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도 경(A3:68)
Aññatitthiyā-sutta
1. “비구들이여, 외도 유행승들이 ‘벗이여, 세 가지 법이 있습니다. 어떤 것이 셋입니까?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입니다.
벗들이여, 이것이 세 가지 법입니다.
벗들이여, 그러면 이러한 세 가지 법들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특별한 점은 무엇이고, 다른 점은 무엇입니까?’라고 질문을 한다면 그대들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세존이시여, 저희들의 법은 세존을 근원으로 하며, 세존을 길잡이로 하며, 세존을 귀의처로 합니다. 세존이시여, 세존께서 방금 말씀하신 이 뜻을 직접 밝혀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세존으로부터 잘 듣고 비구들은 마음에 새겨 지닐 것입니다.”
“비구들이여, 그렇다면 잘 듣고 마음에 새겨 지니도록 하라. 나는 이제 설할 것이다.”
“그러겠습니다, 세존이시여.”라고 비구들은 세존께 대답했다.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만일 외도 유행승들이 ‘벗들이여, 세 가지 법이 있습니다. 어떤 것이 셋입니까?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입니다.
벗들이여, 이것이 세 가지 법입니다.
벗들이여, 그러면 이러한 세 가지 법들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특별한 점은 무엇이고, 다른 점은 무엇입니까?’라고 질문을 한다면 그대들은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와 같이 설명해야 한다.
‘벗들이여(유행승), 탐욕은 허물은 적지만 사라질 때 천천히 사라지고, 성냄은 허물은 크지만 빨리 사라지고, 어리석음은 허물도 크고 천천히 사라집니다.”
2. “비구들이여, 만일 외도 유행승들이 ‘벗들이여, 아직 일어나지 않은 탐욕이 일어나고 혹은 이미 일어난 탐욕이 점점 커져서 드세어지는 것은 무엇이 원인이고 무엇이 조건입니까?’라고 질문을 한다면 그대들은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와 같이 설명해야 한다.
‘벗들이여(유행승), 아름다운 표상입니다. 아름다운 표상에 지혜 없이 주의를 기울일 때 그에게 아직 일어나지 않은 탐욕이 일어나고, 이미 일어난 탐욕은 점점 커져서 드세어집니다.
벗들이여, 일어나지 않은 탐욕이 일어나거나 혹은 일어난 탐욕이 점점 커져서 드세어지는 것은 이것이 원인이고 이것이 조건입니다.’라고 대답해야 한다.”
3. “비구들이여, 만일 외도 유행승들이 ‘벗들이여, 아직 일어나지 않은 성냄이 일어나고 혹은 이미 일어난 성냄이 점점 커져서 드세어지는 것은 무엇이 원인이고 무엇이 조건입니까?’라고 질문을 한다면 그대들은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와 같이 설명해야 한다.
‘벗들이여(유행승), 성냄의 표상입니다. 성냄의 표상에 지혜 없이 주의를 기울일 때 그에게 아직 일어나지 않은 성냄이 일어나고, 이미 일어난 성냄은 점점 커져서 드세어집니다.
벗들이여, 일어나지 않은 성냄이 일어나거나 혹은 일어난 성냄이 점점 커져서 드세어지는 것은 이것이 원인이고 이것이 조건입니다.’라고 대답해야 한다.”
4. “비구들이여, 만일 외도 유행승들이 ‘벗들이여, 아직 일어나지 않은 어리석음이 일어나고 혹은 이미 일어난 어리석음이 점점 커져서 드세어지는 것은 무엇이 원인이고 무엇이 조건입니까?’라고 질문을 한다면 그대들은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와 같이 설명해야 한다.
‘벗들이여(유행승) 지혜 없이 주의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지혜 없이 주의를 기울일 때 그에게 아직 일어나지 않은 어리석음이 일어나고, 이미 일어난 어리석음은 점점 커져서 드세어집니다.
벗들이여, 일어나지 않은 어리석음이 일어나거나 혹은 일어난 어리석음이 점점 커져서 드세어지는 것은 이것이 원인이고 이것이 조건입니다.’라고 대답해야 한다.”
5. “비구들이여, 만일 외도 유행승들이 ‘벗들이여, 아직 일어나지 않은 탐욕은 일어나지 않고 혹은 이미 일어난 탐욕은 사라지는 것은 무엇이 원인이고 무엇이 조건입니까?’라고 질문을 한다면 그대들은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와 같이 설명해야 한다.
‘벗들이여(유행승), 부정(不淨)의 표상입니다. 부정(不淨)의 표상에 지혜롭게 주의를 기울일 때 그에게 아직 일어나지 않은 탐욕은 일어나지 않고, 이미 일어난 탐욕은 사라집니다.
