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괴로움의 연속.
뜻대로 풀리지 않는 현실. 커져가는 괴로움. 괴로움을 소멸하는 길. 인류의 위대한 스승 붓다. 2600년 전부터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붓다의 가르침. 건강한 정신을 위한 마음챙김.
오늘의 주제 불교는 훌륭한 정신치료고 부처님은 위대한 정신치료자다.
이 주제를 정하기까지 30년 걸렸다. 불교정신치료. Psychotherapy=정신치료. 약물치료+정신치료. 정신치료는 심리적인 수술이다. 1986년 Karasu에 의하면 정신치료학파 400개 이상. 2016년도 1000개 이상. 마음챙김 정신치료.
정신치료의 본질
어느 학파든지 인간을 이해하는 틀을 가지고 치료자 환자 관계 속에서 치료적 작업을 통해 정신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 한 인간의 삶이나 문제를 보는 틀을 가지고 문제를 가진 사람과의 심도 있는 대화를 통해 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정신치료의 본질. 치료자가 자신을 이해하고 있다고 느껴야 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받아야 한다. 체계적인 정신치료는 프로이트로부터 시작.
대표적인 정신치료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융의 분석심리학.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칼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치료.
칼 로저스<Carl Rogers 1902~1987>
미국의 심리학자로 1940년대 인간중심치료를 개발하여 인간성 심리학을 개척했다. 1940년대 창시한 PCT<Person-centered therapy>는 기존 정신병원에서 명령적 지시적 요법이 아닌 비지시적 요법<권고하는>으로서 환자와 상담을 위주로 하여 정신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정신치료를 하는 시간 동안 녹음을 해 그것을 꼼꼼히 분석하여 무엇이 치료되게 하는가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하였다. 로저스는 3가지를 갖춘 치료자가 하는 치료가 효과가 있다고 주장.
1.환자나 내담자에 대한 무조건적 수용
2.환자나 내담자에 대한 진정성
3.환자나 내담자에 대한 공감에 바탕을 둔 이해
프로이트의 유아 성욕설
모든 동물은 1세 이전에 성적인 발달을 완료한다. 인간이라고 예외가 있겠는가?
치료자 훈련의 3가지 구성요소
1.교육분석 - 정신치료자가 되려는 사람 스스로 내담자나 환자가 되어 돈을 내고 분석이나 치료를 받는 것
2.사례지도 - 자신이 치료한 사례에 대한 지도를 경험 많은 치료자에게 받는 것
3.이론공부<세미나 참석 등> - 선배들이 경험을 통해 세운 이론적인 체계를 배우는 것
정신치료 학파를 싫어한 사람들 아라한. 자기 스스로의 문제를 완전히 해결한다. 불교의 특징은 모든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는 것이다. 프로이트는 본능은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불교는 완전히 없앨 수 있다는 입장.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의 성격 구성요소
1.원초아<Id> - 본능. 생물학적 구성요소
2.자아<Ego> - 심리적 구성요소
3.초자아<Super Ego> - 사회적 구성요소
초기불교 경전 - 경장<니까야> 율장<위나야삐따까> 논장<아비달마>
불교에서 보는 괴로움의 원인
원하는 대로 안 될 때 괴로움이 온다.
고성제 - 깨치지 못한 사람의 삶은 고라고 하는 진리. 생로병사의 4고와 이별하지 않으면 안 되는 애별리고 구해도 얻을 수 없는 구부득고 원한 깊은 미운 자와 만나야 되는 원증회고 모든 것에 집착하는 데서 생기는 오취온고 4고를 더해 4고8고로 정리할 수 있다.
혼자 있고 싶지 않은데 혼자 있어야 하고 살찌고 싶지 않은데 살쪄야 하고 직장생활 잘하고 싶은데 마음처럼 안 되고 남들에게 인정받고 싶은데 인정받지 못하고 죽고 싶지 않은데 죽어야 한다. 이 모든 것이 괴로움이다. 부처님 말씀에 100% 동의한 박사님.
