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풀이
1) 십종 화엄경과 구성문체
‘화엄경’은 ‘대방광불화엄경’을 간략히 부른 경전의 이름이고 ‘약찬게’는 화엄경의 조직과 내용을 간략히 시로서 편찬한 게송이다. 일반적으로 화엄경은 총 열가지 종류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 약본화엄경은 인간들이 보고 있는 40. 60. 80권 화엄경인데 글자로는 10조 9만 5천 48자가 되고 글귀로는 4만 5천게, 품수로는 39품이 된다고 하였으며,
(2) 하본화엄경은 10만게송 48품으로 용궁에 간직되어 잇는 것인데 용수보살이 구경만 하고 왔다고 하며,
(3) 중본화엄경은 49만 8천 8백게송, 1천 2백품으로 말로다 헤아릴 수 없고
(4) 상본화엄경은 13천 대천세계 미진수게 14천하 미진수품, 남섬부제 중생들은 가질 복이 없다 하여 전하지도 않았다. 한다.
(5) 보안화엄경은 바닷물로 먹을 삼고 수미산으로 붓을 삼아 이경을 쓴다 해도 털끝만큼도 다 쓰지 못한다. 하였다.
(6) 동설화엄경은 크고 작은 모든 세계에 평등하게 일음으로 연창하신 경전이고
(7) 이설화엄경은 각각 다른 세계에 각각 다른 중생들에게 각가지 몸을 나투어 설명한 경전으로 근기가 다르므로 설법 또한 형형색색이라 하고
(8) 주반화엄경은 비로자나부처님께서 설법하면 시방제불이 반려(짝)가 되고 시방제불이 설법하면 비로자나가 반여가 되는 경전이며
(9) 권속화엄경은 근기 약한 중생들은 화엄법문을 듣지 못하므로 여러 경전을 설명하여 그를 이해토록 한 것이 그것이니 이들 모든 경전이 화엄경의 권속이 된다는 말이다.
(10) 끝으로 원만화엄경은 비로자나부처님의 원력이 한이 없어 일체국토들 가운데서 항상 법을 전하되 이상 9분 화엄경을 똘똘 뭉쳐 근기 따라 만족을 주시니 이보다 더 원만한 경전은 없으므로 원만화엄경이라 하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말하는 화엄경약찬게는 제1의 약본화엄경 가운데서도 80권 화엄경을 간략히 줄여 시로써 편집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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