밤낮이 갈라져 있지만
그 어둠은 일모양이라. 한 모양이라.
사실은 없는 것이기도 하고...
이런 걸 보면서 소경이 돼서
如日光明照 見種種色이라는 금강경 구절처럼
日光明, 소견을 어쩌든지 우리가 열어야죠.
이런 화장세계를 보면서...
지난 시간에 잠시 언급을 했습니다만
그냥 이 마음에 대해서 인생에 대해서
그냥 대충 소득도 없는 의심만 하고 가다가 말 것인지
의심을 해결하기 위한 의심을 해야 될 것인지
이런 건 이제 분명히 각오를 하고
일생을 걸고 한 번 해볼만한 문제들입니다.
자~ 이제 드디어
(10) 寶莊嚴香水海
① 名稱과 體性
諸佛子야 此積集寶香藏香水海右旋에 次有香水海하니 名寶莊嚴이요 世界種은 名普無垢라 以一切微塵中佛刹神變聲으로 爲體하니라
(10) 적집(積集)향수해의 오른쪽에 있는 보장엄(寶莊嚴)향수해
① 세계종의 이름과 체성
"모든 불자들이여, 이 적집보향장(積集寶香藏)향수해에서 오른쪽으로 돌아서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보장엄(寶莊嚴)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보무구(普無垢)라. 온갖 티끌 속 부처님 세계의 신통 변화하는 음성으로 체성을 삼았다."
(10) 寶莊嚴香水海라
(10) 적집(積集)향수해의 오른쪽에 있는 보배로 장엄(莊嚴)된 향수해
① 그 名稱과 體性이라
諸佛子야 此積集寶香藏香水海右旋에 次有香水海하니 名寶莊嚴이요 世界種은 名普無垢라 以一切微塵中佛刹神變聲으로 爲體하니라
"모든 불자들이여, 이 적집보향장(積集寶香藏)향수해에서 오른쪽으로 돌아서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보장엄(寶莊嚴)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보무구(普無垢)라.
이렇게 나왔죠.
널리 때가 없다.
온천지에 廓落太虛空이라.
廓落太虛空에, 저 넓은
萬里無雲萬里天이라고 하는 얘기처럼
세계종의 이름은 법신이 이제 청정한 걸
普無垢라고 이래 해놨습니다.
이 세계종과 세계해가 자꾸 이제 헷갈리실텐데
향수해도 나오고... 뭐 이렇게 되는데
지난 시간에 수업 야무지게 들으신 분들은 이제 해결되셨을 것 같고
지난 시간에 스님께서 도표로 그려달라고 하셨죠?
도표로 못 그립니다. ㅎㅎ
소천세계가 뭉쳐서 중천세계가 되고
중천세계가 뭉쳐서 대천세계가 되고
대천세계를 삼천 개 뭉치면 삼천대천세계가 되고
그 삼천대천세계가 무수하게 있으면 그걸 세계해라고 한다.
세계해, 세계의 바다
사람이 한 사람 두 사람 있으면 사람사람 人人이라 하고
사람이 산처럼 바다처럼 많으면 뭐죠?
人山人海라고 한다라고 하는 것처럼
세계가 무수히 많은 것을 뭐라고 했습니까?
세계해라고 한다.
이 세계해가 항하수 모래 만큼 또 많이 모여진 것을 뭐라고 합니까?
세계성이라고 한다. 성품 性자
그 세계성이 무궁무진하게 또 이제 항하사 만큼 많은 것을
뭐라고 했습니까?
세계종이라고 한다고 이렇게 말씀을 드렸습니다.
기억이 나십니까?
여기서 그냥 세계종, 이랬을 때도
앞에 삼천대천세계가 어마 무시하게 뭉쳐져 있다고
이제 대충 짐작이 될 것입니다.
세계종의 이름은 보무구(普無垢)라.
온갖 티끌 속 부처님 신통 변화하는 음성으로써 체성을 삼았다."
여기서 이제 근본 바탕이 전부 다 거룩하고
근본적으로 법신, 불성쪽에
이제 그걸 가지고 근본을 삼았다 이러니까
제가 말씀드린 바가 뭡니까?
