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경 이야기

화엄경 요약

수선님 2020. 10. 11. 12:36

화엄경 요약 1장

 

 

 

( 화엄경 제1계 )

 

 

 

약인욕요지 : 만약 어떤 사람이 모든 것을 알아 마치고자 한다면

 

若 (같을약) 人(사람인) 欲(하고자할욕) 了(마칠요) 知 (알지)

 

 

 

삼세일체불 : 삼세인 과거 현재 미래의 일체의 부처님 실상을

 

三 (석삼) 世 (대세,세상) 一 (한일) 切 (온통체,끝을절) 佛 (부처 佛 )

 

 

 

응관법계성 : 법계의 성품을 관하여 응해보면

 

( 성품에 응하여 경계인 법을 관하여 보니)

 

應 (응할응) 觀 (볼관) 法 (법법) 界 (지경계,경계) 性 (성품성)

 

 

 

일체유심조 : 일체가 (모든 것이) 오직 하나 마음이 지은 것이다

 

一 (한일) 切 (온통체) 唯 (오직유) 心 (마음심) 造 (지을조)

 

 

 

 

 

화엄경의 교주 : 비로자나 부처님

 

 

 

화엄경 華嚴經 ( 꽃화. 엄할엄. 날경 )의본이름

 

대방광불화엄경 大方廣佛華嚴經 큰대. 모방. 넓을광 부처불.

 

크고 넓어 방위가 없는 부처의 나라를 꽃으로 장엄한 경

 

 

 

 

 

대 : 불심이 밝고 두루하여 시방과 삼세에 미치니

 

방 : 불법은 실로 방대하고 정확하여 일체법에 표준이니

 

광 : 묘용이 시간과 공간에 두루하여 일체사를 나타내니

 

불 : 능히 무명을 깨뜨린자 적광토에 증득해 들어가니

 

화 : 인지에서 묘한 싹이 나와 각화가 법계에 두루하여

 

엄 : 사람마다 장엄한 부처요 먼지마다 다 묘체이니

 

경 : 문자로 언어의 설명을 표현하니 한 문장마다 시공을 포함 한다

 

( 언어로 설명한 소식이 삼천 대천 세계에 두루 하니

 

일곱 자가 서로서로 가로 세로 교섭하여 묘한 뜻을 머금었다)

 

 

 

 

 

 

 

대 : 비고 비어서 가히 그 끝이 없음이요 (한없이 끝마음)

 

방 : 바른 법을 스스로 갖추고 있음이니 (올바른 마음)

 

광 : 본체가 두루 하여 넓고도 넓으니 (끝없이 넓은 마음)

 

불 : 이 현묘함을 깨달음이요 (깨달은 마음)

 

화 : 공덕만행을 비유 하나니 ( 절정 ) (아름다운 마음)

 

엄 : 법을 가꾸어 사람을 이롭게 하니 (결실) (장엄한 마음)

 

경 : 샘솟듯 다함없이 쏟아 냄이라 (마음을 밝힌 글)

 

 

 

 

 

화엄경은 60화엄.80화엄.40화엄.의 세 가지가 전해지니

 

 

 

각각의 품이 독립된 경으로 전해지다가 4세기경

 

중앙아시아에서 집대성 한 것으로 추정되며 각 장에서

 

산스크리트 원전이 남아 있는 것은 십지품과 입법계 품이다

 

 

 

60화엄 : 7처 8회 34품 일곱 장소에서 8회에 걸쳐 34종류의 설법

 

 

 

80화엄 : 7처 9회 39품 1회가 많은 것은 같은 장소에서 설해진 내용과 뜻을

 

세부 항목으로 나눈 것이라 보면 될 것이다

 

 

 

화엄경은 지상에서 천상으로 천상에서 지상으로

 

우주적 차원에서 설한 내용이니 완벽히 이해 하고자 한다면

 

본인이 수행을 통하여 부처님과 같이 삼매의 경지에 들어가야

 

이해할 수 있는 경이니 무슨 말이 필요하랴 그러나 길을 모르면

 

가고자 하여도 헤매게 되니 길을 살펴보고자 지도를 보자는 의미이다

 

이글은 학문적인 내용은 최소화하고 그 뜻을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음이다

 

 

 

화엄경은 석가세존이 깨달음을 이루시고 해인 삼매에 들어

 

문수보살이나 보현보살님 같은 상근기의 수많은 보살을 위해

 

깨달은 내용을 설한 것이니 모든 보살이 함께 삼매에 들어

 

함께 비로자나 부처님과 한 몸이 되어서

 

우주 법계가 나눌 수 없는 일체가 되어있다

 

그 속에서 또 한 다시 한 몸을 나투어 묻고 답하고 설한다.

