華嚴의 바다

[스크랩] 화장세계품 제18강-4(2013.09.30)

수선님 2019. 1. 13. 13:07

 

 

 

         大  方  廣  佛  華  嚴  經    

 

  

序分      

毘盧遮那의 成佛 

擧果勸樂生信分 

第一會 六品 說法     

  

五, 華藏世界品   

 

<제8권>

 

제5. 화장세계품(華藏世界品)

 

1. 화장세계의 인과 

(1) 부처님을 친근하고 서원을 닦아서 장엄한 것

(2) 수많은 풍륜(風輪)이 받치고 있는 화장세계

(3) 맨 위의 풍륜(風輪)이 향수해를 받치고 있다

(4) 향수해에는 큰 연꽃이 있다

(5) 연꽃 한복판에 있는 화장세계

(6) 게송으로 그 뜻을 거듭 펴다

 

2. 화장세계의 대륜위산(大輪圍山)  

(1) 대륜위산의 머무름과 체상(體相) 

(2) 게송으로 그 뜻을 거듭 펴다

 

3. 대륜위산(大輪圍山) 안에 있는 큰 땅  

(1) 땅이 있는 곳과 체상(體相)

(2) 게송으로 그 뜻을 거듭 펴다

 

4. 큰 땅 안에 있는 향수해(香水海) 

(1) 향수해의 체상(體相) 

(2) 향수해의 장엄 

(3) 게송으로 그 뜻을 거듭 펴다 

 

5. 향하강(香河江)을 밝히다 

(1) 향하강의 數와 장엄

(2) 게송으로 그 뜻을 거듭 펴다

 

6. 향하강(香河江)에 있는 나무숲 

(1) 나무숲의 장엄

(2) 게송으로 그 뜻을 거듭 펴다

 

7. 화장세계의 장엄을 다 맺다 

(1) 청정한 공덕으로 이루어진 화장세계의 경계

(2) 게송으로 그 뜻을 거듭 펴다

 

8. 세계종(種)이 있다 

(1) 미진수 향수해에 세계종이 있고, 세계종에 세계가 있다

(2) 세계종의 열 가지 문

(3) 세계종의 머무름

(4) 세계종의 형상

(5) 세계종의 체성(體性)

(6) 게송으로 그 뜻을 거듭 펴다

 

9. 화장장엄세계의 규모를 밝히다(1) 

(1) 향수해는 화장세계의 가운데에 있다

(2) 가장 중앙에 있는 무변(無邊)향수해

<제9권>  

(3) 동쪽의 이구염장(離垢焰藏)향수해

(4) 남쪽의 무진광명륜(無盡光明輪) 향수해

(5) 무진(無盡)향수해의 오른쪽에 있는 금강보염(金剛寶焰) 향수해라

(6) 금강보염향수해의 오른쪽에 있는 제청(帝靑)향수해

(7) 제청(帝靑)향수해의 오른쪽에 있는 금강륜(金剛輪)향수해

(8) 금강륜(金剛輪)향수해의 오른쪽에 있는 연화(蓮華)향수해  

(9) 연화향수해의 오른쪽에 있는 적집(積集)향수해  

(10) 적집(積集)향수해의 오른쪽에 있는 보장엄(寶莊嚴)향수해

(11) 보장엄(寶莊嚴)향수해의 오른쪽에 있는 금강보취(金剛寶聚)향수해

 

 

 

 

二十層世界의 名稱과 佛名號

 

