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우님께서 경전들을 독송하시다 보면 삼계(三界)의 많은 세계들이
언급될 때 많은 궁금증을 더하실 것으로 여겨집니다.
따라서 평소 궁금하셨던 삼계(三界)의 각 천(天)들에 대하여
몇 회로 나누어서 간략하게 짚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삼계(三界)를 욕계, 색계, 무색계로 나누어 보면,
① 욕계에는 4악취(지옥 아귀, 축생, 수라)와 인간 그리고
지거천(사왕천과 도리천), 공거천(야마천, 도솔천, 화락천, 대범천)
으로 나눌 수 있고,
② 색계는 초선천(범중천, 범보천, 대범천),
2선천(소광천, 무량광천, 광음천),
3선천(소정천, 무량정천, 변정천),
4선천(무운천, 복생천, 광과천, 무상천, 무빈천, 무열천, 선현천,
선견천, 색구경천)으로 나누어 볼 수 있고,
③ 무색계는 공무변천, 식무변천, 무소유천, 비상비비상천 등으로
나누어 볼 수가 있습니다.
이를 다시 25유(二十五有)로 나누어 볼 것 같으면,
여기에서 유(有)라고 함은 존재(存在)라는 뜻을 함축한 말입니다.
즉 중생이 나서 변경하고 죽어서 변경하는 미(迷)의 존재를 25종으로
나눈 것을 말하는데
그러면 25유를 각각 분류하여 간략하게 설명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1) 4악취(四惡趣)
4악취라고 하면 지옥·아귀·축생·아수라를 말합니다.
악업에 의하여 태어나는 곳이기 때문에 악취라고 하는 것입니다.
2) 4주(四洲)
수미산(須彌山)의 4방(四方)에 있는 4대주(四大洲)를 말합니다.
이를 분류해 보면
동(東)을 승신주(勝身洲)라고 하고, 서(西)를 우화주(牛貨洲),
남(南)을 섬부주(贍部洲), 북(北)을 구로주(俱盧洲)라고 합니다.
그러면 4주의 각각에 대하여
좀 더 상세하게 설명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동승신주(東勝身洲)
범어로는 동비뎨하(東毘提河)라고 하며
구역(舊譯)에서는 동불파뎨(東弗婆提)라고 합니다.
수미산 동쪽으로 칠금산(七擒山)과 철위산(鐵圍山) 사이
짠물 바다 가운데 있는 사람들이 사는 세계로,
이 땅의 사람들은 몸이 매우 훌륭하므로 승신주(勝身洲)라 하는 것입니다.
땅 모양은 동쪽이 좁고 서쪽이 넓어서 세로와 넓이가 9천 유순이며,
반달모양으로 생겼고, 이곳 사람들의 수명은 250세이고,
키는 8주(肘)에 달한다고 합니다.
(2) 서우화주(西牛貨洲)
수미산은 서쪽에 있는 대주로서 서구야니주(西瞿耶尼洲)라고도 부릅니다.
서(西)는 한문이고 구야니는 범어인데 범어와 한문이 엉클어져 일컫는
말입니다.
땅 모양은 둥그렇게 생겼으며, 서우화주라고 하는 뜻은 그곳의 풍속이
소가 많아서 소를 시장에서 다른 물품과 거래하는 것이 마치 화폐처럼
사용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3) 남섬부주(南贍部洲)
수미산 남쪽에 있는 대주(大洲)를 말합니다.
이곳을 남염부뎨(南閻浮提) 또는 염부뎨(閻浮提)라고도 합니다.
여기에는 16의 대국(大國)과 500의 중국(中國)과 10만의 소국(小國)으로
형성되어 있다고 전해지며,
이곳의 주민들이 누리는 즐거움은 동·북보다 떨어지지만
제불(諸佛)이 출현하는 곳은 오직 이 남주 뿐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남주의 지형을 살펴보면,
북쪽은 넓고 남쪽은 지형으로 염부나무가 번성한 나라라는 뜻으로
염부제라고 하는데, 이는 원래 인도(印度)를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후세에 들어와서 인간세계를 말하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현재 우리들이 살고 있는 세계,
즉 인간 세계를 사파세계(裟婆世界)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4) 북로구주(北俱盧洲)
북로구주(北瞿盧洲)라고도 쓰며 북단월(北單越)·북승처(北勝處)·
북승생(北勝生)·북고상(北高上)이라고도 합니다.
수미산의 북방 제 칠금산(第七擒山)과 대철위산(大鐵圍山) 사이에
큰 바다가 있고, 바다 가운데는 인취(人趣) 등이 사는 곳입니다.
이 주의 모양은 방좌(方座)와 같고, 지반(地盤)은 다른 3주(三洲)보다
높으며, 사람의 키는 32주(肘), 수명은 1000세,
중간에 죽는 일이 없으며, 쾌락이 끝이 없어 4주 중에서
중생·처소·재물·물품들이 가장 수승한 곳이라고 합니다.
3) 6욕천(六欲天)
육욕천을 다른 말로 욕계 육천(欲界六天) 또는 6천(六天)이라고 합니다.
삼계(三界) 중에서 욕계에 딸린 6종류의 하늘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곳을 간단히 분류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사왕천(四王天)은 동 지국천, 서 광목천, 남 증장천, 북 다문천으로
나누어지며, 또한 그에 딸린 모든 천중들을 포함하는 말인데,
위치는 수미산의 제4층 4면을 말합니다.
앞서 밝힌 4주가 바로 사왕천의 하늘 아래 있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위로는 사왕천(四王天)이고 아래로는 4주(四洲)라는 말입니다.
즉 4주의 위에 있는 하늘이 사왕천 이라고 합니다.
② 도리천(忉利天)은 곧 삼십삼천(三十三天)이라고도 하는데,
위치는 수미산 꼭대기의 제석천(帝釋天)을 중심으로 하여
4방(四方) 8천씩이 있다고 합니다.
③ 야마천(夜摩天)을 선시천(善時天) 또는 시분천(時分天)이라고 하는데,
이곳을 때를 따라서 쾌락을 받는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④ 도솔천(道率天)을 지족(知足)이라 번역하는데, 이는 자기의 받는
5욕락에 만족한 마음을 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⑤ 화락천(化樂天)을 낙변화천(樂變化天)이라고 번역하는데,
이는 5욕락의 경계를 스스로 변화하여 즐기는 곳이기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⑥ 타화자재천(他化自在在天)은 다른 이로 하여금 자재하게
5욕의 경계를 변화하도록 할 수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위와 같이 6욕천을 분류하였는데,
그 중에서도 사왕천은 수미산의 허리에 있고,
도리천은 수미산 꼭대기에있으므로
지거천(地居天) 즉, 땅 위에 있는 하늘이라고 하며,
야마천, 도솔천, 화락천, 타화자재천은 공중에 있으므로
공거천(空居天)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6욕천의 각각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다음 시간에 설명하여 보겠습니다.
법우 여러분!
삼복 더위와 장마에 건강 모습으로 힘차게 정진하시길 발원합니다.
造憂後憂(조우후우) 行惡兩憂(행악양우)
彼憂維懼(피우유구) 見罪心懅(견죄심거)
이 세상에서 근심하고 다음 세상에서도 근심한다.
악을 행하면 이 세상에서나 다음 세상에서나 금심에 빠진다.
저 세상에서 근심하고 이 세상에서 두려워하니
스스로 지은 죄에 마음이 떨려오네.
(출전: 법구경 쌍요품 17장)
동채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eastandsouth/5399179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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