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불교 Early Buddhism

[스크랩] 팔정도....인오선원

수선님 2018. 3. 25. 12:40

팔정도(Ariyo attagiko magga)

 

1. 정견(Samma? ditti ; 올바른 견해)

사물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는 지혜. 사물의 본질을 있는 그대로 설명한 것이 사성제이므로, 사성제의 이해가 바로 정견이다. 지식과 사료, 기억의 축적으로 인한 이해와 파악을 수각, 수행을 통해 마음이 모든 번뇌에서 벗어나 사물의 본질을 올바로 이해하는 것을 통각이라 한다.

 

2. 정사(Samma? san?kappa ; 올바른 사고)

사심없는 이욕과 초탈의 사고, 사랑과 비폭력의 사고를 의미한다. 지혜로움이 모든 잘못된 욕망, 악의, 증오, 폭력을 발생시키지 않도록 한다.

 

3. 정어(Samma? va?ca? ; 올바른 말)

거짓말, 적대감이나 불화를 야기하는 험담, 악의적이고 사나운 말, 어리석고 쓸데없는 농담 등을 하지 않는 것. 유용한 말을 할 수 없다면 침묵을 지켜야 한다.

 

4.정업(Samma? kammanta ; 올바른 행위)

바른 육체적 행위로 살생, 도둑질, 부정한 행위 등의 행위를 하지 말고 생명 애호, 자선 행위 등 건전한 생활을 하여, 서로에게 유익하고 평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는 행위를 하는 것이다.

 

5. 정명(Samma? a?jiva? ; 올바른 생계)

남에게 해를 끼치는 직업이나 생계유지 방식을 택하지 않고, 명예롭고 결백한 직업으로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다.

 

6. 정정진(Samma? va?ya?ma ; 올바른 노력)

사악하고 불건전한 마음 상태가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고, 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불건전한 마음 상태를 제거하고, 아직 일어나지 않은 선하고 건전한 마음상태를 일어나도록 노력하며, 이미 일어난 선하고 건전한 마음을 완전하게 계발하려는 의지와 노력을 실천하는 것이다.

 

7. 정념(samma? sati ; 올바른 통찰)

신체의 활동과 감각과 느낌, 마음의 활동과 관념과 사고 등이 일어나고 사라지는 모든 현상을 올바로 관찰하여 존재의 속성(무상, 불만족, 무아)을 올바로 이해하는 것이다.

 

8. 정정(Samma? sama?dhi ; 올바른 집중)

격정적인 욕망과 불건전한 사고가 사라지고, 행복과 불행, 즐거움과 괴로움 등의 모든 감정이 사라지며, 순수한 적정과 깨달음을 성취하는 올바른 집중 수행이다.

 

출처; 카페 인오선원...불교 교리와 수행

출처 : 슬기롭고 온화하게
글쓴이 : 금강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