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빨리어 용어 해설
사야도와 수행 상담할 때 사야도와 통역자는 빨리어를 자주 사용합니다.
빨리어는 번역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변역하면 그 의미가 대략적으로만 전달되고
때로는 잘못 전달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빨리어 가운데 중요한 것 일부와 이 책에서 사용된 것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에 설명된 것은 우리의 목적에 충분한 것이지만 빨리어의 의미를 전부 다 설명한 것은 아닙니다.
보다 완벽한 정의를 알고 싶으면 불교 사전이나 전문서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빨리어를 들을 때 ‘감(感)’으로 이해하기를 바랍니다.
즉, 내용의 전후관계에서 이해하도록 하십시오.
고짜라-삼빠잔냐(gocara-sampajañña) : 존재하는 것은 정신적 물질적 과정 뿐이라는 것을 분명히 앎. 혹은 이해함.
까루나(karuṇā) : 연민. 비(悲)
까마찬다(kāmacchanda) : 감각적 욕망
까야가따 사띠(kāyagatā sati) : 몸에 대한 알아차림(관찰. 사띠). 32가지 몸 의 구성요소를 관찰함
까야누빠사나(kāyānupassanā) : 몸의 관찰. 몸을 알아차림. 신념처(身念處)
깜마(kamma) : 업. (몸, 말, 마음으로 하는) 의도적 행위
꾸살라(kusalā) : 업의 측면에서 선한. 능숙한. 유익한. (참조: 아꾸살라)
낄레사(kilesa) : 번뇌(煩惱). 오염원(汚染源). 마음의 불건전한 특성. 탐욕, 성냄, 어리석음이 어떤 형태로 나타난 것 (참조: 로바, 도 사, 모하)
나마(nāma) : 정신적 과정. 정신. 마음[웨다나(느낌), 산냐(인식), 상카라(의 도), 윈냐나(의식)를 총칭하는 말]. 명(名)
나마 루빠(nāma-rūpa) : 정신적 물질적 과정. 정신과 물질. 명색(名色)
냐나(ñāṇa) : 지혜. 앎. 빤냐와 비슷한 말
넥카마(nekkhamma) : 출리(出離). 무욕(無慾). 출가(出家). 번뇌로부터의 해탈
다나(dāna) : 보시. 기부. 관용.
담마(dhamma) : ① 자연법칙. 자연. 성품. 본성
② 대상. 사물. 현상
③ 법(法, 불교의 가르침)
담마누빠사나(dhammānupassanā) : 법(현상, 대상)의 관찰. 법념처(法念處)
담마위짜야(dhamma-vicaya) : 법(현상)의 조사. 법(현상)의 고찰. 택법각지 (擇法覺支)
도마낫사(domanassa) : 모든 종류의 괴로운 정신적 느낌. 정신적으로 괴로 운 느낌
도사(dosa) : 성냄. 화. 분노. 진심(瞋心). 모든 종류의 분노나 싫어함(슬픔, 공포, 저항 등을 포함)
둑카(dukkha) :
① 불만족. 고통. 통증. 고(苦). 괴로움
② 변하는 괴로움
③ 모든 존재, 모든 조건 지어진 현상들의 불만족스러운 성품
④ 존재의 세 가지 보편적 특성(삼법인, 三法印) 중의 하나. [참조: 아닛짜(무상),
아낫따(무아)]. 둑카를 이해하는 것은 자유를 얻게 하는 통찰지(빤냐)임.
둑카-둑카(dukkha-dukkha) : 불만족. 통증. 고통. 괴로움. 고고성(苦苦性)
딧티(diṭṭhi) : 견해. 사견(邪見). 신조
밋차 딧티(micchā diṭṭhi) : 사견
삼마 딧티(sammā diṭṭhi) : 정견(正見)
딴하(taṇhā) : 갈망(渴望). 갈애(渴愛) (유의어: 로바)
로바(lobha) : 탐욕(貪慾). 좋아하거나 탐하는 것 (유의어: 딴하)
루빠(rūpa) : 물질적 과정. 물질. 몸. 색(色). 형상.
막가 냐나(magga ñāṇa) : 도(道)의 지혜(智慧)
막가 팔라(magga-phala) : 도과(道果). 도의 지혜와 과의 지혜. 깨달음과 동 의어
멧따(mettā) : 자애. 이기심 없는 사랑. 조건 없는 사랑
멧따 바와나(mettā bhāvanā) : 자비관(慈悲觀). 자애관(慈愛觀). 자애 명상. 자애를 연마하는 수행
모하(moha) : 어리석음. 무지(無知). 이해하지 못함. 실재를 보지 못함. 치 (癡) (유의어: 아윗자)
무디따(muditā) : 같이 기뻐함. 희(喜)
밋차 딧티(micchā diṭṭhi) : 잘못된 견해. 사견(邪見)
바와나(bhāvanā) : 수행. 명상. 정신적 계발
바와나마야 빤냐(bhāvanāmaya paññā) : 수행을 해서, 직접 체험해서 얻은 지혜 혹은 지식. 수혜(修慧)
바와딴하(bhava-taṇhā) : 존재에 대한 갈애
보장가(bojjhaṅgā) : 깨달음의 일곱 가지 요소, 칠각지(七覺支). 삼보장가 (sambojjhaṅgā)라고도 함
붓다누사띠(Buddhānussati) : 부처님의 덕성을 계속해서 성찰함
브라흐마위하라(brahma-vihāra) : 사무량심(네 가지 숭고한 삶); 자애[(慈). 멧따],
연민[비(悲). 까루나], 함께 더불 어 기뻐함[희(喜). 무디따], 평온[사(捨). 우뻭카].