인간의 고통 3가지
1.인간의 존재를 구성하는 몸과 마음이 내 것이 아닌 것에서 오는 괴로움
2.세상은 세상을 움직이는 원리에 따라 움직일 뿐 우리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 것에서 오는 괴로움
3.내 생각과 실제가 다른 것에서 오는 괴로움
괴로움을 해결하는 방법
1.몸과 마음이 우리 것이 아니라는 것을 정확히 아는 것
2.나 중심의 세계관에서 타인 그리고 자연현상을 수용하는 세계관으로 바꿔 불가피하게 일어나는 괴로움만 있게 하고 내가 만드는 괴로움은 없애도록 노력하는 것
3.나를 잘 다스리면서 실제를 보려고 노력하는 것
부처님의 가르침은 검증된 것
내가 여러 가지를 시작하고 많은 자극도 주었다고 말할 수 있다. 장차 이들로부터 무엇인가가 나와야 할 것이다. 나 자신 그것이 대단한 것이 될지 되지 않을지 알지 못한다. 그러나 내가 우리 인식의 중요한 진보를 위한 길을 열어놓았으리라는 희망은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프로이트의 나의 이력서 중에서>
응용심리학 안에서 우리는 겸손해야 하고 상반되는 다양한 의견들의 유효성을 시인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과학의 가장 고귀한 대상인 인간의 심혼에 대해 어떤 근본적인 것을 알기에는 아직 요원하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는 서로 일치되지 않는 다소 그럴 듯한 의견들을 가지고 있을 따름이다 <융의 논문 정신치료의 목표 중에서>
시청자 의견
명상을 매일 하고 있습니다. 마음이 차분해져서 좋기는 한데요 문제는 과거의 사소한 일들까지도 떠오르네요. 명상의 부작용일까요? 아니면 제가 명상을 잘못하고 있는 것인가요?
어떤 현상이 나타나도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하면서 그때 최선을 다하는 마음가짐이 되면 수행이 궤도에 오른 것이다.
오늘의 행복 처방전
우리는 괴로움을 안고 삽니다. 그 괴로움을 해결하는 완벽한 길은 바로 불교에 들어있으니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르면 괴로움이 줄어들 것입니다.
21회. 전현수 박사 마음 테라피2. 불교는 훌륭한 정신치료고 부처님은 위대한 정신 치료자다1 중에서
불교정신치료로 어떤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까?
불교는 괴로움에 대한 완벽한 이해와 해결의 시스템을 갖고 있다. 괴로움 해결에 있어 어떠한 한계도 없는 불교. 불교정신치료는 치료자가 불교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불교정신치료만의 특징
1.검증된 진리를 바탕으로 한다.
2.괴로움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고 있다.
3.기본적인 사실 진리<몸과 마음의 구성. 세상의 실제 모습>에 대해 확고히 알려준다.
일반 정신치료학파의 창시자보다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대단한 창시자가 있다.
프로이트와 불교정신치료
1.프로이트 입문 25번째 강의 중 - 리비도<Libido 성욕>가 억압을 받으면 불안을 통해 리비도가 배출된다. 불안도 우리를 위한 장치다.
2.두려움과 공포의 경<맛지마 니까야 4번째 경> - 청정하지 못한 신체적 행위 등의 16가지가 청정하지 않은 오염된 것을 원인으로 해 두려움과 공포가 일어난다. 실제 부처님은 16가지 오염된 것을 없애고 숲 속에 들어갔을 때 두려움과 불안이 없는 것을 경험했다.
불교정신치료하면 떠오르는 명상 참선
4성제 - 불교 기본교의 가운데 하나로 4가지 높은 깨우침 또는 4가지 고귀한 진리 라는 뜻인데 고제 집제 멸제 도제의 4가지를 의미한다.
8정도 - 4성제 가운데 마지막 도제에서 가르치는 깨달음<멸제>을 성취하는 원인이 되는 8개의 부분으로 이루어진 성스러운 길 수단 또는 실천 덕목이다. 8정도가 있으면 진정한 사문이 있고 8정도가 없으면 진정한 사문이 없다.
정견은 4성제를 아는 것
인간 존재 그 자체가 괴로움의 근원이라는 것이 고성제. 괴로움의 원인이 되는 모든 일은 원인과 결과의 법칙에 따라 일어난다는 것이 집성제. 그 괴로움의 원인을 인과의 법칙에 따라 없애면 완전히 없어진다는 것이 멸성제. 없애는 방법이 바로 팔정도 라는 것<도성제>.
1.정견 - 바르게 보기. 정확하게 아는 것 <몸과 마음을 갖고 있는 한 괴로움을 벗어날 수 없다>
2.정사유 - 바르게 생각하기. 어떻게 하면 괴로움을 올바르게 없앨 수 있을까?
