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장 탐욕의 반복 품
IRāga-peyyāla
인식 경(A9:93)
1. “비구들이여, 탐욕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아홉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무엇이 아홉인가?”
2. “부정(不淨)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죽음에 대한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오온에 대해서]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상한 [오온에 대해서] 괴로움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괴로움인 [오온에 대해서]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버림의 인식, 탐욕의 빛바램의 인식이다.
비구들이여, 탐욕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이러한 아홉 가지 법을 닦아야 한다.”
증득 경(A9:94)
Samāpatti-sutta
1. “비구들이여, 탐욕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아홉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무엇이 아홉인가?”
2. “초선, 제2선, 제3선, 제4선, 공무변처, 식무변처, 무소유처, 비상비비상처, 상수멸이다.
비구들이여, 탐욕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아홉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철저히 앎 경(A9:95)
Pariññādi-sutta
1. “비구들이여, 탐욕을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아홉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2. “부정(不淨)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죽음에 대한 인식, 음식에 혐오하는 인식,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인식, [오온에 대해서] 무상(無常)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무상한 [오온에 대해서] 괴로움이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괴로움인 [오온에 대해서] 무아라고 [관찰하는 지혜에서 생긴] 인식, 버림의 인식, 탐욕의 빛바램의 인식이다.
3. “초선, 제2선, 제3선, 제4선, 공무변처, 식무변처, 무소유처, 비상비비상처, 상수멸이다."
4. 비구들이여, 탐욕을 철저히 아라기 위해서 이러한 아홉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철저히 앎 등의 경(A9:96)
Pariññādi-sutta
1. 비구들이여, 탐욕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 버리기 위해서는 … 부수기 위해서는 …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 빛바래게 하기 위해서는 … 소멸하기 위해서는 … 포기하기 위해서는 … 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아홉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
2. “비구들이여, 성냄을 … 어리석음을 … 분노를 … 원한을 … 위선을 … 앙심을 … 질투를 … 인색을 … 속임을 … 사기를 … 완고함을 … 성마름을 … 자만을 … 거만을 … 교만을 … 방일을 최상의 지혜로 알기 위해서는 … 철저히 알기 위해서는 …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 버리기 위해서는 … 부수기 위해서는 … 사그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 빛바래게 하기 위해서는 … 소멸하기 위해서는 … 포기하기 위해서는 … 놓아버리기 위해서는 아홉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
비구들이여, … 이러한 아홉 가지 법을 수행해야 한다.”
아홉의 모음이 끝났다.
제5권 여덟과 아홉의 모음이 끝났다.
실론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gikoship/15780945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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