 

 

 

참고로 몸과 마음을 분석해보자

 

 

 

사람은 몸의 기능인 육체와 보이지 않는 마음으로 형성 되어있다

 

몸은 각 기능마다 모두 별도의 생명으로 구성되어 복합체를 이루니

 

그 생명들은 또 각기 작은 세포의 모임이며

 

각 세포는 또 별도의 생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렇게 티끌보다 작은 것들이 모이도 모여 함 몸을 형성 한다

 

정자와 난자의 모임이 끝없이 발전하여 이룩된 우주는

 

이러한 것들의 최고 큰 단위로 사람이 붙여 놓은 이름이다

 

 

 

요즘 현대의 과학은 사람의 장기를 이식하는 의술이 많이 발전 되어있다

 

이식을 한다는 것은 각 장기는 살아 갈수 있는 환경만 주어진다면

 

어디에서나 살아가는 별도의 생명이라는 것이다

 

 

 

즉 사람이 우주라는 환경이 있어야 살수 있는 것처럼 몸속의 많은 세포들도

 

각기 하나의 생명체로 살면서 모이고 모여 사람이라는 환경이 되어있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을 소우주라고 하지 않는가.

 

 

 

육체를 TV나 휴대폰,라디오.무전기.등으로 본다면

 

마음은 그곳에 작용하는 전파로 볼 수 있고 전기나 건전지는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공기, 물, 음식이라 볼 수 있는 것이다

 

 

 

TV나 휴대폰 라디오 무전기 등의 채널은 우리가 쓰는 마음의 성품에 속하며

 

자기의 취향 따라 필요한 성품을 쓰는 것을 말 한다

 

 

 

마음 따라 선호하는 채널이 다르듯 어리석은 사람은

 

그 채널속의 상황이 실재 인줄 알아 울고 웃고 하는 것처럼

 

같이 울고 웃어도 채널을 쓰는 사람은 그 상황이 무엇을 의미 하는지

 

어떤 상황인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어떤 판단을 내려야 하는지를

 

검토하고 실행하는 차이가 있지 않을까.

 

 

 

본론으로 들어가 화엄경의 내용을 살펴보자

 

 

 

화엄경은 세존이 21일 동안 해인 삼매에서 보살 대중과 설한 것으로

 

언어가 끊어진 무언의 일체 도리이니 화엄경은 본래 상본 중본 하본으로

 

현재 우리가 접하는 화엄경은 하본경이다

 

 

 

상본경은 열개의 삼천대천세계 미진수의 게송과

 

사천하미진수의 품수가 있다고 전해지며

 

 

 

중본경은 천 이백품에 오십만 게송으로

 

상본과 중본은 남섬부주에는 불감당으로 하본만 유포 되었다고 전해지니

 

하본경은 용수보살이 용궁에서 얻어온 삼십구품 십만게송 팔십권이며

 

글자는 오십팔만 칠천이백 육십일자 이다

 

 

 

60화엄에 의거하여 설한 7처 8회 34품 과

 

80화엄에 의거하여 설한 7처 9회 39품을 살펴보면

 

60화엄은 8회중 보광 법당회가 2번 이므로 7처 8회가 되고

 

80화엄은 9회중 보광법당회가 3번 이므로 7처 9회가 된다

 

 

 

 

 

제1회 적멸 도량회 (보리도량회) (지상의 마가다국 적멸량장) (6품)

 

 

 

1) 세주 묘엄품 2) 여래현상품 3) 보현삼매품 4) 세계성취품

 