이것이 바로 우리의 본래면목이고 본지풍광이라고
이렇게 선적인 의미로 그렇게 해석을 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② 二十層世界의 名稱과 佛名號
此中最下方에 有世界하니 名淨妙平坦이라 形如寶身이며 依一切寶光輪海住하야 種種栴檀摩尼眞珠雲으로 彌覆其上하고 佛刹微塵數世界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難摧伏無等幢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熾然妙莊嚴이요 佛號는 蓮華慧神通王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微妙相輪幢이요 佛號는 十方大名稱無盡光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焰藏摩尼妙莊嚴이요 佛號는 大智慧見聞皆歡喜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妙華莊嚴이요 佛號는 無量力最勝智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出生淨微塵이요 佛號는 超勝梵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普光明變化香이요 佛號는 香象金剛大力勢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光明旋이요 佛號는 義成善名稱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寶瓔珞海요 佛號는 無比光徧照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妙華燈幢이요 佛號는 究竟功德無礙慧燈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善巧莊嚴이요 佛號는 慧日波羅密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栴檀華普光明이요 佛號는 無邊慧法界音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帝網幢이요 佛號는 燈光逈照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淨華輪이요 佛號는 法界日光明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大威曜요 佛號는 無邊功德海法輪音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同安住寶蓮華池요 佛號는 開示入不可思議智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平坦地요 佛號는 功德寶光明王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香摩尼聚요 佛號는 無盡福德海妙莊嚴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微妙光明이요 佛號는 無等力普徧音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十方普堅固莊嚴照耀라 其形이 八隅며 依心王摩尼輪海住하야 一切寶莊嚴帳雲으로 彌覆其上하고 二十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普眼大明燈이시니라
② 20층 세계의 이름과 부처님의 명호
" 이 가운데 가장 아래쪽에 있는 세계의 이름은 정묘평탄(淨妙平坦)이고 형상은 보배몸 같은데 온갖 보배바퀴바다를 의지하여 머물며 갖가지 전단마니진주구름이 그 위에 덮이고 불찰미진수 세계가 둘러싸서 순일하게 청정하니 부처님 명호는 난최복무등당(難摧伏無等幢)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치연묘장엄(熾然妙莊嚴)이고 부처님 명호는 연화혜신통왕(蓮華慧神通王)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미묘상륜당(微妙相輪幢)이고 부처님 명호는 시방대명칭무진광(十方大名稱無塵光)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염장마니묘장엄(焰藏摩尼妙莊嚴)이고 부처님 명호는 대지혜견문개환희(大智慧見聞皆歡喜)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묘화장엄(妙華莊嚴)이고 부처님 명호는 무량력최승지(無量力最勝智)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출생정미진(出生淨微塵)이고 부처님 명호는 초승범(超勝梵)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보광명변화향(普光明變化香)이고 부처님 명호는 향상금강대력세(香象金剛大力勢)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광명선(光明旋)이고 부처님 명호는 의성선명칭(義成善名稱)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보영락해(寶瓔樂海)이고 부처님 명호는 무비광변조(無比光遍照)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묘화등당(妙華燈幢)이고 부처님 명호는 구경공덕무애혜등(究竟功德無碍慧燈)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선교장엄(善巧莊嚴)이고 부처님 명호는 혜일바라밀(慧日波羅蜜)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전단화보광명(전檀華普光明)이고 부처님 명호는 무변해법계음(無邊海法界音)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제망당(帝網幢)이고 부처님 명호는 등광형조(燈光逈照)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정화륜(淨華輪)이고 부처님 명호는 법계일광명(法界日光明)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대위요(大威耀)이고 부처님 명호는 무변공덕해법륜음(無邊功德海法輪音)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동안주보련화지(同安住寶蓮華池)이고 부처님 명호는 개시입불가사의지(開示入不可思議智)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평탄지(平坦地)이고 부처님 명호는 공덕보광명왕(功德寶光明王)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향마니취(香摩尼聚)이고 부처님 명호는 무진복덕해묘장엄(無塵福德海妙莊嚴)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미묘광명(微妙光明)이고 부처님 명호는 무등력보변음(無等力普遍音)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시방보견고장엄조요(十方普堅固莊嚴照耀)이고 그 형상은 여덟 모가 났는데 심왕(心王)마니바퀴바다를 의지하여 머물며 온갖 보배장엄휘장구름이 그 위에 덮이고 이십 불찰미진수 세계가 둘러싸서 순일하게 청정하니 부처님의 명호는 보안대명등(普眼大明燈)이시니라."