此中最下方 有世界하니 名淨光照耀 形如珠貫이며 依一切寶色珠瓔海住하야  菩薩珠髻光明摩尼雲으로 而覆其上하고 佛刹微塵數世界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最勝功德光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有世界하니名妙蓋 佛號法自在慧시며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有世界하니名寶莊嚴師子座 佛號大龍淵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出現金剛座 佛號昇師子座蓮華臺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蓮華勝音이요 佛號智光普開悟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善慣習이요 佛號持地妙光王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喜樂音이요 佛號法燈王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摩尼藏因陀羅網이요 佛號不空見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衆妙地藏이요 佛號焰身幢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金光輪이요 佛號淨治衆生行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須彌山莊嚴이요 佛號一切功德雲普照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衆樹形이요 佛號寶華相淨月覺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無怖畏 佛號 最勝金光炬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大名稱龍王幢이요 佛號觀等一切法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示現摩尼色이요 佛號變化日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光焰燈莊嚴이요 佛號寶蓋光徧照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香光雲이요 佛號思惟慧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無怨讐 佛號精進勝慧海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一切莊嚴具光明幢이요 佛號普現悅意蓮華自在王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毫相莊嚴이라 形如半月이며 依須彌山摩尼華海住하야 一切莊嚴熾盛光摩尼王雲으로 而覆其上하고 二十佛刹微塵數世界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淸淨眼이시니라

 

② 20층 세계의 이름과 부처님의 명호

 

이 가운데 가장 아래쪽에 있는 세계의 이름은 정광조요(淨光照耀)이고 형상은 구슬꾸러미 같은데 온갖 보배빛진주영락바다를 의지하여 머물며 보살의 진주상투광명마니구름이 그 위에 덮이고 불찰미진수 세계가 둘러싸서 순일하게 청정하니 부처님 명호는 최승공덕광(最勝功德光)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묘개(妙蓋)이고 부처님 명호는 법자재혜(法自在慧)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보장엄사자좌(寶藏嚴獅子座)이고 부처님 명호는 대용연(大龍淵)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출현금강좌(出現金剛座)이고 부처님 명호는 승사자좌련화대(昇獅子座蓮華臺)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연화승음(蓮華勝音)이고 부처님 명호는 지광보개오(智光普開悟)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선관습(善慣習)이고 부처님 명호는 지지묘광왕(持地妙光王)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희락음(喜樂音)이고 부처님 명호는 법등왕(法燈王)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마니장인다라망(摩尼藏因多羅網)이고 부처님 명호는 불공견(不空見)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중묘지장(衆妙地藏)이고 부처님 명호는 염신당(焰身幢)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금강륜(金剛輪)이고 부처님 명호는 정치중생행(淨治衆生行)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수미산장엄(須彌山莊嚴)이고 부처님 명호는 일체공덕운보조(一切功德雲普照)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중수형(衆樹形)이고 부처님 명호는 보화상정월각(寶華相淨月覺)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무포외(無怖畏)이고 부처님 명호는 최승금강거(最勝金剛炬)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대명칭용왕당(大名稱龍王幢)이고 부처님 명호는 관등일체법(觀等一切法)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시현마니색(示現摩尼色)이고 부처님 명호는 변화일(變化日)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광염등장엄(光焰燈莊嚴)이고 부처님 명호는 보개광변조(寶蓋光遍照)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향광운(香光雲)이고 부처님 명호는 사유혜(思惟慧)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무원수(無怨讐)이고 부처님 명호는 정진승혜해(精進勝慧海)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일체장엄구광명당(一切莊嚴具光明幢)이고 부처님 명호는 보현열의연화자재왕(普現悅意蓮華自在王)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호상장엄(毫相莊嚴)이고 형상은 반달과 같은데 수미산마니꽃바다를 의지하여 머물며 온갖 장엄 치성한 빛마니왕구름이 그 위에 덮이고 이십 불찰미진수 세계가 둘러싸서 순일하게 청정하니 부처님의 명호는 청정안(淸淨眼)이시니라." 

 

二十層世界의 이름과 부처님의 名號라

 

그러니까 자기 소견머리가 좁으면

화엄경이라도 만 주를 읽어야 돼요. 그죠?

만권은 못 읽더라도 만 주라도 읽어야

자기의 아주 콱! 막힌 생각이 바뀌게 돼 있어요.

