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경 이야기

화엄경(입법계품)53선지식

수선님 2020. 2. 23. 11:51

 

화엄경(입법계품)
선재동자가 만난53인의 선지식인 .
(1)덕운비구(2)해운비구 (3)선주비구 (4)미가장자 (5)해탈장자 (6)해당비구 (7)휴사우바이 (8)비목구사선인 (9)승열바라문 (10)자행동녀 (11)선견비구 (12)자재주동자 (13)구족우바이 (14)명지거사 (15)법보계장자 (16)보안장자 (17)무염족왕 (18)대광왕 (19)부동우바이 (20)변행외도 (21)욕향장자 (22)바시라선사 (23)무상승장자 (24)사자빈신비구니 (25)바수밀녀 (26)비슬시라거사 (27)관자재보살 (28)정취보살 (29)대천신 (30)안주지신 (31)바산바연디 (32)보덕정광야산 (33)회목관찰주생야신 (34)보구묘덕야신 (35)적정음해야신 (36)수호일체중생야신 (37)개부수화야신 (38)대원정진야신 (39)묘덕원만야신 (40)구바석종녀 (41)마야불모 (42)천주광천녀 (43)변우동자사 (44)중예동자 (45)현승우바이 (46)견고해탈장자 (47)모월장자 (48)무승군장자 (49)적장바라문 (50)덕생동자 (51)미륵보살 (52)문수보살 (53)보현보살
----------------------
선재동자의 구도 행각을 보면
맨처음 문수보살을 만나서는 열가지 믿음(十信)을 얻게 되었고,
덕운비구 해운비구 선주비구 마가장자 해탈장자 해당비구 휴사거사 비목선인 승열바라문 자행동녀에게서는 열가지 마음 머무는 법(十住)을 얻게 되었다.
또 남으로 가면서 만난 자재주동자 구족신여인 명지거사 법보계 장자 보안장자 무염족왕 부동신여인에게서는 열가지 행해야될 법(十行)을,
또 육향장자 바시라선사 무상승장자 사자빈신비구니 바수밀다여인 바시디라뱃사공 관자재보살 정취보살 대천신 안주지신에게서는 열가지로 모든 공덕을 되돌려주는 법(十廻向)을 얻었다.
그뿐 아니라 바산타바얀티 보덕정광야신 희목관찰 중생야신 묘구묘덕야신 적정음해야신 수호일체중생야신 개부수화야신 대원정진야신 묘덕원만야신 구바석종녀에게서는 수행에 따라 열리는 열단계 지위(十地)를,
마야부인 천주광천녀 변우동자사 중예동자 현승여인 견고해탈장자 묘월장자 무승군장자 적정바라문 덕생동자 미륵보살 그리고 다시 찾은 문수보살에게서는 부처직전의 경지인 등각(等覺)을 얻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보현보살을 만나 열가지 깨뜨릴수 없는 최상의 지혜법문을 듣고 모든 부처님과 더불어 평등하게 되는 묘각(妙覺)의 법을 얻는 것으로 선재가 부처님 법계에 어떻게 들어가는가를 끝으로 <화엄경> 법회가 마친다.
-------------------
"화엄경의 근본 뜻은 뜻을 크게세우는데 그 목적이 있는 것입니다,"
"약인욕요지 삼세일체불 응관법계성 일체유심조"
若人欲了知 三世一切佛 應觀法界性 一切有心造
이 계송의 뜻은, "만약 사람이 깨달아 알고자 한다면, 법계성품과 삼세의 모든 부처님이 보심으로 응해 주시나니, 하나로 이룬 모든것은 마음이 지어 있게 되었나니라,"