② 20층 세계의 이름과 부처님의 명호라
此中
그 가운데
最下方에
가장 아래쪽 방향에
有世界하니
세계가 있으니
名淨妙平坦이라
이런 것도 이제 다 아시겠습니다만
그 아래 세계가 있으니 그 이름이 청정하고 묘하고
청정하고 묘하다는 것은
어떤 고뇌에 사로잡히지 않는 것이고
평탄이라고 하는 것은
그것이 치우침이 없이 균형이 잘 잡혀서
굴곡이 없이 오르내림이 없이 부동하다는 이런 말이죠.
그런 말들을 우리 본지풍광에
우리 심지, 우리 마음의 세계를, 심지를,
淨妙平坦이라고 이렇게 세계를 가지고,
자~ 감옥에 가면 어떤 사람이 삽니까?
감옥은 조건이 열악합니다.
굉장히 사람 사는 조건이 험합니다.
그러면 어떤 사람이 살겠습니까?
마음이 조악하고 그... 저기...뭡니까?
아주 심술 궂은 사람들이 살게 돼 있습니다.
감옥에... 그렇찮아요?
여기 이제 평탄하고 정묘하면 어떤 사람이 살겠습니까?
당연히 평탄하고 정묘한 사람들이 살게 돼 있습니다.
그런 것이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이 아니라
제가 굳이 말씀드리자고 하는 것은
인연을 따라서 자기가... 이런 얘기가 나오죠.
摩訶大法王은
우리의 본래 마하대법왕이라고 큰 대법왕은
진리의 세계로 가는 자유자재로운 이 자유 정신
자유의 일심 자리는
無短亦無長이라.
긴 것도 아니요 짧은 것도 아니요.
길고 짧고 둥글고 모나고 가볍고 무겁고 멀고 가까운 것이 아니다.
동서고금이 다 이제 사라졌다는 거죠.
시공을 초월해 있는 것이 우리의 본래본심인데
本來非皂白이라.
검은 것도 아니요 흰 것도 아니요.
선한 것도 아니고 악한 것도 아니라.
그런데 선한 것도 아니고 흰 것도 아니고 검은 것도 아니면
그 어떤 인연에도 얽매이는 바가 없는 것이라.
지난 시간에는 그런 얘기를 이렇게 했죠?
바람처럼 왔다가 빛처럼 사라진다.
8지 이전 보살들은 뭐라고 했습니까?
연기처럼 왔다가 안개처럼 사라진다. ㅎㅎ
여기서 그러니까 다른 것 각설하고
여기 형상이라고 나오는 이름 자체 하나하나가
우리의 본지풍광을 본래면목을 자꾸 얘기하는 것입니다.
此中最下方에 有世界하니 名淨妙平坦이라 形如寶身이며 依一切寶光輪海住하야 種種栴檀摩尼眞珠雲으로 彌覆其上하고 佛刹微塵數世界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難摧伏無等幢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熾然妙莊嚴이요 佛號는 蓮華慧神通王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微妙相輪幢이요 佛號는 十方大名稱無盡光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焰藏摩尼妙莊嚴이요 佛號는 大智慧見聞皆歡喜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妙華莊嚴이요 佛號는 無量力最勝智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出生淨微塵이요 佛號는 超勝梵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普光明變化香이요 佛號는 香象金剛大力勢시며
거기까지 자르겠습니다.
여기서 이제 이름이 普光明,
널리 광명을 비추고
變化香,
널리 광명으로 비추고 온~갖 이렇게 변화무쌍한 향기로움이라.
