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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의 모음 - 제16장 분노 품(A2:16:1~A2:16:100. Kodha-vagga)

수선님 2018. 4. 1. 12:37

제16장 분노 품(A2:16:1~100)

Kodha-vagga


1.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분노와 원한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이 있다.”


2.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위선과 앙심을 품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이 있다.”


3.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질투와 인색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이 있다."


4.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속임과 사기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이 있다.”


5.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양심 없음과 수치심 없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이 있다.”


6.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분노 없음과 원한 없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이 있다.”


7.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위선 없음과 앙심을 품지 않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이 있다.”


8.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질투 없음과 인색하지 않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이 있다.”


9.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속이지 않음과 사기 치지 않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이 있다.”


10.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것이 둘인가? 

양심과 수치심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이 있다.”


11.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고통스럽게(괴롭게) 산다. 어떤 것이 둘인가?

분노와 원한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고통스럽게 산다.”


12.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고통스럽게(괴롭게) 산다. 어떤 것이 둘인가?

위선과 앙심을 품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고통스럽게 산다.”


13.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고통스럽게(괴롭게) 산다. 어떤 것이 둘인가?

질투와 인색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고통스럽게 산다.”


14.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고통스럽게(괴롭게) 산다. 어떤 것이 둘인가?

속임과 사기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고통스럽게 산다.”


15.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고통스럽게(괴롭게) 산다. 어떤 것이 둘인가?

양심 없음과 수치심 없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고통스럽게 산다.”


16.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행복하게 산다. 어떤 것이 둘인가?

분노 없음과 원한 없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행복하게 산다.”


17.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행복하게 산다. 어떤 것이 둘인가?

위선 없음과 앙심을 품지 않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행복하게 산다.”


18.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행복하게 산다. 어떤 것이 둘인가?

질투 없음과 인색하지 않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행복하게 산다.”


19.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행복하게 산다. 어떤 것이 둘인가?

속이지 않음과 사기 치지 않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행복하게 산다.”


20.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행복하게 산다. 어떤 것이 둘인가?

양심과 수치심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행복하게 산다.”


21.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은 유학(有學)(배움의 과정에 있는)인 비구를 망가지게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분노와 원한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은 유학인 비구를 망가지게 한다.”


22.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은 유학(有學)(배움의 과정에 있는)인 비구를 망가지게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위선과 앙심을 품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은 유학인 비구를 망가지게 한다.”


23.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은 유학(有學)(배움의 과정에 있는)인 비구를 망가지게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질투와 인색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은 유학인 비구를 망가지게 한다.”


24.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은 유학(有學)(배움의 과정에 있는)인 비구를 망가지게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속임과 사기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은 유학인 비구를 망가지게 한다.”


25.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은 유학(有學)(배움의 과정에 있는)인 비구를 망가지게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양심 없음과 수치심 없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은 유학인 비구를 망가지게 한다.”


26.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은 유학인 비구를 망가지게 하지 않는다. 어떤 것이 둘인가?

분노 없음과 원한 없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은 수행중인 비구를 망가지게 하지 않는다.”


27.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은 유학인 비구를 망가지게 하지 않는다. 어떤 것이 둘인가?

위선 없음과 앙심을 품지 않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은 유학인 비구를 망가지게 하지 않는다.”


28.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은 유학인 비구를 망가지게 하지 않는다. 어떤 것이 둘인가?

질투 없음과 인색하지 않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은 유학인 비구를 망가지게 하지 않는다.”


29.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은 유학인 비구를 망가지게 하지 않는다. 어떤 것이 둘인가?

속이지 않음과 사기 치지 않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은 유학인 비구를 망가지게 하지 않는다.”


30.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은 유학인 비구를 망가지게 하지 않는다. 어떤 것이 둘인가?

양심과 수치심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은 유학인 비구를 망가지게 하지 않는다.”

 

31.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지옥에 떨어진다. 어떤 것이 둘인가?