범주(梵住). 무량(無量).
빅쿠(bhikkhu) : 비구. 스님. 사문(沙門). 정식으로 수계한 승려. 승가의 일원
빠띳짜 사무빠다(paṭiccasamuppada) : 연기(緣起). 조건 지어진 생성. 조건 에 의해서 함께 일어남. 조건 지어 짐.
빠라맛타(paramattha) : 궁극적 실재(實在). 실재. 구경법(究竟法)
빠라미(pāramī, pāramita) : 완성. 잠재된 재능. 보시, 지계, 출리, 지혜, 노 력, 인내, 진실, 결심,
자애, 평온이 완벽함. 바 라밀(波羅蜜).
빠리윳타나(pariyuṭṭhāna) : 마음속에 생긴 번뇌를 지칭하는 말
빤냐(paññā) : 지혜. 혜(慧). 통찰지(洞察智). 반야(般若). (유의어: 냐나)
빤냣띠(paññatti) : 상대적(개념적) 진리. 개념. 관념. 명칭
빨리(pāli, pāḷi) : 빨리어. 상좌불교 경전을 최초로 기록할 때 사용된 언어
빠쌋디(passaddhi) : 경안(輕安). 편안함
뿌툿자나(puthujjana) : 범부. 보통사람. 아직 깨달음을 체험하지 못한 사람
삐띠(pīti) : 희(喜). 환희. 기쁨. 희열
사띠(sati) : 알아차림(awareness). 사띠(mindfulness). 마음 챙김. 염(念). 주 시. 기억. 관찰.
깨어 있는 마음
사띠빳타나 (satipaṭṭhāna) : 염처(念處). 네 가지 즉 몸(身), 느낌(受), 마음 (心), 현상(法)에 대해서
사띠를 확립하는 수행 이 사띠빳타나(四念處) 수행임. 까야누빠사나, 웨다나누빠사나,
찟따누빠사나, 담마누빠사나 참조.
사띠-삼보장가(satisambojjhaṅgā) : 염각지(念覺支).; 깨달음의 요소 중의 하나인 알아차림.
칠각지 중의 하나로서의 사띠
사띠-삼빠잔냐(sati-sampajañña) : 사띠와 분명한 앎(이해)
사마디(samādhi) : 삼매(三昧). 정(定). 조용함. 고요하고 안정된 마음
사마타(samatha) : 집중 명상. 평온. 고요. 지(止)
산냐(sañña) : 인식. 기억. 상(想). 지각.
삼마 딧티(sammā diṭṭhi) : 바른 견해. 정견(正見)
삼마 사띠(sammā-sati) : 바른 사띠(알아차림). 정념(正念)
삼마 사마디(sammā-samādhi) : 바른 사마디. 정정(正定)
삼마 상깝바(sammā-saṇkappa) : 바른 생각. 정사유(正思惟)
삼마 와야마(sammā-vāyāma) : 바른 노력. 정정진(正精進)
삽빠야-삼빠잔냐(sappāya-sampajañña) : 적합함을 분명히 앎
삿다(saddhā) : 믿음. 신심(信心). 확신. 신뢰
삿짜(sacca) : 진리 (여러 가지 의미가 있음)
삿타까-삼빠잔냐(satthaka-sampajañña) : 마음이나 말이나 몸으로 하는 행 위가 유익한지 아닌지를 분명히 앎
상카라(saṅkhāra) : 반응. 행(行). 의도. 형성 작용. 정신적 형성물
상카라-둑카(saṅkhāra-dukkha) : 모든 존재, 모든 조건 지어진 현상들의 불 만족스러운 성품.
행고성(行苦性)
소마낫사(somassna) : 모든 정신적 즐거운 느낌. 정신적으로 기쁜 느낌
수따마야 빤냐(sutamaya paññā) : 읽거나 들어서 얻은 지혜 또는 지식. 문 혜(聞慧)
수카(sukha) : 행복. 즐거움. 락(樂)
숫따(sutta) : 붓다의 가르침. 경전
시와티까(sīvathikā) : 시체 관찰. 묘지 관찰
실라(sīla) : 계(戒). 도덕. 윤리적 행동강령. 덕행.