그 세계 이름은
부처님 이름은 香象,
香象이라고 하는 것은
향기로운 코끼리에 이제 비유하는데
香象은 이 세상에서 다른 것 향기로운 코끼리를 이길 수 있는 것은
뭐 다른 게 잘 없다 그러죠.
최강력한 걸 이제 香象이라고 우리 절간에서는 그래 얘기를 합니다.
白象이라고 하고 香象이라고 하죠.
그래서 香象을 다른 말로는 金剛大力勢라고 해놨죠. 아주!~
그래서 香象을 뒤에 꾸며주는 말이 金剛大力勢입니다.
조금 전에 말씀드렸다시피
우리의 본지풍광이라고 하는 것은
길고 짧은 것도 아니고 無短亦無長이며
검고 흰 것도 아니고
모든 인연 사슬로부터 벗어나 있는 것인데
隨處에 現靑黃이라.
인연이 나타날 때마다 香象으로도 나타나고,
진주로도 나타나고, 영락으로도 나타나고,
이 세계로도 나타나고 저 세계로도 나타나고
중중무진으로 또 갑절갑절로
20중의 세계를 가지고 계속 설명하고 있잖습니까? 그죠?
그렇게 이제 보시면 되겠습니다.
본래는 없지만 인연이 모이는 까닭으로
전부 다 이런 세계가 나타난다.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光明旋이요 佛號는 義成善名稱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寶瓔珞海요 佛號는 無比光徧照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妙華燈幢이요 佛號는 究竟功德無礙慧燈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善巧莊嚴이요 佛號는 慧日波羅密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栴檀華普光明이요 佛號는 無邊慧法界音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帝網幢이요 佛號는 燈光逈照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淨華輪이요 佛號는 法界日光明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大威曜요 佛號는 無邊功德海法輪音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同安住寶蓮華池요 佛號는 開示入不可思議智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平坦地요 佛號는 功德寶光明王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香摩尼聚요 佛號는 無盡福德海妙莊嚴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微妙光明이요 佛號는 無等力普徧音이시며 此上에 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十方普堅固莊嚴照耀라 其形이 八隅라 依心王摩尼輪海住하야 一切寶莊嚴帳雲으로 彌覆其上하고 二十佛刹微塵數世界가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는 普眼大明燈이시니라
어떻습니까?
동전만한 아~주 오래된 거울 하나로
별로 뭐 깨끗하지도 못한 거울 하나로
삼천대천세계를 비추듯이
우리 육신 이 조그마한 눈망울 하나로
이 큰 화엄경을 지금 보고 있습니다. ㅎㅎ
요~만한 아주 천 년 만 년 묵은 거울로
우리가 지금 글을 읽고 있는 거요.
입으로 글로... 네?
잘 안 믿어지시는가 본데요. ㅎㅎ
아주 시원찮은 그것...
옛날 말에 이런 말이 있죠.
경주 남산 옥돌 가지고 저~기 돌안경도 만들고
뭐...다른 저거도 쓰고 이러는데
'경주돌이면 다 옥돌이가?'
이러잖아요?
경주 사람들은 다 양반이거든요.
제가 드리는 말씀은
이렇게 화장세계가 정해지는 그것이 아니라
인연의 굴레에 따라서
그러한 특성들이 모양과 성품들이 낱낱이 갖춰지는데
여기도 이제 그런 식으로 쭉~ 계속 끝없이 설명을 하고 있고
어쨌든지 이렇게 설명을 하고 있는 것을
지금 우리 자신들이 인인이 가지고 있는
조그만 옛날 거울로 가지고
古敎照心이라,
옛 가르침을 마음에 비추어 본다~ 이런 느낌이 들었어요.
조금 전에 읽다가 보니까
조그만 동전만한 거울 하나로
어떻게 이 화엄경을 이 많은 걸 읽어대는지
한 번 읽으면 글자 한 번 읽어지는 게 아니요.
몇 번 왔다갔다 해요.
한 번 눈길만 가면 그냥 한 천 번쯤 가거든요.
파바바바박 읽는 속도가
눈 길만 가면
위요하야
이 한 번이 아니라 그냥 입으로는 한 번밖에 안 터져 나오지만
생각으로는 한 천 번이 그냥 파바바박 레이져 찍히듯이 찍히는 거요.
