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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홉의 모음 - 제9장 성취수단 품(A9:83-A9:92. Iddhipāda-vagga)

수선님 2018. 5. 20. 11:58

제9장 성취수단 품

Iddhipāda-vagga


공부지음 경(A9:83)

1.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공부지음을 나약하게 만드는 것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2. “생명을 죽임, 주지 않은 것을 가짐, 삿된 음행, 거짓말, 방일하는 근본이 되는 술과 중독성 물질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공부지음을 나약하게 만드는 것이 있다.”


3.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공부지음을 나약하게 만드는 것을 버리기 위해서는 네 가지 성취수단[四如意足]을 닦아야 한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의를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정진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마음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검증(사유.지혜)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공부지음을 나약하게 만드는 것을 버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네 가지 성취수단을 닦아야 한다.”


장애 경(A9:84)

1.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장애가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2. “감각적 욕망의 장애, 악의의 장애, 해태∙혼침이 장애, 들뜸∙후회의 장애, 의심의 장애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장애가 있다.”


3.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장애를 버리기 위해서는 네 가지 성취수단을 닦아야 한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의를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정진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마음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검증(사유.지혜)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장애를 버리기 위해서는 네 가지 성취수단을 닦아야 한다."

감각적 욕망 경(A9:85)

1. “비구들이여, 다섯 가닥의 감각적 욕망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2. “비구들이여, 눈으로 인식되는 형상들이 있으니,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달콤하고, 매혹적인 것들이다. 비구들이여, 귀로 인식되는 소리들이 있으니,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달콤하고, 매혹적인 것들이다. 비구들이여, 코로 인식되는 냄새들이 있으니,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달콤하고, 매혹적인 것들이다. 비구들이여, 혀로 인식되는 맛들이 있으니,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달콤하고, 매혹적인 것들이다. 비구들이여, 몸으로 인식되는 감촉[觸]들이 있으니,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사랑스럽고, 달콤하고, 매혹적인 것들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닥의 감각적 욕망이 있다.”


3.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감각적 욕망을 버리기 위해서는 네 가지 성취수단을 닦아야 한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의를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정진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마음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검증(사유.지혜)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감각적 욕망을 버리기 위해서는 네 가지 성취수단을 닦아야 한다."


무더기[蘊] 경(A9:86)

1. “비구들이여, [나 등으로] 취착하는 다섯 가지 무더기[五取蘊]가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2. "비구들이여, “물질의 무더기[色取蘊], 느낌의 무더기[受取蘊], 인식의 무더기[想取蘊], 형성의 무더기[行取蘊], 의식의 무더기[識取蘊]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무더기가 있다.”


3.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무더기를 버리기 위해서는 네 가지 성취수단을 닦아야 한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의를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정진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마음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검증(사유.지혜)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무더기를 버리기 위해서는 네 가지 성취수단을 닦아야 한다."

낮은 단계 경(A9:87)

1.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下分結]가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2. "비구들이여, 유신견(有身見), 의심, 계율과 의례의식에 대한 집착, 감각적 욕망, 악의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가 있다.”


3.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를 버리기 위해서는 네 가지 성취수단을 닦아야 한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의를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정진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마음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검증(사유.지혜)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낮은 단계의 족쇄를 버리기 위해서는 네 가지 성취수단을 닦아야 한다."

태어날 곳 경(A9:88)

1.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태어날 곳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2. “지옥, 축생의 모태, 아귀계, 인간, 신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태어날 곳이 있다.”


3.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태어날 곳을 버리기 위해서는 네 가지 성취수단을 닦아야 한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의를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정진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마음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검증(사유.지혜)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태어날 곳을 버리기 위해서는 네 가지 성취수단을 닦아야 한다."

인색 경(A9:89)

1.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인색함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2. “거처를 공유함에 대해 인색함, 신도에 인색함, 얻은 것에 인색함, 칭송에 인색함, 법에 인색함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인색함이 있다.”