5) 화장세계품 6) 비로자나불품 ( 보현보살이 설하다)

 

 

 

제2회 보광 법당회 (보광명전해) (지상의 보광법당 ) (6품)

 

7) 여래 명호품 ( 8) 사성제품 9) 광명각품 10) 보살문명품 11) 정행품

 

12) 현수품(7,8,9,10, 11품 문수보살 설) ( 12, 현수보살 설)

 

 

 

제3회 도리천궁회 (천상인 수미산정의 제석천) (6품)

 

13) 불승수미산정품) (14)수미산정게찬품 15)십주품 16) 범행품

 

17) 초발심 공덕품 18)명법품 ( 법해보살 설 )

 

 

 

제4회 야마 천궁회 (천상 야마천의 보장엄전) (4품)

 

19) 불승야마천궁자재품) (20) 야마천궁게찬품 21) 십행품

 

22) 보살십무진장품( 19,20, 집회대중 설 ) (21,22, 공덕림보살 설)

 

 

 

제5회 도솔 천궁회 (천상 도솔천 일체보장엄전) (3품)

 

(23) 여래승도솔천궁일체보전품) (24) 도솔천궁게찬품

 

25) 금강당보살 십회향품(23,24, 집회대중 설 ) (25, 금강당보살 설)

 

 

 

제6회 타화 자재천궁회 (천상 타화자재천의 마니보전) (1품)

 

(26) 십지품 ( 금강장 보살 설)

 

 

 

제7회 보광 법당회(명전회) (지상 보광명전) (11품)

 

(27) 십정품 (28) 십통품 (29) 십인품 (30) 아승기품 (31) 여래수량품

 

(32) 보살주처품 (33) 불부사의품 (34)여래십신상해품

 

(35)여래수호광명공덕품 (36) 보현행품 (37) 여래출현품 ( 27,28,29, 보현보살 설)

 

(30. 세존 설) (31,32. 심왕보살 설) ( 33. 연화장보살 설 ) (34. 보현보살 설)

 

( 35. 세존 설) (36,37. 보현보살 설)

 

 

 

제8회 보광 명전회 (80화엄) (1품) (38) 이세간품 (보현보살 설)

 

 

 

제8(9)회 급 고독원회 (지상 기수급 고독원의 중각강당) (1품)

 

(39) 입법계품 (선재동자의 구도기) (보현보살 문수보살등이 설한다)

 

 

 

 

 

 

 

화엄경의 내력

 

1) 화엄사대 종조 ( 문수보살 보현보살 마명보살 용수보살)

 

2) 중국 초조 : 두순 (법계관문) 이조 : 지엄 (수현기 .공목장. 오십요문답)

 

삼조 : 법장 (탐현기, 문의강목, 지귀) 사조 : 청량국사(화엄경소)

 

오조 : 규봉 ( 화엄륜관 , 원각경소 )

 

3) 한국 : 원효 ( 화엄경소초 ) 의상 ( 일승법계도 , 법성계 , 화엄십찰 승랑,

 

연기, 자장, 심장( 도해- 일본 화엄의 초조)

 

 

 

 

 

제1회 제1회 적멸도량회(지상)의 주 내용은

 

세존이 마가다국의 보리수 아래에서 깨달음을 성취하고 해인 삼매에 들어

 

묵묵히 앉아 광채를 발하며 이경의 교주인 비로자나불과 한몸이 되어 있으니

 

많은 보살들이 일어나 세존의 덕을 찬양하는 내용이다 ( 보현보살이 설하다

 

 

 

1) 세주묘엄품 :

 

무정이 설법하고 무정이 들으니 시방세계의 모든 대중

 

십신. 십주. 십회향. 십지의 대중이 십불찰 미진수의 대중을 거느리고

 

세존께 행례하고 공양 찬탄하며 우러러 보는 내용

 

 

 

2) 여래현상품 :

 

세존이 삼매에 들어가 비로자나의 화장장엄해를 펼쳐 보이시니

 

너희들(보살들) 비로자나 대지혜 바다에 나아가 설법을 들으라 (무정설법)

 

 

 

3) 보현삼매품 :

 

보현보살이 세존의 신력으로 삼매에 들어가니

 

이름이 일체제불비로자나여래장신이라 국토와 부처님의 출현 과정등

 

우주의 실상을 삼매에 들어 관하여 보여줌

 

 

 

4) 세계성취품 :

 

보현보살이 삼매에 들어 세계해. 중생해, 제불해, 중생업해. 불법윤회.

