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장 율 등의 품(A2:17:1~5)
Vinayādi-vagga
학습계목(수행규칙) 경(A2:17:1)
Sikkhāpada-sutta
1. “비구들이여, 두 가지 이유 때문에 여래는 제자들에게 학습계목(수행규칙)을 제정하였다. 어떤 것이 둘인가?
승가가 미덕을 갖추고 승가가 편안하게 머물도록 하기 위해 여래는 제자들에게 학습계목을 제정하였다.
계를 지키지 않는 사람들을 제어하고 계를 잘 지키는 비구들이 편안하게 머물도록 하기 위해 여래는 제자들에게 학습계목을 제정하였다.
현생에서 일어나는 번뇌, 원한, 허물, 두려움, 불선법들을 차단하고 내생에 일어날 번뇌, 원한, 허물, 두려움, 불선법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여래는 제자들에게 학습계목을 제정하였다.
재가자들에게 대한 동정심과 사악한 행위를 좋아하는 자들의 파벌을 뿌리 뽑기 위해 여래는 제자들에게 학습계목을 제정하였다.
신심이 없는 자들에게 신심을 일으키고, 신심 있는 자들에게는 신심을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해 여래는 제자들에게 학습계목을 제정하였다.
정법이 머물고 율을 호지하도록 하기 위해 여래는 제자들에게 학습계목을 제정하였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이유 때문에 여래는 제자들에게 학습계목을 제정하였다.”
빠띠목카 경(A2:17:2)
Pātimokkha-sutta
1. “비구들이여, 두 가지 이유 때문에 여래는 제자들에게 [비구 빠띠목카와 비구니 빠띠목카의 두 가지] 빠띠목카(바라제목차, 戒目)를 제정하였다. 어떤 것이 둘인가?
승가가 미덕을 갖추고 승가가 편안하게 머물도록 하기 위해 여래는 제자들에게 학습계목을 제정하였다.
계를 지키지 않는 사람들을 제어하고 계를 잘 지키는 비구들이 편안하게 머물도록 하기 위해 여래는 제자들에게 학습계목을 제정하였다.
현생에서 일어나는 번뇌, 원한, 허물, 두려움, 불선법들을 차단하고 내생에 일어날 번뇌, 원한, 허물, 두려움, 불선법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여래는 제자들에게 학습계목을 제정하였다.
재가자들에게 대한 동정심과 사악한 행위를 좋아하는 자들의 파벌을 뿌리 뽑기 위해 여래는 제자들에게 학습계목을 제정하였다.
신심이 없는 자들에게 신심을 일으키고, 신심 있는 자들에게는 신심을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해 여래는 제자들에게 학습계목을 제정하였다.
정법이 머물고 율을 호지하도록 하기 위해 여래는 제자들에게 학습계목을 제정하였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가지 이유 때문에 여래는 제자들에게 [비구들에게 다섯 가지, 비구니들에게 네 가지로 모두 아홉 가지의] 빠띠목카의 암송(pātimkkha-uddesā)을 제정하였다.
[계를 범한 비구에게] 빠띠목카의 중지(pātimkkha-ṭhapana)를 제정하였다.
[14일에 거행하고 15일에 거행하는 두 가지] 자자(pavāraṇā, 自恣)를 제정하였다.
[계를 범한 비구에게] 자자(自恣)에 동참하는 것을 중지시킴(pavāraṇā--ṭhapana)을 제정하였다.
[범계자를] 비난하는 갈마(tajjaniya-kamma, 苦切羯磨)를 제정하였다.
[범계자를] 다른 비구의 종속 하에 두는 갈마(niyassa-kamma. 依止羯磨)를 제정하였다.
[범계자를] 추방하는 갈마(pabbājaniya-kamma, 驅出羯磨)를 제정하였다.
[재가자에게 계를 범한 비구가] 용서를 구하도록 강요하는 갈마(paṭisāraṇīyakamma, 下意羯磨)를 제정하였다.
[계를 범하고는 그것을 고치려고 하지 않는 자를] 승가로부터 분리하는 갈마(ukkhepanīyakamma, 擧罪羯磨)를 제정하였다.
[승잔죄를 범한 자가 고백을 하지 않은 기간만큼] 따로 머물게 하는 갈마(parivāsadāna, 別住羯磨)를 제정하였다.
[별주 중에 있는 범계자가 다른 죄를 또 범하여] 처음으로 되돌아가는(mūlāya paṭikassana) 갈마를 제정하였다.
[승잔죄를 범한 자가] 감추었거나 감추지 않은 승잔죄에 대해 6일간의 마나타의 기간을 주는 갈마(mānattadāna, 摩那埵羯磨)를 제정하였다.
[회과할 수 있는 계를 범한 것에 대해] 징벌을 받은 비구가 원상복귀하는 것(abbhāna, 阿浮呵羯磨)을 제정하였다.