그 다음에
(11) 金剛寶聚香水海
① 名稱과 體性
諸佛子야 此寶莊嚴香水海右旋에 次有香水海하니 名金剛寶聚요 世界種은 名法界行이라 以一切菩薩地方便法音聲으로 爲體하니라
(11) 보장엄(寶莊嚴)향수해의 오른쪽에 있는 금강보취(金剛寶聚)향수해
① 세계종의 이름과 체성
"모든 불자들이여, 이 보장엄(寶藏嚴)향수해에서 오른쪽으로 돌아서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금강보취(金剛寶聚)요, 세계종의 이름은 법계행(法界行)이라 온갖 보살 지위의 방편법음성으로 체성을 삼았다."
(11) 金剛寶聚香水海라
보장엄(寶莊嚴)향수해의 오른쪽에 있는 금강보배 다이아몬드 보배 무더기가 있는 그런 향수해
① 名稱과 體性이라
諸佛子야 此寶莊嚴香水海右旋에 次有香水海하니 名金剛寶聚요 世界種은 名法界行이라 以一切菩薩地方便法音聲으로 爲體하니라
"모든 불자들이여, 이 보장엄(寶藏嚴)향수해에서 오른쪽으로 돌아서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금강보취(金剛寶聚)요, 세계종의 이름은 법계행(法界行)이시니라. 온갖 보살 지위의 방편법음성으로 체성을 삼았다."
오른쪽으로 가면 또 뭐가 있고
오른쪽으로 가면 또 뭐가 있고
오른쪽으로 가면 또 뭐가 있고
마치 우리가 비행기를 타고 세계 일주를 하듯이
계속 뱅뱅~ 도는 그런 느낌입니다.
사람이 이제 나이가 먹고 젊어서도 마찬가지지만
50이 넘어서 특히 40이 넘고 자기 얼굴에 책임을 지고
50이 넘어서 사람이 바뀌려고 하면
책을 만 권을 읽든지
여행을 만리 여행을 하든지
그렇게 해야 자기의 고정 관념이라든지
아집 덩어리 같은 생각이 바뀐다고 그래요.
하다 안되면 막 이렇게 김장 김치라도 만 포기 담그든지 ㅎㅎ
뭐 어디 엿이라도 만 개를 만들어 보든지
그렇게 찌짐이라도 만 개를 구워보든지
그렇게 해야 오래오래 해야 돼요.
리어카 장사도 한 십 년 하면
한 군 자리에서 십 년 하면 성공한다 하거든요.
사람이 요동치고 변화가 많아서 그렇지.
그런데 글도 이렇게 한 십만 독 백만 독 하면
거기 뭐 붙어서 있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인연이 거기서 뭉쳐져서
하나의 새로운 보배 덩어리가 생겨지게 마련이요.
古敎照心
직지심경 419 /백운 화상의 발문(跋文) 4 /옛 가르침으로 마음을 비춘다
古人이 云 立志發願은 必不在淺淺知見之間이라 直到古人親證處하야사 方能乃休去歇去라하며 又云 古敎照心이라하니라
옛 사람이 말하기를,
“뜻을 세우고 서원을 발하는 것은 반드시 얕고 얕은 지견 사이에 있지 않다. 고인들이 친히 증득한 곳에 바로 이르러야 바야흐로 능히 이에 쉬고 쉰다.”라고 하였다.
또 이르기를,
“옛 가르침으로 마음을 비춘다.”라고 하였다.
해설 ; 백운 화상이 발문을 마치면서 고인의 말씀을 이끌어 왔다. 즉 자신의 뜻과 서원은 결코 얕은 곳에 있는 것이 아니고 옛 사람들이 증득한 경지에 이르고 나서야 자신도 편히 쉬리라는 마음을 밝혔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옛 가르침으로 마음을 비춘다.”라는 글을 이끌어 왔다. 언제나 고인들의 가르침을 열심히 공부하고 그 가르침을 따르는 것으로서 수행의 지침으로 삼는 것이 가장 옳은 일이라는 뜻을 밝혀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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