 

삼세불원력회. 신통해. 등등을 관찰하고 설하며 부처님의 공덕을 공양하고

 

찬탄하는 내용

 

 

 

5) 화장세계품 :

 

화장세계는 비로자나불 인행시(노사나불) 서원과 수행으로 건립한 세계로

 

우주전체의 형상이 펼쳐지는 세계

 

 

 

6) 비로자나불품 :

 

일체 모든 것을 나눌 수 없는 근본

 

 

 

 

 

 

 

제2회 보광법당회(지상) 의 주 내용

 

세존이 자리를 옮겨 보광법당 (普光法堂) (널리보 ,빛광, 법법, 집당.)

 

의 사자좌에 앉아 있으니 문수보살이 사제(고집멸도)를 설한 뒤 .

 

10명의 보살들이 각각 열 가지의 심오한 진리를 설한다.

 

(7,8,9,10,11품 문수보살 설) ( 12, 현수보살 설)

 

 

 

7) 여래명호품 :

 

비로자나불이 노사나불의 원만보신을 통하여 천백억 화신으로 나투듯

 

시방세계의 가운데 또한 시방세계가 있어 각각 여래 명호를 설하고

 

각각 무량 무진함을 설하다

 

 

 

8) 사성제품 :

 

고집멸도를 설함인데 그 명칭은 시방세계 각각마다 사백억만의 명칭이 있다

 

무수 무량 무진함을 설하다

 

 

 

9) 광명각품 :

 

부처님의 두 발바닥에서 방광을 하시니 삼천대천세계를 비추어

 

백억 세존 처소에 백억의 문수보살이 동시에 설법하니

 

부처님의 깨달음에 의한 방편력으로 중생제도 하시는

 

대자대비와 인과가 원만함을 설한다

 

 

 

10) 보살문명품 :

 

문수보살이 묻고 각각의 보살이 대답 하는 내용으로

 

 

 

문 :

 

심성은 하나인데 어찌 종종 차별을 보는가

 

답 (각수보살) :

 

모든 법에는 작용이 없고 체성도 없는 고로 모든 것이 서로서로

 

그 작용을 알지 못하는데 폭류의 물방울들, 화염의 불꽃들, 흔들리는 가지 ,처럼

 

육근과 칠정이 항상 유전하되 주체라고 내세울것이 없다

 

진과망 허와실, 세간과 출세간, 등이 다만 거짓 논리일 뿐

 

 

 

문 :

 

교화, 업과, 설법, 복전, 정교, 정행, 정조, 일사,등을 묻고

 

모든 보살은 문수에게 불계의 깊이를 물으니

 

부처님이 그 모든 사실을 보여 주는 내용

 

 

 

11) 정행품 :

 

지수보살이 묻고 문수보살이 답하는 내용으로

 

청정한 행동으로 대 공덕을 이루는 내용

 

 

 

12) 현수품 :

 

수가 현수보살에게 묻고 현수보살이 설법하는 내용

 

부처님의 수행공덕과 발심 신력 신인 작용등을 설하니

 

시방불이 함께 기뻐하고 칭찬하는 내용

 

 

 

 

 

제3회 도리천회 (천상)

 

3회부터는 천상으로 장소가 옮겨져 십주를 설한다. ( 법해보살 설 )

 

 

 

13) 불승수미산정품) :

 

부처님이 보리수 아래를 떠나지 않고 수미정상에 오르시다

 

제석 천왕이 보광명장사자좌를 장엄하여 부처님을 모셨다

 

 

 

14)수미산정게찬품 :

 

시방세계에서 모여온 대 보살들이 차례로 부처님을 찬양하고

 

동방의 법혜보살부터 건고혜보살까지 혜자돌림의 보살들이 찬양하는 노래

 