추방당한 자를 승가로 원상복귀시키는 것(vosāraṇiya)을 제정하였다.
추방시키는 것(nissāraṇiya)을 제정하였다.
구족계(upasampadā)를 제정하였다.
표백[ñātti, 白]으로만 결정하는 갈마[ñātti-kamma, 單白羯磨]를 제정하였다.
표백을 두 번째로 하는 갈마[ñātti-dutiya-kamma, 白二羯磨]를 제정하였다.
표백을 네 번째로 하는 갈마[ñātti-catuttha-kamma, 白四羯磨]를 제정하였다.
아직 제정되지 않은 것을 새로 제정하는 것을 제정하였다.
이미 제정된 것에 보충하는 것(anuppaññatta)을 제정하였다.
대면하여 수습하는 것(sammukhā-vinaya)을 제정하였다.
범계하지 않은 비구가 범계했다고 고소당했을 때 ‘나는 범계한 사실이 없다.’고 기억하는 것(sati-vinaya)을 제정하였다.
정신질환의 상태에서 범계를 하였을 경우 정신이 회복된 상태에 대해서는 무죄를 선고하는 율(amūḷha-vinaya)을 제정하였다.
고백을 행하는 것(paṭiññāta-karaṇa)을 제정하였다.
다수결로 결정하는 것(yebhuyyasikā)을 제정하였다.
죄를 범한 자에 대해 공사를 제기함(pāpiyyasikā)을 제정하였다.
짚으로 덮어야 하는 것(tiṇa-vatthāraka)을 제정하였다.
최상의 지혜로 앎 경(A2:17:3)
Abhiññā-sutta
1. “비구들이여, 욕망(rāga)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사나이다.
비구들이여, 욕망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철저히 앎 경(A2:17:4)
Pariññā-sutta
1. “비구들이여, 욕망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사나이다.
비구들이여, 욕망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사나이다.
욕망을 없애기 위해서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사나이다.
버리기 위해서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사나이다.
부수기 위해서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사나이다.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사나이다.
빛바래게 하기 위해서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사나이다.
소멸하기 위해서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사나이다.
포기하기 위해서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사나이다.
놓아버리기 위해서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사나이다.
반복(A2:17:5)
Peyyāla
“비구들이여, 성냄(dosa)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abh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냄(dosa)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par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냄(dosa)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parik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냄(dosa)을 버리기 위해서(pahān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냄(dosa)을 부수기 위해서(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냄(dosa)을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v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냄(dosa)을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virā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냄(dosa)을 소멸하기 위해서(nirodh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냄(dosa)을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cā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냄(dosa)을 놓아버리기 위해서(paṭinissag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어리석음(moha)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abh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어리석음(moha)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par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어리석음(moha)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parik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어리석음(moha)을 버리기 위해서(pahān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어리석음(moha)을 부수기 위해서(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어리석음(moha)을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v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어리석음(moha)을 소멸하기 위해서(nirodh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어리석음(moha)을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cā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어리석음(moha)을 놓아버리기 위해서(paṭinissag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분노(kodha)를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abh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분노(kodha)를 철저히 알기 위해서(par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분노(kodha)를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parik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분노(kodha)를 버리기 위해서(pahān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분노(kodha)를 부수기 위해서(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분노(kodha)를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v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분노(kodha)를 소멸하기 위해서(nirodh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분노(kodha)를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cā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분노(kodha)를 놓아버리기 위해서(paṭinissag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원한(upanāha)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abhiññāya)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원한(upanāha)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par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원한(upanāha)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parik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원한(upanāha)을 버리기 위해서(pahān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원한(upanāha)을 부수기 위해서(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원한(upanāha)을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v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원한(upanāha)을 소멸하기 위해서(nirodh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원한(upanāha)을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cā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원한(upanāha)을 놓아버리기 위해서(paṭinissag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위선(makkha)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abh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위선(makkha)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par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위선(makkha)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parik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위선(makkha)을 버리기 위해서(pahān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위선(makkha)을 부수기 위해서(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위선(makkha)을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v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위선(makkha)을 소멸하기 위해서(nirodh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위선(makkha)을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cā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위선(makkha)을 놓아버리기 위해서(paṭinissag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앙심(paḷāsa)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abh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앙심(paḷāsa)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par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앙심(paḷāsa)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parik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앙심(paḷāsa)을 버리기 위해서(pahān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앙심(paḷāsa)을 부수기 위해서(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앙심(paḷāsa)을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v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앙심(paḷāsa)을 소멸하기 위해서(nirodh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앙심(paḷāsa)을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cā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앙심(paḷāsa)을 놓아버리기 위해서(paṭinissag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질투(issā)를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abh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질투(issā)를 철저히 알기 위해서(par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질투(issā)를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parik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질투(issā)를 버리기 위해서(pahān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질투(issā)를 부수기 위해서(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질투(issā)를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v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질투(issā)를 소멸하기 위해서(nirodh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질투(issā)를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cā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질투(issā)를 놓아버리기 위해서(paṭinissag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인색(macchariya)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abh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인색(macchariya)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par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인색(macchariya)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parik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인색(macchariya)을 버리기 위해서(pahān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인색(macchariya)을 부수기 위해서(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인색(macchariya)을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v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인색(macchariya)을 