"화엄경은 물론이요 다른 모든 경전들도 경전이 시사 하는 방향이 있는것입니다,"
"화업경의 뜻을 답변 제목으로 설정 하였듯이 모든 불보살의 서원을 뜻하는 것으로서 불보살의 뜻은 모든 부처님의 뜻이므로 진정한 불사(佛事)를 말하는 것입니다,"
"보통 불사 하면 절을 짓는것을 불사라 하지만 그것은 불사가 아니라 건축공사 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불보살의 서원(誓願)을 가지게 되면 앞에 계송대로 시방일체제불이 응감(應感)하여 시방의 일체화엄성중들이 옹호하는 내용을 서사시(敍事詩)로 엮은것이 바로 화업경인 것입니다,"
"그래서 선재동자가 불보살의 서원을 발원한것을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발(發)하였다, 고 하는 것입니다,"
"그 발원한 서원은 모든 부처님의 뜻이므로 모든 화엄성중과 모든 천신들은 선재동자를 부처의 사명(使命)을 뛴 사자(使者)이므로 암행어사 와같고 칙사와 같은 대우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선지식 중에는 선재동자에게 큰 절 삼배를 올리는가 하면 장차 부처의 지위에 오를 것을 축복하는등 갖가지 격려를 아끼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초발심시변정각(初發心時便正覺)이란 말이 화엄경약찬계 에도나오는 것입니다, 이뜻은 처음마음 일으킨 때가 정각과 그의 같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시방의 모든 부처님이 서원을 일으켜서 성불 할때까지 오직 서원이 견고하여 일념이 었기 때문에 모든 공덕을 성취하여 성불하게 된 것입니다,"

"또 53선지식은 모두다 불보살의 화현(化現)이면서 각기 다른 시대 다른 방편 다른 갖가지 공덕을 닦은 내용들을 담고있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으로 내용이 전게(展開)되는 것입니다,"
"처음에 문수보살의 부촉을 받아 출발하였듯이 끝에서도 문수보살을 만난 것이 모든 수행여정을 끝낸 뜻이며, 문수보살이 보살들의 수장임을 나타내는 법왕자 를 만남으로 해서 선재동자도 불보살의 경계에 들어 섯음을 보여주는 내용의 이야기로 마무리 짓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부디 큰 서원을 세워 장차 성불하는 인연을 짓기를 바람니 다,

합장 끝,
"추가 답변 " 이화엄경 깨달의 뜻을 묻는다면 알고 물어야 정답을 찾을수가 있는 것입니다,"
"아무리 실제수행으로 체험담을 썻다 할지라도 경전내용의 뜻은 묻는이가 반드시 정지견(正知見)을 갖이고 물어야 합니다,"
"묻는 용기는 가상하나 어떤 답변도 알수가 없을 것입니다,"

"나역시 옛날에는 그랬으니까요, 그래서 수행자는 제일먼저 정지견을 갖
추는 것이 먼여행을 떠나는 사람이 지도를 챙겨서 떠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바른 지견이 없으면 옳고 그릇됨을 모름으로해서 선지식을 외도로 취급하는가 하면 외도를 바른수행자로 오인하여 스승으로 섬기기도 해서 마도에 떨어지기 쉬운것입니다,"
"저의 충고를 언잖게 듣지 마시고 먼저 올바른 지견을 갖추는 공부를 먼저 하시되 많은 선배님들에게 어떻게 하면 바른 지견을 갖 출수 가 있는지 묻는 것 부터 시작을 하십시요,"
"제가 경전소개를 하면, 법구경,비유경,아함경,열반경을 소개하고 십습니다,"
"저역시 처음에는 구도(求道,진리를 찾는마음)심으로 방황의 세월이 있었지요, 화엄경의 선재동자가 바로 구도를 하는 내용인데 그책을 읽으면서도 그뜻을 못알아채리고 그 깨달음의 뜻만 찾는다면 부처님 가르치심의 의도가 헛됨이 되는 것이며, 가꾸지 않은 농산물의 결실을 얻고자 함과 같은 것입니다,"

"이미 경전내용의 설명중에 선재동자의 그경계가 표현이 되었지만, 님은 전혀 무감각 하십니다,"
"님을 비하하려는 의도는 없사오니 부디 중아함경중 에 전유경을 사서 읽어보시면 독화살 맞은이로 비유된 내용이 있습니다,"
"잠간 독화살 이야기를 하면, 어느때 사람이 자객에게 독화살을 맞았는데 화살을 뽑으려 하자 쓰러져 신음을 하면서도, 친지들에게 하는 말이 이 화살은 누가 쏘았는지 독은 무슨 독인지를 묻자 가족과 친지들은 어리석이에게 이 사람아 지금 그것이 문제가 아닐세 빨리 화살을 뽑고 치료부터 하자고 하였으나 말을 듣지 않것과 같은 것이, 바로 지금 질문하신 님의 깨달음인 것입니다,"