 

 

15)십주품 :

 

법혜보살이 보살무량 방편삼매에 들어 십주를 설하니

 

시방의 미진수불 명호가 법혜불이라 비로자나의 원력으로

 

모든 여래가 법혜보살을 가피하여 설한다

 

 

 

십주 :

 

1. 발심주 2. 치지주 3. 수행주 4. 생귀주 5. 구족방편주

 

6. 정심주 7. 불퇴주 8. 동진주 9. 법왕자주 10. 관정주를 설함

 

 

 

16) 범행품 :

 

정념천자가 묻고 법혜보살이 설하는 내용

 

몸과 마음과 언사를 어떻게 하며 어떻게 관찰하는가를 설하고

 

지혜와 삼매와 선정 해탈 불시방 등등 마땅히 물어야 할 것을 물어서

 

배우고 익힌뒤에 대자대비심을 일으켜 중생을 버리지 말며

 

제법이 끊어지지 않게 하여 모든 행업에 과보를 바라지 말라

 

모든 경계가 한상인줄 요달하면 걸림 없으니 곧 모든 범행을 갖추리라는 내용

 

 

 

17) 초발심 공덕품 :

 

제석천왕이 묻고 법혜보살이 설법

 

처음으로 보리심을 발한공덕은 가히 비유로 설명할수 없을 만큼 크다

 

 

 

18)명법품 :

 

진혜보살이 묻고 법혜보살이 설한다

 

초발심이 어떻게 인행하여 덕용과 부처님의 평등을 이룰것인가

 

실상법에 머물러 정진하되 물러나지 않으면 해탈하여 부처와 같으리니

 

방일하지 말고 불법에 환희하고 보살지위에서 관찰하고

 

서원하고 설법하기를 권하는 내용

 

 

 

 

 

제4회 야마 천궁회(천상)

 

십행을 설한다. ( 19,20, 집회대중 설 ) (21,22, 공덕림보살 설)

 

 

 

19) 불승야마천궁자재품 :

 

부처님이 보리수 사자좌를 떠나지 않고 야마천궁에 올라

 

천궁장엄 찬불게 등을 보이시다

 

 

 

20) 야마천궁게찬품 :

 

시방세계에서 온 림자 돌림의 공덕림. 혜림. 승림 등등의 보살들이

 

부처님을 찬양하는 내용

 

 

 

21) 십행품 :

 

공덕림 보살이 설한내용

 

1. 환희행 2. 요익행 3. 무위역행 4. 무굴요행 5. 무치란행

 

6. 선현행 7. 무착행 8. 난득행 9. 선법행 10. 진실행 등을 설하다

 

 

 

22) 보살십무진장품 :

 

공덕림 보살 설하다

 

1. 신장(信藏)밑을신. 감출장 2. 戒藏 경계할 계 3. 慙 부끄러울 참

 

4. 愧 부끄러워할 괴 5. 聞 들을 문 6. 施 베풀시 7. 慧 슬기로울 혜

 

8. 念 생각할 염 9. 持 가질지 10. 辯 말잘할 변 11. 殊勝 죽일 수 이길 승

 

12. 不盡 아닌가 부 다될 진 등등을 자세히 설하다

 

 

 

제5회 도솔 천궁회 (천상)

 

십회향을 설한다. (23,24, 집회대중 설 ) (25, 금강당보살 설)

 

 

 

23) 여래승도솔천궁일체보전품) :

 

부처님이 부동하사 도솔천궁에 오르다 도솔천왕이 영접하여 설법을 청하다

 

 

 

24) 도솔천궁게찬품 :

 

금강당 견고당보살 등등 당자 돌림의 시방 보살들이 찬불계를 설하다

 

 

 

25) 금강당보살 십회향품 :

 

금강당 보살이 설하다

 

1. 구호일체중생이중생상 2. 불괴회향 3. 등일체불회향 4. 지일체처회향

 

5. 무진공덕장회향 6. 수순견고일체선근회향 7. 등수순일체중생회향

 

8. 진여상회향 9. 무착무박회향 10. 등법계무량회향등을 설하다

 

 

 

 