3.정어 - 바르게 말하기. 말이란 잘못하면 나와 남 모두에게 손해이므로 조심하는 것.
4.정업 - 바르게 행동하기. 남을 괴롭히는 것을 멈추는 것.
5.정명 - 바르게 생활하기.
6.정정진 - 바르게 정진하기. 나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하지 않는 것.
7.정념 - 바르게 꺠어 있기. 항상 현재에 집중하는 것.
8.정정 - 바르게 삼매<집중>하기. 놓는 훈련을 하는 것.
부처님 치료의 특징은 현장에서 한 번에
1.폭력적인 왕자를 제도한 이야기 <자타카 1권 한 잎사귀의 전생 이야기>
분노를 가진 사람은 스스로도 마음이 편치 못하다. 부처님의 이 말 한 마디에 감화됨.
수행자가 왕자에게 말하길 저기 있는 풀을 뽑아서 맛을 보라. 풀의 쓴 맛에 놀란 왕자는 입에 있던 풀을 뱉고 남은 풀들을 모조리 뽑아버렸다. 그런 왕자를 보며 수행자가 말하기를 지금 당신이 이 풀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감정이 당신 주위 사람들이 당신에게 느끼는 감정이다.
2.손자를 잃고 슬픔에 빠진 위사까 <우다나 8-8>
사위성에 하루에 몇 사람이나 죽을 것 같나? 최소 한 사람은 죽는다. 100사람의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면 100가지 걱정이 있다.
3.일곱 종류의 아내
살인자 같은 아내. 도둑 같은 아내. 악덕 안주인 같은 아내. 어머니 같은 아내. 친구 같은 아내. 누이동생 같은 아내. 노예와 같은 아내. 노예와 같은 아내가 되라.
어떤 방법이라도 치료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치료자의 경험이 누구나 가능한 보편적인 경험이 되어야 한다.
불교는 지혜의 종교
1.우리 존재를 구성하는 몸과 마음이 어떤 속성을 가지고 어떤 원리로 움직이는지를 아는 것
2.세상이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고 어떤 원리에 따라 움직이는 것인지를 아는 것
3.지혜를 개발하는 것으로 지혜는 실제를 있는 그대로 아는 것
몸과 마음의 속성을 알아라!
괴로움은 몸과 마음에서 오기 때문이다. 내가 일으키는 괴로움도 있고 남으로부터 오는 괴로움도 있다. 남으로부터 오는 괴로움도 결국 안에서 내가 일으키는 것이다. 남으로부터 오는 괴로움도 내가 접수하지 않으면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몸과 마음의 속성을 알려면 몸과 마음을 그대로 관찰하라.
몸과 마음 관찰법
몸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관찰하는 것과 선정을 통해 관찰하는 것. 몸과 마음은 어떤 원리로 움직이나? 몸은 생명활동을 하는 것과 가만히 있는 두 가지 속성을 갖고 있다. 몸의 두 가지 속성에 대해 마음이 작용을 한다.
마음이 움직이는 원리
마음은 언제나 어딘가에 가 있다. 마음은 한 번에 한 곳만을 간다. 가서 그 대상의 영향을 받는다. 좋은 곳에 가면 좋은 영향 나쁜 곳에 가면 나쁜 영향을 받는다. 동시에 두 곳은 못 간다. 음악 들으며 공부한다고? 음악 듣다 공부하다 하는 것이다. 마음은 어느 쪽으로 계속 가면 그 쪽으로 길이 난다. 몸과 마음의 속성을 알면 건강한 정신을 가질 수 있다.
오늘의 행복 처방전
몸과 마음의 속성을 잘 알아 불가피한 괴로움은 받아들이되 스스로 괴로움을 만들지 않도록 노력해 보세요.
22회. 전현수 박사 마음 테라피2. 불교는 훌륭한 정신치료고 부처님은 위대한 정신치료자다2 중에서
불교 정신치료의 3가지 원리
1.우리 존재를 구성하는 몸과 마음이 어떤 속성을 가지고 어떤 원리로 움직이는지 아는 것
2.세상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고 어떤 원리에 따라 움직이는 것인지 아는 것
3.지혜를 개발하는 것
1985년에 이미 알게 된 3가지 원리. 불교는 곧 진리다. 세상이 움직이는 원리를 알면 우리가 살면서 힘든 부분이 과연 해소될 수 있을까? 실제 생각과 다르게 돌아가는 세상. 그 차이에서 오는 괴로움.
