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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庸名言名句(중용명언명구)

수선님 2023. 2. 12. 13:47

인터넷에 떠돌아 다니는 중용명언명구를 좀더 간단하게 정리하여 올려 보았습니다

中庸名言名句
(중용명언명구)

天命之謂性,率性之謂道,修道之謂教。
(천명지위성 솔성지위도 수도지위도교)
하늘이 명한 것을 성이라 하고, 성에 따르는 것을 도라 하며, 도를 닦는 것을 교라 한다

道也者不可須臾離也,可離非道也。
(도야자불가수유리야 가리비도야)
도라는 것은 잠시도 떨어질 수 없는 것이니 떨어질 수 있다면 도가 아니다
* 須臾 잠시

致中和,天之位焉,萬物育焉。
(치중화 천지위언 만물육언)
중화의 도에 이르면 천지의 위상이 바르게 잡히고 만물이 정상적으로 생육한다

仲尼曰,君子之中庸也,君子而時中。
(중니왈 군자지중용야 군자이시중)
중니가 말하기를 군자의 중용은 군자로서 때에 알맞게 해야 한다

子曰,道之不行也我知之矣,知者過之,愚者不及也,君子和而不流。
(자왈 도지불행야아지지의 지자과지 우자불급야 군자화이불류)
공자가 말하기를 도가 행하여 지지 않음을 내가 안다 지혜로운 자는 지나치고 어리석은 자는 미치지 못 한다 군자는 화하면서도 흐르지 않는다

君子之道造端乎夫婦,及其至也察乎天地。
(군자지도조단호부부 극기지야찰호천지)
군자의 도는 부부에서 발단 되나 그 지극함에 이르러서는 천지에 드러난다

道不遠人,人之為道而遠人不可以為道。
(도불원인 인지위도이원인불가이위도)
도는 사람에게서 멀리 하지 않으니 사람이 도를 한다면서도 사람에게서 멀면 도를 하는 것이 될 수 없다

傭德之行,傭言之謹。
(용덕지행 용언지근)
언제나 변함 없는 덕을 행하고 용언을 삼가고 언제나 변함없는 중용의 말을 해야 한다

言顧行,行顧言。
(언고행 행고언)
말은 행동을 돌아보아야 하고 행동은 말을 돌아 보아야 한다

行遠必自爾。
(행원필자이)
멀리 가려면 반드시 가까운 곳에서 출발해야 한다
* 自 ~으로부터
* 爾 가깝다

為政在人。
(위정재인)
정치의 성패는 사람에게 달려 있다

君臣也父子也夫婦也昆弟也朋友之交也五者天下之達道也。
(군신야 부자야 부부야 곤제야 붕우지교야 오자 천하지달도야)
군신 부자 부부 형제 친구의 사귐 다섯 가지는 널리 통하는 천하의 달도이니 반드시 지켜야 할 도리이다
* 昆弟 형과 아우

知仁勇三者天下之達德也。
(지인용삼자천하지달덕야)
지인용 세 가지는 천하에 널리 통하는 반드시 지켜야 할 덕이다

子曰,好學近乎知,力行近乎仁,知恥近乎勇。
(자왈 호학근호지 역행근호인 지치근호용)
공자가 말하기를 배움을 좋아하는 것은 지에 가깝고 힘써 행하는 것은 인에 가깝고 부끄러움을 아는 것은 용에 가깝다

為天下國家有九經,所以行之者一也。
(위천하국가유구경 소이행지자일야)
천하와 국가를 다스리는 데는 9경이 있으나 그것을 행하게 하는 것은 하나(인간의 정성) 이다
* 九經(아홉 가지 법도) 제몸을 닦는 것, 현인을 존경한 것, 아버이를 섬기는 것, 대신을 공경하는 것, 여러 신하를 체찰 하는 것, 서민을 자식처럼 돌보는 것, 재주꾼을 불러오는 것, 먼 곳 사람을 부드럽게 대하는 것, 제후들을 따르게 하는 것, 이 아홉 가지를 성취토록 하는 것은 인간의 정성 하나 뿐이다는 뜻

凡事豫則立,不豫則廢。
(범사예즉입 불예즉폐)
무슨 일이든 미리 준비되어 있으면 성공하고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실패한다

誠身有道,不明乎善,不誠乎身矣。
(성신유도 불명호선 불성호신의)
자신을 정성스럽게 하는 것도 도가 있으니 선에 밝지 않으면 자신에게 정성스럽게 할 수 없다

誠者天之道也,誠之者人之道也。
(성자천지도야 성지자인지도야)
정성이라는 것은 하늘의 도이고 정성스럽게 하는 것은 사람의 도리다
그러나 정성스럽게 하더라도 좋지 않는 일이 발생하는 것은 하늘의 도에 어긋나기 때문이다 그러니 하늘의 도에 어긋남이 없도록 해야 한다

自誠明謂之性,自明誠謂之教,誠則明矣,明則誠矣。
(자성명위지성 자명성위지교 성즉명의 명즉성의)
정성됨으로 말미암아 밝아지는 것을 성(性)이라 하고 밝음으로 말미암아 정성스러워지는 것을 교(教)라고 한다 성(誠)이 곧 명(明)이고 명이 곧 성(誠)이다

唯天下至誠為能化。
(유천하지성위능화)
오직 천하의 지극한 정성이라야만 능히 화하게 할 수 있다
* 化 감화하다

至誠如神。
(지성여신)
지극한 정성은 신과 같다

誠者物之終始,不誠無物。
(성자물지종시 불성무물)
성은 만물의 끝이요 시작이니 정성스럽지 못하면 만물은 없는 것이다

天地之道博也厚也高也明也悠也久也。
(천지지도박야후야고야명야유야구야)
천지의 도는 넓고 두텁고 높고 밝고 오래되고 영원한 것이다

君子尊德性而道問學。
(군자존덕성이도문학)
군자는 덕성을 높이고 묻고 배움의 길을 가야 한다

極高明而道中庸。
(극고명이도중용)
지극히 높고 밝아야 되고 중용의 길을 가야 한다

詩曰既明且硩以保其身。
(시왈기명차철이보기신)
시경에서 말하기를 이미 밝고 또 어짊으로써 그 몸을 보존한다

愚而好自用,賤而好自專。
(우이호자용 천이호자전)
어리석으면 스스로 (남에게) 쓰이기를 좋아하고 천하면 스스로 전제하기(제마음대로 행동함)를 좋아한다

君子之道闇然而日章。
(군자지도암연이일장)
군자의 도는 어둑어둑하면서도 날로 밝아진다
* 闇 어둡다
* 章 밝다

君子不動而敬,不言而信
(군자부동이경 불언이신)
군자는 움직이지 않아도 공경하며 말하지 않아도 믿음이 있다

君子篤恭而天下平。
(군자독공이천하평)
군자는 독실하고 공경함으로써 천하를 평화롭게 한다

子曰聲色之於以化民末也。
(자왈성색지어이화민말야)
공자가 말하기를 소리와 색깔은 백성을 교화시키는 데는 말단이다

[출처] https://naganchun.tistory.com/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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