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 네 번째 50개 경들의 묶음 Catuttha-paṇṇāsaka
제16장 사람 품
Puggala-vagga
가까이해야 함 경(A10:155)
Sevitabba-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에 세존께서는 사왓티의 제타 숲에 있는 아나따삔띠카 승원에 머물고 계셨다. 거기에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라고. 그러자 비구들도 받들었다. "세존이시여" 라고. 세존께서는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가까이하지 말아야 한다. 무엇이 열인가?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 챙김, 그릇된 삼매, 그릇된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가까이하지 말아야 한다.”
4.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가까이해야 한다. 무엇이 열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가까이해야 한다.”
경모해야 함 경(A10:156~166)
Bhajitabbādi-sutta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경모하지 말아야 한다. 무엇이 열인가?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 챙김, 그릇된 삼매, 그릇된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경모하지 말아야 한다.”
2.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경모하여야 한다. 무엇이 열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경모하여야 한다.”
섬겨야 함 경(A10:157)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섬기지 말아야 한다. 무엇이 열인가?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 챙김, 그릇된 삼매, 그릇된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섬기지 말아야 한다.”
2.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섬겨야 한다. 무엇이 열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섬겨야 한다.”
공경해야 함 경(A10:158)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공경하지 말아야 한다. 무엇이 열인가?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 챙김, 그릇된 삼매, 그릇된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공경하지 말아야 한다.”
2.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공경하여야 한다. 무엇이 열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공경하여야 한다.”
칭송받음 경(A10:159)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칭송받지 않는다. 무엇이 열인가?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 챙김, 그릇된 삼매, 그릇된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칭송받지 않는다.”
2.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칭송받는다. 무엇이 열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칭송받지 않는다.”
존중 경(A10:160)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존중받지 않는다. 무엇이 열인가?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 챙김, 그릇된 삼매, 그릇된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존중받지 않는다.”
2.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존중받는다. 무엇이 열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존중받는다.”
순응경(A10:161)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순응하지 않는다. 무엇이 열인가?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 챙김, 그릇된 삼매, 그릇된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순응하지 않는다.”
2.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순응한다. 무엇이 열인가?
4.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순응한다.”
칭찬 경(A10:162)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칭찬받지 않는다. 무엇이 열인가?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 챙김, 그릇된 삼매, 그릇된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칭찬받지 않는다.”
2.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칭찬받는다. 무엇이 열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칭찬받는다.”
청정 경(A10:162)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청정하지 않다. 무엇이 열인가?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 챙김, 그릇된 삼매, 그릇된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청정하지 않다.”
2.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청정하다. 무엇이 열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청정하다.”
자만을 다스림 경(A10:163)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자만을 다스리지 못한다. 무엇이 열인가?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 챙김, 그릇된 삼매, 그릇된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자만을 다스리지 못한다.”
2.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자만을 다스린다. 무엇이 열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자만을 다스린다.”
통찰지의 증장 경(A10:164)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통찰지가 증장하지 않는다. 무엇이 열인가?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 챙김, 그릇된 삼매, 그릇된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통찰지가 증장하지 않는다.”
2.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통찰지가 증장한다. 무엇이 열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통찰지가 증장한다.”
많은 공덕을 쌓음 경(A10:165)
1.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많은 악덕을 쌓는다. 무엇이 열인가?
그릇된 견해, 그릇된 사유, 그릇된 말, 그릇된 행위, 그릇된 생계, 그릇된 정진, 그릇된 마음 챙김, 그릇된 삼매, 그릇된 해탈을 가진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많은 악덕을 쌓는다.”
2.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많은 공덕을 쌓는다. 무엇이 열인가?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 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을 가졌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열 가지 법을 갖춘 사람은 많은 공덕을 쌓는다.”
실론님의 블로그 http://blog.daum.net/gikoship/15780945 에서 복사한 글임을 밝힙니다.
'앙굿따라 니까야(증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의 모음 - 제18장 훌륭함 품(A10:178-A10:188. Sādhu-vagga) (0) | 2018.05.27 |
---|---|
열의 모음 - 제17장 자눗소니 품(A10:167-A10:177. Jāṇussoṇi-vagga) (0) | 2018.05.27 |
열의 모음 - 제15장 성스러운 바른 길 품(A10:145-A10:54. Ariyamagga-vagga) (0) | 2018.05.27 |
열의 모음 - 제14장 훌륭함 품(A134-A144. Sādhu-vagga) (0) | 2018.05.27 |
열의 모음 - 제13장 지극히 청정함 품(A10:123-A10:133. Parisuddha-vagga) (0) | 2018.05.27 |