세상의 구성요소
세상의 구성요소는 속성에 따라 둘로 나뉜다. 생명이 있는 것과 생명이 없는 것. 생명이 없는 것은 조건에 따라 움직이고 그 조건을 거부하지 않는다. 생명이 없는 것은 자연법칙이나 물리법칙에 따라 움직인다. 생명을 가진 것은 생명활동을 한다.
생명을 가진 존재도 속성에 따라 둘로 나눌 수 있다. 생명을 가진 존재는 어떤 것이라도 자기 자신을 가장 소중히 여긴다. 생명을 가진 존재는 나와 남으로 나뉜다. 생명을 가진 모든 존재가 세상의 중심. 세상은 겸손과 존중이 필요. 나와 생명이 없는 것 그리고 나와 남 사이에는 끊임없는 상호작용이 있다. 나와 생명이 없는 것 사이의 대표적인 상호작용은 바로 호흡. 나와 남과의 상호작용에서 가장 기본은 엄마와 아기 사이의 상호작용. 죽지 않기 위해서. 상호작용이 없으면 죽거나 괴롭다. 나 스스로 생존이 불가능한 존재. 남이란 나의 생존을 도와주는 동반자.
나와 생명이 없는 것 사이의 상호작용 그리고 법칙. 자연법칙 물리법칙.
농사를 통해 자연법칙을 발견한 인간. 법칙을 발견하기 전 인간보다 강한 자연. 인간은 그 자연현상을 관장하는 신이 있다고 믿었다. 나와 남 사이의 상호작용에도 법칙이 있을까? 있다.
내가 남을 대상으로 하는 행동 두 가지
나도 좋고 남도 좋은 것과 나는 좋은데 남은 좋아하지 않는 것 혹은 나는 싫은데 남은 좋아하는 것. 나의 행동이 원인이라면 남의 반응은 결과가 된다. 나와 남이 좋은 것을 선이라 하고 나는 좋은데 남은 싫어하는 것을 악이라 한다. 최고의 악은 바로 살인. 선인낙과 악인고과. 이러한 상호작용을 사회법칙 윤리법칙이라 할 수 있다. 세상의 법칙을 모르면 세상을 잘못 보는 견해가 생긴다. 세상의 법칙을 모르고 어떤 것을 법칙에 맞지 않게 바라는 것은 욕심. 욕심은 욕심일 뿐. 탐진치의 악순환. 나를 보고 있는 사람들 속에 항상 들어가 있다.
나도 좋고 남도 좋은 것을 찾아라.
모든 사람은 이기적일 수밖에 없다. 현명한 자기중심. 내가 소중한 만큼 상대도 소중하다는 것을 인정하자. 우리 모두는 각자 세상의 중심이 될 수 있다. 상대에 대한 연구가 필요. 상대를 정확하게 아는 데 있어서 장애는 바로 나. 공감. 인간관계는 공감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상대가 하는 말을 따라 들어가면 그 상대의 마음에 들어갈 수 있다.
인간관계
남이 싫어하는 것은 안 하고 남이 좋아하는 것을 하면 쉬워진다.
정확하게 보는 지혜를 길러라.
붓다의 메시지
나도 좋고 남도 좋은 것을 해라. 현재도 좋고 미래에도 좋은 것을 해라.
라훌라를 교계한 경<맛지마 니까야 61번째 경>
세상의 원리를 이용한 치료사례
오늘의 행복 처방전
나도 좋고 남<생명을 가진 존재>도 좋은 것을 찾도록 노력하세요.
23회. 전현수 박사 마음 테라피2. 불교는 훌륭한 정신치료다 중에서
삶은 괴로움의 연속.
뜻대로 풀리지 않는 현실. 커져가는 괴로움. 괴로움을 소멸하는 길. 인류의 위대한 스승 붓다. 2600년 전부터 오늘 날까지 전해지는 붓다의 가르침. 건강한 정신을 위한 마음챙김. 불교는 훌륭한 정신치료이고 부처님은 위대한 정신치료사이다.
불교 정신치료의 세 번째 원리. 지혜로 살아가는 것.
