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타님께서 말씀하셨다.
육근으로 인하여 생긴 의혹을 풀어버리는 것도 또한 이와 같으니라.
이 감각기관(根)에서 처음 매듭이 풀어지면 먼저 인공(人空)을 얻고
공(空)한 성품마져 원만하게 밝아져서 법의 해탈(法解脫)이 이루어지나니,
법을 해탈하고 나서 모두가 공하다는 것(俱空)까지도 생기지 않아야
이것을 보살이 삼마지에서 무생법인(無生法忍)을 얻었다고 하느니라.
주 :
번뇌가 맺힘은 다 "나"라고 하는 것에 집착한 때문에 있는 것이다.
"나"라는 것에 집착하는 것이 없어져야 번뇌장에서 벗어나게 되나니, 이것이 인공(人空)을 얻는다는 것이다.
아는 것에 맺힘이 다 법에 대한 집착으로 말미암은 것임을 깨달아서
법에 대한 집착이 없어져야 소지장에서 벗어나게 되리니, 이것이 법공(法空)을 깨달은 것이다.
이를 이름하여 법해탈이라고 하고,
人과 法에 대한 두가지 집착이 영원히 풀리는 것을 俱空이라고 이름하나니,
이 구공마저도 없어져서 마음에 일어나는 것이 없어야
그것오 곧 삼마지로부터 무생법인을 얻는다는 것이다.
주 : 무생법인 = 불생불멸하는 진여법성을 깨달아 거기에 안주함을 뜻하는 말
--------------------------------------------------------
앞부분의 설법 내용은 빠져 있는데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수건을 하나하나 매듧을 만드셔서 총 매듭을 여섯개까지 만드십니다.
그 매듧이 여섯개인데 그걸 한꺼번에 풀수는 없고, 하나하나씩 차례로 풀어야한다는 설법내용입니다.
여섯개는 안이비설신의 육근이고,
매듧이란 탐욕이지요.
인무아와 법무아에 대한 내용입니다.
인무아란 나 자신의 공성을 체득하는 것이고,
법무아란 나 자신 이외의 바깥 대상들 전체를 가르킵니다. 우리가 접하는 바깥세상이지요.
나도 비어 있고, 다른 모든 것도 비어 있으니.. 집착할 게 없는거겠지요.
주석이 정말 잘 돼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건 경을 직접 사서 보셔야 합니다. 이 수능엄경은 돈이 안아깝습니다.
염주를 굴리면서 열심히 염불~
수능엄경 : 무생법인을 얻었다는 의미
'수능엄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능엄경에서 중요한 것은 능엄주보다 진여불성을 찾는것이다. (0) | 2018.01.01 |
---|---|
[스크랩] 수능엄경 : 냄새는 모두 여래장 속에서 나오는 것이라네. (0) | 2018.01.01 |
[스크랩] 수능엄경 : 자신의 불성에 귀의하라. (0) | 2018.01.01 |
[스크랩] 수능엄경 : 밖에서 찾지 말라. (0) | 2018.01.01 |
[스크랩] 수능엄경 : 의식(意識)이란 무엇인가? (0) | 2018.0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