3.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인색함을 버리기 위해서는 네 가지 성취수단을 닦아야 한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의를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정진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마음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검증(사유.지혜)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인색함을 버리기 위해서는 네 가지 성취수단을 닦아야 한다."

높은 단계 경(A9:90)

1.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높은 단계의 족쇄[上分結]가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2. “색계에 대한 탐욕, 무색계에 대한 탐욕, 자만, 들뜸, 무명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높은 단계의 족쇄가 있다.”

 

3.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높은 단계의 족쇄를 버리기 위해서는 네 가지 성취수단을 닦아야 한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의를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정진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마음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검증(사유.지혜)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인색함을 버리기 위해서는 네 가지 성취수단을 닦아야 한다."

마음의 삭막함 경(A9:91)

1.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마음의 삭막함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2.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스승에 대해 회의하고 의심하고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청정한 믿음을 가지지 못한다. 비구들이여, 스승에 대해 회의하고 의심하고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청정한 믿음을 가지지 못하는 그 비구의 마음은 근면함으로 기울지 못하고 전념과 인욕과 노력으로 기울지 못한다. 그의 마음이 근면함으로 기울지 못하고 전념과 인욕과 노력으로 기울지 못하는 이것이 첫 번째 마음의 삭막함이다.”


3.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법에 대해 회의하고 의심하고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청정한 믿음을 가지지 못한다. 비구들이여, 법에 대해 회의하고 의심하고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청정한 믿음을 가지지 못하는 그 비구의 마음은 근면함으로 기울지 못하고 전념과 인욕과 노력으로 기울지 못한다. 그의 마음이 근면함으로 기울지 못하고 전념과 인욕과 노력으로 기울지 못하는 이것이 두 번째 마음의 삭막함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승가에 대해 회의하고 의심하고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청정한 믿음을 가지지 못한다. 비구들이여, 승가에 대해 회의하고 의심하고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청정한 믿음을 가지지 못하는 그 비구의 마음은 근면함으로 기울지 못하고 전념과 인욕과 노력으로 기울지 못한다. 그의 마음이 근면함으로 기울지 못하고 전념과 인욕과 노력으로 기울지 못하는 이것이 세 번째 마음의 삭막함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학습[계율]에 대해 회의하고 의심하고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청정한 믿음을 가지지 못한다. 비구들이여, 학습규칙(계율)에 대해 회의하고 의심하고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청정한 믿음을 가지지 못하는 그 비구의 마음은 근면함으로 기울지 못하고 전념과 인욕과 노력으로 기울지 못한다. 그의 마음이 근면함으로 기울지 못하고 전념과 인욕과 노력으로 기울지 못하는 이것이 네 번째 마음의 삭막함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는 동료 수행자들에게 화내고 기뻐하지 않고 불쾌하고 삭막해진다. 비구들이여, 동료 수행자들에게 화내고 기뻐하지 않고 불쾌하고 삭막해진 그 비구의 마음은 근면함으로 기울지 못하고 전념과 인욕과 노력으로 기울지 못한다. 그의 마음이 근면함으로 기울지 못하고 전념과 인욕과 노력으로 기울지 못하는 이것이 다섯 번째 마음의 삭막함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마음의 삭막함이 있다.”


4.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마음의 삭막함을 버리기 위해서는 네 가지 성취수단을 닦아야 한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의를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정진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마음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검증(사유.지혜)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마음의 삭막함을 버리기 위해서는 네 가지 성취수단을 닦아야 한다."