소멸하기 위해서(nirodh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인색(macchariya)을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cā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인색(macchariya)을 놓아버리기 위해서(paṭinissag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속임(māyā)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abh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속임(māyā)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par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속임(māyā)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parik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속임(māyā)을 버리기 위해서(pahān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속임(māyā)을 부수기 위해서(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속임(māyā)을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v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속임(māyā)을 소멸하기 위해서(nirodh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속임(māyā)을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cā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속임(māyā)을 놓아버리기 위해서(paṭinissag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사기(sāṭheyya)를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abh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사기(sāṭheyya)를 철저히 알기 위해서(par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사기(sāṭheyya)를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parik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사기(sāṭheyya)를 버리기 위해서(pahān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사기(sāṭheyya)를 부수기 위해서(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사기(sāṭheyya)를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v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사기(sāṭheyya)를 소멸하기 위해서(nirodh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사기(sāṭheyya)를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cā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사기(sāṭheyya)를 놓아버리기 위해서(paṭinissag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완고(thambha)를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abh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완고(thambha)를 철저히 알기 위해서(par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완고(thambha)를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parik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완고(thambha)를 버리기 위해서(pahān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완고(thambha)를 부수기 위해서(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완고(thambha)를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v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완고(thambha)를 소멸하기 위해서(nirodh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완고(thambha)를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cā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완고(thambha)를 놓아버리기 위해서(paṭinissag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마름(sārambha)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abh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마름(sārambha)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par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사나 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마름(sārambha)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parik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마름(sārambha)을 버리기 위해서(pahān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마름(sārambha)을 부수기 위해서(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마름(sārambha)을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v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마름(sārambha)을 소멸하기 위해서(nirodh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마름(sārambha)을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cā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성마름(sārambha)을 놓아버리기 위해서(paṭinissag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자만(māna)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abh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자만(māna)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par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사나 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자만(māna)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parik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자만(māna)을 버리기 위해서(pahān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자만(māna)을 부수기 위해서(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자만(māna)을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v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자만(māna)을 소멸하기 위해서(nirodh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자만(māna)을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cā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자만(māna)을 놓아버리기 위해서(paṭinissag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거만(atimāna)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abh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거만(atimāna)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par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사나 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거만(atimāna)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parik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거만(atimāna)을 버리기 위해서(pahān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거만(atimāna)을 부수기 위해서(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거만(atimāna)을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v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거만(atimāna)을 소멸하기 위해서(nirodh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거만(atimāna)을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cā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거만(atimāna)을 놓아버리기 위해서(paṭinissag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교만(mada)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abh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교만(mada)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par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사나 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교만(mada)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parik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교만(mada)을 버리기 위해서(pahān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교만(mada)을 부수기 위해서(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교만(mada)을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v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교만(mada)을 소멸하기 위해서(nirodh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교만(mada)을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cā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교만(mada)을 놓아버리기 위해서(paṭinissag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방일(pamāda)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abh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방일(pamāda)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pariññ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사나 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방일(pamāda)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parik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방일(pamāda)을 버리기 위해서(pahān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방일(pamāda)을 부수기 위해서(kh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방일(pamāda)을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vay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방일(pamāda)을 소멸하기 위해서(nirodh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방일(pamāda)을 떨어지게 하기 위해서(cā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방일(pamāda)을 놓아버리기 위해서(paṭinissaggāya)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어떤 것이 둘인가? 사마타와 위빳싸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두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세 번째 50개 경들의 묶음이 끝났다.
둘의 모음이 끝났다.
실론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gikoship/15780945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
'앙굿따라 니까야(증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셋의 모음 - 제2장 마차공(마차를 제작하는 사람) 품(A3:11-A3:20. Rathakāra-vagga) (0) | 2018.04.08 |
---|---|
셋의 모음(Tika nipata) - 제1장 어리석은 자 품(A3:1 - A3:10. Bāla-vagga) (0) | 2018.04.08 |
둘의 모음 - 제16장 분노 품(A2:16:1~A2:16:100. Kodha-vagga) (0) | 2018.04.01 |
둘의 모음 - 제15장 증득 품(A2:15:1~A2:15:17. Samāpatti-vagga) (0) | 2018.04.01 |
둘의 모음 - 제14장 환영(歡迎) 품(A2:14:1~A2:14:12. Santhāra-vagga) (0) | 2018.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