"그것을 사람을 대면하여 물으신다면 하나같이 직접수행해서 알아야 한다라고 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깨달음만을 추구하여 수행하는 분들이 엄청나게 많지만 정작우리들의 성스러운 삶을 행하는 분은 많지가 않습니다,"
"부처님께서 이러한 설법을 하신 이유는 중생들이 성스러운 삶을 살았을 때 님 이 원하든 깨달음도 얻었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내용은 아함경의 내용으로서 초심자들은 반드시 배워 알아야할 내용입니다," 이상 끝 합장,
---------------
모든 것에는 순서가 있읍니다. 고등학생으로 화엄경을 공부하신다니 대견하기도 하지만 구구단도 모르면서 미적분을 풀수 없듯이 반야심경의 색즉시공 공즉시색의 도리나 일체 삼라만상이 오직 마음뿐이라는 이치도 모르면서, 화엄경을 아무리 보아도 까만 것은 글씨고 하얀 것은 종이고 그 이상을 알수 없읍니다. 더더구나 제대로 번역이 되지 않은 것은 번역의 오류로인해 불경 본래의 뜻이 드러나지 않고 왜곡되어 있읍니다.
華嚴經의 경의 제목을 보면 화는 빛 화로 깨달음 또는 생각 또는 識을 말함니다. 결국 깨달음으로 장엄된 경치를 설하시는 내용입니다.
불경은 소설책 보듯이 보아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단 한구절의 사구게만 제대로 알아도 생사를 초월할 수 있는 것이 불경의 법문입니다. 많이 보는 것보다는 정확히 이해하고 이해한바로 세상을 바라보고 그렇게 전해주는 올바른 경전공부라 생각 됩니다.결론적으로 불법의 구구단 먼저 공부 하세요. 그럼 불법의 구구단이 무었인가 궁금하시다면
네이버 카페 "혜안"의 문을 두드리세요. 감사합니다.()
--------------------------------
오십삼선지식(五十三善智識)(명수) 오십삼지식(五十三智識), 오십삼참(五十三參)
화엄경(華嚴經) 입법계품(入法界品)의 말회(末會)에, 선재동자(善財童子)는 먼저 복성(福城)의 동쪽 장엄당(莊嚴幢) 사라림(娑羅林)중에서 문수보살(文殊菩薩)의 설법(說法)을 듣고, 그의 지도(指導)에 의해서 차례대로 지식((知識)들을 만나서 설법을 듣는다. 그 선지식의 숫자다.
구역 화엄경(華嚴經)에서는 44인을 열거하고 문수를 합하여 45인이었으나. 신역 화엄경(華嚴經)에서 그 후에 9인의 선지식을 더하여 54인을 열거하고, 문수를 더하면 총 55인이 된다.
지금 열거하는 남순(南詢)의 선지식(善知識)은 문수(文殊)를 제하고 또 50번째 덕생동자(德生童子)와 51번째 유덕동녀(有德童女)는 같이 만나 문답(問答)하기 때문에,덕생동자(德生童子) 1인에게 몰아서, 유덕동녀(去有德童)을 생략하여 53선지식이라 한다.
1, 덕운비구(德雲比丘) Meghaśri一,구역에서는 공덕운(功徳雲).
2, 해운비구(海雲比丘) Sāgaramegha 또는 이사나(伊舎那) Iśāna.
3, 선주비구(善住比丘) Supratist!hita.
4, 미가장자(彌伽長者) Megha.
5, 해탈장자(解脫長者) Mukta
6, 해당비구(海幢比丘) Sāgaradhvaja.
7, 휴사(休舍) 우바이(優婆夷) A^sā.
8, 비목구사(毘目瞿沙) 선인(仙人) Bhis!mottaranirghos!a (구) 비목다라(毘目多羅).
9, 승열바라문(勝熱婆羅門) Jayos!māyata (구) 방편명(方便命).
10, 자행동녀(慈行童女) Maitrāyan!i (구) 미다라니(彌多羅尼).
11, 선견비구(善見比丘) Sudarśana (구) 선현(善現).
12, 자재주동자(自在主童子) Indriyeśvara (구) 석천주(釋天主).
13, 구족(具足) 우바이(優婆夷) Prabhñtā (구)자재(自在).
14, 명지(明智) 거사(居士) Vidvān (구) 감로정(甘露頂).
15, 법보계(法宝髻) 장자(長者) Ratnacñd!a-dharmaśres!t!hin (구) 법보주라(法寶周羅).