지혜란 실제를 있는 그대로 아는 것. 지혜를 갖추면 어떤 상황이든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다. 대부분 정확하게 보지 못하고 감정적인 반응을 한다. 무지를 바탕으로 한 감정에 지배를 받으면 힘들어진다. 모든 일에는 긍정과 부정이 섞여 있다. 어떠한 경우에도 좋은 품성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정신 불건강의 원인
후회하는 것은 정신 불건강. 후회는 탐진치가 있는 상태. 후회는 탐진치의 응집체. 후회하는 사람은 이것과 저것 두 가지를 모두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지혜로 제대로 보면 결국 두 가지 모두 일어날 수 없는 것이 진리. 했어야 했는데 - 탐. 왜 못했나 - 진.
결정을 잘 못하는 것은 정신 불건강. 결정을 못하는 것도 무지와 욕심 때문.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드는 것이 우선. 손해를 안 보려고 하는 것은 정신 불건강. 실제 일어난 일의 한 부분에만 집착.
건강한 정신을 위한 18가지 조언 참조. 무조건적인 자유와 행복의 추구 참조.
불교는 사람을 치유하는 훌륭하고 완벽한 시스템이다.
불교 정신치료의 원리
1.우리의 몸과 마음의 속성과 원리를 아는 것
2.세상의 구성과 어떤 원리를 아는 것
3.지혜를 개발하는 것
환자를 대하는 태도의 중요성
치료자와 환자의 관계를 일반적인 인간관계에 적용해 보세요. 모든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에 대한 존중. 환자와의 공감을 통한 이해. 환자에 대한 존중. 어떠한 경우에도 환자를 편안하게 해주는 배려. 도움을 주려는 마음으로 집중. 지금까지 인간관계에서 하지 못했던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공감은 정확한 이해에서 온다. 첫 만남의 중요성. 모든 인간관계가 그렇듯 첫 만남이 중요하다. 상대방과의 만남 그 시간에 최선을 다하라. 이 사람을 마지막으로 본다는 마음으로 대한다.
환자와의 첫 면담에서 알아야 할 두 가지
1.치료자 문제의 원인
2.어떻게 살아왔는지 알아본다.
첫 기억부터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까지 어떻게 살았는지 주위 사람과의 관계를 물어본다. 보통 살아온 과거가 현재의 문제와 연결. 과거에 치료나 상담을 받았는지 여부를 물어본다. 약에 대한 태도를 알아본다. 치료자를 찾아오기 전에 꾼 꿈이나 반복적으로 꾸는 꿈이 있는지 물어본다.
오늘의 행복 처방전
주어진 시간이 넉넉하게 있다는 느낌으로 만나는 사람을 편안하게 대해 주세요.
24회. 전현수 박사 마음 테라피2. 불교는 훌륭한 정신치료고 부처님은 위대한 정신 치료자다 4중에서
불교를 만난 건 행운 그 이상
현실의 괴로움 미래에 대한 불안이 사라져. 정신적인 문제에 대한 치료방법. 약물치료와 정신치료. 불교적 치료방법인 명상 수행.
약물치료의 원리
약물치료를 하는 경우 - 정신적 신체적 증상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환자의 올바른 노력을 정신적 신체적 증상이 방해하는 경우. 약은 필요한 경우 적절하게 쓰는 것이 좋고 약을 너무 불신하거나 맹신하는 것은 좋지 않다. 무엇보다 환자의 올바른 노력이 중요. 정신병<조현병 편집증 조울증>일 경우에는 상태가 좋아지더라도 약을 줄이는데 신중해야 한다.
입원하는 경우 - 일상생활을 못하는 경우. 약을 먹지 않는 경우. 폭력이나 자해. 자살의 위험이 있는 경우. 환자에게 적합한 약을 처방하기 위한 경우.
정신치료의 원리
자신이 왜 정신적인 문제가 생겼는지 절확히 이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
수행 명상의 중요성
마음을 항상 건강한 상태에 있게 하는 것이 바로 수행. 수행의 핵심은 현재에 집중하는 것.
수행이나 명상의 치유기능
1.몸과 마음의 속성을 알게 됨으로써 치유할 수 있는 것
2.생각을 줄임으로써 치유할 수 있는 것
3.실제<있는 그대로>를 봄으로써 치유할 수 있는 것. 분명한 앎 지혜
4.인과법칙을 앎으로써 치유할 수 있는 것
5.관찰적 자아를 강화시킴으로써 치유할 수 있는 것
초자아<Super ego 양심> - 자아<Ego> - 이드<Id 본능>
경험적 자아 관찰적 자아.