 

제6회 타화 자재천궁회 (천상)

 

십지(보살의 수행단계)를 설한다.( 금강장 보살 설)

 

부처님이 타화자재천궁에 계시고 장자돌림인 금강장, 일장, 보장, 영화장 등등

 

무량대중이 모여 부처님을 찬탄하고 금강장 보살은 십지를 설하다

 

1. 환희지. 2. 이구지. 3. 발광지 4. 염혜지 5. 난승지

 

6. 원행지 7. 현전지 8. 부동지 9. 선혜지 10. 법운지 등을 설하다

 

 

 

26) 십지품 (산스크리트 원전이 보전)

 

제일 환희지 : 깨달음이 열려 기쁨이 넘쳐나는 경지

 

제이 이구지 : 보살계를 잘 지키는 단계

 

제삼 발광지 : 무상의 관찰을 통하여 점차 지혜의 빛이 나타나는 경지

 

제사 염혜지 : 지혜가 자라나 탐욕을 버리게 되는 경지

 

제오 난승지 : 평등한 마음을 갖추어 어떠한 것에도 구속을 받지 않는 경지

 

제육 현전지 : 일체가 마음의 발현임을 깨닫는 경지

 

제칠 원행지 : 일체의 불법을 성취한 경지

 

제팔 부동지 : 불생불멸의 진리를 깨달아 움직임이 없는 경지

 

제구 선혜지 : 걸림 없는 지혜로 설법하는 경지

 

제십 법운지 : 무명으로 말미암아 일으킨 번뇌의 불길을

 

모조리 꺼버린 해탈의 경지

 

 

 

제7회 보광 법당회 (지상)

 

지금까지의 설법을 요약 하여 설하니

 

( 27,28,29, 보현보살 설) (30. 세존 설) (31,32. 심왕보살 설)

 

( 33. 연화장보살 설 ) (34. 보현보살 설) ( 35. 세존 설) (36,37. 보현보살 설)

 

 

 

27) 십정품

 

(세존의 명을 밭들어 보현보살이 십정을 설하다)

 

1. 보광명대삼매1. 普光明大三昧

 

2. 묘광명대삼매 2. 妙光明大三昧

 

3. 차제변왕제불국토삼매 3. 次第徧王諸佛國土三昧

 

4. 청정심심행대삼매 4. 淸淨深心行大三昧

 

5. 지과거장엄장대삼매 5. 知過去莊嚴藏大三昧

 

6. 지광명장대삼매 6. 智光明藏大三昧

 

7. 요지일체세계불장엄대삼매 7. 了知一切世界佛莊嚴大三昧

 

8. 일체중생차별신대삼매 8. 一切中生差別身大三昧

 

9. 법계대자재대삼매 9. 法界大自在大三昧

 

10. 무애륜대삼매 10. 無碍輪大三昧

 

 

 

28) 십통품

 

(세존의 명을 밭들어 보현보살이 십통을 설하다)

 

1. 선지타심지신통 善知他心智神通

 

2. 무애천안지신통 無碍天眼智神通

 

3. 지과거겁숙주지신통 知過去劫宿主智神通

 

4. 진미래겁지신통 盡未來劫智神通

 

5. 무애청정이지신통 無碍淸淨耳智神通

 

6. 무체성무동작왕일체불찰지신통 無體性無動作往一切佛刹智神通

 

7. 선분별일체언사지신통 善分別一切言辭智神通

 

8. 무수색신지신통 無數色身智神通

 

9. 일체법지신통 一切法智神通

 

10. 입일체법멸진삼매 入一切法滅盡三昧

 

 

 

29) 십인품

 

1. 음성인 音聲忍 : 소리를 참고

 

2. 수순인 隨順忍 : 순리에 따라 참으며

 

3. 무생법인 無生法忍 : 생이 없는 법을 참으며

 

4. 여환인 如幻忍 : 항상 변하여 같음이 없음을 참으며

 

5. 여염인 如焰忍 : 항시 불이 일어나는 형국임을 참으며

 

6. 여몽인 如夢忍 : 항시 꿈과 같음을 참으며

 

7. 여향인 如響忍 : 항시 향을 올림을 참으며

 

8. 여영인 如影忍 : 항시 그림자 같음을 참으며

 

9. 여화인 如化忍 : 항시 모양이 바뀌어 감을 참으며

 

10. 여공인 如空忍 : 항시 비어 있음을 참으라.