벗들이여, 일어나지 않은 탐욕이 일어나지 않거나 혹은 일어난 탐욕이 사라지는 것은 이것이 원인이고 이것이 조건입니다.’라고 대답해야 한다.”
6. “비구들이여, 만일 외도 유행승들이 ‘벗들이여, 아직 일어나지 않은 성냄이 일어나지 않고 혹은 이미 일어난 성냄은 사라지는 것은 무엇이 원인이고 무엇이 조건입니까?’라고 질문을 한다면 그대들은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와 같이 설명해야 한다.
‘벗들이여(유행승), 자애를 통한 마음의 해탈입니다. 자애를 통한 마음의 해탈을 지혜롭게 주의를 기울일 때 그에게 아직 일어나지 않은 성냄은 일어나지 않고, 이미 일어난 성냄은 사라집니다.
벗들이여, 일어나지 않은 성냄이 일어나지 않거나 혹은 일어난 성냄이 사라지는 것은 이것이 원인이고 이것이 조건입니다.’라고 대답해야 한다.”
7. “비구들이여, 만일 외도 유행승들이 ‘벗들이여, 아직 일어나지 않은 어리석음은 일어나지 않고 혹은 이미 일어난 어리석음은 사라지는 것은 무엇이 원인이고 무엇이 조건입니까?’라고 질문을 한다면 그대들은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와 같이 설명해야 한다.
‘벗들이여(유행승), 지혜롭게 주의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지혜롭게 주의를 기울일 때 그에게 아직 일어나지 않은 어리석음은 일어나지 않고, 이미 일어난 어리석음은 사라집니다.
벗들이여, 일어나지 않은 어리석음은 일어나지 않거나 혹은 일어난 어리석음이 사라지는 것은 이것이 원인이고 이것이 조건입니다.’라고 대답해야 한다.”
불선근 경(A3:69)
Akusalamūla-sutta
1. “비구들이여, 세 가지 해로움의 뿌리[不善根]가 있다. 어떤 것이 셋인가?
탐욕이 해로움의 뿌리이고,
성냄이 해로움의 뿌리이고,
어리석음이 해로움의 뿌리이다.
2. "비구들이여, 탐욕은 해로움이다. 탐욕스런 자가 몸과 말과 마음으로 의도적인 행위를 하는 것은 모두 해로움이다. 탐욕스럽고 탐욕에 사로잡히고 탐욕에 압도된 자는 ‘나는 힘 있고 능력 있는 자다.’라고 생각하면서 남에게 고문이나 구속이나 재산의 압수나 모욕이나 추방으로 부당하게 괴로움을 겪게 한다. 그런 괴로움을 겪게 하는 것도 해로움이다. 이리하여 그에게 탐욕에서 생겼고 탐욕이 원인이고 탐욕에서 일어났고 탐욕이 조건인 여러 가지 나쁜 해로운 법[不善法]들이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성냄은 해로움이다. 악독한 자가 몸과 말과 마음으로 의도적인 행위를 하는 것은 모두 해로움이다. 성내고 성냄에 사로잡히고 성냄에 압도된 자는 ‘나는 힘 있고 능력 있는 자다.’라고 생각하면서 남에게 고문이나 구속이나 재산의 압수나 모욕이나 추방으로 부당하게 괴로움을 겪게 한다. 그런 괴로움을 겪게 하는 것도 해로움이다. 이리하여 그에게 성냄에서 생겼고 성냄이 원인이고 성냄에서 일어났고 성냄이 조건인 여러 가지 나쁜 해로운 법[不善法]들이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어리석음은 해로움이다. 어리석은 자가 몸과 말과 마음으로 의도적 행위를 하는 것은 모두 해로움이다. 어리석고 어리석음에 사로잡히고 어리석음에 압도된 자는 ‘나는 힘 있고 능력 있는 자다.’라고 생각하면서 남에게 고문이나 구속이나 재산의 압수나 모욕이나 추방으로 부당하게 괴로움을 겪게 한다. 그런 괴로움을 겪게 하는 것도 해로움이다. 이리하여 그에게 어리석음에서 생겼고 어리석음이 원인이고 어리석음에서 일어났고 어리석음이 조건인 여러 가지 나쁜 해로운 법[不善法]들이 일어난다.”
3.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부적절한 시기에 말을 하는 자이고, 거짓을 말하는 자이고, 이익이 없는 것을 말하는 자이고, 법에 어긋나게 말하는 자이고, 율에 어긋나게 말하는 자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 때문에 이러한 사람을 부적절한 시기에 말을 하는 자, 거짓을 말하는 자, 이익이 없는 것을 말하는 자, 법에 어긋나게 말하는 자, 율에 어긋나게 말하는 자라 하는가?