속박 경(A9:92)

1.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2.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가 감각적 욕망에 대해 탐욕을 여의지 못하고 열의를 여의지 못하고 애정을 여의지 못하고 갈증을 여의지 못하고 열병을 여의지 못하고 갈애를 여의지 못한다. 비구들이여, 감각적 욕망에 대해 탐욕을 여의지 못하고 열의를 여의지 못하고 애정을 여의지 못하고 갈증을 여의지 못하고 열병을 여의지 못하고 갈애를 여의지 못한 그 비구의 마음은 근면함으로 기울지 못하고 전념과 인욕과 노력으로 기울지 못한다. 그의 마음이 근면함으로 기울지 못하고 전념과 인욕과 노력으로 기울지 못하는 이것이 첫 번째 마음의 속박이다.”


3.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가 몸에 대해 탐욕을 여의지 못하고 열의를 여의지 못하고 애정을 여의지 못하고 갈증을 여의지 못하고 열병을 여의지 못하고 갈애를 여의지 못한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몸에 대해 탐욕을 여의지 못하고 열의를 여의지 못하고 애정을 여의지 못하고 갈증을 여의지 못하고 열병을 여의지 못하고 갈애를 여의지 못한 그 비구의 마음은 근면함으로 기울지 못하고 전념과 인욕과 노력으로 기울지 못한다. 그의 마음이 근면함으로 기울지 못하고 전념과 인욕과 노력으로 기울지 못하는 이것이 두 번째 마음의 속박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가 형상[色]에 대해 탐욕을 여의지 못하고 열의를 여의지 못하고 애정을 여의지 못하고 갈증을 여의지 못하고 열병을 여의지 못하고 갈애를 여의지 못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가 형상에 대해 탐욕을 여의지 못하고 열의를 여의지 못하고 애정을 여의지 못하고 갈증을 여의지 못하고 열병을 여의지 못하고 갈애를 여의지 못한 그 비구의 마음은 근면함으로 기울지 못하고 전념과 인욕과 노력으로 기울지 못한다. 그의 마음이 근면함으로 기울지 못하고 전념과 인욕과 노력으로 기울지 못하는 이것이 세 번째 속박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가 원하는 대로 배불리 먹고서는 자는 즐거움, 기대는 즐거움, 꾸벅꾸벅 조는 즐거움에 빠져 머문다. 비구들이여, 원하는 대로 배불리 먹고서는 자는 즐거움, 기대는 즐거움, 꾸벅꾸벅 조는 즐거움에 빠져 머무는 그 비구의 마음은 근면함으로 기울지 못하고 전념과 인욕과 노력으로 기울지 못한다. 그의 마음이 근면함으로 기울지 못하고 전념과 인욕과 노력으로 기울지 못하는 이것이네 번째 마음의 속박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가 다른 천신의 무리를 갈구하여 범행(梵行)을 닦는다. ‘이러한 계나 서원이나 고행이나 청정범행으로 나는 높은 천신이나 낮은 천신이 되리라.’라고. 비구들이여, 다른 천신의 무리를 갈구하여 범행(梵行)을 닦는다. ‘이러한 계나 서원이나 고행이나 청정범행으로 나는 ‘천신이 되리라.’라고 하는 그 비구의 마음은 근면함으로 기울지 못하고 전념과 인욕과 노력으로 기울지 못한다. 그의 마음이 근면함으로 기울지 못하고 전념과 인욕과 노력으로 기울지 못하는 이것이 다섯 번째 마음의 속박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이 있다.


4.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을 버리기 위해서는 네 가지 성취수단을 닦아야 한다. 무엇이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의를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정진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마음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검증(사유.지혜)을 바탕으로 한 삼매와 그 의도적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성취수단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을 버리기 위해서는 네 가지 성취수단을 닦아야 한다."


제9장 성취수단 품이 끝났다. 아홉 번째 품에 포함된 경들의 목록은 다음과 같다.

① 공부지음 ② 장애 ③ 감각적 욕망 ④ 무더기 ⑤ 낮은 단계 ⑥ 태어날 곳 ⑦ 인색 ⑧ 높은 단계 

⑨ 마음의 삭막함 ⑩ 속박이다.













실론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gikoship/15780945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