16, 보안(普眼) 장자(長者) Samantanetra (구) 보안묘향(普眼妙香).
17, 무염족왕(無厭足王) Anala (구) 만족(満足).
18, 무광왕(大光王) Mahāprabha.
19, 부동우바이(不動優婆夷) Acala’.
20. 변행외도(遍行外道) Sarvagāmin (구) 수순일체중생(隨順一切衆生).
21, 육향장자(鬻香長者) Utpalabhñtigādhika (구) 청연화향(青蓮華香).
22, 바시라선사(婆施羅船師) Vairocana (구) 자재(自在).
23, 무상승장자(無上勝長者) Jayottama.
24, 사자빈신비구니(師子頻申比丘尼) Simhavikri^d!itā. (구) 사자분신(獅子奮迅).
25, 바수밀녀(婆須蜜女) Vasumitrā.
26, 비슬시라거사(鞞瑟氏羅居士) Vesāhila (구) 안주(安住).
27, 관자재보살(觀自在菩薩) Avalakiteśvara (구) 관세음(觀世音).
28, 정취보살(正趣菩薩) Ananyagāmin.
29, 대천신(大天神) Mahādeva.
30, 안주지신(安住地神) Sthāvarā.
31, 바산바연지(婆珊婆演底) Vasanti(Vasantavayanti) (구) 바사바타(婆娑婆陀).
32, 보덕정광야신(普德淨光夜神) Samantagambhi^raśrivimalaprabhā (구) 심심묘덕이구무명(甚深妙德離垢無明)
33, 희목관찰중생야신(喜目觀察衆生夜神) Pramuditanayanajagadvirocanā.
34, 보구묘덕야신(普救妙徳夜神) Samantasattvatrān!ojah!śri (구) 묘덕구호중생(妙徳救護衆生).
35, 적정음해야신(寂静音海夜神) Praśāntaru%tasāgaravati.
36, 수호일체중생야신(守護一切衆生夜神) Sarvanagaraksāsabhavatejah!śri (구) 묘덕수호제성(妙德守護諸城).
37, 개부수화야신(開敷樹花夜神) Sarvavr!ksapraphāllanasukhasavāsā.
38, 대원정진야신(大願精進夜神) Sarvajagadraks!āpran!idhānavñryaprabhā (구) 원용광명수호중생(願勇光明守護衆生).
39. 묘덕원만야신(妙徳圓満夜神) Sutejoman!d!alaratiśr.
40, 구바석종녀(瞿婆釋種女) Gopā (구) 구이(瞿夷).
41, 마야불모(摩耶佛母) Māyā.
42, 천주광천녀(天主光天女) Snrendrābha.
43, 변우동자사(遍友童子師) Viśvāmitra.
44, 중예동자(衆芸童子) Silpābhijña.
45, 현승우바이(賢勝優婆夷) Bhadrottama.
46, 견고해탈장자(堅固解脱長者) Muktāsāra.
47, 묘월장자(妙月長者) Sucandra.
48, 무승군장자(無勝軍長者) Ajitasena.
49, 적정바라문(寂静婆羅門) śivarāgra (구)시비최승(尸毘最勝).
50, 덕생동자(德生童子) śrisam%bhava.
51, 미륵보살(彌勒菩薩) Maitreya.
52, 문수보살(文殊菩薩) Mañjuśrī
53, 보현보살(普賢菩薩) śamantabhadra.
이상 53인에 문수(文殊)와 덕생동자(徳生童子)와 함께 한 유덕동녀(有徳童女)를 더하면 55인이 된다.
이 55인의 선지식 아래서 수행(輸行)하여 얻는 공덕(功德)에는 각각 자분(自分 : 그 직위에 해당분의 수행)과 승진분(勝進分:진상위進上位를위한 수행)둘이 있다, 총합하게 되면 110이 된다. 그래서 경문에, 一百一十知識.이라 했다.
탐현기(探玄記) 20에,
此是総括 前後知識 有五十四位, 分徳生童子 及有徳童女 即為五十五人. 各有自分勝進分 故有百一十也.
------------------
선재동자 찾아간 53 선지식(善財童子 南遊 參訪 五十三 善知識)
최초 복성동반 사라림에서 문수보살로부터 발심하여 모든 선지식을 친근공양하여 일 체지를 갖추는 최초인연이란 법문을 듣다. 이는 신위의 10신 법문이다.