 

서푼어치 반야심경 그것도 하나 해설도 안되는 그걸 가지고

평생 쭈쭈 물고 있다가

이무소득고가 뭐지?

이러면 막 콱 하고 죽어버린다.

 

저는 반야심경의 주제를 뭐고?

이래 학인스님들한테 가끔씩 물어봅니다.

그러면 무조건

'아제아제바라아제 아닌가요?'

했다가 아니면 또

'색즉시공 아닌가요?'

뭘~ 갖다대.

 

그러다가 이제 항상 꿀밤 한 대 맞고

以無所得故다.  이노무소득고다 ㅎㅎ

이래 꿀밤 한 대 때리죠. 

 

以無所得故

아무 얻을 바가 없는 까닭으로 화장세계품을 읽고 있습니다.

以無所得故로

 

此中最下方 有世界하니 名淨光照耀 形如珠貫이며 依一切寶色珠瓔海住하야  菩薩珠髻光明摩尼雲으로 而覆其上하고 佛刹微塵數世界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最勝功德光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有世界하니名妙蓋 佛號法自在慧시며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有世界하니名寶莊嚴師子座 佛號大龍淵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出現金剛座 佛號昇師子座蓮華臺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蓮華勝音이요 佛號智光普開悟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善慣習이요 佛號持地妙光王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喜樂音이요 佛號法燈王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摩尼藏因陀羅網이요 佛號不空見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衆妙地藏이요 佛號焰身幢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金光輪이요 佛號淨治衆生行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須彌山莊嚴이요 佛號一切功德雲普照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衆樹形이요 佛號寶華相淨月覺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無怖畏 佛號 最勝金光炬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大名稱龍王幢이요 佛號觀等一切法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示現摩尼色이요 佛號變化日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光焰燈莊嚴이요 佛號寶蓋光徧照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香光雲이요 佛號思惟慧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無怨讐 佛號精進勝慧海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一切莊嚴具光明幢이요 佛號普現悅意蓮華自在王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毫相莊嚴이라 形如半月이며 依須彌山摩尼華海住하야 一切莊嚴熾盛光摩尼王雲으로 而覆其上하고 二十佛刹微塵數世界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淸淨眼이시니라

 

거기서 가장 인상적인 거는 뭡니까?

올해가 어제 아래도 범어사에서도

또 우리나라에서 한반도 평화 대회를 했지만

無怨讐, 그런 건 한 번 눈 여겨 볼만 하죠.

 

그러니까 얼핏 생각하면 우리하고는 관계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저부터라도 지금이라도 미운 사람이 얼마나 많이 있습니까?

지금도 하!~ 보기 싫고 짜증 나고

그게 있어가지고는 스스로 마음에 가시 박혀 해탈이 안되니까

그래도 우리는 그걸 모르고 막 미운 사람 있으면 

몇 명만 모이면 그 미운놈을 가지고

계~속 그렇게 이제 이래 찌지고 볶고 하잖습니까?

 

이런 걸 한 번씩 읽을 때마다 가슴이 뜨끔뜨끔 하죠.

싱가포르인가 그쪽에서 2차 세계대전 끝나고 했는 멋진 말이 있죠.

결국은 보복으로써는 해결이 되지 않는다.

그것 불교 국가에서 했는 얘기죠.

 

부처님도 오래 전부터 얘기했고

부처님법 불경에 나오는 게 늘~ 거기에 나오는 거고

예수도 원수를 사랑하라는 얘기가 무진장 나오는 것이고

그런데 원수를 사랑하기는 뭘 사랑해.

원수같은 놈은 다 우리는 불신지옥 가라고 그러니까...ㅎㅎ

그 참... 사람들이 미움이라는 게

어떻게 남을 저주해도 그런 저주까지 할 수 있습니까?

자기 것 안 믿는다고 지옥 보내 버린다니... 골치 아프죠. 