비구들이여, 이 사람은 ‘나는 힘 있고 능력 있는 자다.’라고 생각하면서 남에게 고문이나 혹은 구속이나 재산의 압수나 모욕이나 추방으로 부당하게 괴로움을 겪게 한다. 그에게 사실을 말하면 그는 논박할 뿐 인정하지 않는다. 누가 그에게 거짓을 말하면 ‘이런 이유로 이것은 옳지 않고, 이런 이유로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함으로써 그것을 바로 잡기 위해 애쓰지 않는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을 부적절한 시기에 말을 하는 자, 거짓을 말하는 자, 이익이 없는 것을 말하는 자, 법에 어긋나게 말하는 자, 율에 어긋나게 말하는 자라 한다.
4.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탐욕에서 생긴 나쁜 해로운 법들에 압도되고 마음이 그에 정복되어서 금생에 고뇌와 절망과 열병이 있는 고통스런 삶을 살고, 몸이 무너져 죽은 다음에는 악처에 태어날 것이 예상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성냄에서 생긴 나쁜 해로운 법들에 압도되고 마음이 그에 정복되어서 금생에 고뇌와 절망과 열병이 있는 고통스런 삶을 살고, 몸이 무너져 죽은 다음에는 악처에 태어날 것이 예상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어리석음에서 생긴 나쁜 해로운 법에 압도되고 마음이 그에 정복되어서 금생에 고뇌와 절망과 열병이 있는 고통스런 삶을 살고, 몸이 무너져 죽은 다음에는 악처에 태어날 것이 예상된다.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살라 나무, 다와 나무, 판다나 나무가 세 종류의 기생하는 담쟁이에 의해 휘감기고 온통 뒤덮이면 재난을 만나게 되고 불상사를 만나게 될 뿐만 아니라 죽어버리는 참극을 만나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이러한 사람은 탐욕에서 생긴 나쁜 해로운 법들에 압도되고 마음이 그에 정복되어서 금생에 고뇌와 절망과 열병이 있는 고통스런 삶을 살고, 몸이 무너져 죽은 다음에는 악처에 태어날 것이 예상된다.
이러한 사람은 성냄에서 생긴 나쁜 해로운 법들에 압도되고 마음이 그에 정복되어서 금생에 고뇌와 절망과 열병이 있는 고통스런 삶을 살고, 몸이 무너져 죽은 다음에는 악처에 태어날 것이 예상된다. 이러한 사람은 어리석음에서 생긴 나쁜 해로운 법에 압도되고 마음이 그에 정복되어서 금생에 고뇌와 절망과 열병이 있는 고통스런 삶을 살고, 몸이 무너져 죽은 다음에는 악처에 태어날 것이 예상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해로움의 뿌리가 있다.”
5. “비구들이여, 세 가지 유익함의 뿌리가 있다. 어떤 것이 셋인가?
탐욕 없음이 유익함의 뿌리이고,
성냄 없음이 유익함의 뿌리이고,
어리석음 없음이 유익함의 뿌리이다.
6. "비구들이여, 탐욕 없음은 유익함이다. 탐욕이 없는 자가 몸과 말과 마음으로 의도적인 행위를 하는 것은 유익함이다. 탐욕이 없고 탐욕에 사로잡히지 않고 탐욕에 압도되지 않은 자는 ‘나는 힘 있고 능력 있는 자다.’라고 생각하면서 남에게 고문이나 혹은 구속이나 [재산의] 압수나 모욕이나 추방으로 부당하게 괴로움을 겪게 하지 않는다. 그런 괴로움을 겪게 하지 않는 것도 유익함이다. 이리하여 그에게 탐욕 없음에서 생겼고 탐욕 없음이 원인이고 탐욕 없음에서 일어났고 탐욕 없음이 조건인 여러 가지 유익한 법[善法]들이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성냄 없음은 유익함이다. 악독하지 않은 자가 몸과 말과 마음으로 의도적인 행위를 하는 것은 유익함이다. 성냄이 없고 성냄에 사로잡히지 않고 성냄에 압도되지 않은 자는 ‘나는 힘 있고 능력 있는 자다.’라고 생각하면서 남에게 고문이나 혹은 구속이나 [재산의] 압수나 모욕이나 추방으로 부당하게 괴로움을 겪게 하지 않는다. 그런 괴로움을 겪게 하지 않는 것도 유익함이다. 이리하여 그에게 성냄 없음에서 생겼고, 성냄 없음이 원인이고 성냄 없음에서 일어났고 성냄 없음이 조건인 여러 가지 유익한 법[善法]들이 일어난다.
비구들이여, 어리석음 없음은 유익함이다. 어리석지 않은 자가 몸과 말과 마음으로 의도적인 행위를 하는 것은 유익함이다. 어리석음이 없고 어리석음에 사로잡히지 않고 어리석음에 압도되지 않은 자는 ‘나는 힘 있고 능력 있는 자다.’라고 생각하면서 남에게 고문이나 혹은 구속이나 [재산의] 압수나 모욕이나 추방으로 부당하게 괴로움을 겪게 하지 않는다. 그런 괴로움을 겪게 하지 않는 것도 유익함이다. 이리하여 그에게 어리석음 없음에서 생겼고 어리석음 없음이 원인이고 어리석음 없음에서 일어났고 어리석음 없음이 조건인 여러 가지 유익한 법[善法]들이 일어난다.”