1.덕운비구(德雲比丘): 묘봉산 승낙국에서 만나 억염일체제불경계지혜광명 보견법문을 듣다. 발심주 선지식
2. 해운비구(海雲比丘): 해문국에서 만나 제불보살행광명보안법문을 듣다. 치지주 선지식.
3. 선주비구(善住比丘): 해안취락 능가도변에서 만나 보속질공양제불성취 중생무애해탈문을 얻다. 수행주 선지식.
4. 미가장자(彌伽長者): 달리비다국자재성에서 만나 보살묘음다라니광명법 문을 듣다. 생귀주 선지식
5. 해탈장자(解脫長者): 주림취락에서 만나 여래무애장엄해탈문을 얻다.구족방편주 선지식
6. 해당비구(海幢比丘): 염부제반 마리가라에서 만나 반야바라밀삼매광명 을 얻다. 정심주 선지식.
7. 휴사우바이(休舍優婆夷): 해조처 보장엄림에서 만나 이우안은당해탈문 을 얻다. 불퇴주 선지식.
8. 비목구사선인(毘目瞿沙仙人): 해조처 나라소국에서 만나 보살무승당해 탈을 얻다. 동진주 선지식.
9. 승열바라문(勝熱婆羅門): 이사나취락에서 만나 보살무진륜해탈을 얻다. 법왕자주 선지식.
10. 자행동녀(慈行童女): 사자분신성에서 만나 반야바라밀보문다라니장엄 문을 얻다. 관정주 선지식.
11. 선견비구(善見比丘): 삼안국에서 만나 보살수순등해탈문을 얻다.10행위의 환희행 선지식.
12. 자재주동자(自在主童子): 명문국에서 만나 일체공교대신통지광명법문 을 얻다. 요익행 선지식.
13. 구족우바이(具足優婆夷): 해주성에서 만나 무진복덕장해탈문을 얻다.무위역행 선지식.
14. 명지거사(明智居士): 대흥성에서 만나 수의출생복덕장해탈문을 얻다.무굴요행 선지식.
15. 법보계장자(法寶髻長者): 사자궁성에서 만나 보살무량복덕보장해탈문 을 얻다. 이치란행 선지식.
16. 보안장자(普眼長者): 등근국 보문성에서 만나 영일체중생보견제불환희 법문을 얻다. 선현행 선지식.
17. 무염족왕(無厭足王): 다라당성에서 만나 여환해탈을 얻다. 무착행 선지식
18. 대광왕(大光王): 묘광성에서 만나 보살대자위수수순세간삼매문을 얻 다. 난득행 선지식.
19. 부동우바이(不動優婆夷): 안주왕도에서 만나 구일체법무염족삼매광명 을 얻다. 선법행 선지식.
20. 출가변행외도(出家徧行外道): 무진도살라성에서 만나 지일체처보살행 법문을 듣다. 진실행 선지식.
21. 우바라화장자(優婆羅華長者): 광대국에서 만나 조화향법(調和香法) 법 문을 듣다. 10회향위 구호일체중생이중생상회향 선지식
22. 바시라선사(婆施羅船師): 루사성에서 만나 대비당행법문을 듣다.불괴회향 선지식.
23. 무상승장자(無上勝長者): 가락성에서 만나 지일체처수보살행청정법문 을 듣다. 등일체불회향 선지식.
24. 사자빈신비구니(師子頻申比丘尼): 가릉린성에서 만나 성취일체지해탈 을 얻다. 지일체처회향 선지식.
25. 바수밀녀(婆須密女): 험난국보장엄성에서 만나 보살이탐욕제해탈을 얻 다. 무진공덕장회향 선지식.
26. 비슬지라거사(鞞瑟胝羅居士): 선도성에서 만나 보살소득불반열반제해 탈을 얻다. 수순견고일체일체선근회향 선지식.
27. 관자재보살(觀自在菩薩): 보달락산에서 만나 보살대비행문법문을 얻 다. 수순일체중생회향 선지식.
28. 정취보살(正趣菩薩): 철위산정 보달락산에서 만나 보살보문속질행해탈 을 얻는다. 진여상회향 선지식.
29. 대천신(大天神): 수라발저성에서 만나 운망해탈을 얻는다. 무박무착해탈회향 선지식.