 

 

(12) 天城香水海

 

① 名稱과 體性

 

諸佛子 此金剛寶聚香水海右旋次有香水海하니 名天城寶堞이요 世界種 名燈焰光明이라 以普示一切平等法輪音으로 爲體하니라 

 

(12) 금강보취(金剛寶聚)향수해의 오른쪽에 있는 천성(天城)향수해

 

① 세계종의 이름과 체성

 

"모든 불자들이여, 이 금강보취(金剛寶聚)향수해에서 오른쪽으로 돌아서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천성보첩(天城寶堞)이요, 세계종의 이름은 등염광명(燈焰光明)이라 온갖 것을 널리 보이는 평등한 법륜음성으로 체성을 삼았다."

 

 

(12) 天城香水海라

 

(12) 금강보취(金剛寶聚)향수해의 오른쪽에 있는 천성(天城)향수해

 

하늘城 향수해 하!

天이라는 말은 불교에서 여러가지 의미도 있지만

도덕적으로 완성을 의미하는 거죠.

천이라고 하는 거는  

 

諸佛子 此金剛寶聚香水海右旋次有香水海하니 名天城寶堞이요 世界種 名燈焰光明이라 以普示一切平等法輪音으로 爲體하니라  

 

"모든 불자들이여, 이 금강보취(金剛寶聚)향수해에서 오른쪽으로 돌아서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천성보첩(天城寶堞)이라. 세계종의 이름은 등염광명(燈焰光明)이라. 온갖 것을 널리 보이는 평등한 법륜음성으로써 체성을 삼았다."

 

 

② 二十層世界의 名稱과 佛名號

 

此中最下方 有世界하니 名寶月光焰輪이라 形如一切莊嚴具 依一切寶莊嚴華海住하야 瑠璃色師子座雲으로 而覆其上하고 佛刹微塵數世界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日月自在光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須彌寶光이요 佛號無盡法寶幢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衆妙光明幢이요 佛號大華聚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摩尼光明華 佛號人中最自在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普音이요 佛號一切智徧照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大樹緊那羅音이요 佛號無量福德自在龍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無邊淨光明이요 佛號功德寶華光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最勝音이요 佛號一切智莊嚴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衆寶間飾이요 佛號寶焰須彌山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淸淨須彌音이요 佛號出現一切行光明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香水蓋 佛號一切波羅密無礙海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師子華網이요 佛號寶焰幢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金剛妙華燈이요 佛號一切大願光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一切法光明地 佛號一切法廣大眞實義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眞珠末平坦莊嚴이요 佛號勝慧光明網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琉璃華 佛號寶積幢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無量妙光輪이요 佛號大威力智海藏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明見十方이요 佛號淨修一切功德幢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可愛樂梵音이라 形如佛手 依寶光網海住하야 菩薩身一切莊嚴雲으로 而覆其上하고 二十佛刹微塵數世界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普照法界無礙光이시니라

 

② 20층 세계의 이름과 부처님의 명호

 