6.세상이 움직이는 원리를 앎으로써 치유할 수 있는 것
훌륭한 치유기능을 가지고 있는 명상. 치료의 진정한 시작은 실제를 보고자 하는 노력. 내 생각 내 감정으로 살아가는 우리.
정신치료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
1.책 2.치료자의 경험 3.잠에 대한 올바른 지식
잠은 <자율신경계=교감신경+부교감신경>에 의해 돌아가는 시스템. 잠은 자율신경계 중에서도 부교감신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잠을 잘 자기 위한 꿀 팁
1.일단 정해진 시간에 불을 끄고 눕는다.
2.이렇게 하루를 끝내고 누울 수 있어서 좋다 라는 마음을 갖는다.
3.이제부터 잠이 오면 자고 안 오면 쉰다 라는 마음을 갖는다.
잠이 안 올 경우 - 편히 쉬지 못하는 이유! 바로 수많은 생각. 생각이 나면 나는 대로 대신 그 생각을 따라가지 않는 것이 중요. 앞으로는 자야지 하는 강박에서 벗어나 편히 쉰다 라는 마음을 가져보세요.
4.부처님이 제시하는 번뇌 해결의 5가지 단계
1.번뇌가 떠오르는 순간 생각을 전환한다 2.나에게 도움이 되는지를 생각한다 3.의식이 번뇌의 대상에 안 가도록 한다 4.번뇌의 원인 근본마음을 다스리려고 노력한다 5.사생결단의 마음으로 번뇌를 이기도록 노력한다.
불교 정신치료의 수련
1.교육 분석 -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자신의 문제를 불교 정신치료적으로 해결 그리고 다른 사람 눈으로 보는 경험을 한다.
2.사례지도 - 자신이 치료한 사례를 경험이 풍부한 정신치료자에게 지도 받음으로써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사례에 나타난 경우 그것을 지도 받고 배운다.
3.불교 공부 - 경전 공부를 할 경우 모임을 통해서 배우며 보편적 경험여부를 철저히 검증하도록 한다.
4.수행 - 불교 공부를 통해 배운 것을 수행을 통해 직접 체험. 그것이 보편적인 경험인지 철저히 검증하고 그것을 어떻게 상대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용할지 연구한다.
부처님이 밝혀놓은 위대한 지혜에 접속!
시청자 사연
저와 남편은 성격이 달라도 너무 다릅니다. 이렇게 다른데 어떻게 결혼했나 싶을 정도입니다. 늘 마음이 달라 힘든 우리 부부에게 어떻게 해야 같은 마음으로 부딪힘 없이 잘 살 수 있는지 조언을 구합니다.
부부는 마음이 다른 두 사람이 만나 사는 것이 현실.
마음이 하나가 되는 부처님 말씀. 맛지마 니까야 31번 째 경. 고씽가 법문의 작은 경.
아나율<Aniruddha> - 석가의 10대 제자 중 한 사람으로 육안을 못 쓰는 대신 천안이 열려 천안제일로 불림.
부처님께서 제자 3명에게 말씀하시길 물과 우유처럼 화합해 있느냐? 부드러운 눈빛으로 보느냐? 이에 아나율이 말하길 이 사람들이 있을 때나 없을 때나 자애로운 말과 행동 생각을 한다. 내 마음을 없애고 저 두 사람의 마음으로 내 마음을 삼고 있습니다.
상대방의 마음을 내 마음 삼아 하나 되는 노력!
오늘의 행복 처방전
잠에 대한 강박을 벗어버리세요. 잠이 오면 잔다. 안 오면 누워서 그냥 쉰다. 이렇게 마음을 편하게 가져 보세요.
25회. 전현수 박사 마음 테라피 2. 불교는 훌륭한 정신치료고 부처님은 위대한 정신치료자다5 중에서
[출처] 997.불교는 훌륭한 정신치료|작성자 Inkfly
'불교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한국의 불교학자 <11> 홍정식 / 이봉춘 (0) | 2021.10.31 |
---|---|
현대한국의 불교학자 <7> 이기영 / 정병조 (0) | 2021.10.31 |
현대한국의 불교학자 <14> 김상현 / 이종수 (0) | 2021.10.03 |
현대한국의 불교학자 <20> 고익진 / 유동호 (0) | 2021.10.03 |
쏙쏙 뽑아 갈무리한 경전 백미 185 구절 [서평]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경전구절> (0) | 2021.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