 

 

 

30) 아승기품

 

심왕보살이 세존께 제불이 무량아승기를 말씀 하시는데 어떤 것인가요

 

세존이 답하되 일백난차 제곱은 1구지이고 구지제곱은 1아유다

 

아유다제곱은 1나유타 ..... 등등 이와같이 하여 오백번째가 1 아승기이니

 

백이십네번째 .../불가설 불가설전이라 이와같이 무궁무진한 설법의 세계

 

 

 

31) 여래수량품 :

 

심왕보살이 모든보살들께 설하는 내용으로

 

석가불의 사바세계 1겁은 극락세계 1주야이고

 

아미타불 극락국의 1겁은 가사당세계 1주야이고

 

금강견불의 가사당세계 1겁은 불퇴전음성륜세계 1주야

 

선승광명연화개부불의 불퇴전음성륜세계 1겁은 이구세계 1주야

 

법당불의 이구세계 1겁은 선등세계 1주야

 

사자불의 선등세계 1겁은 묘광명세계 1주야

 

광명장불 묘광명장불 1겁은 난초과세계 1주야

 

법광명연화개부불의 난초과세계 1겁은 금강혜세계 1주야

 

일체신통광명불의 금강혜세계 1겁은 경광명세계 1주야

 

월지불의 경광명세계 1겁은 ....... 이렇게 백만 아승기세계

 

최후세계 1겁은 현승불의 승연화세계 1주야 이며

 

보현보살과 함께 행하는 보살들이 그 가운데 가득하다

 

 

 

32) 보살주처품 심왕보살 설

 

동방 선인산에 금강승보살이 삼백보살로 권속하여 설법하고

 

남방 승봉산에 법혜보살이 오백보살로 권속하여 설법하고

 

서방 금강염산에 정진무외행보살이 삼백보살을 권속하여 설법

 

북방 향적산에 향상보살이 삼천보살을 권속하여 설법

 

동북의 청량산에 문수사리보살이 1만보살을 권속하여 설법

 

해중 금강산에 법기보살이 일천이백보살을 권속하여 설법

 

동남 지제산에 천관보살이 일천보살을 권속하여 설법

 

서남 광명산에 현승보살이 삼천보살로 권속하여 설법

 

서북 향풍산에 향광보살이 오천보살을 권속하여 설법

 

대해중 장엄굴에 수많은 보살이 권속하여 설법한다

 

 

 

33) 불부사의품

 

대중이 생각하니 세존이 신력으로 답한다

 

대중이 생각하되 불국토,원력, 종성, 출현, 불신, 음성, 지혜.자재,무애 등을

 

생각하니 어떻게 헤아릴수 없는 것일까를 생각하니 세존이 신력으로

 

청련화 보살로 여러 가지 공덕을 이루게 하시니 일일이 답하여 부사의 함을 설한다

 

 

 

34)여래십신상해품

 

(보현보살 설)

 

여래의 32상 100종의 대인상을 설하니 정상에 32상

 

미간, 안목, 비근, 혀, 상악, 가슴, 손등의 13종 음장 다리 발 13종 등을

 

무량수를 밝히고 비로자나 여래의 상이 십 화장세계해에 법계를 두루 덮으니

 

신묘함은 불가사의라

 

 

 

35)여래수호광명공덕품

 

세존이 설하시니

 

세존이 보수보살에게 이르시되 불자야 여래에게는 수호 광명이 있으니

 

윈만왕광명이라 칠백만억 아승지 광명을 권속 삼아 보살 인행시 도솔천궁서

 

방광할새 광당왕 광명이라 십불찰 미진수세계를 비추니

 

지옥중생도 이광명을 만나면 육근이 청정하고 환희하여 도솔천에 났느니라

 

광명에 대하여 설하고 밑음을 내는자 수기하되 결정코 무상보리를 이루리라

 