" 이 가운데 가장 아랫쪽에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보월광염윤(寶月光焰輪)이고 형상은 온갖 장엄거리 같은데 온갖 보배장엄꽃바다를 의지하여 머물며 유리빛사자좌구름이 그 위에 덮이고 불찰미진수 세계가 둘러싸서 순일하게 청정하니 부처님의 명호는 일월자재광(日月自在光)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수미보광(須彌寶光)이고 부처님 명호는 무진법보당(無塵法寶幢)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중묘광명당(衆妙光明幢)이고 부처님 명호는 대화취(大華聚)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마니광명화(摩泥光明華)이고 부처님 명호는 인중최자재(人中最自在)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보음(普音)이고 부처님 명호는 일체지변조(一切智遍照)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대수긴나라음(大樹緊那羅音)이고 부처님 명호는 무량복덕자재룡(無量福德自在龍)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무변정광명(無邊淨光明)이고 부처님 명호는 공덕보화광(功德寶華光)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최승음(最勝音)이고 부처님 명호는 일체지장엄(一切智莊嚴)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중보간식(衆寶間飾)이고 부처님 명호는 보염수미산(寶焰須彌山)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청정수미음(淸淨須彌音)이고 부처님 명호는 출현일체행광명(出現一切行光明)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향수개(香水蓋)이고 부처님 명호는 일체바라밀무애해(一切波羅蜜無碍海)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사자화망(獅子華網)이고 부처님 명호는 보염당(寶焰幢)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금강묘화등(金剛妙華燈)이고 부처님 명호는 일체대원광(一切大願光)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일체법광명지(一切法光明地)이고 부처님 명호는 일체법광대진실의(一切法廣大眞實義)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진주말평탄장엄(眞珠末平坦莊嚴)이고 부처님 명호는 승혜광명망(勝慧光明網)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유리화(琉璃華)이고 부처님 명호는 보적당(寶積幢)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무량묘광륜(無量妙光輪)이고 부처님 명호는 대위력지해장(大威力智海藏)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명견시방(明見十方)이고 부처님 명호는 정수일체공덕당(淨修一切功德幢)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다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가애락범음(可愛樂梵音)이고 형상은 부처 손 같은데 보배광명그물바다를 의지하여 머물며 보살몸 온갖 장엄구름이 그 위에 덮이고 이십 불찰미진수 세계가 둘러싸서 순일하게 청정하니 부처님 명호는 보조법계무애광(普照法界無愛光)이시니라."

 

② 二十層世界의 名稱과 佛名號

 

此中

 

그 가운데

 

最下方 또 세계가 있으니 

名寶月光焰輪이라 形如一切莊嚴具 依一切寶莊嚴華海住하야 瑠璃色師子座雲으로 而覆其上하고 佛刹微塵數世界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日月自在光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須彌寶光이요 佛號無盡法寶幢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衆妙光明幢이요 佛號大華聚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摩尼光明華 佛號人中最自在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普音이요 佛號一切智徧照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大樹緊那羅音이요 佛號無量福德自在龍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無邊淨光明이요 佛號功德寶華光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最勝音이요 佛號一切智莊嚴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衆寶間飾이요 佛號寶焰須彌山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淸淨須彌音이요 佛號出現一切行光明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香水蓋 佛號一切波羅密無礙海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師子華網이요 佛號寶焰幢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金剛妙華燈이요 佛號一切大願光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一切法光明地 佛號一切法廣大眞實義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眞珠末平坦莊嚴이요 

 

그때 眞珠末 할 때 末자는 가루 말자입니다. 粉末 할 때

 

佛號勝慧光明網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琉璃華 佛號寶積幢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無量妙光輪이요 佛號大威力智海藏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明見十方이요 佛號淨修一切功德幢이시며 此上過佛刹微塵數世界하야 有世界하니 名可愛樂梵音이라 形如佛手 依寶光網海住하야 菩薩身一切莊嚴雲으로 而覆其上하고 二十佛刹微塵數世界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普照法界無礙光이시니라

 

이렇게 장황하게 이렇게 하는 것 같지만

장황한 게 아니고 이것도 정말 새발의 피죠.

鳥足之血로 조그마~하게 해놓은 거죠.

조그마하게 해놓은 거고

하고 하다가 보니 어떤 느낌이 듭니까?

 

서울내기 다마내기 까고 또 까고 계~속 까도

이 일심의 마음은

아무리 껍데기를 벗겨낸다 하더라도 한량없는 것이고

이런 걸 우리 사시 마지 올릴 때 뭐라고 합니까?

마지막에 그거... 뭐죠?

입법계품 마지막 2번째 나오는 게송 있죠.