분노와 원한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지옥에 떨어진다.”


32.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지옥에 떨어진다. 어떤 것이 둘인가?

위선과 앙심을 품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지옥에 떨어진다.”


33.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지옥에 떨어진다. 어떤 것이 둘인가?

질투와 인색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지옥에 떨어진다.”


34.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지옥에 떨어진다. 어떤 것이 둘인가?

속임과 사기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지옥에 떨어진다.”


35.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지옥에 떨어진다. 어떤 것이 둘인가?

양심 없음과 수치심 없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지옥에 떨어진다.”


36.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천상에 태어난다. 어떤 것이 둘인가?

분노 없음과 원한 없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천상에 태어난다.”


37.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천상에 태어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위선 없음과 앙심을 품지 않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천상에 태어난다.”


38.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천상에 태어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질투 없음과 인색하지 않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천상에 태어난다.”


39.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천상에 태어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속이지 않음과 사기 치지 않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천상에 태어난다.”


40.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천상에 태어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양심과 수치심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자는 천상에 태어난다.”


41.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어떤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어떤 것이 둘인가?

분노와 원한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어떤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42.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어떤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위선과 앙심을 품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어떤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43.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어떤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질투와 인색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어떤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44.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어떤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속임과 사기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어떤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45.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어떤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양심 없음과 수치심 없음이다.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어떤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처참한 곳, 불행한 곳,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


46.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어떤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善處], 천상세계에 태어난다. 어떤 것이 둘인가?

분노 없음과 원한 없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어떤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천상세계에 태어난다.”


47.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어떤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善處], 천상세계에 태어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위선 없음과 앙심을 품지 않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어떤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善處], 천상세계에 태어난다.


48.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어떤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善處], 천상세계에 태어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질투 없음과 인색하지 않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어떤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善處], 천상세계에 태어난다.


49.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어떤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善處], 천상세계에 태어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속이지 않음과 사기 치지 않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어떤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善處], 천상세계에 태어난다.


50.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가진 어떤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善處], 천상세계에 태어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양심과 수치심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가진 어떤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善處], 천상세계에 태어난다.


51. “비구들이여, 두 가지 불선법이 있다. 분노와 원한이다.”

52. “비구들이여, 두 가지 불선법이 있다. 위선과 앙심을 품음이다.”

53. “비구들이여, 두 가지 불선법이 있다. 질투와 인색이다.”

54. “비구들이여, 두 가지 불선법이 있다. 속임과 사기이다.”

55. “비구들이여, 두 가지 불선법이 있다. 양심 없음과 수치심 없음이다.”


56. “비구들이여, 두 가지 선법이 있다. 분노와 원한 없음이다.”

57. “비구들이여, 두 가지 선법이 있다. 위선 없음과 앙심을 품지 않음이다 ”

58. “비구들이여, 두 가지 선법이 있다. 질투 없음과 인색하지 않음이다.”

59. “비구들이여, 두 가지 선법이 있다. 속이지 않음과 사기 치지 않음이다.”

60. “비구들이여, 두 가지 선법이 있다. 양심과 수치심이다.”


61. “비구들이여, 두 가지 비난받아 마땅한 법이 있다. 분노와 원한이다.”

62. “비구들이여, 두 가지 비난받아 마땅한 법이 있다. 위선과 앙심을 품음이다.”

63. “비구들이여, 두 가지 비난받아 마땅한 법이 있다. 질투와 인색이다.”

64. “비구들이여, 두 가지 비난받아 마땅한 법이 있다. 속임과 사기이다.”

65. “비구들이여, 두 가지 비난받아 마땅한 법이 있다. 양심 없음과 수치심 없음이다.”


66. “비구들이여, 두 가지 비난받을 일이 없는 법이 있다. 분노와 원한 없음이다.”

67. “비구들이여, 두 가지 비난받을 일이 없는 법이 있다. 위선 없음과 앙심을 품지 않음이다 ”

68. “비구들이여, 두 가지 비난받을 일이 없는 법이 있다. 질투 없음과 인색하지 않음이다.”