아꾸살라(akusala) : 불선(不善)한. 불건전한. 능숙하지 못한. 해로운 (참조: 꾸살라)
아낫따(anattā) : (참조: 앗따)
① 무아(無我). '나'가 없음. 개체 없음. 영원한 존재(혹은 에고, 자아 혹은 영혼)가 없음.
스스로 존재하는 개체가 없음.
② 어떠한 것도 원인 없이 스스로 일어나거나, 단 한 가지 원인으로도 일어날 수 없음.
어떠한 것도 독립적으로 홀로 존재하거나 움직일 수 없음.
③ 존재의 세 가지 보편적 특성(삼법인, 三法印) 중의 하나(참조: 둑카, 아닛짜).
아낫따를 이해하는 것이 자유를 얻게 하는 통찰지(빤냐)임.
아누사야(anusaya) : 잠재 번뇌
아닛짜(anicca) :
① 무상(無常). 모든 조건 지어진 현상들은 영원하지 않음.
존재로 생겨나는 모든 것은 변하고 사라져 감.
② 존재의 세 가지 보편적 특성(삼법인, 三法印) 중의 하나(참조: 둑카, 아낫따).
아닛짜를 이해하는 것이 자유를 얻게 하는 통찰지(빤냐)임.
아도사(adosa) : 성냄없음. 무진(無瞋)
아둑캄 아수카(adukkha-m-asukhā) : 덤덤한 느낌.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
아딧타나(Adhitthāna) : 결심. 결의. 서원을 세우는 것
아비담마(Abhidhamma) : 논장(論藏). 마음의 과정들과 특성들에 대해 설명 한 불교의 경전.
율장(律藏), 경장(經藏)과 더불어 삼장(三臟)의 하나임. 뛰어난 가르침(승법, 勝法).
아삼모하-삼빠잔냐(asammoha-sampajañña) : 무지가 없는 분명한 앎. 아닛 짜(무상),
둑카(고)와 아낫따 (무아)를 이해함.
아윗짜(avijjā) : 무명(無明) (유의어: 모하)
압빠마다(appamāda) : 게으르지 않은. 부지런함. 스스로 사띠하고 있음. 깨 어 있음.
잊지 않음. 불방일(不放逸)
앗따(attā) : 자아(自我). 에고. 개인
요니소 마나시까라(yoniso manasikāra) :
① 바른 마음가짐. 바른 마음. 바른 마음 기울임.
② 지혜로운 숙고. 이치에 맞게 마음을 일으킴
우뻭카(upekkhā) :
① 중립적 느낌과 감각. 좋지도 싫지도 않은(덤덤한) 느낌과 감각 [이것은 웨다나(느낌)임]
② 평온. 평등심. 평정심. 사(捨). 건전한 마음부수 중의 하나 [이는 쩨따시까 가운데 상카라(행)임]
웨다나(vedanā) : 느낌. 수(受). 감각. 감수 작용. 좋거나 싫거나 중립인 느낌 혹은 감각
웨다나누빠사나(vedanānupassanā) : 느낌의 관찰. 느낌을 알아차림. 수념처 (受念處)
위띠까마(vītikkama) : 말이나 행위로 나타난 번뇌를 일컫는 말
위나야(vinaya) : 율(律). 승려들의 행위 규칙과 원칙
위리야(viriya) : 정진(精進). 노력. 힘. 에너지. 지혜롭게 노력함. ('명심하고 있음')
위빠리나마-둑카(viparināma-dukkha) : 변화로 인한 고통. 괴고성(壞苦性)
위빠사나(vipassanā) : 통찰. 통찰 명상. 위빠사나. 관(觀)
윈냐나(viññāṇa) : 식(識). 의식. 아는 마음. 인식작용
인드리야(indriya) : 감각기능. 근(根). 다섯 가지 정신적 기능 [삿다(믿음), 위리야(노력),
사띠(알아차림), 사마디(고요함), 빤냐(지혜)]
자나(jhāna) : 선(禪). 선정(禪定). 명상적 몰입
쩨따시까(cetasika) : 마음부수. 마음상태. 심소(心所). (아비담마에서 분류한 52가지 마음부수.
이중에서 어떤 것은 업의 측면에서 중립이고, 어떤 것은 선하고 어떤 것은 불선함)
찐따마야 빤냐(cintāmaya paññā) : 지성적으로 생각하고 추론해서 얻은 지 혜 혹은 지식. 사혜(思慧)
찟따(citta) : 마음. 심(心). 의식(意識). 식(識)
찟따누빠사나(cittānupassanā) : 마음의 관찰. 마음을 알아차림. 심념처(心念 處)
찬다(chanda) : 욕구. 열의. 선한 의지. 욕(欲). 소원(所願). 대망. 원력
칸다(khandha) : 더미. 무더기. 집합. 온(蘊). 오온(五蘊)은 루빠(물질), 웨다 나(느낌),
산냐(인식), 상카라(반응), 윈냐나(의식)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