刹塵心念可數知 大海中水可飮盡 虛空可量風可繫 無能盡說佛功德이라

 

이것 전체가 부처님 공덕이고

여기 진짜 이름이 향수해 부처님 이름이 전부 나오는 게

우리의 본지풍광이고 그렇죠.

 

결국 우리 마음은 까도 까도 좁쌀만한 것인데

허공을 다 집어넣고도 허공 한 서너 개 집어 넣고도

넉넉하게 남는 좁쌀만한 게 있어요.

 

이렇게 해서 이제 제 9권까지는 끝이 났습니다.

십 권을 조금 열어놓고 오늘 이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大方廣佛華嚴經

 

卷第十

 

五, 華藏世界品 三

 

十, 華藏世界의 規模(二)

 

* 十香水海에 따른 

    百香水海

 

(1) 離垢焰藏香水海에 따른 十香水海

 

爾時普賢菩薩 復告大衆言하사대 諸佛子 彼離垢焰藏香水海東 次有香水海하니 名變化微妙身이요 此海中 有世界種하니 名善布差別方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金剛眼幢이요 世界種 名莊嚴法界橋 次有香水海하니 名種種蓮華妙莊嚴이요 世界種 名恒出十方變化 次有香水海하니 名無間寶王輪이요 世界種 名寶蓮華莖密雲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妙香焰普莊嚴이요 世界種 名毘盧遮那變化行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寶末閻浮幢이요 世界種 名諸佛護念境界 次有香水海하니 名一切色熾然光이요 世界種 名最勝光徧照 次有香水海하니 名一切莊嚴具境界 世界種 名寶焰燈이라 如是等不可說微塵數香水海 其最近輪圍山香水海 名玻瓈地 世界種 名常放光明이니 以世界海淸淨劫音聲으로 爲體하니라 此中最下方 有世界하니 名可愛樂淨光幢이라 佛刹微塵數世界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最勝三昧精進慧시며 此上過十佛刹微塵數世界하야 與金剛幢世界齊等하야 有世界하니 名香莊嚴幢이라 十佛刹微塵數世界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無障礙法界燈이시며 此上過三佛刹微塵數世界하야 與娑婆世界齊等하야 有世界하니 名放光藏이요 佛號徧法界無障礙慧明이시며 此上過七佛刹微塵數世界하야 至此世界種最上方하야 有世界하니 名最勝身香이라 二十佛刹微塵數世界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覺分華시니라

 

<제10권>

5. 화장세계품 三


10. 화장장엄세계의 규모를 밝히다(2)

 

* 十香水海에 따른 百香水海

 

(1) 이구염장향수해에 따른 10향수해

 

그때 보현보살이 다시 대중들에게 말하였다. " 모든 불자들이여, 저 이구염장(離垢焰藏)향수해 동쪽에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변화미묘신(變化微妙身)이요, 이 바다 가운데 세계종이 있으니 이름은 선포차별방(善布差別方)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금강안당(金剛眼幢)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장엄법계교(莊嚴法界橋)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종종연화묘장엄(種種蓮華妙莊嚴)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항출시방변화(恒出時方變化)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무간보왕륜(無間寶王輪)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보련화경밀운(寶蓮華莖密雲)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묘향염보장엄(妙香焰普莊嚴)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비로자나변화행(毘盧遮那變化行)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보말염부당(寶末閻浮幢)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제불호념경계(諸佛護念境界)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일체색치연광(一切色熾然光)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최승광변조(最勝光遍照)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일체장엄구경계(一切莊嚴具境界)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보염등(寶焰燈)이다. 이와 같이 말할 수 없는 불찰미진수 향수해가 있으되 윤위산(輪圍山)에 가장 가까운 향수해는 이름이 파려지(玻黎地)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상방광명(常放光明)인데 세계바다의 청정한 겁의 음성으로 체성을 삼았다. 이 가운데 가장 아랫쪽에 있는 세계의 이름은 가애락정광당(可愛樂淨光幢)인데 불찰미진수 세계가 둘러싸서 순일하게 청정하니 부처님 명호는 최승삼매정진혜(最勝三昧精進慧)이시다. 이 위로 열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금강당(金剛幢)세계와 가지런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향장엄당(香莊嚴幢)이고 열 불찰미진수 세계가 둘러싸서 순일하게 청정하니 부처님 명호는 무장애법계등(無障碍法界燈)이시다.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사바세계와 가지런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방광장(放光藏)이고 부처님 명호는 변법계무장애혜명(遍法界無障碍慧明)이시다. 이 위로 일곱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이 세계종의 가장 위쪽에 있는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최승신향(最勝身香)이고 스무 불찰미진수 세계가 둘러싸서 순일하게 청정하니 부처님의 명호는 각분화(覺分華)이시다."