30. 안주신(安住神): 마갈제국 법보리장에서 만나 불가괴지혜장법문을 얻 는다. 등법계무량회향 선지식.
31. 바산바연저주야신(婆珊婆演底主夜神): 가비라성에서 만나 보살파일체중생 암법광명해탈을 얻는다. 10지의 환희지 선지식.
32. 보덕정광주야신(普德淨光主夜神): 보리장에서 만나 보살적정선정락보 유보해탈문을 얻는다. 이구지 선지식.
33. 희목관찰중생야신(喜目觀察衆生夜神 ): 보리장 우변에서 만나 대세력 보희당해탈문을 얻는다. 발광지 선지식.
34. 보구중생묘덕야신(普救衆生妙德夜神): 중회중(衆會中)에서 만나 보살 보현일체세간조복중생해탈을 얻는다. 염혜지 선지식.
35. 적정음해야신(寂靜音海夜神): 멀지 않는 곳(去此不遠)에서 만나 보살 염염출생광대희장엄해탈문을 얻는다. 난승지 선지식.
36. 수호일체성증장위력야신(守護一切城增長威力夜神): 보리장여래회중에 서 만나 심심자재묘음해탈을 얻는다. 현전지 선지식.
37. 개부일체수화야신(開敷一切樹花夜神): 보리장 불회중에서 만나 보살출 생광대환희광명해탈문을 얻는다. 원행지 선지식.
38. 대원정진력구호일체중생야신(大願精進力救護一切衆生夜神): 보리장 도 량중에서 만나 교화중생영생선근해탈문능 얻는다. 부동지 선지식.
39. 묘덕원만야신(妙德圓滿夜神): 염부제 람비니 원림에서 만나 무량겁변 일체처시현수생자재해탈문을 얻는다. 선혜지 선지식.
40. 구바녀(瞿波女): 가비라성에서 만나 관찰보살삼매해탈문을 얻는다.법운지 선지식.
41. 마야부인(摩耶婦人): 이 세계 중(此世界中)에서 만나 보살대원지환해 탈문을 얻는다. 11지 선지식.
42. 천주광(天主光): 삼십삼천에서 만나 무애념청정장엄해탈을 얻는다.
43. 변우동자(遍友童子): 가비라성에서 만나 선지중예동자를소개받는다
44. 선지중예동자(善知衆藝童子): 선지중예보살해탈을 얻는다.
45. 현승우바이(賢勝優婆夷): 마갈제국 파저나성에서 만나 무의처도량보살 해탈을 얻는다.
46. 견고해탈장자(堅固解脫長者): 옥전성에서 만나 무착념청정장엄보살해 탈을 얻는다.
47. 묘월장자(妙月長者): 옥전성에서 만나 정지광명보살해탈을 얻는다.
48. 무승군장자(無勝軍長者): 출생성에서 만나무진상보살해탈을 얻는다
49. 최적정바라문(最寂靜婆羅門): 출새성남쪽 법취락에서 만나 성원어보살 해탈을 얻는다.
50. 덕생동자 유덕녀(德生童子 有德女): 묘의화문성에서 만나 환주보살해 탈을 얻는다.
51. 미륵보살(彌勒菩薩): 해안국 비로자나장엄장누각에서 만나 입삼세일체 경계불망념지장엄장해탈문을 얻는다.
52. 문수보살(文殊菩薩): 보문성소마나성에서 다시 만나 문수보살이 시교 이희로 선재동자로 하여금 아승지 법문을 성취하게 하다.
53. 보현보살(普賢菩薩): 여래 앞의 중회 가운데서 만나 보현보살의 모공 찰에 들어가 보현원해를 성취한다.

'화엄경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화엄사상(華嚴思想) >  (0) 2020.03.08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0) 2020.02.23
화엄경십지품  (0) 2020.02.23
[행복으로 가는 화엄경] <1> 7처9회의 설법  (0) 2020.01.26
화엄사상이란 무엇일까?  (0) 2020.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