 

 

36) 보현행품 (보현보살 설)

 

중생의 근기따라 여래의 경계를 나타낸다

 

다른보살을 미워하고 협의함이 가장 큰 장애요 장애를 다스리는 법과 증명을

 

설하고 보살행을 나타내 보이고 중생설법 여래설법, 일체세계설법,

 

삼세간설법 등 종종 무진의 무궁한 중생교화에 대한 설법

 

 

 

37) 여래출현품

 

세존이 미간 백호에서 방광하시니 여래출현이라

 

시방의 허공법계 모든 세계를 광명으로 수놓으니 자재함을 실현한다

 

여래의 입에서는 무애무외 (無碍無畏) 걸림없고 두려움 없는 광명이 나오니

 

성기보살이 묻고 보현보살이 대답하며 여래의 삼업 출현경계

 

여래행 정각 선근 수지 등등을 자세히 설하다

 

 

 

제8회(80화엄) 보광 명전회 ) (1품) (보현보살 설)

 

 

 

38) 이세간품

 

세존이 마갈타국 보광명전에 계시고 보자 돌림의 보현,보안,보화,보혜보견

 

등등이 상수가 되어 수많은 보살들이 구름처럼 모여

 

보현보살이불화장엄삼매에 드시 보혜보살이 십신 심주 십행 십회향과

 

인과원만행등등의 이백가지로 물으며 보현보살이 이천가지로 대답한다

 

이법문의 명칭이 보살광대청정행이라

 

 

 

제9회(80화엄)제8회(60화엄) 급 고독원회 (지상)

 

입법계품으로

 

선재동자가 53명의 선지식을 찿아 도를 구하는 과정을 서술 식으로 설한다.

 

여기서 선지식은 보살과 비구, 비구니, 소년, 소녀, 의사, 장자, 선인, 외도 등

 

가지 신분과 직업의 다양한 사람들이 등장한다

 

 

 

선지식은 뛰어난 사람들만 되는 것이 아니라

 

보리심을 일으킨 모든 사람들이 선지식이 되는

 

대승의 상구보리 하화중생의 이념과 상통한다.

 

 

 

39) 입법계품 (선재동자의 구도) ( 보현보살 문수보살 설)

 

세존이 실라벌국 서다림 급고독원 대장엄 누각에 계시고

 

보살마하살 오백인이 함께하여 보현보살과 문수보살이 상수가되어 설한다

 

 

 

무량무변수의 대중이 생각으로

 

여래의 행업. 경계. 가지(加持力)더하는 힘을 가진 것.

 

무외. 삼매. 안주. 자재. 몸. 지혜. 원력등은 어떠할까 하고 물으니

 

세존이 사자빈신삼매에 드시니 누각이 홀연히 장엄하게 변하고

 

주위와 허공등 무량한 신통과 상서로움이 나타나고

 

시방세계의 대보살과 권속들이 함께 운집 하였다

 

 

 

보현보살이 여래의 사자빈신삼매속에서 법계의 모든 불세계 미진수여래가

 

차례로 출현하심과 세계의 생하고 멸함을 미래세가 다하도록

 

끝없는 불공덕을 설명하고 세존이 미간 백호광을 놓으니

 

보조삼매법계문이라 모든 보살들로 하여금 다 함께 사자빈신삼매에 들게 하니

 

그 속에서 보살대중과 법계, 허공계, 세계 미진수불의경계와

 

옛적 비로자나불의 선근 친근, 교화, 무상보리, 보살이 여래되는 경계 ,

 

백종삼매, 광명,등등이 모든 불사를 관찰하다

 

 

 

문수보살이 찬탄하고 이 법회에서 모든 보살은

 

백천만억 장엄세계를 다 보았나이다.

 

일체의 모든 것이 확연히 나타나 의심이 사라진다.

 

 

 

문수보살은 선주누각에서 나와 부처님께 예배공양하고

 

남쪽으로 인간계를 향하여 가니 선재동자를 만나서

 

53선지식의 가르침을 받게 한다

 

 

 

 

 

 

 

[출처] 화엄경 요약|작성자 임기영불교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