 

 

大方廣佛華嚴經

 

卷第十이라

 

五, 華藏世界品 三

 

十, 華藏世界의 規模(二)

 

* 十香水海에 따른 百香水海

 

(1) 離垢焰藏香水海에 따른 十香水海

 

爾時普賢菩薩 復告大衆言하사대 諸佛子 彼離垢焰藏香水海東 次有香水海하니 名變化微妙身이요 此海中 有世界種하니 名善布差別方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金剛眼幢이요 世界種 名莊嚴法界橋 次有香水海하니 名種種蓮華妙莊嚴이요 世界種 名恒出十方變化 次有香水海하니 名無間寶王輪이요 世界種 名寶蓮華莖密雲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妙香焰普莊嚴이요 世界種 名毘盧遮那變化行이며 次有香水海하니 名寶末閻浮幢이요 世界種 名諸佛護念境界 次有香水海하니 名一切色熾然光이요 世界種 名最勝光徧照 次有香水海하니 名一切莊嚴具境界 世界種 名寶焰燈이라 如是等不可說微塵數香水海 其最近輪圍山香水海 名玻瓈地 世界種 名常放光明이니 以世界海淸淨劫音聲으로 爲體하니라 此中最下方 有世界하니 名可愛樂淨光幢이라 佛刹微塵數世界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最勝三昧精進慧시며 此上過十佛刹微塵數世界하야 與金剛幢世界齊等하야 有世界하니 名香莊嚴幢이라 十佛刹微塵數世界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無障礙法界燈이시며 此上過三佛刹微塵數世界하야 與娑婆世界齊等하야 有世界하니 名放光藏이요 佛號徧法界無障礙慧明이시며 此上過七佛刹微塵數世界하야 至此世界種最上方하야 有世界하니 名最勝身香이라 二十佛刹微塵數世界 圍遶하야 純一淸淨하니 佛號覺分華시니라
10. 화장장엄세계의 규모를 밝히다(2)

 

* 十香水海에 따른 百香水海

 

(1) 이구염장향수해에 따른 10향수해

 

그때 보현보살이 다시 대중들에게 말하였다. " 모든 불자들이여, 저 이구염장(離垢焰藏)향수해 동쪽 다음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이 변화미묘신(變化微妙身)이요, 이 바다 가운데 세계종이 있으니 이름은 선포차별방(善布差別方)이시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금강안당(金剛眼幢)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장엄법계교(莊嚴法界橋)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종종연화묘장엄(種種蓮華妙莊嚴)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항출시방변화(恒出時方變化)이다.

 

여기 세계종의 이름은 恒出時方變化가 아니라

우리 음성도 처음엔 아까 좀 괜찮더니만 한참 읽고 나니까 목이 쉬었네요.

恒出時方變化시라. ㅎㅎ

봄 여름 가을 겨울이 恒出時方이죠.

동서남북이 항상 이렇게 변화하는 것이라.