7.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적절한 시기에 말을 하는 자이고, 사실을 말하는 자이고, 이익이 있는 것을 말하는 자이고, 법을 말하는 자이고, 율을 말하는 자이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 때문에 이러한 사람을 적절한 시기에 말을 하는 자, 사실을 말하는 자, 이익이 있는 것을 말하는 자, 법을 말하는 자, 율을 말하는 자라 하는가?
비구들이여, 이 사람은 ‘나는 힘 있고 능력 있는 자다.’라고 생각하면서 남에게 고문이나 혹은 구속이나 재산의 압수나 모욕이나 추방으로 부당하게 괴로움을 겪게 하지 않는다. 그에게 사실을 말하면 그는 인정하고 논박하지 않는다. 누가 그에게 거짓을 말하면 ‘이런 이유로 이것을 옳지 않고, 이런 이유로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함으로써 그것을 바로 잡기 위해 애쓴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을 적절한 시기에 말을 하는 자, 사실을 말하는 자, 이익이 있는 것을 말하는 자, 법을 말하는 자, 율을 말하는 자라 한다.”
8.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탐욕에서 생긴 나쁜 해로운 법들이 제거되고 뿌리가 잘리고 줄기만 남은 종려나무처럼 되고 멸절되고 미래에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끔 되어 지금 여기에서 고뇌와 절망과 갈애가 없는 행복한 삶을 살게 되고 바로 지금 여기에서 완전한 열반을 성취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성냄에서 생긴 나쁜 해로운 법들이 제거되고 뿌리가 잘리고 줄기만 남은 종려나무처럼 되고 멸절되고 미래에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끔 되어 지금 여기에서 고뇌와 절망과 갈애가 없는 행복한 삶을 살게 되고 바로 지금 여기에서 완전한 열반을 성취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어리석음에서 생긴 나쁜 해로운 법들이 제거되고 뿌리가 잘리고 줄기만 남은 종려나무처럼 되고 멸절되고 미래에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끔 되어 지금 여기에서 고뇌와 절망과 갈애가 없는 행복한 삶을 살게 되고 바로 지금 여기에서 완전한 열반을 성취한다.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살라 나무, 다와 나무, 판다나 나무가 세 종류의 기생하는 담쟁이에 의해 휘감기고 온통 뒤덮일 것이다. 그때 어떤 사람이 괭이와 바구니를 가지고 와서 그 기생하는 담쟁이의 뿌리를 자를 것이다. 뿌리를 자른 뒤에는 [뿌리 주위에] 땅을 팔 것이다. 땅을 판 뒤에는 뿌리와 그 안에 있는 잔뿌리까지 모두 뽑아낼 것이다. 그런 후에 다시 담쟁이를 토막토막 자를 것이다. 토막토막 자른 뒤에 쪼개고 또 쪼개어 다시 산산조각을 내어 바람이나 햇빛에 말릴 것이다. 바람이나 햇빛에 말린 뒤에는 불에 태우고, 불에 태운 뒤에는 재로 만들고, 재로 만든 뒤에는 강한 바람에 날려 보내거나 물살이 센 강에 흩어버릴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하면 담쟁이들은 그 뿌리가 잘린 것이 되고 줄기만 남은 종려나무처럼 되고 멸절되고 미래에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끔 되어버릴 것이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이러한 사람은 탐욕에서 생긴 나쁜 해로운 법들이 제거되고 뿌리가 잘리고 줄기만 남은 종려나무처럼 되고 멸절되고 미래에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끔 되어 지금 여기에서 고뇌와 절망과 갈애가 없는 행복한 삶을 살게 되고 바로 지금 여기에서 완전한 열반을 성취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성냄에서 생긴 나쁜 해로운 법들이 제거되고 뿌리가 잘리고 줄기만 남은 종려나무처럼 되고 멸절되고 미래에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끔 되어 지금 여기에서 고뇌와 절망과 갈애가 없는 행복한 삶을 살게 되고 바로 지금 여기에서 완전한 열반을 성취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사람은 어리석음에서 생긴 나쁜 해로운 법들이 제거되고 뿌리가 잘리고 줄기만 남은 종려나무처럼 되고 멸절되고 미래에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끔 되어 지금 여기에서 고뇌와 절망과 갈애가 없는 행복한 삶을 살게 되고 바로 지금 여기에서 완전한 열반을 성취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유익함의 뿌리가 있다.”
실론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gikoship/15780945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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