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성제(Cattāri-Ariyasaccāni)
사성제는 네가지 진리라는 뜻으로,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진리의 세계를 설명한 것으로 중생세계와 깨달음의 세계에 관한 인(因)과 과(果)를 설명하신 불교의 기본 교리이다.
1. 고성제(Dukkaham ariyasacca)
1) 4고; 생, 로, 병, 사
2) 8고; 4고 +애별이고, 원증회고, 구부득고, 오음성고
3) 고통의 종류
고고; 육체적, 감각적 고로 통각 신경에 의한 고
괴고; 파괴 손실 등에 의해 느껴지는 고, 정신적인 고
행고; 현상법에 의한 괴로움
2.집성제(Dukkhaasamudayo ariyasacca ; 괴로움의 원인, 모든 고통의 근본뿌리)
1) 모든 괴로움의 원인은 무지에 의한 욕망으로부터 발생한다.
2) 인간은 욕망으로 살아가며, 욕망이 완전히 사라지면 존재할 수 없다.
-깨닫고 난 뒤에도 존재함은 연기에 대한 오바른 이해에서 비롯된다.
3) 욕망의 제거라는 뜻은 욕망의 초월, 극복, 물들지 않음을 말한다.
* 욕망의 종류; 慾愛, 有愛, 無有愛
3. 멸성제(Dukkhanirodho ariyasacca ; 모든 고통을 없애는 것, 멸은 열반을 가리킴.)
1)초기 경전에는 열반을 탐잔치 삼독의 소멸이라고 한다.
2)열반은 불교의 최고의 이상으로, 모든 불교인들은 열반을 향하고 있다.
* 열반은 죽어서 성취하는 거싱 아니라 살아서 성취해야 한다.
3)열반은 유여열반과, 무여열반이 있다.
열반은 이해하거나, 이해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증득하는 것이다.
4. 도성제(Dukkahanirodhagāmini patipadā ariyasacca ; 도를 깨치는 방법, 중도가 근본.)
첫 설법에서 5비구에게 양극단을 피하고 중도를 걸으라고 하심.
1)중도는 수학적인 중도가 아니라, 가장 알맞고 적당한 상태.
2)중도는 자기 자신에 맞추어 가장 알맞은 상태로 중생을 이롭게 하는 것.
3)중도의 가르침은 팔정도이다.
출처; 카페 인오 선원...불교 교리와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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