세계종의 이름

우리도 하루에도 마음이 열두 번 바뀌는 게 아니라 

팔만 사천 변덕이 죽 끓듯이 하니까

恒出時方變化요.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무간보왕륜(無間寶王輪)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보련화, 보련화의 줄기, 보련화경밀운(寶蓮華莖密雲)이다.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묘향염보장엄(妙香焰普莊嚴)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비로자나변화행(毘盧遮那變化行)이라.

 

옛날 어르신들은 이 불법을 얼마나 그래 높이 봤으면

산마다 이름을 뭐라고 지었습니까?

제일 높은 꼭대기는 비로봉이라고 다 지어놓으니까

제일 높은 거는 무조건 비로봉이요.

그렇게 옛날 어른들은 불심을 그 산 이름 하나에서도

가~히 이 나라가 불국토였다는 걸 짐작할 수가 있습니다.

화엄 국토였다는 것을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보말염부당(寶末閻浮幢)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제불호념경계(諸佛護念境界)이다.

 

諸佛의 護念境界이다.

우리도 이제 다른 나라가 히말라야나 이런 데도 가지만

다른 나라 가서 일본 후지산 가서

제일 높은 봉우리는 뭐라고 해야 돼요?

'아~ 여기 비로봉이 와 있노?'

비로봉 아닌 데는 오늘부터 비로봉이라고

이름을 지으면 되는 거요. ㅎㅎ

제일 좋은 것 있으면 그렇게...

일본해니 동해니 따지지 말고 이 향수해라고 하면 어떻겠느냐?

이렇게...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일체색치연광(一切色熾然光)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최승광변조(最勝光遍照)이고 다음에 향수해가 있으니 이름은 일체장엄구경계(一切莊嚴具境界)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보염등(寶焰燈)이다. 이와 같이 말할 수 없는 불찰미진수 향수해가 있으니 윤위산(輪圍山)에서 가장 가까운 향수해는 이름이 파려지(玻黎地)이고 세계종의 이름은 상방광명(常放光明)이라.

 

어떻게든지 어떤 데는 琉璃華, 유리로 된 꽃, 

얼마나 투명하고 좋습니까?

玻黎地, 보석같은 그렇게 이제 이름을 꾸미려고 해놓은 거죠.

 

상방광명(常放光明)이니 세계바다의 청정한 겁의 음성으로 체성을 삼았다. 이 가운데 가장 아랫쪽에 있는 세계의 이름은 가애락정광당(可愛樂淨光幢)인데 불찰미진수 세계가 둘러싸서 순일하게 청정하니 부처님의 명호는 최승삼매정진혜(最勝三昧精進慧)이시다.

 

最勝, 가장 수승한 三昧에 들어서 精進하시니까

악업장이 다 무너지고 하나도 없겠네요.

악업장이 있는 사람들은 삼매에 못들어가죠.

맨날 남의 것 헐뜯을 생각만 하고 훔칠 생각만 하고 이러니까

삼매에 들어갈 수가 없죠.

 

이 위로 열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금강당(金剛幢)세계와 가지런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향장엄당(香莊嚴幢)이고 열 불찰미진수 세계가 둘러싸서 순일하게 청정하니 부처님의 명호는 무장애법계등(無障碍法界燈)이시다.

 

그러니까 계율이 청정하지 못하면 절대 선정으로 갈 수가 없죠.

거짓 선정이죠. 전부

 

이 위로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사바세계와 가지런한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방광장(放光藏)이고 부처님의 명호는 변법계(遍法界), 두루한 온 법계의 무장애혜명(無障碍慧明)이시다.

 

지혜로 늘~ 밝다.

 

이 위로 일곱 불찰미진수 세계를 지나서 이 세계종의 가장 위쪽에 있는 세계가 있으니 이름은 최승신향(最勝身香)이고 스무 불찰미진수 세계가 둘러싸서 순일하게 청정하니 부처님의 명호는 각분화(覺分華)이시다."

 

오늘은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출처 : 화엄산림(華嚴山林)
글쓴이 : 智禪華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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