69. “비구들이여, 두 가지 비난받을 일이 없는 법이 있다. 속이지 않음과 사기 치지 않음이다.”

70. “비구들이여, 두 가지 비난받을 일이 없는 법이 있다. 양심과 수치심이다.”


71. “비구들이여, 두 가지 괴로움을 가져오는 법이 있다. 분노와 원한이다.”

72. “비구들이여, 두 가지 괴로움을 가져오는 법이 있다. 위선과 앙심을 품음이다.”

73. “비구들이여, 두 가지 괴로움을 가져오는 법이 있다. 질투와 인색이다.”

74. “비구들이여, 두 가지 괴로움을 가져오는 법이 있다. 속임과 사기이다.”

75. “비구들이여, 두 가지 괴로움을 가져오는 법이 있다. 양심 없음과 수치심 없음이다.”


76. “비구들이여, 두 가지 행복을 가져오는 법이 있다. 분노와 원한 없음이다.”

77. “비구들이여, 두 가지 행복을 가져오는 법이 있다. 위선 없음과 앙심을 품지 않음이다.”

78. “비구들이여, 두 가지 행복을 가져오는 법이 있다. 질투 없음과 인색하지 않음이다.”

79. “비구들이여, 두 가지 행복을 가져오는 법이 있다. 속이지 않음과 사기 치지 않음이다.”

80. “비구들이여, 두 가지 행복을 가져오는 법이 있다. 양심과 수치심이다.”


81.“비구들이여, 두 가지 괴로움을 익게 하는 법이 있다. 분노와 원한이다."

82. “비구들이여, 두 가지 괴로움을 익게 하는 법이 있다. 위선과 앙심을 품음이다.”

83. “비구들이여, 두 가지 괴로움을 익게 하는 법이 있다. 질투와 인색이다.”

84. “비구들이여, 두 가지 괴로움을 익게 하는 법이 있다. 속임과 사기이다.”

85. “비구들이여, 두 가지 괴로움을 익게 하는 법이 있다. 양심 없음과 수치심 없음이다.”

86. “비구들이여, 두 가지 행복을 익게 하는 법이 있다. 분노와 원한 없음이다.”


87. “비구들이여, 두 가지 행복을 익게 하는 법이 있다. 위선 없음과 앙심을 품지 않음이다.”

88. “비구들이여, 두 가지 행복을 익게 하는 법이 있다. 질투 없음과 인색하지 않음이다.”

89. “비구들이여, 두 가지 행복을 익게 하는 법이 있다. 속이지 않음과 사기 치지 않음이다.”

90. “비구들이여, 두 가지 행복을 익게 하는 법이 있다. 양심과 수치심이다.”


91. “비구들이여, 두 가지 악의에 찬 법이 있다. 분노와 원한이다.”

92. “비구들이여, 두 가지 악의에 찬 법이 있다. 위선과 앙심을 품음이다.”

93. “비구들이여, 두 가지 악의에 찬 법이 있다. 질투와 인색이다.”

94. “비구들이여, 두 가지 악의에 찬 법이 있다. 속임과 사기이다.”

95. “비구들이여, 두 가지 악의에 찬 법이 있다. 양심 없음과 수치심 없음이다.”


96. “비구들이여, 두 가지 호의적인 법이 있다. 분노와 원한 없음이다.”

97. “비구들이여, 두 가지 호의적인 법이 있다. 위선 없음과 앙심을 품지 않음이다 ”

98. “비구들이여, 두 가지 호의적인 법이 있다. 질투 없음과 인색하지 않음이다.”

99. “비구들이여, 두 가지 호의적인 법이 있다. 속이지 않음과 사기 치지 않음이다.”

100. “비구들이여, 두 가지 호의적인 법이 있다. 양심과 수치심이다.”














실론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gikoship/15780945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